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독교

[스크랩]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역사 : 1920년대, 1940년대

수호천사1 2009. 8. 28. 14:03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역사 : 1920년대, 1940년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 신실한 중국 지하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중국 지하교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습니다.

다음은 백투 예루살렘(www.btj.org.uk, www.backtojerusalem.com) 홈페이지에 소개된 1920년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서 시작된 백투 예루살렘 역사와 1940년대 시작된 노스웨스트성경학교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의 일부입니다.

1920년대에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게 처음으로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1921년 산동성(山東省)에 살던 징띠엔잉(Jing Dianying)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초대교회와 같이 자신의 소유를 팔아 서로 나누는 공동생활을 했으며, 이 공동체는 “희생”, “포기”, “가난”, “고난”, “죽음”이라는 5가지 목표를 가지고 생활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마을에서 마을로,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들의 공동체 생활과 사랑은 많은 중국인에게 감명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당시 극빈층뿐 아니라 지식층과 사회운동가들에게도 많은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맹인과 거지들이 ‘예수가족’ 공동체에 가입하여 예수를 영접하고 변화되어 복음을 전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점점 규모가 커졌지만 그만큼 많은 고난을 받았습니다. 공동체가 새로운 마을로 들어가게 되면 마을 사람들이 모두 나와 그들을 멸시하고 핍박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더욱 담대히 복음을 전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은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품은 처음 공동체였습니다.


이들이 중국 전역으로 복음을 전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에게 먹을 것과 필요한 것을 채워주었습니다. 1940년대 후반에는 2만명 이상의 중국인이 100개 이상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 가입하여 중국에 있는 다양한 종교,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했습니다. 몇몇 모임은 만주, 내몽고, 중국남부까지 복음 전도사역을 했습니다. 모든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함께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공유하며, 사역했고, 이들은 모두 기도와 실제적인 사역을 통해 이슬람 국가에서 복음을 전하는 팀을 후원하는 일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방향성은 약해져 갔습니다. 그것은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이 리더인 징띠엔잉(Jing Dianying)에게 집중되어 그 외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허난성의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를 통해 1940년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마크 마(Mark Ma), 메카차오(Mecca Chao), 시몬조(Simon Zhao)와 같은 그리스도인이 노스웨스트 성경학교 백 투 예루살렘 비전공동체의 일원입니다.

1940년도 일어났던 백투 예루살렘 역사는 초 산시성(陝西省)의 노스웨스트(Northwest) 성경학교에서 공부하던 소수의 그리스도인 모임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중국 국경선을 넘어 예루살렘까지 이슬람국가, 불교국가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받기 전, 수년 동안 간쑤성(甘肅省), 닝샤(寧夏)지역에 살고 있는 빈곤자들에게 구제활동과 이 지역에 사는 무슬림들과 불교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이 모임의 인도자는 허난성(河南省)출신인 마크 마(Mark Ma) 목사였는데, 마크 마 목사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교장으로 섬기면서 무슬림 세계로의 복음전파를 위한 강한 도전을 받게 됩니다. 결국 이들에 의해 1940년도 초, 산시성의 성경학교에서 백투 예루살렘 그룹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는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 2세(중국 내륙 선교를 시작한 허드슨 테일러의 손자)와 그의 아내 엘리스가 시작한 학교였습니다. 첫 해는 8명의 학생이 3개월 과정으로 입학했으며 제임스가 교장으로 마크 마 목사는 부 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학교는 2년 후 문을 닫았지만, 1943년 부활절 날 아침기도로 인하여 이들의 삶은 변화되었고, 이 기도를 통해 백투 예루살렘 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날의 기도는 중국교회에서 결코 잊지 못할 위대한 순간이었습니다.

동트기 전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안마당에는 큰 중국 지도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지도 주위로 학생들이 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북쪽과 서쪽에서 그들을 필요로 한다는 주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 동쪽에서 태양이 떠오르기 시작했고, 고요한 침묵은 이어졌습니다.

“주의 사명을 받은 자들은 이제 그곳으로 떠나라, 그리고 주님이 부르시는 곳으로 서라.”
학생들은 조용히 안마당을 가로질러 지도위로 걸어왔습니다. 안마당에 아침햇살이 가득했을 때, 8명의 젊은이들은 중국 지도의 신장성(新疆省)위에 조용히 서 있었다. 이곳이 바로 중국 북서부의 거대한 복음의 불모지인 것입니다.

이 지역의 전통적인 이름은 동투르키스탄 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신장성에는 많은 무슬림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위구르족, 카작족, 키르키즈족, 우즈벡족과 같은 투르크계언어를 사용하는 민족과, 페르시아계인타직족, 중앙아시아의 대표적 유목민인 타타르족, 중국어를 사용하는 회족, 불교를 신봉하고 있는 티벳족이 신장성에 살고 있습니다.

마크 마, 백투 예루살렘 설립


마크 마(Mark Ma)는 허난성 출신의 중국인입니다. 기독교인인 부모 아래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그는 오랫동안 복음을 거부했습니다. 이후에 그는 공립학교의 선생님이 되었지만 끝까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37년, 어린 아들의 비참한 죽으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게 되었고, 이 일로 인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의 믿게 되었고, 예수님의 발아래 엎드려 회개하며,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크 마(Mark Ma) 가족은 제임스 테일러 부부가 산시성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을 때 함께 동행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설립멤버가 되었습니다.

