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스크랩] 21세기와 평신도전문인 선교 - 평신도선교의 성경적 근거 (최창웅)

수호천사1 2012. 7. 23. 12:39

21세기와 평신도전문인 선교 - 평신도선교의 성경적 근거

최 창 웅 |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원. 대덕 한빛 교회 시무 장로. GPTI 대전지원 협동원장


전문인 선교가 선교 현지의 상황 변화에 의해서 그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할지라도 성경적 근거가 있는 것인지 반드시 검토해야만 한다. 더욱이 21세기에는 닫혀져 가는 선교지에 대한 복음화는 평신도 전문인 선교의 몫으로 많은 선교 전문가들이 예고하고 있기 때문에 성경적 근거를 갖지 못한 인간적 사고의 전략이라면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 될 것이다.

4.1 전문인 평신도 선교의 성경적 근거

평신도선교의 구약성경적 근거
구약성경에서의 평신도의 개념과 선교적 역할은 창12:1~3; 출19:5~6; 사43:20~21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 구약에 나타난 평신도 선교의 의미


구약성경에서 평신도의 성경적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난다. 이 것은 평신도 개념의 기초가 된 용어로서 평신도 신학의 발전에 주요한 근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개념과 이 용어에 관련된 성경구절을 찾아 주경학적으로 평신도의 의미와 역할을 찾고자 한다(김성욱 교수)

나. 하나님의 백성


1).두 가지 단어( Goi, Aam)가 사용됨.


(1). Goi


이방인, 이교도, 국가, 백성(창10:5; 12:2; 사11:10; 42:6; 슥12:3)
정치적, 종족적,또는 지역적 그룹의 백성 개념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고이)을 이루고”.

(2). Aam


계약적 백성(출3:10; 시78:52~66; 95:7; 사43:21; 51:16; 호1:9~10; 슥8:6)
(출3:10) “내 백성(아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2).두 용어가 대조적인 개념으로 사용됨:

(출33:13) “---이 족속(고이)을 주의 백성(아암)으로 여기소서”


(1). 구약에서 점차로 “고이”는 이스라엘을 제외한 주변 국가들을 지칭하게 됨.
(2). 70인역에서 이 표현은 가시화됨(Aam- Laos, Goi-Ethnos).
(3) 하나님의 백성은 계약백성으로서 주변의 많은 국가들 속에서 구별된 “하나님의 소유”로 나타남.

다. 아브라함언약과 선교(창12:1~3)


1). 주경적 이해


(1).아브라함 계약


- 계약적 신앙의 중요성(롬10:17)
-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계약상대로 나타남.
- 하나님의 자기백성에 대한 은혜와 약속의 주권적 통치
- 약속의 계약


(2). 4가지 약속들


- 새 땅
- 수 많은 후손들
- 신적 보호
- 만민에게 복의 근원-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 됨


(3). 구원의 언약 – 칼빈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질 구원의 언약이다”

2). 선교적 이해


(1). 온 세계에 퍼져 있는 타 문화권 선교를 위한 평신도 선교의 근거
(2). 하나님의 이방 민족들에 대한 관심과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선택하심.
(창12:3): “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3). 아브라함의 부르심과 잃어버렸던 족속에 대한 회복이 함께 나타남.
(4). 이스라엘의 선택은 곧 이방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을 위함임.

라. 모세언약과 선교(출 19:5~6)


1). 모세언약: 시내산 계약 또는 율법 계약


(1). 구속사에서 모세계약의 위치
(2). 율법의 의미
(3). 십계명(도덕법)


2).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3가지 이름


(1). 열국중에 내 소유
(2). 제사장의 나라
(3). 거룩한 백성


3). “ 내 소유”의 의미


(1). 출19:5 “—너희는 열국 중에 내 소유가 되겠고”
하나님 백성이 가지는 특권을 의미함.


(2). Segulla(소유)의 의미
- 개인의 사적 소유물
- 움직일 수 있는 재산
- 값비싼 보물
- 왕의 귀중한 보물을 담는 보배 합.


