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결혼예비학교 제4일 - 청년가정 이성 결혼준비교육

수호천사1 2010. 1. 18. 20:03

결혼예비학교 제4일  - 청년가정 이성 결혼준비교육
 

IV. 결혼 준비교육의 방법
 
우리는 이미 제 II장에서 결혼교육을 위한 목적의 한 부분으로 반성적인 신앙을 다루면서 그것이 곧 방법적인 목적이라고 살펴  보았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방법적인 목적을 더욱 구체적으로 실현 시킬 수 있는  원리와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살펴 보려 한다.
 
     A.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
 
먼저 바람직한 방법들을 다루기 전에 우리가 결혼  준비교육을  실시하려는 대상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성인들이다.   그래서 이들 피교육자로서의 성인은 아동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러할 때 우리는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를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결혼 준비교육에 있어 실수할 최악의 가능성은 성인교육의 접근방식을 아동교육과 똑같이 하는 것이다.  물론 교육학의 넓은 차원에서  보면 아동교육이나 성인교육 모두 똑같은 원리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보면 아동교육은 페다고지(pedagogy)의 측면이 많고 성인교육은 안드라고지(andragogy)의 측면이 더많음을 보게 된다.
 
안드라고지는 성인이 배우는 것을 돕는 기술이며  과학이고, 페다고지는 아동이 배우는 것을 돕는 것을 말한다.  이 둘의 차이점을 Peterson은 다음과 같이 도표로 나타내 준다.
 
 +---------+--------------------------+------------------------+
 |         |  Pedagogy                |       Andragogy        |
 +---------+--------------------------+------------------------+
 | 학습자  |   의   존   적           |      독   립  적       |
 +---------+--------------------------+------------------------+
 | 목  표  |   지식의 획득            |      문제의 해결       |
 +---------+--------------------------+------------------------+
 | 과  정  |   교사의 지시적          |     자기지시적         |
 |         |   교사의 결정이 필요     |   학습자의 결정이 필요 |
 |         |   권위 지향적            |     상호존중           |
 |         |   형식적                 |     비형식적           |
 +---------+--------------------------+------------------------+
 
이와같은 아동교육과 성인 교육은 많은 점에 있어 그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한다.  따라서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은 그 방법에 있어 성인교육에 준한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과정과 방법에서 그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더 구체적으로 몇가지의 방법적 원리를 살펴 보자.
 
첫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어야 한다. 

 

성인은 배움에 있어  문제지향적이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멜콤 노울즈(Malcolm Knowles)는 학습자는 자신의 욕구를 분석해야 하는데, 이 분석과정에서는 구별되는 세 단계를 거친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그들이 개발시키기 원하는 기술과 통찰의 예나 모범을  발전시켜 야 한다.
   그들은 첫번째 단계에서 주장된 바람직한 소산에 대하여 자신의  능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그들이 되기 원하는 바와 그들이 실제로 처해있는 것 사이의  차이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와같이 우리가 성인학습자를 성인으로 취급할 것이라면 그들이 자신의 욕구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를 결정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따라서 레온 맥켄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성인은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결정하기 까지는 종교적인 가치에 의하여 규정된 노선에 따라 결코 성장하거나 발전하지 않을 것이다.'
 
다시말해 성인교육에 있어 성인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경험이 없는 냅걋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이와같이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 해결의 의지를 고무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방법들이 선정되어야 한다.
 
   교회 지도자와 함께 비젼을 나눈다.
   행복한 결혼생활과 가정을 위한 위원회를 만든다.
   결혼과 가정에 대한 성서적 근거를 진술한다.
   예비 부부들의 필요를 결정한다.
   예비 부부들이 직접 목적을 설정하도록 한다.
   설정된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학습자 스스로 목표와 방법을  평가해 본다.
 
둘째, 결혼준비교육은 자기 지시적인 학습이 되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연구될 주제를 성인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자세를  넘어서 성인교육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포함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실제적인 학습행위에서도 자기 지시적(self-derected)이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는 교수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자기 지시적인 학습을 도와 주는데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자신들이 직접 어떤 문제나 현상을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토의  및  분석하며, 나아가 자신들의 삶에 적용할 내용들을 스스로 설정해  나가도록  하는 적극적인 참여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을 Martha M. Leypoldt는 앎, 깨달음, 행함이라는 세 영역으로 나누어 몇 가지 실예들을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
|   앎(Knowing)  |     깨달음(Feeling)    |     행함(Doing)     |
+----------------+------------------------+---------------------+
|                |                        |                     |
|   독서보고     |     Brainstorming      |   Demonstration-Work|
|   Lecture      |     Buzz Groups        |    Field Trip       |
|   Panel        |     Case-Work          |    Workshop         |
|   Q.A          |     Role-Play          |    Work Groups      |
|   Researsh &   |     Group Drawing      |    Group Discussion |
|    Report      |     Group Writing      |                     |
+----------------+------------------------+---------------------+
 
