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바울의 3차 전도 여행 (행18:23-21:17)
(AD.53-AD.57년,약 4-5년 )
글쓴이 : 카이로스
{1}.바울의 제3차 전도 여행 재 방문과 아볼로 등장 (행18:23-행18:28.) 제1부
(소아시아 방문. 아시아 에베소 사역 기간 AD.53년-AD.54년경 2년간)
1.출발지 수리아 안디옥 교회에서 소아시아 여행경로 (로마 제국 시대)
1).바울의 3차 전도여행은 수리아 안디옥에서 출발하여 수리아 지경을 넘어서 안디옥에 가까이 근접해 위치한 소아시아 길리아가지역 다소(대도시) 방문하고
①출발지 수리아 안디옥은 로마제국에서 3번째 큰 대도시였으며 바울의 고향 소아시아 길리기아 다소도 5번째 대도시였다
②바울의 3차 전도여행은 바울은 자신의 고향인 소아시아 길리기아 지역의 대도시인 다소의 방문으로 3차 전도여행이 시작되었다
2).이어서 소아시아 갈라디아지역의 중,소시들을 두루 잠시 방문(종전 전파지역)
①갈라디아 지역의 4곳의 소도시 들인 루가오니아의 더베. 루스드라.
비시디아의 이고니온. 안디옥을 잠시 차례대로 방문하였다
③갈라디아의 4곳의 중소도시들은 바울의 1차 전도 여행시 복음 전파지역 이였으며
④바울의 2차 전도 여행시 에도 믿음을 굳건히 하기위해 방문한 중소도시였으며
⑤그러나 또다시 3차 전도 여행시에도 믿음을 굳건하기 위하여 또다시 방문하게 된다
⑥바울은 1차시 왕복으로 2번 방문하였고 2차시와 3차시을 합하여 총 4번의 방문을 하였던 곳이였다
3).이어서 소아시아 브루기아 지역을 방문하였다
①소아시아 갈라디아 지역에 근접한 부루기아 지역을 방문하였다
②브루기아에는 골리세서가 있었다
③골로세서는 3차 전도여행시 바울이 방문한 것으로 추정하나 골로세서 교회는 에바브음이 복음을 전하고 교회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2.바울의 3차 전도 여행의 시작과 소아시아 갈리디아 브루기아 편
1).행18:23.얼마 있다가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를 굳게 하니라
(1).수리아 안디옥에서 “얼마 있다가 떠나”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출발)
①바울은 2차 여행당시 헬라 지역의 복음 사역을 끝마치고 귀향하려고 아가야 겐그라항에 배에 오르면서 이미 제3차 전도여행의 계획의 준비을 위하여
②당시 바울은 2차 전도 복음사역이 완료 되었음에도 수리아 안디옥으로 바로 귀환하지 않고 소아시아 사역을 준비하기위해 급히 에베소에 방문하여 모든 소아시아의 복음 전파의 계획을 하였다 에베소에서 일을 마치고 그리고 귀향의 배편을 오르게 된다
③또다시 에베소에서 뱃머리를 돌려 안디옥으로 귀향이 아닌 유대 팔레스타인 가이사랴에 방문하여 로마 여행을 떠날 계획을 구상하기 위해 가이사랴에 사전 답사하여 예루살렘의 소식과 가이사랴에서 로마로 가는 배편의 상황을 알아보았다
④바울은 에베소와 가이사랴에서 상세한 모든 정보의 소식을 들은후 안디옥 교회에 도착함으로 제3차 전도여행의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였다
⑤바울은 2차 전도행을 완전히 끝마친후 안디옥으로 돌아온 얼마간 기간동안 잠시 머물다가 3차 전도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2).소아시아의 지방 지역 분류
(남단)
①길리기아 -- 다소(시리아 안디옥에서 제일 가까이 근접한 대도시이며 바울의 고향이다 )
②밤빌리아 -- 버가항-앗달리아항 (1차 전도여행시 구브로섬 바보항에서 지중해을 건너간 항구)
③루키아 -- 바다라항 (3차 전도여행당시 두로행으로 배을 바꿔타기 위한 항구)
(내륙 중부)
①갑바도기아 --
②갈라디아 ---비시디아 -- 안디옥.이고니온(바울이 1차.2차.3차. 여행시 방문한 중소도시 )
루카오니아 -- 루스드라. 데베 (바울이 1차.2차.3차. 여행시 방문한 소도시)
③브리기아 -- 골로세서(3차 전도여행시 바울이 방문한 것으로 추정하나 골로세서 교회는 에바브음이 복음을 전하고 교회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게해 해안 북부.중부)
①아시아 -- 에베소.(로마제국 3번째로 큰 대항구도시 이며 소아시아 수도이며.2차. 3차 복음전파의 중심도시) .라오디게아
②미시아 -- 드로아 항(2차 전도여행시 바울이 최초로 마케토니야행 배을 탄 항구도시.
