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학

[스크랩] 오직 믿음(Sola Fide)과 거듭남(born again)

수호천사1 2019. 1. 17. 10:42

오직 믿음(Sola Fide)과 거듭남(born again)

 

루터가 선포한 종교개혁의 핵심은 "구원은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요3:5절에 보면,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기독교의 핵심 진리인 구원론에서 어떻게 예수님은 거듭남, 바울은 오직 믿음을 말씀하셨을까요?

이는 곧 '거듭남으로 구원 받기도하고, 믿음으로 구원 받기도 한다.'는 말씀인지, 아니면 '두 가지를 다 갖추어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인지의문의 소지가 다분히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교개혁의 핵심인 바울의 <오직 믿음>과 예수님의 <거듭남>에 대하여 말씀을 상고하며 우리의 구원관을 재정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은 믿음 외에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라고 선포했습니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1:7-9)

즉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받는 것이지, 믿음 외 가령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등 그 어떤 부대 조건을 붙이면 다른 복음이 되고, 그것을 전파하면 곧 저주를 받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있다"고 하신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진리의 복음을 창세 전에 택함 받은 내가 오직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성령님의 감동, 감화하심으로 인하여 곧 새로운 피조물이 되면서 그 때부터 나는 예수님을 주라고 고백하며 부르게 되는 것입니다.(고전12:3) 이런 과정을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영이 죽은 상태인 육으로 태어난 사람으로는 이 놀라운 구원에 참여할 수가 없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6:3)

아담 하와의 범죄로 영이 죽은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으려면 죄와 허물로 죽었든 영이 살아나야 합니다.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2:1-5)

여기 허물과 죄로 죽었든 우리의 영을 하나님께서 살리신 사건이 바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고는 아무리 복음을 말해 주어도 믿지도 않거니와 따라서 구원과도 거리가 멀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듭나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 시고 영으로 다시 태어난 우리는 오직 믿음(100% 하나님의 은혜)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원로 Essay 중에서

성도교회 원로목사 예종규

http://cafe.daum.net/y9144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예종규목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