이와같이 서로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자기 지시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성인 교육은 크게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또한 Lawrence O. Richards 이와같은 참여적인 방법들이 이루어지려면 아래와 같은 학습단계들 중에 실현단계에 까지 진행되는 방법들이 활동되어져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다시말해 단순한 암기나 이해에서 끝나는 결혼  준비교육이 아니라 성서적인 원리를 충분히 익히고 그것을 개인의 삶 속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며 반응할 수 있는 방법이 도입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할 때는 바람직한 교육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
                                              | 실현단계
                                              |  행동하는 반응
                                  +-----------+  성서적인 진리를
                                  | 접촉단계       실생활에 적용
                                  |  진리를 생활과
                      +-----------+   관계를 맺으며
                      |반복단계         적절한 반응 보임
                      | 성서적인 사상체계에다
           +----------+   개념들을 관계를 맺는 능력
           |인식단계              |
           | 성경개념을 인식      |
+----------+          |           |
|암기단계             |           |
|                     |           |
+---------------------+-----------+----------------------------
  근본적인 | 사  실   | 의미      |의미
  강조단계 |          | 성서적세계| 생활과 개인적인 체험
                        관
 
셋째, 따라서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을 위한  방법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지침이 필요하다.
 
   삶의 응답을 위한 방법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성서적 사실과  자료에 의하여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일과는 상관없이 단순히  그것들을  지식으로 획득하는 것은 정말 가치가 없는 일이다.  따라서 삶의 응답이 있는 방법들을 선정해야 한다.  이러한 선정에 있어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단순히 "이 주간 동안 이 구절에 따라 살도록"성인들을 격려하려거나,  그  구절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야 하는지 단순히 말하여 주는 것이다.
 
   성인에게 봉사한다는 자세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야 한다.  그동안 우리는 성인들이 우리의 프로그램에 봉사하기 위하여 교회에 있다고 잘못  인식하여 왔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나서 사람들이 참석할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참석 하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것이다. 이러한 강압적이고  답습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정말 성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은 무엇인지를 자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양한 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성인이 책임을 갖고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다양한  교수기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과제나 공동체 참여등의 과외활동 조차도 방법으로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
 
   인격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방법이어야 한다.  사랑받는  느낌과  서로 돌보고 권면해주는 따뜻한 관계를 맺는 방법들이 결혼 준비교육에서 중요한 전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별히 결혼에 대한 문제를 다루게 되면  마음적으로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격적인 관계성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B. 실제 프로그램 - 결혼 교실
 
지금까지 살펴 본 원리에 입각하여 본 논문에서는 [ 결혼 교실 ]을 그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로 설정하여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화 해 본다.
 
    1. 목  적
 
결혼 교실은 결혼하고자 하는 커플과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계획된다.  그 주된 내용은 적절한 배우자 선택, 현실적인 기대, 적절한 준비, 올바른 정보, 건전한 의사소통 패턴의 개발등이 있다.   그리고 그 주된 목적은  '성서가 말하는 결혼과 가정의 근원, 목적, 본질, 기능을 알고 그들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행할바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생각케하고 반성케하여 참된 종교적 신념을 갖도록 돕는다.'는 것에 둔다.
 
    2. 일정 및 프로그램 구성
 
효과적인 결혼 교실은 일년 과정으로 하고 그 일정과   프로그램의  구성은 첫째, 약혼자들을 위한 강의는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봄에  한번,  가을에 한번 개최하면 대부분의 커플들이 참여할 수 있다.  코-스는 평일 밤에  개최할 수있도록 한다.  예를들어 4월과 9월 월요일 - 금요일 밤에 개최할 수 있다.  둘째, 주말 수양회를 갖는다.  세째, 소그룹 모임을 통해  주제발표와 토의 모임을 갖도록 한다.  소그룹은 모임은 한달 동안 주말과 주일  모임에 집약시키 실시 한다.  이 소그룹은 모임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로 하여금 소그룹을 주관하게 하는 것도 좋다.  네째 혼전 상담을   실시 한다.  혼전 상담은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개인이나 커플  그리고  그룹을 도와 행복하고 성공적인 결혼을 준하도록 상담한다.
 
 혼전지도는 결혼 및 가정생활의 어려움을 미리 예측하고 사람들이  건강하고 만족스런 결혼 관계를 유지 하도록 도와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강 의
 
   시  간 -  일년에 봄, 가을로 두번 있는 강의는 한달 단위로 실시 한다. 즉 4월이나 9월에 월요일-금요일 저녁에 실시 한다.  매 실시시 시간은 2시간 정도로 한다.
 