바울은 3차 여행전도시 마케토냐을 가기위해 배을 타려고 또다시 방문하게 된다 )
(북부 지역)
①비투니아
②본도 --- 아굴라의 고향
(3).“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를 굳게 하니라”
①바울은 1차 전도여행과 제2차 전도여행을 걸쳐 쉴틈없이 갈라디아 브루기아 지역의 중.소도시들을 견고히 하기위해 방문하였다
②또다시 바울은 제3차 전도여행을 본격적으로 시작과 동시에 우선적으로 소아시아 지역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역의 중소시들을 4차 걸쳐 방문하였다
③ 4차 걸쳐 방문한 목적은 이미 세워진 교회들에 대한 믿음을 아주 견고하고 굳게 세우기 위하였다
④갈라디아지역에서 나누어진 비시디아와 루가오니아 지역에는 이미 1차 전도여행시 복음 전파 하였던곳으로 안디옥교회와 이고니온과 루스드라 더베가 있었다
⑤바울은 2차 전도여행에도 방문하였지만 또다시 3차 전도여행을 시작하면서 출발지 시리아 안디옥(로마 제국의 5번째 의 최대의 대도시)과 근접해 있던 바울 고향인 다소(대도시)을 방문하였다
⑥2차 전도여행시 이미 다소의 고향을 방문한 것으로 추정하나 성경상 확실한 기록의 근거 없다
⑦그러나 추정경로의 육로가 다소을 통하여 더베와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은 연결된 군사용 육로의 대로가 있었다
⑧바울은 3차 전도여행에서는 자신의 고향 다소부터의 시작하였다
⑨성경에서는 비시디아와 루가오니아 (갈라디아에서 나누어진 지역)을 생략하고 갈라디아 로만 기록함으로 갈리디아에 속한 중소도시인 더베와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은 4차 걸쳐 바울이 방문 하였다
⑩이곳을 바울은 1차 전도여행시만 왕복으로 두 번씩이나 반복하여 방문하였고 2차. 3차 전도여행시 방문하게 됨으로 4차례을 방문하게 된다
⑨3차 전도 여행시 바울이 소아시아 재차 방문지 처음 방문지
길리가아 지역의 다소와
갈라디아 지역의 4곳의 도시(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와
이어 브루기아 지역을 방문하였으나
성경기록상 길리기아 다소와 부루기아 지역의 도시의 이름을 밝힌바 없다
⑩그러나 브루기아에는 골로세서가 있었다 브루기아 지역의 골로새서 교회는 바울의 방문하여 세워진 교회가 아닌 것으로 기록되였으며 골로세서교회는 에바브음이 처음으로 방문하여 세워진 교회로 알려져있다 이곳도 3차 전도여행시 바울이 굳건히 하기위하여 방문한 것으로 추정한다
{2}. 소아시아 에베소 등장한 아볼로 (행18:24-행18:28).
1.AD. 53년경. 소아시아 지역 에베소에 등장한 아볼로 편
1).소아시아 수도이며 로마제국의 3대 항구 에베소 도시에 우상의 타락상
①로마제국 에서 에베소는 4번째 대도시이며 항구도시로서는 3번째 해당하는 항구였다
②에베소는 소아시아 서해안에 있는 도시로 코레소스산맥과 에게헤 사이의 강어귀에 카이스티 강 어귀에 있는 항구 도시다
③따라서 소아시아 서해안에 있는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며 소아시아의 수도이며 보고로 불릴 만큼 번창하였다
④그러나 각종미신들과 이방 종교와 사회적 병폐들이 만연되어 있었고 정치적 경제적 중심지로서의 위치를 점점잃어가자
⑤이전부터 섬겨오던 아르테미 여신을 더욱 열심히 섬겼는데 이신의 신전은 고대세계의 7대 불가사의 하난로 유네스코 등재되여 있다
⑥아르테미 여신을 숭배하는 에베소 신들의 모습은 기묘하고 황홀하고 광적이여서 고함소리와 울음소리을 동반하는 열적인 우상숭배지역이다
⑦나팔이 울리면서 분향을 시작하면 군중들의 흥분과 발광으로 날뛰다 게다가 음탕하고 수치스러운 일들이 서슴치 않고 행하였다
⑧에베소는 도덕적으로 타락할대로 타락한 도시였다 에베소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숭배하였던 아르테미 여신은 가슴에 유방이 24개가 달린 풍요의 여신이였다
2).바울은 제3차 전도여행시 에베소을 유럽과 소아시아의 복음전파의 총본부의 전도 거점 도시로 계획
①사도 바울을 비롯하여 많은 전도자들에 의해 복음이 소아시아. 마케토니냐. 아가야 . 로마 통치 전역으로 확산되던 시기였다.