4). “제사장 나라”의 의미


(1). 하나님의 백성이 가지는 제사장적 역할


(2). 제사장의 역할:
- 제단에 봉사
- 백성을 위해 축복
-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침


(3). 이스라엘의 우주적 제사장 역할: 하나님과 만민들 사이에서


5). “거룩한 백성”의 의미


(1). 하나님 백성의 지위와 책임


(2). “거룩한”의 의미:
- 평범하거나 부패한 것에서 구별된 것
- 하나님의 쓰심을 위해서 특별히 분류된 것.
- “이스라엘의 종교적 정결성”보다는 하나님의 “특별목적”을 위한 사역의미


(3).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별된 삶: 십계명의 서문과 십계명


(4). 이스라엘의 특별 목적을 표현함:
- 예배와 봉사
- 구속사 속에 있는 선교적 소명

마. 이사야 43: 20~21


1). “내 백성 나의 택한자”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의 약속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1). 평신도에 대한 하나님의 기대
(2). 암흑과 혼돈의 시대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


2).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
“내 백성, 나의 택한 자”(20) – 하나님의 선택과 장래 구원


3). 하나님의 자기 백성에 대한 관심
(1). 하나님 백성에 대한 주재 권
(2). 앞서 가시며 이끄시는 여호와 하나님


4). 하나님의 불변하신 약속:
버리지 아니하시며 계약관계는 변함 없음을 증거.


5). 하나님의 선택된 목적:

“—지었나니”(21) 분명한 목적이 있음을 표명.


6). 이스라엘의 특권과 책임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라” – 하나님의 전능 하심과 구원의 활동을 선포하게 하심

평신도 선교의 신약 성경적 근거

가. 신약 성경은 전문인 선교의 개념을 보다 분명하게 나타냄


1). 대표적인 성경구절: 엡4:11~12, 벧전 2: 9~10


2). 어원적 의미


(1). 신약성경의 “백성”에 대한 두 용어


- Ethnos: 국가들, 나라들
- Laos : 하나님의 백성들


(2). 하나님의 백성


- 전체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계약적 성격을 강조한 말-Conn.
- 특별한 신분의 백성에 대한 계약적 성격을 강조하는 말-Strathman
- 그리스도의 공동체를 지칭 하는말: 행15:14; 18:10; 롬9:25; 고후6:16; 딛2:14; 벧전2:9; 히4:9; 8:10; 10:31; 13:12; 계18:4; 21:3


(3). Laos는 교회의 직분이나 역할들에 관계없이 구원 받은 모든 남녀 성도를 포함하는 말이다.

나. 모든 성도의 사역(엡4:11~12)


1). 서론


(1). 사도 바울의 “모든 성도의 사역론(Every-member ministry)”을 말하는 내용이다(Hendrickson, Stott, Stevens, Packer).


(2). 본문의 핵심 내용:
- 영적 은사들의 분배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함이며, 모든 성도들이 사역자로 준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3). “은사들”과 “사역”이란 용어가 주는 의도는 바로 교회의 “봉사”에 부르심으로 나타난다.


(4). 이 본문은 평신도 사역에 대한 성경적 태도를 확고하게 한다.

2). 영적인 은사들


(1). 본문의 내용들


- “사도들, 선지자들, 전도자들, 목사와 교사들”(11절)
- 모든 은사들은 교회의 평신도들로 하여금 그들의 사역을 수행케 하는데 이바지 한다 – 칼빈
- 여기 본문에 나타난 은사들은 교직제도(Church – Officers)를 확립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성도들을 돕기 위한 은사이다
- 교직주의의 권위를 나타내지 않고 영적 은사들의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F.F. Bruce)
- 개인적 은사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교회의 하나됨에 많은 장애가 된다(Van Engen)

(2). 은사들의 특징


-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각양 은사를 나눠주심을 강조하는데, 만일 그리스도께서 은사를 나누어 주시지 않았다면 교회사역은 없었을 것이다(칼빈)
- 교회에서 은사들의 사용은 인간들의 고안에 의해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부여된 신적 부과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은사를 받지 아니하면, 어느 누구도 사역자가 될 수 없다(Ridderbos).
- 은사의 다양성(고전12:12; 롬12:4):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다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은 아니다.
- 은사의 두 가지 목적: 첫째는 사역을 위해 성도를 준비시키고, 둘째는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이다.

