교리학

[스크랩] 10. 이단 및 기타

수호천사1 2014. 5. 27. 09:29

확신과 성장10.

 

우리는 지금 매주 금요일 저녁 “확신과 성장”이라는 대주제로 10번에 걸쳐 “1. 성경, 2. 하나님, 3. 예수 그리스도, 4. 성령, 5. 인간, 6. 구원, 7. 천사, 8. 교회, 9. 종말론, 10. 이단 및 기타”라는 10가지 소주제를 조직신학적 방법으로 탐색해 가는 중입니다. 여러분들이 신학대학에 입학했다는 마음으로 참석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내용은 블래싱샘터교회(고영수목사님)의 - 평신도 조직신학 - <확신과 성장>이란 교재를 주 텍스트로 참조활용하고, 이에 몇 가지 내용들을 수정하고 좀 더 추가보충하여 진행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다만 이곳에 올려지는 모든 내용이 블래싱샘터교회의 가르침이나 의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닐 수 있음을 밝힙니다.]

 

오늘은 그 열 번째 주제로 “이단 및 기타”라는 주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10과: 이단 및 기타

120316(금요심야)

벧후1:20-2:1

 

1. 이단(異端 heresy)

 

1] 뜻

 

① 어원적 : 끝이 다르다, 자의적 선택, 바름에서 벗어나다.

② 정의 : 성경에 입각한 기독교 신앙을 임의로 변형 왜곡시키고 역사적 근거를 가진 정통교회의 가르침을 배척하는 단체, 성경의 진리(문맥에 입각한 진리)를 벗어나는 단체,

 

※ 이단 판정의 정확한 기준은 올바른 성경해석의 기초위에 세워져야 할 것이다.

 

(행 24: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염병이라 천하에 퍼진 유대인을 다 소요케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괴수라』

(행 24:14-15) 『[14]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15]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이상의 말씀들과 같이 예수님과 사도 바울조차도 그 당시에 유대교 종교지도자들에 의해 이단으로 정죄를 받고 있었다. 그러므로 정확한 성경진리의 기준으로 이단을 분별하지 않으면 자칫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이나 단체를 이단으로 정죄하는 심각한 우를 범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단지 성경에 나오는 것인가가 아니라, 그것이 성경전체의 문맥적 지지를 받는 해석인가를 살펴봐야하고, 영혼구원과 성장에 있어서 참된 유익을 주는 일인가를 잘 살펴 분별해야 할 것이다. 단지 대중성이 아니라 문맥에 입각한 성경적 지지를 받는 것인가가 이단과 정통의 시금석이 되어져야 할 것이다.

 

(요 21:25)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 사이비(似而非 false) : 기독교의 요소도 일부 포함하고 있지만 비기독교적인 요소도 많이 들어 있는 이단보다 덜 과격한 가르침이나 단체

 

2] 역사

 

① 구약시대 - 거짓 선지자(민22장의 발람, 렘28장의 하나냐)

② 초기 기독교회 -

* 가현설: 그리스도가 이 땅에 있을 때 유령 같은 존재였을 뿐 실제로 육체를 갖고 있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초기 그리스도교의 한 이단 종파의 이론.

* 말시오니즘 : 영지주의의 한 분파로서,〈구약성서〉에 나오는 정의의 하나님과 〈신약성서〉에 나오는 선하신 하나님은 다르다는 주장을 펼침.

* 노스티시즘 : 영지주의라고 함, 그리스어 '그노스티코스'('그노시스', 즉 '비밀스런 지식'을 소유한 사람)에서 유래했고, 교육이나 경험적 관찰이 아닌 신적 계시에 의해 얻어지는 비밀스런 지식이 구원의 능력이라고 강조

* 몬타니즘 : 몬타누스는 자기가 성령의 마지막 계시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가르침에 부족함이 있고, 따라서 교회는 보다 완전한 계시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장을 펼쳤고, 임박한 종말론으로 여러 가지 무리를 빗었음.