②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으로 소아시아에 복음 전파되기 시작하였으며
③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 당시에 유럽 헬라 지역에 이미 뿌리 내리기 시작할 무렵에
④바울은 에베소을 소아시아와 헬라지역까지 중추적 이방 복음 전도 본부을 삼으려고 2차 전도여행을 끝마치기도 전에 에베소을 방문하며
3차 전도여행의 시작과 함께 본격적 헬라와 소아시아를 담당할 중추적 복음 전도의 중심적 본거지을 삼으려고 에베소을 방문하였다
⑤부루스길라와 아귈라을 에베소에 남겨 놓고 부지런히 가이사랴을 둘러 안디옥 도착한후 여장을 잠시 풀었다가
⑥속히 제3차 전도여행을 시작하면서 잠시 잠시 갈라디아 지역의 예전 전파지를 둘르면서 숨가쁜 행보을 하며 부지런히 에베소을 향하였다
⑦바울로서는 이방의 총본부로 예베소에 총력을 기울였다 에베소는 소아시아와 마케토냐의 복음 전파의 총 본부로 적합한 위치에 있었기에 바울로서는 최대한 시간을 줄이면서 바쁜 행보을 이어갔다
3).알렉산드라에 출생하고 “일찍이” 그리스도 초창기 믿음을 가진 아볼로의 에베소 등장
(1).AD.33년경-AD.42년경. 초창기 헬라파 유대인들의 그리스도 복음 전파 활약시대의 아볼로 )
①AD26년경.요한의 복음과 세례을 알고 있는 아볼로 그당시 믿음을 가진 아볼로
②AD.33년경 오순절의 기점으로 유대에 기독교 복음이 퍼지자 제일 먼저 파급 된것도 알렉산드라시에 기독교 복음이 퍼졌다 이당시 아볼로 역시 복음전파에 앞장선 헬라파 유대인이다
③그레네 (리비아). 애굽(알렉산드라).아라비까지 전파 되었다
④AD,33년경 오순절 성령의 방언 역사가 일어날 당시 많은 헬라파 유대인들이 성지순례로 예루살렘에는 헬라파 유대인들로 도빼기 시장처럼 들끓었다
⑤행2:9.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가 엘림인과 또 메소포타미아. 유대와 가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⑥행2:10.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⑦행2:11.그레데 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⑧행2:12.다 놀라며 의혹하여 서로 가로되 이 어찐일이냐 말함을 듣는 도다 하고
(2).세례요한의 복음전파와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 시대의 아볼로의 행적
①아볼로는 AD.26년경의 요한의 복음과 세례을 말하고 있었다
②AD.26년경 유대와의 밀접한 관계로 인구 유동이 빈번함으로 알렉산드라아 있던 아볼로는 유대의 갈릴리로 건너와 세례요한의 복음을 듣었다
③아볼로는 세례요한의 복음을 받아들인후 AD.30년경까지 예수님이 복음전파시에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었다,
④ 예수님 십자가 죽으신 이후 주의 도을 배우고 알렉산드라시에 그리스도 복음을 전파한 헬라파 유대인의 한사람으로 추정한다
⑤아볼로는 AD.33년경 예루살렘 오순절 사건이후 본격적 그리스도 복음 전파 당시 예루살렘의 일곱집사의 헬라파 유대인은 아니였지만
⑥그정도의 위치나 계열에 속했던 자로 이방 지역에서 복음을 전파한 무명의 헬라파 유대인의 한사람으로 복음 전파한 자였다
⑨아볼로는 복음을 받아들인 시기적으로 말하자면 바나바와 동급이며 바울의 선배가 될수 있다
(3).아볼로의 소개와 위상
(아볼로의 능력과 복음전파)
① 아볼로는 '웅변가', '침략자'란 뜻. 으로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유대인 (행18:24).
알렉산드라는 당대 최대 무역의 대도시이자 학문도시에 자란 알렉산드라 출신의 유대인 아볼로는 구약의 율법에 정통한 학자였다
②헬라의 수사학과 헬라의 문학과
구약의 유대 랍비학문 수학
④AD.26년경에 세례 요한으로부터 오실 주의 도를 배웠으며
⑤AD.30년경 예수님의 복음까지 배운 아볼로의 신앙은 거의 완벽하였다
⑥아볼로는 성품이나 전도 저돌적 복음전파나 믿음이 학문이나 모든 것을 바울과 같은 닮은 형이였다
⑦오히려 인간적인 면에서의 겸손은더욱 훌륭한점을 발견할수있었다
⑧아볼로의 겸손과 사랑은 예수님의 말씀을 행하며 전하는 그리스도 마음을 닯은자 행함이 있는 전도자였다
⑨아볼로는 천부적인 재질은 가진 전도자로 경력이나 서열이 바울과 나란히 하는 동역자의 위치였으며 모든 것을 다 갖춘 훌륭한 전도자였다
(바울의 진리의 복음을 따라갈수 없는 아볼로 )
①그러나 결코 바울과 같은 어마한 진리의 비밀인 부활과 재림과 심판과 하나님에 나라에 대한 획신이나 확증된 말씀을 정립 할수 있는 제목은 되지 못했다
②아볼로는 바울이 전파하는 복음의 깊고 깊은 비밀인 주님의 십자가 세례와 성령으로 연결 된 옛사람과 재림과 심판과 부활관의 비밀의 말씀을 알수가 없었다