3). “성도를 온전케 함”의 의미


(1). 어원적 의미


- equipping(RSV, NASB), perfecting(AV), preparing(NIV)
- 고대 헬라어 의학 용법상, “ 몸의 부분들의 조화를 위하여 인간의 뼈나 다른 부분들을 조정하는 뜻으로 사용됨”(P. Stevens).


(2). 실제적 의미


-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을 향한 계획으로서, 성도들 모두가 각자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심.
-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성숙케 함.
- 성도를 온전케 한다는 의미는 모든 성도들이 해야 할 사역이 있음을 말한다.

다. 왕 같은 제사장들의 선교(벧전 2:9~10)


1).본문의 중요성:


(1). 평신도 선교를 위한 핵심적 성경구절
(2). 하나님백성의 개념
(3). 구약적 배경을 신약과 연결시킴.
(4).하나님백성에 대한 계속적인 부르심과 그들의 역할을 강조


2). 본문의 구성:


(1). 그리스도인의 위치
(2). 그리스도인의 사역과 역할


3). 4가지 이름:


(1). 택한 족속,

(2).왕 같은 제사장,

(3).거룩한 나라,

(4).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


4). 택한 족속의 고찰:


(1). 사43:20~21; 41:8~9; 신4:37; 7:6; 14:2; 시105:6, 43
(2). 구약적 개념을 인용
(3). 베드로 서신에 나타난 “택한” 의미: 1:2; 2:4,6,9; 5:13
(4). 택한 족속의 의미는 특권만이 아니라 봉사와 섬김의 소환령을 뜻함.


5). 왕 같은 제사장들


(1). 서론:


- 평신도가 가지는 영광스러운 사역의 부요함을 나타내는 말
- 출19:6 “제사장 나라”와 연관: 모든 왕적, 제사장적 위치와 의무, 그리고 특권을 나타냄.


(2). 왕 같은 제사장들과 평신도 선교


- 예수 그리스도의 왕적, 제사장적 사역과 유익에 참여하는 그리스도인 평신도의 특권
-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중간에 그 누구의 중재 없이 직접 들어갈 수 있는 축복.
- 하나님과 성도사이에 어떤 특별한 종교 계급적인 위계질서가 있을 수 없다.
- 말과 행동만이 아니라 제사장 나라의 존재 자체로서 가지는 의미 – 모든 성도들의 선교적 역할.


6). 선교적 사역: (9절 하반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1). 성도의 특권과 위치, 그리고 부름 받은 목적이 나타남.
(2). “아름다운 덕을 선전케 하려 하심”- 사43:21
(3). 시96:3: “그 영광을 열방 중에,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 지어다”
(4).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리스도인의 존재 목적을 나타냄.

사도 바울의 선교여행에서 나타난 전문인 사역


제1차 선교여행 시에 바울과 바나바 사도는 비시디아 안디옥과 갈라디아 지역의 도시에서 전문인 사역을 했음을 볼 수 있는데(행13:1~14), 바울 사도는 “ 어찌 나와 바나바만 일하지 아니할 권이 없겠느냐”(고전 9:6)고 말하였다.


제2차 선교여행 기간동안에도(행 15:40~18:22) 바울 사도는 노동했음을 사도행전 18:3의 천막 만드는 일(Tentmaking)에서 볼 수 있고 또 그가 보낸 서신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게 된다. 데살로니가 전서 2: 9~10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음을 보게 된다,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과 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였노라. 우리가 너희 믿는 자들을 향하여 어떻게 거룩하고 옳고 흠 없이 행한 것에 대하여 너희가 증인이요 하나님도 그러하시도다.” 그가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일깨우려 했던 것은 복음 전하는 바울 자신이 현지인들과 똑 같이 오전부터 오후까지 노동하였다는 사실을 말하고자 함이었다.