   내용 - 본 결혼 교실의 강의 내용은 본 논문의 결혼 준비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에 준하여 실시 한다.  그리고 본 교육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 목사님이나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 한다.  특별히 강사를  초빙할 때는 멀리서 구하는 것 보다는 교회의 어른들을 활용하여 그들의 경험을 나누고 그들 또한 이러한 계기로 더욱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 - 강의를 준비할 때나 실시할 때는 매우 철저할 필요가 있다.   주석, 사전, 백과사전, 신학 관계서, 그리고 여러가지 사회적 자료를 잘 수집하여야 하며, 그것을 잘 조직하여 명확하고도 논리적인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특별히 강의를 할 때는 보조 교육수단인 그림, 칠판, O.H.P.등의 활용을 적절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주말 수양회
 
   시기 - 일년 중 필요에 따라 실시 하지만 정기적으로는 일년에 일회  정도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하면 더욱 좋고 그렇지 않으면 평상시 주말에 1박 2일의 일정을 통해 실시 한다.
 
   내용 - 가정 생활의 여러 면에 대한 기독교의 가르침을 체계화  하거나, 가정 문제를 토론할 공개적인 장소를 제공하거나, 데이트.약혼.결혼에 대한 기독교적인 생각을 하도록 인도 한다.  특별히 1박 2일 짧은 일정 동안에는 결혼이 기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배우자 선정에 대한 건전한 기초 다지기, 그들이 배우자에게서 바라는 성품 결정하기 등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다.
 
    방법 - 이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질의  응답,  공개토론, 사례 연구, 영화, 연극, 좌담회등의 방법들을 적절히 사용 한다. 특별히 한 교회에서만 국한하여 실시하는 것보다는 지역 교회끼리 연합해서 실시하는 방법도 좋다.
 
   5. 소 그룹 모임
 
    시기 - 결혼 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교회에서 따로  소그룹을  형성하여 매주 주말이나 주일에 모임을 갖도록 한다.
 
    내용 - 주로 주제 발표나 토론을 통해 진행하며 그 구체적 내용은 필요에 따라 변경시키되 몇가지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그  범위로 설정할 수 있다.  다음의 주제들은 이 소 그룹을 통해 결혼을 위한  자신을 성찰하고 개발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무엇이 문제 인가 ?, 당신은 누구와 대화를 하나 ?, 당신은 남의 말을 진지하게 듣는가 ?, 당신의 계획은 ? 당신은 자유로운가 ?, 성실은 행복을 약속 하나 ? 성, 무엇이 문제인가 ?, 무엇이 당신의 소속감을 방해 하나 ? 누가 나에게 기를 원하나 ?, 미래의 삶에 대한 당신의 설계는 ?  당신은 영향을 줄 수 있나 ? 등이다.
 
   방법 - 특별히 이 소 그룹을 통해서는 독서 토론, 비데오 상영및  토론, 사례발표, 역할극 등의 방법들이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6. 결혼 상담
 
결혼은 인간이 태어나서 경험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대한 사건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예부터 결혼은 인륜지대사(인륜지대사)라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신학적인 연구와 병행하여 깊이 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결혼을  포함한 이성문제로 인하여 방황하는 젊은이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결혼에 대한 여러 다른 사상들을 소개해 주고 성서적인 이해를 정립하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다.
 
   시기 - 결혼 상담은 목회 상담의 일환으로 계속적으로 문을 열고 진행한다.
 
   내용 -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부부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적어도  다섯 가지 목표가 특별히 중요하다.
 
첫째,  결혼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결혼하는 이유, 배경의 유사성, 연령, 나이 차이, 구혼 기간,결혼에 대한 태도, 외부적인  환경과 여건, 영적인 성숙도 등을 평가 한다.
 
둘째, 잠재적 마찰을 예상한다.
 
세째, 자기 평가를 지도해 준다.
 
네째, 성서적인 결혼관을 깊이 생각해 본다. 창세기 2장을 읽고 헌신이라는 결혼의 근거와 관련된 성경적 개념을 토의한 후, 한 몸을 이루는 결혼의 성격과 부부의 역할에 관한 성경적 결혼관을 확고히 한다.
 
다섯째, 결혼 예식을 준비 한다.
 