③당시 바울의 서신중 데살로니가 전후서만이 재림과 부활이 정립되여 있엇다 3차 전도애행부터는 곧 다른 서신들이 본격적 시작될 무렵이였다
④바울의 제자인 부르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바울에서 배운 십자가의 세례와 성령과 부활과 재림관에 대한복음을 아볼로에게 전하여 주었다
⑤당시 바울은 데살로니가의 보낸 서신으로 재림과 심판은 데살로니가 전후서을 서신에 기록되어 있었다
⑥당시 신약의 정립은 바울의 모든 서신과 계시록까지로서 완성을 본다면 아직 신약은 시기적으로 미완성 상태 였기에
바울의 서신들이 기록 되지 않은 시점에서 신약의 정립은 기록상 아직 정립되지 않은 상태라본다
⑦바울에게는 이미 모든 것이 천국복음의 정립과 모든 말씀이 확증된 상태였으며 기록만 남아 있을 뿐이였다
(4).사도행전의 저자 누가 본 아볼로
①누가는 바울의 뒤에서 소리없이 사역하는 훌륭한 사역자이자 누가는 사도행전의 기록하였을 뿐아니라 고난속에 복음사역을 하면서
②누가복음을 저술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는 한마디 도 하지 않었다 다만 드로아에서 마케토니아에 바울과 합류하였을때에도 겨우 “우리” 라는 말을 암시하는 것이 고작 자신의 기록하였을 뿐이였다 뿐이였다
③모든사역자들로 마찬가지였지만 이방인이며 의사로 알려진 누가는 자신의 사역을 나타나지않은 눈물의 헌신자 누가였다
가).누가는 아볼로을 향하여 “일찍이 ”라고 기록했다
①누가는 행19:25.그가 (아볼로)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따름이라 기록하였다
(일찍이 라는 말은 최초의 복음을 들은 대선배을 의미한다 )
②AD.26년경 아볼로는 세례요한쪽의 제자에 속하였다고 본다 그만큼 헬라 유대인으로 이미 예수님이 복음을 전파하시기 이전 천국복음을 세례요한으로 부터 들었다
③이후에도 예수님 복음을 빠짐없이 다듣고 예수님의 그시대을 지낸 역사적 산 인물로 주의 도을 배워 예수의도를 전파한 무명의 헬라파 유대인이다
④아볼로는 12제자들보다 더빨리 세례 요한의 천국 복음을 접하였으며 바나바와 바울 보다도 선배가 된다
⑤AD.33년경 예루살렘교회 일곱집사들보다 더 일찍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접함으로 동료나 선배가 되는 세례요한 때부터 그리스도인이 였다
나).누가는 아볼로는 “요한의 물세례”을 알따름이라 강조하였다
①누가는 아볼로는 예수님의 행적과 예수님이 복음을 자세히 알고 있었다 하였다
②누가는 아볼로가 “주의 도를 배워 열심히 예수의 관한것을 자세히 말한다”고 완벽함을 말하면서
“가르치나” 하며 꼬리표을 붙였다
④누가는 아볼로가 “요한의 물세례”을 알따름이라 강조하였다
(십자가에 못박히심으로 우리의 옛사람을 십자가와 함께 못박음이 예수님의 십자가 세례이며 성령의한 성령세례을 강조하며 누가는 말하고 있다)
1).행18:24.알렉산드라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자라
(1).아볼로가 태어난 알렉산드라의 역사적 배경
a).애굽의 곡물과 식량의 보고로 인한 제국들의 유혹
①BC.4000경부터 이루어진 찬란한 애굽문명이 발달할수 있었던것은 특수한 지리적 여건으로 나일강의 홍수범람에도 농업이 번성을 할수있는 좋은 환경으로 말미암아 지중해의 근동에 지역의 곡물.식량창고 보고지역이였으며 이러한 곡물과 식량등 각종 기물들은 알렉산드라항을 통하여
유럽으로 해상운송할수 있는 고대에는 지중해의 아주 작은 항구도시였다
b).헬라제국 알렉산더 대왕의 애굽 침략
①알렉산드라시는 애굽북단의 대항구도시로서 나일 강에서 20킬로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중해 연안 도시로
지중해 바다가 넓게 바라보는 탁트인 건너편에는 아드리해 로마와 에게해 그리스와 소아시아을 관통하는 해상교통의 중심지로 양대륙을 연결하는 해상의 교통에 아주 중요한 거점도시였다
②BC.323년경에 세계를 정복한 기념으로 알렉산더 대왕이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건설하여 지은 곳으로 자신의 이름을 따서 알렉산드리아로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알렉산더대왕 애굽을 정복한 얼마후 알렉산도 대왕의 죽음으로 심복들에 의해 4곳으로 영토 분할이 되었다
③헬라 장군 4명의 심복중 한명이
④BC.320년경 애굽을 통치함으로 프틀레미 왕조가 탄생하며 성경상 남방왕으로 불리운다 (단10장)
c).헬라 제국 남방왕의 애굽 통치와 알렉산드라 도시 계획의 대건설
①BC.250년경당시 헬라 남방왕 프틀레미 왕조는 알렉산드라을 대 건설하며 도시계획으로 확장 준공하여 공용시설로 유명한 대학.병원.극장 경기장등 당대 최고의 현대식 시설과 제반시설을 갗춘 헬라 문화와 학문의 중심지였으며, 헬라 문화와 히브리 문화(헬라본 성경), 문법, 수사학, 천문학 등 고문서 도서관이 있던 도시였다.