 

사도 바울은 수고하고 애씀으로써 성도들에게 재정적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한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언제 그는 복음을 전했단 말인가? 안식일에 그는 회당에서 가르쳤고 일하는 작업장에서는 정오의 긴 휴식시간을 통해서 복음을 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일상적 생활을 통해서 본을 보임으로써 복음을 증거 했음을 또한 보게 된다, “ 어떻게 우리를 본받아야 할 것을 너희가 스스로 아나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규모 없이 행하지 아니하며, 누구에게서든지 양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살후 3:7~8). 그는 가르침의 진실성과 개종자들에게 상전에 대한 종의 태도의 모범을 보여주기 위해서 노동현장에서 의도적으로 일하였다고 한다(엡 6: 5~9, 골 3:22~23). (룻 시멘스 1999, 31)


제3차 선교 여행기간(행 18:23~21:14)에도 사도 바울은 노동했음을 찾아 볼 수 있다. 그가 3년 동안 에배소에 머물면서 날마다 쉬지 않고 성경을 강론하였고(행 20:31), 성도들간에 논쟁이 일어나 어지러운 고린도 교회에 편지 한 내용에서 그가 에배소에서 어떠한 생활을 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고전 4:11`12).

 

이 같은 어려움과 고난 중에도 친히 손으로 노동하며 생계를 유지했음을 볼 수 있게 된다. 3차 선교여행을 마무리 하면서 그는 밀레도 항구에서 에배소 장로들을 청하여 불러 모은 뒤, 그들에게 전하는 마지막 인사의 간곡한 부탁의 말씀 속에서도 먼저 바른 신앙생활 가운데 자신의 노동으로 재정을 확보하여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며 복음을 전하는 전문인의 선교적 삶을 강조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 지금 내가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너희를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케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내가 아무의 은이나 금이나 의복을 탐하지 아니하였고 너희 아는 바에 이 손으로 나와 내 동행들의 쓰는 것을 당하여 범사에 너희에게 모본을 보였노니 곧 이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의 친히 말씀하신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행20:32~35). 바을의 3차에 걸친 선교여행에서도 살펴보았듯이 그는 노동 현장에서 일하면서 복음을 전하였고 필요한 재정을 확보하는 전문인 선교 사역의 본을 보였음을 알 수 있게 된다.

4.2 전문인 선교 사역이 사도 바울에게 필요했던 이유

전문인 선교 사역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 본 만큼, 선교의 백전 노장이라 할 수 있는 사도 바울에게 있어서 전문인 선교 사역이 왜 필요 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오늘의 전문인 선교 사역에 더욱 깊은 확신의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오늘의 전문인 선교 사역의 실효성에 대한 성경적 확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룻 시멘스의 글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요약 하였다(1999, 39~43):


첫째, 사도 바울은 복음의 신뢰성을 염두에 두었다.

 

그 당시에는 많은 순회 설교자들이 있어 철학을 강의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순회 설교자들이 돈을 요구하는 풍습과는 달리 청중으로부터 돈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와 그 동기에 대해서 의심 받는 것을 바라지 않았든 것이다. 그 자신의 생활비를 위해서 오히려 열심히 일했으며 복음 설교에 대해서는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았다.


둘째, 사도 바울은 동질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는 더 많은 사람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기 위해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처럼, 헬라인에게는 헬라인처럼 행하면서 복음 대상자의 문화를 수용하도록 하였다. 일하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스스로 노동자가 된 것이었다. 그는 학식과 경륜이 매우 높은 학자였으나 상아탑적으로 복음을 외치지 않았고, 오히려 단순하고 명료하게 노예들과 노동자들과 가난한 자들이 복음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였다.


