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

[스크랩] 중국의 종교와 사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수호천사1 2011. 3. 25. 04:26

중국의 종교와 사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장 중국의 종교와 사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중국의 지리 환경과 중국 문화의 특징

 

§지리적 배경과 기후 환경

-계절풍이 강한 영향을 받는 온난하고 습윤한 지대

-산서성에서 황하유역에 걸쳐 자리잡음

-대륙․집약형 농업

 

§농경이 중국의 종교 사상에 미친 영향

①자연을 보는 태도 -자연에 순응, 자연과 보완적 관계

유기체적인 세게관 -대상 전체를 하나로 보는 사고.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것이 한의학이다.

종적 윤리 -고대 황하, 양자강 주변에 아주 집약적인 경작제도로부터 나타남

 

§중국 문화의 특징

-현세성, 실용성, 경험성, 인간사의 중시

 

2.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경제구조

 

§경제구조

-가족(일가일호)을 단위로 자발적이며 간단한 도구에 의존하는 생산구조

-정신적 재산의 재생산(자발성,실용성, 의존성)

§봉건사회의 기본적 경제구조

-개체농업과 가내수공업의 결합

-지주경제와 소농경제의 결합(상품경제의 발전 저해)

 

§정치구조

-‘씨족’제를 탯줄로 출발 국가와 가족이 혼합돼 있음(家國同構, 가부장제)

-종법제를 핵심으로 한 독특한 관료제가 정치를 이끌면서 사대부라 불리는 지식인 관료집단을 낳음

-중앙집권적인 군주전제주의(진시황 이후) :사상․종교에 여러 가지 제약으로 작용함

 

3. 중국 문화의 변천과 시대 구분

 

§시대 구분

1)잉태기 -은주시대 :하늘에 대한 관념과 음양오행설들이 태동하기 시작한 시기

2)정초기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3)발전기-한당 시대 :본격적인 중국문화의 색깔을 띰(문화의 제도화,형식화,양식화), 불교사상을 융합한 시기

4)강화기 -송․명․청 시대 :동아시아의 이데올로기가 확립되어 전파된 시기(본체론 발전)

5)전환기 -근대 이후에서 현재까지

: 모택동 사상을 비롯해 현대신유가 등의 사상적 모색이 이루어진 시기

(전통적인 봉건문화의 쇠퇴기이면서 동시에 전환기)

 

§중국 고대 종교관념으로부터 인문정신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방송요약)

-인류의 발전 : 무리(Band) → 부족(Tribe) → 추방사회(酋邦社會, Chiefdom) → 국가(Kingdom)

-중국 최초의 나라였던 하나라는 추방사회 말기로 본다.

-은나라는 씨족 연합의 국가, 주나라는 강력한 봉건제에 기반한 전제군주주의 국가-종교관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요임금부터 하나라까지는 다신적인 모습을 보인다.

-은나라부터 일신적인 모습(帝를 믿음)을 보인다.(帝는 은부족 만의 조상신)

-주나라는 天이라는 개념을 들고 나온다.

-주나라에서는 帝는 天과 같은 것이며 은나라만 아니라 다른 부족에게도 같은 조상신이다.

-천의 개념은 덕있는 사람에게 간다고 하였는데 천명을 받은 사람이 덕을 잃어버리면 천명이 다른

사람에게 가게되고 천의 명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덕을 쌓아야 되는 문제로 발전하게되는데

이것이 인문정신으로 넘어가는 계기가 된다.

 

2장 중국 종교․사상의 갈래와 흐름

 

1. 유․불․도 삼교의 특징

 

§유가, 불가, 도가의 주요특징

 

유가사상의 특징

도가사상의 특징

불교사상의 특징

인본주의(잘 나타내는 것이 仁)

도덕지향

(소인과 군자, 옳고 그름을 구분)

강한 사회성

(세상의 혼란을 바로잡으려 함)

인본주의의 부정

도덕지향에 대한 부정

(만물 속에 도가 있다고 봄)

평등사상

개인주의와 신비주의적 경향

연기(緣起)적 세계관

주체적 인간관

 

평등적 세계관

 

 

․인도고유사상에서 불교로의 변화(방송)

계급적 인간관

신 중심의 세계관

고행 중심의 수행관

내세적 해탈

평등한 인간관

인간중심의 세계관

중도(中道)의 수행

현세적 해탈

 

2. 중국 종교․사상의 흐름

 

§춘추전국시대

1)사상상의 모색이 활발했던 시기

2)제자백가가 등장하여 시대의 혼란을 종식시킬 다양한 대안을 제시

3)부국강병이라는 현실 목표에 가장 잘 맞는 법가사상을 받아들인 진나라가 통일

4)진시황은 법가 이외의 사상을 통제함으로 사상통일을 이루려 했지만 실패

기원전 770년부터 기원전 403년 이전까지를 춘추시대라 하고 그 뒤부터 221년까지를 전국시대

 

§제자백가 출현의 사회적 배경

①주나라 봉건제가 가지고 있었던 모순으로 혼란이 있었다.