* 아리우스주의 : 아리우스는 그리스도가 실제로는 신이 아니라 피조물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내세운 기본 전제는 스스로 존재하며 불변하는 하나님의 유일성이었다. 반면에 성자(聖子)는 스스로 존재할 수 없고, 신성은 유일한 것이어서 나누거나 전가할 수 없으며 신성은 불변하기 때문에 복음서에 나타난 성장하고 변화하는 성자는 하나님일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친 것임

* 펠라기아주의 : 인간 본성의 선함과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 원죄에 대한 교회의 교리와 유아세례의 필요성을 거부, 그 당시 교인들에게 만연해 있는 도덕적 태만을 걱정했으며, 자신의 가르침을 통해 그들의 행위가 개선되기를 원했다. 인간이 약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고 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거부한 이들은 하나님은 인간이 선과 악 사이에서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고 주장을 강조하려다 보니 인간 본성이 선하다는 또 다른 극단에 빠지게 된 것임.

 

③ 중세 기독교회 - 로만 카톨릭(천주교)

④ 근세 기독교회 - <별첨참조>

⑤ 종말 기독교회 - 종교 다원주의

 

※ 그런데 역사상의 모든 이단의 뿌리는 거짓 영 곧 사탄에게 있음

 

(고후 4:3-4) 『[3]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사탄)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3] 이단이 성행하는 이유

 

① 겉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 주기 때문에

② 불안한 마음에 잘못된 확신을 심어주기 때문에

③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일부 해소해주기 때문에

④ 정통 기독교가 올바른 역할을 감당치 못하기 때문에

 

4] 왜 이단에 대하여 공부해야 하나?

 

① 미혹을 받지 않기 위해

 

(마 24:4-5)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벧후 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② 실제적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예: 가정파괴, 비정상적 사회생활, 귀신들림, 비도덕적인 생활, 각종범죄 연루, 영원한 멸망)

 

③ 이단에 속한 자들을 끌어내어 구원하기 위해

 

(약 5:19-20) 『[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5]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대표적 이단 단체

 

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무료성경신학원) - 이만희

장막성전 계열의 이단단체. 아전인수격의 비유풀이가 특징으로 이만희씨를 보혜사로 신봉한다. 또한 신천지만이 구원의 처소이며, 144,000을 채우기 위해 포교활동에 진력한다. 기성교인을 미혹하기 위한 무료성경신학원이 전국에 산재해 있고, 청년들을 타깃으로 한 문화센터 전략도 활성화 했다. 최근에는 장로교 간판을 건 OO교회, OO선교회, OO협의회 등 정통교회 기관과 비슷한 이름을 사용해 성경공부를 유도하며 선교사를 사칭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 안상홍증인회 하나님의 교회(세계복음화선교 협의회) - 김부철. 장길자

안식교에서 분파된 이단단체. 설립자 안상홍(1985년 사망)씨를 재림예수로 믿고 기도와 찬양에도 안상홍 이름으로 한다. 유월절과 절기를 철저히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하며 토요일 안식일을 지킨다. 또한 ‘1988년 종말이 온다’는 시한부 종말을 주장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들은 가가호로를 방문 멜기세덱신학원 등의 이름으로 설문조사를 빙자해 포교활동을 한다. 최근에는 각종 체육행사에 서포터즈로 적극 활동해 대 사회적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애쓴다.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 대한예수교침례회)

구원파는 말 그대로 구원의 확신을 강조한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외국의 독립선교사에 의해 유입되었다. 대체로 ‘당신은 (언제)구원 받았습니까?’ 라며 접근해 자신들의 단체에 와야 진짜구원(?)을 받는다는 식으로 유혹한다. 구원을 위한 단회적 회개와 성화를 위한 반복적 회개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나, 스스로를 죄인이라고 하면 지옥간다는 주장은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되는 명백한 이단으로 사료된다. 현재 구원파는 세 종류로써 원류인 기독교복음침례회(권신찬. 유병언)와 대한예수교침례회(박옥수:기쁜소식선교회. IYF) 그리고 생명의 말씀선교회(이요한)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 문선명