셋째, 사도 바울은 모범을 보여주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그가 직업을 통해 노동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는 그를 따르는 자들과 새로이 개종하는 자들에게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일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고 새롭게 변화된 삶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가르쳤다(고전 6:9~11)


넷째, 사도 바울은 교회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는 단지 교회 개척에만 목적하지 않았고 개척된 교회들이 건전한 공동체적 생활을 통해서 반드시 자립하도록 하였다. 그 당시 사도 바울에 의해서 개척되어진 교회들은 모두가 재 생산적이어서 교회의 성도들이 다 같이 전도사역에 힘썼다. 그리고 그 같은 전도 사역에 대가를 요구한 일이 없었다.

4.3 사도 바울의 전문인 선교가 주는 교훈

지금은 전문인 선교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사도 바울이 실천한 전문인 선교가 어떠한 성경적 기준들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서 오늘의 전문인 선교 사역에서도 바르게 적용하도록 최선을 다 해야만 한다. 룻 시멘스는 5가지로 성경적 기준을 제시하였는데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1999, 44~54):


첫째, 성경적 정의:

 

전문인 선교의 성경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직업과 복음전도의 양자중의 선택적 택일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전문인 선교는 단지 평신도 선교일 수만도 없으며 모든 성도는 전도와 노동을 병행시켜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문화명령과 전도 명령을 종합시키는 길이다. 전문인 선교사는 타 문화권에 들어가서 제자를 삼기도하고, 성경공부 모임을 인도하기도 하고, 가정교회를 시직하기도 하고, 성경번역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전문인 선교사는 교회에 가능한 한 비용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현지에서 급료를 받으면서 별도로 교회의 후원을 받게되면 현지인 동료들과 우정을 발전시키지 못하게 된다. 이것은 성경적 원리가 아닌 것이다.


둘째, 성경적 기초:

 

교회는 사도 바울이 그 삶을 통해서 제시한 성경적 근거를 갖추어야한다. 전문인 선교에 대한 토론적 ‘단점’이나 편견적 문제점만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선교 사역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사실에 눈을 돌려 성경적 기초위에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해야한다.


셋째, 성경적 인도:

 

바울 사도의 선교 원리는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어떤 사역 형태를 따라가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 사도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직업을 사용해서 복음전도 사역을 하도록 하셨고, 베드로 사도에게 있어서는 복음전도 사역을 위해 그의 직업을 떠나라고 하셨다. 두 사도에게 있어서는 자신들의 자질, 경력, 선교 대상민족, 목표, 은사, 사역 내용 등이 완전히 다르다. 성경적 기준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의 사역 형태를 취할 때, 혹은 두 가지의 사역 형태를 혼합시켰을 때 각각에서 얻게 되는 장점은 무엇이며 감수해야할 단점은 무엇인지를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 급격한 오늘의 사회 변동 속에서 그 시기와 사역 현장에 따라 베드로와 바울 사도 중 어느 사역의 형태를 선택해야 할 것인가는 성령 하나님께서 인도 하실 것이다.


넷째, 성경적 훈련:

 

훈련에 있어서는 일반 선교사의 훈련 내용을 전문인 선교사 훈련에도 그대로 반영시켜야 하며, 여기에 첨부해서 사도 바울이 행한 전문인 사역의 선교원리와 전략, 세속사회 속에서의 삶과 노동의 관계, 직업인의 윤리의식을 깊이 있게 다루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성경적 전략:

 

세계복음화를 효과적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바울 사도의 선교전략을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그는 교회를 개척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개척된 교회가 자립기반을 구축하여 선교에 동참하도록 하였다. 복음에 대해 적대적인 문화권에서는 가정교회를 통한 민첩한 교회 개척으로 긴장감을 팽배시키는 분위기를 피해 나갔다. 또한 평신도의 사역을 통해 복음 전파가 어려운 지역에도 교회가 개척되어 지도록 하였다. 재정후원이 필요한 선교 사역지에는 필요한 재정지원을 하도록 하였고, 자비량으로 사역이 가능한 곳에서는 전문인 사역으로 교회를 개척토록 하는 조화있는 선교 사역을 수행했음을 보게된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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