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독교

[스크랩] ‘백 투 예루살렘’운동의 선교적 비전과 전략적 특성

수호천사1 2011. 8. 25. 15:43

‘백 투 예루살렘’운동의 선교적 비전과 전략적 특성

 

 

선교적 비전

 

BTJ운동은 결국 중국과 예루살렘 중간에 있는 모든 나라들을 복음화한다는 비전이다. 즉 이슬람, 불교, 힌두교의 주요 종교지역을 복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비전을 위해 BTJ운동을 통해 10만명의 선교사를 파송겠다는 비전이다. 중국 지하 교회 지도자들은 100만 명의 헌신된 일꾼들이 있는데 그 중 적어도 십분의 일은 해외 선교사로 내보내야 한다는 결의를 한 것이다. 그러나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최종적인 목적은 10만 명이 아니라 온 세상이 복음화 될 때까지 예수님의 명령을 완수하는 것이다. 2000년에 이미 39명의 첫 선교사들이 국경을 넘어가려는 시도를 했고 그 중 36명은 체포되어 돌아왔고 3명이 국경을 넘어 중국 밖으로 나갔다.  

 

BTJ운동은 중국의 실크로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7세기 유럽이 중국과 무역하기 위해 개척된 실크로드를 거슬러 올라가며 복음을 전한다는 것이다. 실크로드의 한쪽 끝에 위치한 예루살렘을 통해 유럽과 북부 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문물과 복음이 중국에 들어오게 된 것처럼 이제 반대로 그 길을 따라 중동과 북부 아프리카와 유럽에 까지 복음을 전하겠다는 비전이다. 실제 이 지역은 대부분의 미전도 종족이 현존하는 지역으로 최우선적인 복음전파가 필요한 지역이다. 실제 실크로는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 인데, BTJ운동은 삼선(三線)을 따라 복음을 전한다는 것이다. 서안에서 예루살렘에 이르는 길, 중국 남부에서 인도차이나반도를 지나 예루살렘과 유럽에 이르는 길, 사천성 성도(成都)에서 부탄과 북인도 네팔 등 지역을 통과해서 실크로드와 합하는 길을 따라 유럽까지 복음을 전파하자는 것으로 이슬람 국가들만 아니라 서남 중국의 소수민족과 동남아시아의 국가들도 포함하고 있다. 이 비전을 위해 현재 중국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아랍어와 영어를 배우고 준비하고 있다. 이것 보다 더 중요한 훈련은 바로 하나님께서 중국교회를 지난 50년 동안 고난과 핍박으로 훈련시킨 것이다. 그들이 이슬람, 불교, 힌두교 지역에 가서 복음 전하다가 당하게 될 고난을 이미 다 당하게 하셨다. 50년간 동안의 투옥과 고문과 고난을 통해 중국교회를 연단시켰다. 이제 그들이 세계복음화를 위해 고난 받을 것을 자청하고 나선 것이다. 

 

전략적 특성

 

선교 전략적 관점에서 본다면 BTJ운동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10/40창 미전도지역선교의 중국교회의 표현이다. 실제 BTJ가 집중 전도하려는 지역은 지난 몇 십년동안 세계선교가 집중해 왔던 지역에 대한 선교전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TJ운동은 선교 전략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도전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첫째로는 중국이 선교지에서 선교하는 나라로 변하고 있다는 놀라운 소식이다.

 

이것은 이미 예견된 사실이다. 지난 수십 년간의 중국교회의 성장은 결국 선교적 비전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예측을 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성경적 원리이다. 복음의 능력과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하고 교회가 성장하면 그 결과는 자연스럽게 세계선교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나게 된다. 동시에 놀라운 것은 현재 중국교회는 여전히 고난 받고 있는 교회라는 점이다. 고난 받는 교회가 세계복음화를 위한 비전을 가진 것이다. 고난 받은 것이 오히려 선교의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선교지에서 어떤 고난도 그들이 이미 경험한 것에 비교하면 큰 고통이 될 수 없다.

 

세계의 기독교인들은 중국교회가 선교적 비전을 가지기를 오랫동안 기도해 왔다. 중국이 선교사 파송국가가 되어 선교사를 파송하기 시작하면 중국 주변 국가들, 즉 이슬람, 불교, 힌두권의 선교가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제 BTJ운동의 확산으로 그 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BTJ지도자들은 선교로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지금 중국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사그러질 것이라는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관점은 분명히 맞는 말이다. 아직 완전히 복음화 되었다고 볼 수 없는 중국교회가 그리고 여전히 고난 가운데서 여러 가지 여러 가지 어려움 가운데 중국교회 안에 가정교회를 중심으로 선교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교회는 전반적으로 성경적 교회의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는 것이다.  