②생산력이 급격하게 변함(쇠를 사용, 농사에 소사용, 비료사용, 관개농업)

(신분개념으로 바뀌게 됨)

․점유개념으로부터 소유개념으로 변화는 지배층 상호간에 토지와 노동력 쟁탈 싸움을 불러왔음

 

§제자백가 출현의 문화적 배경

①새로운 지식인의 등장

②인재 등용

③문자의 발달(지식이 보편적으로 파급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됨)

④교통의 발달

(전쟁이 오래됨으로 교통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음. 춘추전국시대의 전쟁은 전차전이었다.)

 

§사마담의 <論六家要旨>

-제자백가를 처음으로 나누고 학파에 이름을 붙임. 그 가운데에서 도가를 가장 높이 평하였음

․음양가 : 凶吉을 중시하였고 하지 말라는 것이 많았음. 그러나 사계절의 순서를 정함

․유 가 : 학문은 넓지만 요점이 없으며 애씀에 비해 한 일이 적다. 하지만 예를 강조

․묵 가 : 지나치게 검소와 절약을 강조. 하지만 생산 중시와 절약 강조는 좋다.

․법 가 : 가혹할 정도로 엄격해서 온정은 없었지만 질서를 세운 일은 좋다.

․명 가 : 명칭에 얽매여 진실을 잃었다. 하지만 명실(형식과 내용) 관계를 바로 잡음

․도덕가 : 자연에 대한 적응을 강조. 다른 사상의 장점을 받아들여 풍속과 일 처리에 알맞음.

요점이 간단하고 시행하기 쉬워서 힘을 덜 들여도 공이 많다.

․유흠은 여섯 개 학파에다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네 개를 더 붙여서 십가로 분류함

 

§『한서』「예문지」에 기록된 <9가자류>

 

-반고가 유흠의 십가에 기반하여 나눔

학파

유래

대표적 사상가

학파

유래

대표적 사상가

유 가

도 가

음양가

법 가

명 가

교육관직

문서관리직

천문관직

법리관직

의례관직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양주

추연

상앙, 한비자

공손룡, 종석

묵 가

종횡가

잡 가

농 가

 

사당관리직

외교관직

국정자문직

농업관리직

 

묵자

소진, 창의

『여씨춘추』

허행

 

 

§한․당 시대

1)한나라 초기 법가의 전제정치에 대한 반발로 ‘황로사상’이 나타남

2)유교의 독존시대를 맞이함

3)오경을 중심으로 한 학문풍토는 경학논쟁을 일으킴(이 과정에서 훈고학이 나옴)

4)한말에 불교가 받아들여져 남북조시대를 거치면서 토착화

5)도교와 불교의 융성은 한말 유행한 전염병과 전쟁과 관련이 깊다.

6)불교 토착화 초기 의탁불교가 나타나고,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비슷한 개념을 가져다가 불교용어와 짝을 맞추어 정해진 틀 속에서 이해하려는 격의불교가 나타남

7)수당시기에는 경전과 경전을 비교 분석하는 교상판석 부파불교시대로 진입

8)다양한 종파들이 발전

9)선종-남종을 일으킨 혜능에 의해 발전, 개별주체의 자각적 깨달음 강조, 중국 불교의 핵심

 

§송․명․청 시대

1) -유불도 삼교 교섭이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그 결과 성리학이 나옴

2)성리학의 성립 -외적으로 사회경제적 상황과 관련, 내적으로 불교와 도교의 영향

3)성리학은 원나라로부터 관학의 지위를 얻음

4)명 -유학이 독점적인 관학의 위치를 장악

5)리학에서 심학으로 전환이 이루어짐

6)왕수인의 양명학 -인간 주체에 대한 강조를 기반, 서민문화에 상응하는 사상으로 발전

7)명말 청초에는 양명학의 폐단을 비판하면서 현실문제에 관심을 갖는 학문경향이 등장

-황종희:경세사상, 고염무: 고증학, 왕부지:기철학

 

§근대 이후 현대까지

1)양무파와 변법파 등장 대립

2)5․4 운동을 통해 사회진화론의 수용을 거쳐 사회주의를 받아들임

3)중국이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화두를 놓고 논쟁

-과학과 인생과 논전, 동서 문화 논쟁, 중국 사회사 논전, 문화열 논쟁, 현대신유가사상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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