②BC.250년경 헬라 포톨레미 왕조에 알렉산드라 도시을 대 확장하며 각국에 사람들의 이주을 받아들였다 당시로서는 알렉산드라 대도시는 최고 헬라문명과 애굽문명으로 계획된 최 첨단의 문명도시이며 항구도시며 육상도시였다
알렉산드라에서는 기술문명 즉 과학과 종교 등 모든 학문등을 연구하는 학문도시로 면모을 갗추었다
③BC.250년경 프틀레미 왕조는 알렉산드라에서 이스라엘 각지파 6명씩차출하여 72명으로 하여금 나누어진 히브리어 성경을 한권책으로 헬라어로 번역함으로 오늘날70인역 헬라어 사본의 성경이 등장하게 되었다 히브리어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사본화 하며 헬라어 구약의 성경이 이당시 만들어졌다
⑧BC.250년경 헬라 시대에 이미 각종 민족과 특히 유대인들의 이주하도록 장려 정책으로 많은 유대인의 인구는 알렉산드리아에서 큰 세력으로 입지로 등장하게 되었다
⑨알렉산드리아 시에는 많은 유대인들로 인해 유대교의 회당이 번창하며 발전 되어왔다
d).로마 제국시대의 애굽의 알렉산드라의 식민 통치
(로마제국 당시 국제적 최대 무역항의 서열 1위 , 최대의 대도시 알렉산드라 (애굽)
①BC.67년경 로마제국이 건국되면서 애굽은 서서히 로마제국의 식민지화 되기 시작하였다
②BC.64년경 로마제국은 침략이 시작되고 애굽의 식량으로 눈독을 들인 봄페이장군과 씨이저 장군과 안토니오 장군과 애굽의 클레오 파트라 여왕의 정치적 염분속에 애굽은 서서히 로마제국의 식민지화하면서
③알렉산드라는로마제국의 제1위 최대 무역항구 이며 로마 수도 이어 제2위 속하는 알렉산드라는 최대의 대도시 이며
④알렉산드라는 지중해 세계각국에 무역지로 최대의 무역량의 거래로는 지중해의 최대의 국제 도시로서 여러인종과 각종 종교을 이루는 국제 무역도시로 번창하면서
⑤알렉산드라는 이스라엘과의 근접한 거리이며 밀접한 역사적 관계있었으며 이미 유대인들은 이주는 초창기부터 이루어졌기에
유대인들의 상 당한 인구분포로 알렉산드라의 거점으로 유대인들의 두각을 나타냈다
⑥특별히 알렉산드리아는 유대인들이 백만명이나 살고 있었기 때문에 유대고와 회당에 번성은 쌍벽을 이루었다.
⑦지중해 세계각국에 무역지인 동시에 여러인종과 각종 종교을 이루는 국제 무역도시였으나 유대인들의 상당한 인구분포로 알렉산드라의 거점으로 유대인들의 두각을 나타냈으며 종교분쟁도 일어났다
e).로마 제국시대에 학문연구기관과 학문의 최첨단을 달리는 알렉산드라
①로마 제국시대의 알렉산드라에는 각나라 문명과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기관도 있었다 또한 천문학을 연구하며 천문학의 시초가 알렉산드라에서 시작될만큼은 발달되었다
②로마시대에 알렉산드라는 오히려 로마나 그리스보다 더한 학문의 대도시로서 의회기관이라든지 그들은 매일 아골라에 모여 집회 종교적 학문적 강연으로 일삼았다
③알렉산드라는 로마제국의 최대의 대항구며 로마에 이어 두 번째 대도시가 되며 갈수록 번성하면서 극대화 되었다
④로마 시대에는 로마 다음으로 최대의 큰 도시였으나 무역량으로는 로마보다 교역랑이 많았다
⑤이처럼 알렉산드리아는 세계적으로 부나 학문이나 교역랑이나 무엇하나 뒤질곳이 없는 유명한 항구 도시로는 세계 최대 였다 .
⑥로마의 유명세를 탄 이곳에 철학자들이 점점 수도없이 모여 들었고 그리스 못지 않게 철학과 학문 을 꽃 피었으며 천문학의 오늘날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⑦후대에 이르러 오리겐이나 아다나시우스도 이곳 출신 신학자들이 탄생된다
⑧그러나 AD. 7세기에 안타깝게도 이슬람 지도자인 오마르에 의해서 완전히 정복을 당하고 철저하게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f).헬라파 유대인들의 초기 그리스도 복음전파는 로마까지 유입되였다
①유대에는 헤롯이 통치시대가 되면서 헤롯성전이 확장되며 각국의 수많은 디이스포라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으로 성지 순례가 이어지며
각처에 퍼져있던 유대인들과 성지순례로 예루살렘과 왕래가 빈번히 하여졌고 알렉산드라 유대인들은 거리상이나 위치상으로 더욱 왕래가 빈번하여졌다
②AD.30년경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이후
③AD.33년경 유대 예루살렘은 예수님의 제지들로 시작된 오순절의 성령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복음이 전파될 무럽 성지순례로 예루살렘에 도착한
각국의 헬라파 유대인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 되기 시작되었다
④AD.33년경부터 헬라파 유대인들로 인하여 초기부터 알렉산드라는 그리스도 복음화 되어 초대 교회에서 활동하였으며
⑤로마의 무역량에 따라 로마에 유대인들이 거주하며 회당이루자 그리스도 복음이 로마까지 전파 되고 확장되었다 글라디우스 황제시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추방되는 사건으로 부르스길라 와 아굴라 부부가 추방되여 고린도에 까지 도착하는 일이 생겨났다
g). 유대인 급속한 인구 증가속에 애굽 알렉산드라 도시의 복음 전파의 경로
①AD.33년경 예루살렘의 공회의 유대인들이 스데반을 죽이며 핍박이 시작되자 이방지역의 본격적인
복음 전파는 그리스도의 공동체가 설립되면서 예루살렘의 제자들이 공식적으로 선택된 헬라파 유대인 출신 일곱집사들로 인해 복음 본격 전파되었다
②AD.34년 바울은 다메섹에서 회심한후로 잠시 예루살렘으로 와서 제자들로부터 복음 교육을 받고
③AD.42년 안디옥교회가 설립될시 까지 다소에서 피신하여 있었다
④안디옥 교회 설립과정도 헬라파 유대인들의 복음전파로 시작되었다
⑤AD.33년 이후 이미 그브로 베니게 그구브로 구레네 알렉산드라에 각처에 사는 유대인들로 인하여 그리스도 복음이 일차적으로 전파되었다
2).행18:25.그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히 예수에 관한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1).에베소에서 회당에서 복음 전파하는 아볼로의 복음관한 배움의 상태
①AD.26년경 세례 요한의 세례 당시 천국 복음전파한 요한이 선포한 말씀과 물세례에 관한것만을 일찍히 알고 있었뿐아니라
주의 도를 배워 열심히 예수에 관한것을 자세히 가르쳤다
②아볼로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시까지 예수님께서 전하신 복음도 자세 알고 있었다
③그러나 예수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십자가에 도에 대한 십자가의 세례와 주님 성령에 믿는자의 부활과 재림에 대한 부족한 말씀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바울이 신약의 모든 체계을 서신으로 이루고 있던시기 였으며 또한 신약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기라는 점을 엿볼수 있다
(2)요한의 물세례와 예수님의 십자가 세례와 성령 세례
가).요한의 물 세례--부활로 인한 구원의 표시
①벧3:21.물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육체의 더러운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도다
②물은 예수의 죽으신 부활로 인한 구원의 표시가 세례라
나).예수님의 십자가의 세례
(부활과 재림의 세례 )
①막10:34.그들은 능욕하며 침뱉으며 채찍 질하고 죽인 것이니 저는 삼일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②막10:35.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의 구하는 바을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③막10:36.이르시되 너희가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④막10:37.여짜오되 주의 영광중에서 우리을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서소
⑤막10:38.예수께서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은 세례을 받을수 있느냐
⑥막10:39.저희가 말하되 할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은 세례을 받으려니와
⑦눅12:49.내가 땅에 불을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⑧눅12:50.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⑨눅12:51.내게 세상을 화평을 주려고 온 줄로 아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분쟁케 하려 함이라
⑩막10:40.내 좌우편에 앉는것은 나의 줄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하여 예비되었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여호와의 종의 고난 BC.690년경 이사야의 심판과 구원에서 )
①사53:3.그는 멸시을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은 자라 같아서 멸시을 당하였고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 하였도다
②사53:4.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을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③사53: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을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을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④롬4:25.예수는 우리의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을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⑤사53:6.우리가 양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갈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요한복음 10장 양의 문)
⑥사53:7.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때 그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깎는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셨도다