한국에서 자생한 세계적 이단종파. 성경보다 문선명씨의 원리강론을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진 참성경이라 주장함. 예수는 실패자로 간주한다. 문선명씨가 메시야 참부모이며 사탄의 피가 생물학적 유전혈통을 따라 흐르는 인간의 구원은 오직 재림주와의 피갈음을 통해서라고 주장한다. 또한 합동결혼식은 구원의 문으로 들어가는 의식이다. 세계일보 등과 같은 언론과 다수의 기업체는 물론이고 유니버셜 발레단, 선화예고, 선문대학교와 같은 교육기관도 소유하고 있다. 2004년 현재 문현진군으로 후계구도가 잡혔다.

 

 기독교복음선교회(JMS) - 정명석

통일교 분파. 정명석씨를 메시야로 믿으며 원리강론과 비슷한 30개론이라는 교리를 가르친다. 또한 대학가를 주 무대로 활동하나 예수교대한감리회(진리)라는 교단명칭도 사용한다. 특히 1999년부터 불거진 정씨의 성 추문이 언론에 집중 조명됐으며 현재는 해외에 도피중이다. 째즈댄스나 치어리더, 축구 등 문화활동을 통한 포교가 특징이다. 2002년에는 월드컵 행사에서 JMS라는 정체를 숨기고 ‘붉은미소 운동본부’를 만들어 활동했다.

 

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

1890년대 미국인 럿셀이 창교했다. 여호와의 증인은 삼위일체 부정과 지옥부재설, 영혼멸절설을 주장한다.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만 진정한 교회라고 주장하며 피는 생명과 일체라는 근거에서 수혈도 금한다. 또한 국가를 사탄으로 간주하는 교리에 근거해 병역의무기피 및 집총거부를 하고 있어 양심적 병역거부자 대부분이 여호와의 증인들이다. 신도들은 <파수대>나 교리소책자를 들고 다니면서 포교활동을 한다. 세계 48개국에서 포교가 금지되었다.

 

제 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안식교)

19세기 미국에서 윌리엄 밀러와 함께 재림운동을 하다 불발되자 실망한 엘렌 G. 화잇부인이 창교했다.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린 G. 화잇의 계시론, 조건적 영혼불멸설, 영원 지옥부재설, 또는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주장으로 이단 규정되었다. 현재 안식교는 적지 않은 사업체를 두고 있으며 특히 삼육(SDA)어학원의 성장은 눈에 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성교인들조차 왜 안식교가 이단인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있어 교리적 이단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

 

 지방교회(한국복음서원) - 윗트니스 리

창교자는 중국인 워치만 리. 기성교회 조직을 부정하고 죄악 시 하며 초대교회가 지역 이름을 따라 이름을 붙인 것처럼 오늘날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인합일의 교리, 그리스도께서 거룩하지 않은 인성을 입었다는 주장, 사람이 변화를 통하여 하나님이 된다는 주장, 양태론적 주장 등이 교리적인 이단임을 보여주지만 기성교회를 바벨론 음녀로 보는 것 또한 이단단체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최근에는 자신들의 교리에 근거한 결정성경도 발행했으며 곧 회복역 성경도 발행할 예정이다. 레마코리아를 통한 문서포교활동이 활발하다.

 

 몰몬교(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회)

창시자 죠셉 스미스(1805~44)가 하나님께 계시로 받았다고 하는 ‘몰몬경’을 성경보다 더 신봉하는 미국적 민족주의를 표방하는 종교로서 젊고 잘 생긴 청년들이 우리나라에서도 영어 공부를 구실로 길거리에서 포교함.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모든 사람에게 무차별적 영원 불멸성이 주어졌으며 사람의 운명은 성부하나님처럼 되는 것인데 이는 선행과 공로에 의해 결정 된다고 가르침.

 

 그 외에도 이재록의 만민중앙교회파, 김기동의 베뢰아파(성락교회), 이초석의 예루살렘교회파, 류광수의 다락방파, 이명범의 레마선교회파... 등이 이단으로 규정되어 있다.