또한 혼전 상담에 있어서 특별한 문제들은 다음의 것들이 있다. 결혼에  대한 부모의 반대, 혼전 임신, 혼합혼, 정신 질환, 심한유혹, 신체적 장애 등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상담도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필히 서로의 호적, 주민등록확인, 건강진단서 등을 확인한다.  가능하다면  상담자가 주례를 할 경우에는 결혼식 예행연습도 하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프로그램들을 한 도표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
  | 프로그램 |  시 기  |  역  점  내  용  |   이용가능한 방법들 |
  +----------+---------+------------------+---------------------+
  |          |         |                  |                     |
  |  강의    |  4,9월  |  성서적 가정관   |   교육보조 수단 활용|
  |          | 한주간  |   확립           |                     |
  +----------+---------+------------------+---------------------+
  |  주말    | 일년에  |  결혼의 실상과   |  질의 응답,공개토론,|
  | 수양회   | 1박2일  |   자아인식       |  사례 연구, 영화,   |
  |          |         |                  |   연극, 좌담회등    |
  +----------+---------+------------------+---------------------+
  | 소그룹   |  정기   |  결혼을 위한     |   주제토론,독서토론 |
  |  모임    |  모임   |  전인격적 준비   |   사례발표,역할극   |
  |          |         |                  |   비데오 토론 등    |
  +----------+---------+------------------+---------------------+
  | 상담     |  수시   |  결혼을 위한     |   독서토론          |
  |          |         |   장애 극복      |                     |
  +----------+---------+------------------+---------------------+
 
이와같이 [결혼 교실]을 실제로 교회에 적용하면 결혼 준비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과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V. 결      론
 
  A. 요 약  및  제 안
 
지금까지 본 논문은 결혼 준비교육에 대한 문제들을 살펴 보았다. 그  필요성과 목적, 내용, 그리고 방법에 대하여 여러 문헌을 통해 연구를  하였다. 서론에서 제시한 문제들을 근거로 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 준비교육은 왜 필요 한가 ?

 

그 당위성은 무엇인가 ? 하는  문제이다.  우리는 결혼 준비교육의 필요성을 현대가정의 위기와 변모, 미혼 청년의 욕구, 그리고 교회의 가정사역의 당위성에서 살펴 보았다. 현대가정에서 빚어지고 있는 여러 문제들과 그 현상들- 이혼, 낙태, 혼인증서 없는 결혼 생활, 가정 상실, 성 윤리의 혼란, 향락문화의 범람 등 -을 볼 때  결혼준비 교육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또한 지금 의 미혼 청년들은 이 결혼과 배우자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절실히 요구하는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교회의 가정 사역의 측면에서 이에 대한 교육적 요구는 더해 진다는 점을 살펴  보았다.
 
둘째,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 성서가 말하는 결혼과 가정의 근원, 목적,본질, 기능을 알고 그들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행할바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생각케하고 반성케하여 참된 종교적 신념을 갖도록 돕는다.'이다. 오늘날은 기독교적인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문제가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에 모름지기 결혼 준비교육을 통해서 이  시대의 문화적 환경을 극복하고 사는 신념을 고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세째,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는 이 시대에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면 어떤  내용들을 가르쳐야 하는가 ?

 

결혼을 준비하는 젊은 이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 우리는 다섯가지의 범위를 통해서  그  구체적내용을 살펴 보았다.  결혼에 대한 성서적 원리를 언급했고, 둘째로는 가정에서의 성역할, 세번째는 결혼하기의 전의 데이트나 약혼, 그리고 결혼후의 부부 성생활, 네번째는 자녀양육의 책임과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풍성한 결혼 생활을 위한 지침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네째, 결혼 준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어떤 방법적인 원리를  가지고 실천해야 하는가 ?

 

그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하는 것들이다. 먼저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은 그 방법에 있어  성인교육에
준한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과정과 방법에서 그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는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그 구체적 원리를 

 

첫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어야 한다.
 
 둘째, 자기지시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는 점에서 찾아 보았고  그  방법의 선택에 있어 우리의 자세를     삶의 응답을 위한  방법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성인에게 봉사한다는 자세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야  한다. 다양한 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인격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방법이 이어야 한다. 는 측면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결혼 교실 ]을 그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로 설정하여 프로그램화 하였다.
 
 위와같이 살펴본 연구결과 본 내용은 가정사역과 성인교육의 한  일황으로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본다.  나아가 교회의 교육적 사역에 특별히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인 청년들에 대한 교육이 실제적으로  미비한 상황에서 본 내용은 적으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본인은 본 내용을 통해 오늘날 교회가 결혼문제에 있어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는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으며, 물질만능주의와 결혼을 수단화하는 문화적 상황에서 과연 교회는 사회에 어떤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가에 이제 교회가 눈을 돌려야 한다고 본다.  특별히 교회내에서의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이 절실히 요구되고 그러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책임적인  신앙인과 청년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기에 앞으로도 교회는 계속적으로 시대의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입장에서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특별히 가정 사역에 좀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성인 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에 대한 좀더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개발 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결혼 교실]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더욱 실제적인 내용으로 개속적으로 수정 보완 되어야 하며, 이러한 교실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설계되고 실천됨으로 본 논문을 통해  소정의 열매 맺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Herbert Haag & Katharina Elliger,[사랑을 방해하지들 말아다
오:성서로 본 인간의 성 생활],윤선하역 (서울:분도출판사,1988),p.9.
      )Ibid.,p.10.
      )Ibid.
     )Ibid.,p.152.