⑦사53:8.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나 그 세대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자의 땅에서 끊어짐을 마땅히 형벌을 네 벡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⑧사53:9.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⑨사53:10.여호와께서 그를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을 당케 하셨은 즉 그 영혼을 속건 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을 보게 되며 그날은 길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⑩사53:11.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⑪사54:3.이는 네가 죄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곳이 되게 할것임이니라
⑫사53:12.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중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으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는니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십자가의 못박히심)
①눅22:36.저희가 예수를 끌고 갈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로서 오는 것을 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을 좇게 하더라
②눅22:37. 또백성과 및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 오는지라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세례---옛사람이 십자가에 못박힘으로 예수님과 합한자 )
①롬6:3.무룻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을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을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②행2: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셩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③눅24:47.또 그이름으로 죄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 될것 이 기록되었으니
④롬6: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을 받음으로 그와 합께 장사 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⑤롬6:5.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 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자가 되리라
⑥롬6:6.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의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⑦갈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것아니요 오직 내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은 믿음안에서 사는것이라
⑧롬6:7.이는 죽은자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
⑨롬6:8.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줄을 믿노니
⑩롬6:9.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자 가운데서 사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줄을 앎이로다
(율법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부활 )
①롬6:10.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한져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②히7:27.저가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을 위하여 날마다 제사드리는 것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저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니라
③히7:28.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④롬6:11.이와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자로 여길찌어다
⑤롬6:12.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노릇 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
⑥롬6:13.또한 너희 지체을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을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⑦골3:5.그러므로 땅에 지체을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⑧골3:6.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십자가에 못박으심으로-세상죄을 멸하심-마귀를 멸하심---하나님의 형상에 이르도록)
①히2:14.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며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자 곧 마귀을 없이 하시며
②히3:15. 또 죽기를 무서워 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③히3:17.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을 구속하심이라
④히3:18.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은 자들을 능히 도우시니라
⑤고전3:15.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을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가운데서 얻은것 같으리라
⑥고전3:16.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것 같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⑦고전3:17.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⑧고전3:18.아무도 자기를 속이지 말라 너희중에 누구든지 이 세사에서 지혜 있는줄로 생각하거든 미련한자가 되어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빛의 아들이 되리라 )
①요12:31.이제 세상 임금이 이르렀으니 이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②요12:32.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③요12:33.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것을 보이심이러라
④요12:34.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인자가 누구냐
⑤요12:36.예수께서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자는 그 가는 바을 알지 못하느니라
⑥요12:37.너희에게 빛이 있을 동안 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다).성령 세례
(성령의 생수)
①요4:1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물을 마시는자 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②요4:14.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성령으로 내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안에 거하리라)
①시편42:1.하나님이여 시냇물을 찿기는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찿기에 갈급하나이다
②시편42:2.내 영혼이 하나님 곧 살아계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의 얼굴을 뵈올까
③요15:4.내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안에 거하리라 가지도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을 맺을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안에 있지 아니 하면 그러하리라
④요15: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안에 내가 그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수 없음이라
⑤요15:6.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 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요엘2:28.그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
①요엘2:29.너희 자녀들이 장래일을 말할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이상을 볼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도 부어 줄것이며
②행2:17.하나님이 말씀하시기을 말세에 내가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주리니
③행2:18.너희 자녀들은 예언할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④행1:8.오직 성령은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⑤슥4:6.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러 여호와께서 스릅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여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⑥고후1:21.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⑦고후1:22.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었느니라