 

둘째, BTJ운동은 아시아의 교회로부터 전 세계적인 선교비전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이미 주지하고 있는 대로 세계선교의 흐름은 서구교회 중심에서 2/3세계교회로 이동하고 있고, 이제는 온 세계의 교회가 함께 협력하는 시대로 들어섰다. 그런 상황에서 아직 고난 받고 있는 중국교회로부터 전 세계적인 선교전략으로 BTJ가 나왔다는 것은 매우 주목해야 할 사실이다. 비록 BTJ가 10/40창 전도 패러다임과 유사한 것이라 할지라도 BTJ운동은 아시아 교회에 의해 전 세계복음화를 위한 새로운 제안이 나왔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실제 BTJ운동이 주장하는 선교방식은 새로운 패러다임 혹은 탈서구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백 투 예루살렘”책에서 다음과 같은 그들의 선교방식이 소개되고 있다.

 

1) 어떤 형태로든지 분파주의나 교파주의에 굴복하지 않겠다. 교파주의를 장려하지 않는다. 우리의 교리와 방법을 드높이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축복과 부흥을 주시리라는 약속은 없다

2) 교회 건물을 건축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건물이 아니라 예수다.

3) 교회가 없는 지역에만 가겠다.

4) 만일 있다면 현지의 그리스도인과 동역하겠다.

5) 마24장14절의 말씀 즉 모든 종족 가운데 복음이 전파되어야 예수님의 재림이 일어나게 되고 이것은 남겨진 미전도 종족을 우선적으로 복음화하는 일을 의미한다.

6) 선교는 “서양에서 세계를 향한 것”이라든지 부유한 나라가 가난한 나라를 향해 가야 하는 것이라든지, 신학대학원을 나온 사람들에게 주어진 사명이 아니다. 선교는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잃어버린 세계를 향한 열정이 자격 조건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서구선교를 답습하거나 일방적인 선교가 아니라 그들이 중국교회 내에서 이루어진 경험과 성경적 관점에서의 선교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구체적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교회가 선교에 있어서 비교적 초기단계에 있지만 나름대로의 구체적인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 BTJ운동은 그들이 집중적으로 선교사를 파송할 51개의 미복음화 국가들을 선정했고 파송할 선교사들을 지원할 인프라를 구축해가고 있다. 앞서 언급한 실크로드의 삼선(三線)을 따라 다양한 계층의 자비량 및 평신도 전문인선교사들을 파송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년 정도 중국을 떠나 사역하다가 돌아오는 단기선교사들과 장기선교사를 구분해서 훈련시키고 있다. 문화의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 특정한 대상에게 전도하는 방법, 주님을 위해 고난과 죽음을 맞이하는 방법, 주님을 위한 증인이 되는 방법, 탈출하는 방법 등 매우 실제적인 선교훈련도 하고 있다. 또한 팀 사역 개념과 중보기도 그리고 현장에서의 선교사 관리 등에 대한 계획도 세우고 있다.

 

또한 BTJ운동이 중국 교회만의 사역이 되지 않고 타국의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동역하고자 하는 의도도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도 BTJ운동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많은 대가와 고난이 따를 것을 예상하고 있고, 그런 고난에 대비하여 하나님께서 중국교회를 이제까지 고난 가운데 있게 하셨다는 확신을 그들은 가지고 있다.  중국 교회가 재정적으로 가난하다는 것도 방해거리가 되지 않는다. 그 가난함의 경험이 선교지에서 어떤 불편한 상황도 극복할 수 있는 훈련이 되었다.  결국 이제까지 중국 안에서 가정교회의 전도자들이 전도했던 방식, 즉 특별한 재정적 지원이나 구조적 지원 없이 자원하는 전도자들이 엄청난 고난 속에서도 사도행전적 능력과 이적을 경험하면서 복음을 전 중국지역에 복음을 전파하는 놀라운 열매를 거둔 경험들이 그들로 하여금 BTJ비전의 성취에 대한 소망을 가지게 한 것이다.  

 

또한 중국교회의 BTJ 전략은 이제까지 10/40창 지역의 복음전파가 유럽교회에 의해서 정문으로 돌파를 시도했지만 그 결과는 그 지역의 강력한 저항으로 인해서 성공적이지 못했다면 중국교회의 선교 참여는 10/40창 지역을 뒷문을 통해서 들어가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10/40창 지역의 국가들이 정문을 굳게 지키고 있는 동안 중국서부 지역을 통해 후문으로 들어오는 복음에 대해서는 별 다른 경계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선교지에서 중동과 중앙아시아의 모슬렘 국가들이 전혀 다른 문화의 서구 선교사들의 진입을 무척이나 경계하고 배격하는 반면에 중국 서부지역을 통한 중앙아시아의 접근은 언어적으로나 종족적으로 유사문화권 선교가 되기 때문에 훨씬 접촉하기가 쉽고 수용성도 높을 것이다. 중국교회를 통한 10/40창 지역 전도는 이런 점에서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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