 
     IV. 결혼 준비교육의 방법
 
우리는 이미 제 II장에서 결혼교육을 위한 목적의 한 부분으로 반성적인 신앙을 다루면서 그것이 곧 방법적인 목적이라고 살펴  보았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방법적인 목적을 더욱 구체적으로 실현 시킬 수 있는  원리와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살펴 보려 한다.
 
     A.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
 
먼저 바람직한 방법들을 다루기 전에 우리가 결혼  준비교육을  실시하려는 대상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성인들이다.   그래서 이들 피교육자로서의 성인은 아동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러할 때 우리는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를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결혼 준비교육에 있어 실수할 최악의 가능성은 성인교육의 접근방식을 아동교육과 똑같이 하는 것이다.  물론 교육학의 넓은 차원에서  보면 아동교육이나 성인교육 모두 똑같은 원리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보면 아동교육은 페다고지(pedagogy)의 측면이 많고 성인교육은 안드라고지(andragogy)의 측면이 더많음을 보게 된다.
 
안드라고지는 성인이 배우는 것을 돕는 기술이며  과학이고, 페다고지는 아동이 배우는 것을 돕는 것을 말한다.  이 둘의 차이점을 Peterson은 다음과 같이 도표로 나타내 준다.
 
 +---------+--------------------------+------------------------+
 |         |  Pedagogy                |       Andragogy        |
 +---------+--------------------------+------------------------+
 | 학습자  |   의   존   적           |      독   립  적       |
 +---------+--------------------------+------------------------+
 | 목  표  |   지식의 획득            |      문제의 해결       |
 +---------+--------------------------+------------------------+
 | 과  정  |   교사의 지시적          |     자기지시적         |
 |         |   교사의 결정이 필요     |   학습자의 결정이 필요 |
 |         |   권위 지향적            |     상호존중           |
 |         |   형식적                 |     비형식적           |
 +---------+--------------------------+------------------------+
 
이와같은 아동교육과 성인 교육은 많은 점에 있어 그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한다.  따라서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은 그 방법에 있어 성인교육에 준한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과정과 방법에서 그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더 구체적으로 몇가지의 방법적 원리를 살펴 보자.
 
첫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어야 한다. 

 

성인은 배움에 있어  문제지향적이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멜콤 노울즈(Malcolm Knowles)는 학습자는 자신의 욕구를 분석해야 하는데, 이 분석과정에서는 구별되는 세 단계를 거친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그들이 개발시키기 원하는 기술과 통찰의 예나 모범을  발전시켜야 한다.
   그들은 첫번째 단계에서 주장된 바람직한 소산에 대하여 자신의  능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그들이 되기 원하는 바와 그들이 실제로 처해있는 것 사이의  차이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와같이 우리가 성인학습자를 성인으로 취급할 것이라면 그들이 자신의 욕구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를 결정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따라서 레온 맥켄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성인은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결정하기 까지는 종교적인 가치에 의하여 규정된 노선에 따라 결코 성장하거나 발전하지 않을 것이다.'
 
다시말해 성인교육에 있어 성인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경험이 없는 냅걋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이와같이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 해결의 의지를 고무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방법들이 선정되어야 한다.
 
   교회 지도자와 함께 비젼을 나눈다.
   행복한 결혼생활과 가정을 위한 위원회를 만든다.
   결혼과 가정에 대한 성서적 근거를 진술한다.
   예비 부부들의 필요를 결정한다.
   예비 부부들이 직접 목적을 설정하도록 한다.
   설정된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학습자 스스로 목표와 방법을  평가해 본다.
 
둘째, 결혼준비교육은 자기 지시적인 학습이 되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연구될 주제를 성인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자세를  넘어서 성인교육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포함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실제적인 학습행위에서도 자기 지시적(self-derected)이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는 교수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자기 지시적인 학습을 도와 주는데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자신들이 직접 어떤 문제나 현상을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토의  및  분석하며, 나아가 자신들의 삶에 적용할 내용들을 스스로 설정해  나가도록  하는 적극적인 참여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을 Martha M. Leypoldt는 앎, 깨달음, 행함이라는 세 영역으로 나누어 몇 가지 실예들을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
|   앎(Knowing)  |     깨달음(Feeling)    |     행함(Doing)     |
+----------------+------------------------+---------------------+
|                |                        |                     |
|   독서보고     |     Brainstorming      |   Demonstration-Work|
|   Lecture      |     Buzz Groups        |    Field Trip       |
|   Panel        |     Case-Work          |    Workshop         |
|   Q.A          |     Role-Play          |    Work Groups      |
|   Researsh &   |     Group Drawing      |    Group Discussion |
|    Report      |     Group Writing      |                     |
+----------------+------------------------+---------------------+
 