⑧요한일서 2:20.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⑨요한일서 2:27.너희는 주깨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안에서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안에 거하라
⑩갈5:22.오직 성령은 열매는 사랑과 희라과 화명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 할 법이 없느니라
⑪고후1:20.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하여 하나님께 돌리게 되느니리
⑫고후1:21.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고후1:22.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성령으로 속사람의 능력)
①엡1:16.너희를 인하여 감사하기을 마지 아니하고 내가 기도할때에 너희을 말하노라
②엡1:17.우리 주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③엡1:18.너희 마음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④엡1:19.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⑤엡3:14.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⑥빌2:10.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⑦엡3: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끓고 비노니
⑧엡3:16.그의 영광을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⑨엡3:17.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내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신령한 은사 )
①고전12:4.은사는 여러 가지아 은사는 같고
②고전12:5.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③고전12:6.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④고전12:7.각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나심은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⑤고전12:8.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에 따라 지식의 말씀을
⑥고전12:9.다른이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한성령으로 병고치는 은사를
⑦고전12:10.어떤이에게는 능력의 행함을 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이에게는 영들의 분별함을 다른이게는 각종 방언을 말함을 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⑧고전12:11.이 모든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성령의 동역자들의 몸의 한지체)
①고전12:12.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②고전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을 받아 한몸이 되었고 또 다 한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③고전12;14.몸은 한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④고전12:15.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찌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것이 아니니
⑤고전12:16,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찌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것이 아니니
⑥고전12;17.만일 온몸이 눈이면 듣는곳은 어디며 온몸이 듣는곳이면 냄새 맡는곳은 어디뇨
⑦고전12:18.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대로 지체을 각각 몸에 두셨으니
⑧고전12:19.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뇨
⑨고전12:20.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⑩고전12:21.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데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데 없다 하거나 하지 못하리라
⑪고전12:22.이뿐 아니라 몸의 더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여 요긴하고
⑫고전12:23.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고
⑬고전12:24.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요구할것이 없으니 오직 하나님이 몸에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을 더하사
⑭고전12:25.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지체가 서로 같이하며 돌아보게 하셨으니
⑮고전12:26.만일 한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 하나니
⑯고전12:27.너희는 그리스도이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⑰고전12:28.하나님이 교회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다음은 능력이요 그다음은 병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것이라
(동역자들의 몸의 한지체)
①고전12:29.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 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②고전12:30.다병 고치는 은사을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③고전12:31.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갈까 염려하노라)
①히2:1.그러므로 모든 것을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갈까 염려하노라
②히2:2.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치 아니함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든
③히2:3.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④히2:4.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의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뜻을 따라 성령의 나눠 주신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 하셨느니라
⑤히2:5.하나님의 우리의 말한바 장차 오는 세상을 천사들에는 복종케 하심이 아니라
⑥히2:6.오직 누가 어디 증거하여 가로되 사람이 무엇이관데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⑦히2:7.저를 잠깐동안 천사보다 못하며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시고
⑧히2:8.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케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저에게 복종케 하셨은즉 복종치 않는것이 하나도 없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 아직 저에게 복종한것을 보지 못하고
⑨히2:9.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깐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자곧 죽음의 고난 받은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함이니라)
①골1:24.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②골1:25.내가 교회 일군된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③엡3:2.너희을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이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④딤전1:4.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함이라 이런것은 믿음안에 있는 하나님이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것이라
⑤엡3:3.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것은 내가 이미 대강 기록함과 같으니
⑥엡3:4.이것을 읽으면 그리스도의 비밀을 내게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수 있으리라
⑦엡3:5.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것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지 아니하셨으니
⑧엡3:6.이는 이방인들에게 복음으로 말미 암아 그리스도의 예수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예하는 자가 됨이라
3).행18:26.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이르더라
(1).아볼로의 믿음으로 인한 전파의 능력
①아볼로는 혜성같이 에베소에 단신으로 나타났다
이시기는 바울 3차 전도여행이 시작되여 바울이 갈라디아지역과 브루기이 지역을 순회하고 있을 당시였다
②알렉산드라 유대인 아볼로는 예루살렘교회에서나 바울의 명령을 받은것도 아닌 자신 스스로 단독의 행보였다
③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복음을 전파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내놓은것이나 다름없는 바울의 뒤를 이은 상당한 담대함이였다
④회당에 무단 침입자로 율법을 지키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하나님의 선지자을 죽이는 죄악의 후손들 이라며 가만히 있을 유대인들 누가 있을까 ?