 

2. 기타

 

1] 주기도문

 

 본문 - 마6:5~13. 눅11:1~4

 제자들의 요청에 의하여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

단순한 암송기도가 아니라 기도의 정신, 내용 그리고 올바른 태도를 강조함

 주기도문의 4가지 특성

a. 모범적인 기도

b. 간결하고 단순한 기도

c. 인간에게 필요한 3가지 문제에 대한 기도(떡, 용서, 보호의 문제)

d. 완전한 기도

 

2] 사도신경

 

 사도들의 신앙을 요약하여 침례(세례) 문답 때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기독교 신앙의 요약

 첫째는 이단으로부터 순수한 신앙을 보호하기 위해서였고 둘째는 기독교 진리를 요약해서 가르치기 위함

 A.D. 404년 루피루스가 주석을 펴내면서 오늘날의 형태가 이루어짐

 내용과 구조

a. 신론(성부에 대한 신앙고백)

b. 기독론(성자에 대한 신앙고백)

c. 성령론(성령에 대한 신앙고백)

d. 교회론(교회에 대한 신앙고백)

e. 종말론(내세에 대한 신앙고백)

 

3] 십계명

 본문 - 출20:3~17

 모세를 통해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스라엘)과 맺은 언약

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복이나 저주를 주시는 조건적 언약

 내용과 구조

a.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는 비전(1~4계명)

b. 사람들과 바른 관계를 맺는 비전(5~10계명)

 

4] 헌금에 대하여

 

[1] 헌금의 뜻

 

① 자기 보물을 하늘에 저축하는 것.(마 6:20)

②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마 22:21)

③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시.

④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신앙의 척도.(고후 9:17)

⑤ 주의 사업에 참여하는 것.(고후 8:4)

⑥ 넉넉한 삶을 위한 재정부흥의 씨앗을 심는 것(고후9:10).

 

[2] 헌금할 때의 마음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므로 다음과 같은 아름다운 마음으로 드려야 함.

 

① 인색함으로나 억지로가 아닌 즐거운 마음으로 드려야 함.(고후 9:7)

②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함.

③ 은혜를 보답하는 정성으로 드려야 함.

④ 헌신하는 표시로 드려야 함.

 

[3] 헌금을 해야 할 이유

 

① 하나님이 명령하셨기 때문.(레 27:30, 시 66:20)

② 예수님이 명령하셨기 때문.(마 23:23)

③ 성령께서 권유하셨기 때문.(행 2:44)

④ 교회가 요구하기 때문.(행 4:32)

⑤ 성도의 본분이기 때문.(눅 8:3)

 

[4] 헌금을 교회가 어떻게 사용하는가?

 

① 복음을 전하는 데 사용.

② 성도들의 신앙을 자라나게 하는 데 사용.

③ 교회 교육에 사용.

④ 구제금과 위문금으로 사용.

⑤ 교역자 생활비와 그 외의 인건비로 사용.

⑥ 교회의 각종 시설 및 확장과 수리비로 사용.

⑦ 교단총회 협동비로 보내기도 함.

 

[5] 헌금의 종류

 

① 주일 헌금 : 매 주일 낮 예배 때 드리는 헌금

② 감사 헌금 : 받은 은혜를 감사하는 표시로 드리는 헌금

③ 십일조 헌금 : 수입의 10분의 1은 하나님의 것(레27:30,민18:21-24), 또 다른 10분의 1은 가족의 것(신14:22-27), 매 3년째마다 또 다른 10분의 1은 불우이웃의 것(신14:28-29)으로 드리는 헌금, 이 모든 것을 가리켜 온전한 십일조(말3:10)라고 함.

④ 절기 헌금 : 부활절, 성탄절, 맥추 감사절, 추수감사절 등의 절기를 맞이할 때 드리는 헌금

십일조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거룩한 의무이자 특권이며, 그 외에는 어느 헌금이든지 본인의 형편에 따라 자유로 드린다.

 

지금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확신과 성장”을 토대로 여러분의 신앙성장에 큰 유익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이병천카페 [성령전인치유목회]
글쓴이 : 이병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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