이와같이 서로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자기 지시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성인교육은 크게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또한 Lawrence O. Richards 이와같은 참여적인 방법들이 이루어지려면 아래와 같은 학습단계들 중에 실현단계에 까지 진행되는 방법들이 활동되어져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다시말해 단순한 암기나 이해에서 끝나는 결혼  준비교육이 아니라 성서적인 원리를 충분히 익히고 그것을 개인의 삶 속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며 반응할 수 있는 방법이 도입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할 때는 바람직한 교육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
                                              | 실현단계
                                              |  행동하는 반응
                                  +-----------+  성서적인 진리를
                                  | 접촉단계       실생활에 적용
                                  |  진리를 생활과
                      +-----------+   관계를 맺으며
                      |반복단계         적절한 반응 보임
                      | 성서적인 사상체계에다
           +----------+   개념들을 관계를 맺는 능력
           |인식단계              |
           | 성경개념을 인식      |
+----------+          |           |
|암기단계             |           |
|                     |           |
+---------------------+-----------+----------------------------
  근본적인 | 사  실   | 의미      |의미
  강조단계 |          | 성서적세계| 생활과 개인적인 체험
                        관
 
셋째, 따라서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을 위한  방법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지침이 필요하다.
 
   삶의 응답을 위한 방법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성서적 사실과  자료에 의하여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일과는 상관없이 단순히  그것들을  지식으로 획득하는 것은 정말 가치가 없는 일이다.  따라서 삶의 응답이 있는 방법들을 선정해야 한다.  이러한 선정에 있어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단순히 "이 주간 동안 이 구절에 따라 살도록"성인들을 격려하려거나,  그  구절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야 하는지 단순히 말하여 주는 것이다.
 
   성인에게 봉사한다는 자세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야 한다.  그동안 우리는 성인들이 우리의 프로그램에 봉사하기 위하여 교회에 있다고 잘못  인식하여 왔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나서 사람들이 참석할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참석 하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것이다. 이러한 강압적이고  답습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정말 성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은 무엇인지를 자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양한 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성인이 책임을 갖고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다양한  교수기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과제나 공동체 참여등의 과외활동 조차도 방법으로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
 
   인격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방법이어야 한다.  사랑받는  느낌과  서로 돌보고 권면해주는 따뜻한 관계를 맺는 방법들이 결혼 준비교육에서 중요한 전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별히 결혼에 대한 문제를 다루게 되면  마음적으로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격적인 관계성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B. 실제 프로그램 - 결혼 교실
 
지금까지 살펴 본 원리에 입각하여 본 논문에서는 [ 결혼 교실 ]을 그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로 설정하여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화 해 본다.
 
    1. 목  적
 
결혼 교실은 결혼하고자 하는 커플과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계획된다.  그 주된 내용은 적절한 배우자 선택, 현실적인 기대, 적절한 준비, 올바른 정보, 건전한 의사소통 패턴의 개발등이 있다.   그리고 그 주된 목적은  '성서가 말하는 결혼과 가정의 근원, 목적, 본질, 기능을 알고 그들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행할바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생각케하고 반성케하여 참된 종교적 신념을 갖도록 돕는다.'는 것에둔다.
 
    2. 일정 및 프로그램 구성
 
효과적인 결혼 교실은 일년 과정으로 하고 그 일정과   프로그램의  구성은 첫째, 약혼자들을 위한 강의는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봄에  한번,  가을에 한번 개최하면 대부분의 커플들이 참여할 수 있다.  코-스는 평일 밤에  개최할 수있도록 한다.  예를들어 4월과 9월 월요일 - 금요일 밤에 개최할 수 있다.  둘째, 주말 수양회를 갖는다.  세째, 소그룹 모임을 통해  주제발표와 토의 모임을 갖도록 한다.  소그룹은 모임은 한달 동안 주말과 주일  모임에 집약시키 실시 한다.  이 소그룹은 모임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로 하여금 소그룹을 주관하게 하는 것도 좋다.  네째 혼전 상담을   실시 한다.  혼전 상담은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개인이나 커플  그리고  그룹을 도와 행복하고 성공적인 결혼을 준하도록 상담한다.
 
 혼전지도는 결혼 및 가정생활의 어려움을 미리 예측하고 사람들이  건강하고 만족스런 결혼 관계를 유지 하도록 도와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강 의
 
   시  간 -  일년에 봄, 가을로 두번 있는 강의는 한달 단위로 실시 한다. 즉 4월이나 9월에 월요일-금요일 저녁에 실시 한다.  매 실시시 시간은 2시간 정도로 한다.
 