마크 마(Mark Ma)는 어떻게 신장성에 복음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1942년도 11월 25일 저녁, 기도 가운데 말씀하셨습니다. “신장성의 문은 이미 열렸다. 들어가서 복음을 전하여라.” 내가 그 음성을 들었을 때 과거에 신장성을 위해 기도했던 것을 기억하지 못했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었을 뿐 주님의 명령에 순응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그곳은 내가 원하는 곳도 아니었기에 이 문제에 대해 거의 기도하지 않았고 아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도한지 정확히 다섯 달이 지난 1943년 4월 25일 부활절 날 강둑에서 2명의 동료들과 기도하고 있을 때, 나는 신장성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나누었고, 동료 중 한명이 10년전 나와 비슷한 부르심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나에게 동역자를 계획하고 계셨음에 감사했습니다. 내가 학교로 돌아왔을 때, 8명의 학생들 역시 신장성으로 떠나기 위해 짐을 싸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모이고 정기기도모임을 함께 가지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우리는 매주 화요일 저녁에 기도하기로 결정하였고 5월 4일 저녁에 첫 번째 기도회를 가졌습니다. 5월 11일 주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한 처음으로 50불을 공급 받았습니다.

점차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고, 5월 23일 아침에 이 공동체의 이름에 대해 금식하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4:14)

나는 “주님 이것이 무슨 뜻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는 중국교회가 신장성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 뿐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증거 하는 미션을 완성하기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미 온 땅에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순절 이후로 복음의 통로는 서쪽으로 열렸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안디옥에서 유럽으로, 유럽에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태평양을 건너 중국으로, 이젠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어찌 우리가 이 큰 사명을 이루어 낼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힘이 없는 너희를 통해 나의 능력을 증명하길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 지역은 이슬람의 힘 아래에 있으며, 복음이 증거 되기 가장 어려운 곳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가장 복음을 거부하는 민족이 바로 이스라엘이다. 가장 복음이 들어가기 힘든 민족이 바로 유대민족이다. 너를 포함해 복음을 완강하게 거부하던 중국민족도 결국 복음이 증거 되지 않았느냐?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주님 왜 유럽과 미국에서 온 선교사들이 설립한 이 많은 중국교회가 서부지역으로는 확장되지 못하고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주님은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굳어져 복음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시 올 때 너희들의 상급이 없어 가난하지 않도록 중국교회가 받을 상을 위해서 남겨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중국의 서부지역을 유업으로 우리에게 맡기셨다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나의 마음은 감사로 가득 찼으며, 나의 입은 할렐루야를 외치고 있었습니다.

1943년 5월 23일에 마크 마 목사는 기도모임에서 새로운 사실을 말했습니다. 그들은 모임의 이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어느 곳이든 복음을 전하는 단체’ 라는 뜻을 가진 중국 이름으로 ‘편복음전단(遍福音傳團)’ 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중국에 알려진 조그마한 믿음의 공동체 이름입니다. 선교사들은 움직임 나타내는 영어이름으로 “The Back To The Jerusalem Evangelic Band” 로 정하기로 하였습니다.

모임의 리더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들의 모든 필요를 신실하게 채우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는 것을 그들의 정책으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이 비전에 감동을 받고 함께 동참하기 원하는 중국 그리스도인으로부터 헌금이 들어왔습니다.

중국그리스도인에 의해 재정이 완전히 채워졌으며, 믿음을 가지고 더 많은 그리스도인을 파송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중국 각지에서 이 비전을 들은 많은 그리스도인이 헌금을 보내왔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긴급한 주의 부르심에도 불구하고, 1944년도까지 3명의 여성과 2명의 남성이 간쑤지방에서 란저우(蘭州)지역으로 단기 파송되었을 뿐이었습니다.

이후 1945년 닝샤의 회족 무슬림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두 명의 남성이 보내졌으며, 1946년에는 메카차오(Mecca Chao)와 디모데 타이(Timothy Tai)가 부르심을 받아 장기사역을 위해 신장지역으로 떠났습니다.

1946년도 5월 15일 모임에서 백투 예루살렘 단체의 원칙을 정하고, 임원을 선출하며, 체계적으로 비전을 실현해 나갔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모든 그리스도인과 함께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그리스도 몸의 구성원으로 협력하는 것이며, 주님이 다시 오실 길을 준비하기 위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한 사역은 두 가지로 나눕니다.

첫째 : 개척사역


- 중국 국경선의 7의 도시 : 신장, 내몽골, 티벳, 칭하이, 간쑤, 닝샤
- 아시아의 국경의 7개의 나라 : 아프가니스탄, 이란, 아라비아반도, 시라아, 터키, 팔레스타인

둘째 : 복음이 없는 지역에 교회를 개척하고, 세워진 교회를 돌보고 부흥시킨다. 모든 재정의 공급은 오직 하나님만 바라본다.

마크 마(Mark Ma) 목사는 백투 예루살렘 그룹의 리더와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교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감당하였으며, 중국 각처로의 선교 여행을 통해 쉬지 않고 복음을 증거 하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이어갔습니다.

마크 마(Mark Ma)는 중국교회의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의 위대한 부르심을 다음 말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나의 소망은 우리 중국교회가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신실한 마음으로 끝까지 믿음을 부여잡고, 우리 주님께서 부탁하신 백투 예루살렘의 위대한 사역을 끝까지 이루길 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마지막 날 시온산 정상에 서서 큰 영광 중에 다시 오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것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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