   내용 - 본 결혼 교실의 강의 내용은 본 논문의 결혼 준비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에 준하여 실시 한다.  그리고 본 교육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 목사님이나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 한다.  특별히 강사를  초빙할 때는 멀리서 구하는 것 보다는 교회의 어른들을 활용하여 그들의 경험을 나누고 그들 또한 이러한 계기로 더욱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 - 강의를 준비할 때나 실시할 때는 매우 철저할 필요가 있다.   주석, 사전, 백과사전, 신학 관계서, 그리고 여러가지 사회적 자료를 잘 수집하여야 하며, 그것을 잘 조직하여 명확하고도 논리적인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특별히 강의를 할 때는 보조 교육수단인 그림, 칠판, O.H.P.등의 활용을 적절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주말 수양회
 
   시기 - 일년 중 필요에 따라 실시 하지만 정기적으로는 일년에 일회  정도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하면 더욱 좋고 그렇지 않으면 평상시 주말에 1박 2일의 일정을 통해 실시 한다.
 
   내용 - 가정 생활의 여러 면에 대한 기독교의 가르침을 체계화  하거나, 가정 문제를 토론할 공개적인 장소를 제공하거나, 데이트.약혼.결혼에 대한 기독교적인 생각을 하도록 인도 한다.  특별히 1박 2일 짧은 일정 동안에는 결혼이 기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배우자 선정에 대한 건전한 기초 다지기, 그들이 배우자에게서 바라는 성품 결정하기 등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다.
 
    방법 - 이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질의  응답,  공개토론, 사례 연구, 영화, 연극, 좌담회등의 방법들을 적절히 사용 한다. 특별히 한 교회에서만 국한하여 실시하는 것보다는 지역 교회끼리 연합해서 실시하는 방법도 좋다.
 
   5. 소 그룹 모임
 
    시기 - 결혼 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교회에서 따로  소그룹을  형성하여 매주 주말이나 주일에 모임을 갖도록 한다.
 
    내용 - 주로 주제 발표나 토론을 통해 진행하며 그 구체적 내용은 필요에 따라 변경시키되 몇가지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그  범위로 설정할 수 있다.  다음의 주제들은 이 소 그룹을 통해 결혼을 위한  자신을 성찰하고 개발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무엇이 문제 인가 ?, 당신은 누구와 대화를 하나 ?,
   당신은 남의 말을 진지하게 듣는가 ?, 당신의 계획은 ?
   당신은 자유로운가 ?, 성실은 행복을 약속 하나 ?
   성, 무엇이 문제인가 ?, 무엇이 당신의 소속감을 방해 하나 ?
   누가 나에게          기를 원하나 ?,
   미래의 삶에 대한 당신의 설계는 ?  당신은 영향을 줄 수 있나 ?
등이다.
 
   방법 - 특별히 이 소 그룹을 통해서는 독서 토론, 비데오 상영및  토론, 사례발표, 역할극 등의 방법들이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6. 결혼 상담
 
결혼은 인간이 태어나서 경험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대한 사건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예부터 결혼은 인륜지대사(인륜지대사)라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신학적인 연구와 병행하여 깊이 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결혼을  포함한 이성문제로 인하여 방황하는 젊은이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결혼에 대한 여러 다른 사상들을 소개해 주고 성서적인 이해를 정립하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다.
 
   시기 - 결혼 상담은 목회 상담의 일환으로 계속적으로 문을 열고 진행한다.
 
   내용 -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부부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적어도  다섯 가지 목표가 특별히 중요하다.
 
첫째,  결혼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결혼하는 이유, 배경의 유사성, 연령, 나이 차이, 구혼 기간,결혼에 대한 태도, 외부적인  환경과 여건, 영적인 성숙도 등을 평가 한다.
 
둘째, 잠재적 마찰을 예상한다.
 
세째, 자기 평가를 지도해 준다.
 
네째, 성서적인 결혼관을 깊이 생각해 본다. 창세기 2장을 읽고 헌신이라는 결혼의 근거와 관련된 성경적 개념을 토의한 후, 한 몸을 이루는 결혼의 성격과 부부의 역할에 관한 성경적 결혼관을 확고히 한다.
 
다섯째, 결혼 예식을 준비 한다.
 
또한 혼전 상담에 있어서 특별한 문제들은 다음의 것들이 있다. 결혼에  대한 부모의 반대, 혼전 임신, 혼합혼, 정신 질환, 심한유혹, 신체적 장애 등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상담도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필히 서로의 호적, 주민등록확인, 건강진단서 등을 확인한다.  가능하다면  상담자가 주례를 할 경우에는 결혼식 예행연습도 하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프로그램들을 한 도표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
  | 프로그램 |  시 기  |  역  점  내  용  |   이용가능한 방법들 |
  +----------+---------+------------------+---------------------+
  |          |         |                  |                     |
  |  강의    |  4,9월  |  성서적 가정관   |   교육보조 수단 활용|
  |          | 한주간  |   확립           |                     |
  +----------+---------+------------------+---------------------+
  |  주말    | 일년에  |  결혼의 실상과   |  질의 응답,공개토론,|
  | 수양회   | 1박2일  |   자아인식       |  사례 연구, 영화,   |
  |          |         |                  |   연극, 좌담회등    |
  +----------+---------+------------------+---------------------+
  | 소그룹   |  정기   |  결혼을 위한     |   주제토론,독서토론 |
  |  모임    |  모임   |  전인격적 준비   |   사례발표,역할극   |
  |          |         |                  |   비데오 토론 등    |
  +----------+---------+------------------+---------------------+
  | 상담     |  수시   |  결혼을 위한     |   독서토론          |
  |          |         |   장애 극복      |                     |
  +----------+---------+------------------+---------------------+
 
이와같이 [결혼 교실]을 실제로 교회에 적용하면 결혼 준비 교육을 위한 바
람직한 교육적 과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V. 결      론
 
  A. 요 약  및  제 안
 
지금까지 본 논문은 결혼 준비교육에 대한 문제들을 살펴 보았다. 그  필요성과 목적, 내용, 그리고 방법에 대하여 여러 문헌을 통해 연구를  하였다. 서론에서 제시한 문제들을 근거로 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 준비교육은 왜 필요 한가 ? 그 당위성은 무엇인가 ? 하는  문제이다.  우리는 결혼 준비교육의 필요성을 현대가정의 위기와 변모, 미혼 청년의 욕구, 그리고 교회의 가정사역의 당위성에서 살펴 보았다. 현대가정에서 빚어지고 있는 여러 문제들과 그 현상들- 이혼, 낙태, 혼인증서 없는 결혼 생활, 가정 상실, 성 윤리의 혼란, 향락문화의 범람 등 -을 볼 때  결혼준비 교육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또한 지금 의 미혼 청년들은 이 결혼과 배우자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절실히 요구하는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교회의 가정 사역의 측면에서 이에 대한 교육적 요구는 더해 진다는 점을 살펴  보았다.
 
둘째,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 성서가 말하는 결혼과 가정의 근원, 목적,본질, 기능을 알고 그들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행할바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생각케하고 반성케하여 참된 종교적 신념을 갖도록 돕는다.'이다. 오늘날은 기독교적인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문제가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에 모름지기 결혼 준비교육을 통해서 이  시대의 문화적 환경을 극복하고 사는 신념을 고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세째,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는 이 시대에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면 어떤  내용들을 가르쳐야 하는가 ? 결혼을 준비하는 젊은 이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 우리는 다섯가지의 범위를 통해서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 보았다.  결혼에 대한 성서적 원리를 언급했고, 둘째로는 가정에서의 성역할, 세번째는 결혼하기의 전의 데이트나 약혼, 그리고 결혼후의 부부 성생활, 네번째는 자녀양육의 책임과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풍성한 결혼 생활을 위한 지침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네째, 결혼 준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어떤 방법적인 원리를  가지고 실천해야 하는가 ? 그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하는 것들이다.
 
 먼저  성인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준비교육은 그 방법에 있어  성인교육에 준한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과정과 방법에서 그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는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그 구체적 원리를  첫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어야 한다.
 
 둘째, 자기지시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는 점에서 찾아 보았고  그  방법의 선택에 있어 우리의 자세를     삶의 응답을 위한  방법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성인에게 봉사한다는 자세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야  한다. 다양한 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인격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방법이어야 한다. 는 측면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결혼 교실 ]을 그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로 설정하여 프로그램화 하였다.
 
 위와같이 살펴본 연구결과 본 내용은 가정사역과 성인교육의 한  일황으로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본다.  나아가 교회의 교육적 사역에 특별히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인 청년들에 대한 교육이 실제적으로  미비한 상황에서 본 내용은 적으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본인은 본 내용을 통해 오늘날 교회가 결혼문제에 있어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는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으며, 물질만능주의와 결혼을 수단화하는 문화적 상황에서 과연 교회는 사회에 어떤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가에 이제 교회가 눈을 돌려야 한다고 본다.  특별히 교회내에서의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이 절실히 요구되고 그러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책임적인  신앙인과 청년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기에 앞으로도 교회는 계속적으로 시대의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입장에서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특별히 가정 사역에 좀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성인 교육의 한 부분인 결혼  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에 대한 좀더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개발 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결혼 교실]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더욱 실제적인 내용으로 개속적으로 수정 보완 되어야 하며, 이러한 교실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설계되고 실천됨으로 본 논문을 통해  소정의 열매 맺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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