⑤회당에 들어가 담대히 말하는 사람은 바울 밖에 없었다 그 뒤을 이어 아볼로가 등장했다
⑥이는 바울과 같은 복음전파의 무서운 공격성을 닮았다는 것이였다 학문과 지식도 복음전파 능력도 바울을 닮은 전파자가 아볼로였다
천부적인 말씀을 전하는 달변의 소유자였으며
⑦겸손한 자세는 전도자로서 예수님을 닮음을 실천하는 아볼로였다
⑧성경이나 학문이나 모든 것이 전도자로서 복음의 선배로서 나무랄것이 없는 아볼로였지만
⑨바울의 확증된 예수님의 재림과 부활과 심판의 말씀만은 알수없는 아볼로의 한계였다
(2).바울의 제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의 에베소의 사역자
①바울의 2차 전도여행에서 고린도에 바울을 만난 이부부는 장막제조업의 일을 바울과 함께 하며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②바울로부터 정통 귀한 복음을 듣고 바울의 동역자로서 온몸을 받쳐 묵묵히 사역한 바울의 절대 동역자였다
③바울이 일행들과 함께 2차 전도여행 지역인 마케토냐 전지역의 사역을 마치고 안디옥으로 귀향전 아가야 겐그라항에서 배을 돌려
④에베소에 도착하여 3차 전도 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잠시 에베소 일을 보고 귀향하려 할때 에베소의 사역자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을 남겨놓고
떠난후 이 부부가 에베소에 있을 당시 아볼로을 회당에서 만나게 된다
③그러나 바울의 제자인 로마 여인이며 아내 브리스길라는 남편(소아시아 본도 유대인)보다도 믿음과 복음전파에 두각을 나타냈다
(3)에베소 회당에서 만나는 아볼로와 바울의 제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
①3차 전도여행으로 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에서 아직 에베소에 도착하지 않았으며 아볼로는 바울을 만난적도 없었다 그러나 바울의 복음전파의 소식은 상세하게 들었을것이며 바울의 위상도 잘아는 터였으리라 본다
②당시 에베소 회당에서 아볼로는 복음 전파을 하게 되었고 설교가 끝난후 바울의 제자인 한부부가 아볼로을 찾아왔다
③아볼로는 바울의 제자라는 로마 이방여인 부르스길라 와 아굴라는 소아시아 본도 유대인의 한 부부로부터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관한 제의을 받게 된다
④아볼로가 모르고 있던 바울이 전하여 주신 예수께서 십자가 못박히신 이후의 복음을 전하고 자 할때
⑤아볼로는 그들 부부의 행색이나 그 종족이나 복음의 선후배을 따지지 않고 혼쾌히 복음을 듣고 배우게 된다
⑥아볼로의 품성이 나타나고 있다
(4).아볼로의 겸손과 사랑
①아볼로는 사랑이 없으면 겸손이 나올수 없다 복음을 전하면서 예수그리스도의 행함을 따르고 있는 아볼로
②알렉산드라의 대도시에서 정규의 모든 헬라 학문과 유대 랍비 학문을 과정을 두루거친 엘리트 였다
③세례요한과 예수님의 같은 시기에 복음을 받았으며 12제자들과 거의 같은 시대 나란히 복음을 듣고
아볼로는 세례요한의 때부터 그리스도 복음을 배우고 접한사람이였다
④동급으로 따지자면 바울과 바나바와 어깨을 나란히 하는 위상의 위치가 그랬다 유대인들은 손위와 아래의 예의는 깍듯하였다
⑤아볼라는 유대인으로 신분을 내려 놓고 그리스도 믿음으로 회당에 진입하는 저돌적인 순교적 자세는 바울과 그대로 닮은형이였다
⑥아볼로는 자신 낯추는 겸손과 사랑도 있었다
2.아시아 지역 에베소에서 헬라 지역 아가야의 사역자로 파견된 아볼로
1).행18:27.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니 형제들이 저를 장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하여 영접하라 하였더니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1)."아볼로가 건너가고자 하는 아가야 지역"
①소아시아에서 에베소에서 베을 타고 에게헤을 건너면 마케토냐 헬라 지역인 아가야가 나온다 이곳은 소아시아 전혀 다른 유럽땅의 일부였다
②아가야는 마케토냐 최남단의 지역인 고대 그리스의 막강한 해양국이다
③아가야 지역은 고대 그리이스이며 마케도냐 남쪽지방이며 헬라지방의 남쪽지역이기도 하였다
④그러나 바울의 전도여행 당시은 로마제국의 속주이며 식민지였다
⑤페로폰네서 해안 지대라고도 하였다
⑥아가야 연맹은 고린도가 주도적 위치로 아가야 도시들의 연맹체이다
⑦아가야는 BC.146년경 로마 점령당한이후 고린도의 대도시을 수도하여 갈리오 총독이 치리한 지역이다
⑧스데바냐의 고향이며(고전 16:15).
⑨이곳의 신도들은 마케토냐 사람들과 함께 연보하여 예루살렘의 성도들을 구제하였다(롬15:25).
⑩아가야에는 고린도. 레기움.겐그레아 . 스팔타. 아덴이 있었다
(2)."형제들이 장려하며"
①에베소에 남은 부루스길라와 아귈라 부부가 에베소의 사역 담당이였기에 그 외 동역자들과 상의한 결과 아볼로가 원하는 아가야 사역지 행에 대하여
모두들 아볼로의 모든 인품이나 능력으로 볼때 아가야의 복음전파자로 합당함으로 모두 장려하며 찬성하였다
(3)."제자들에게 편지하여 영접하라 하였더니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①아볼로가 아가야 지방 고린도에 가고 싶어하자 에베소의 신자들은 찬성하며 아볼로를 격려하면서
고린도의 신자들에게 아볼로을 영접하라고 편지를 썼다
②이러한 아볼로에 대해 누가는 독립적 활동으로 복음을 전하는 그를 불완전한 교사로 묘사 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복음을 두사람을 통하여 이방 세게에 활발하게 전파되였다
2).행18:28.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여 공중 앞에서 유력하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일러라
①아볼로는 고린도에 그는 사람들앞에서 유대인 들과 열정적으로 토론을 하여 그들의 주장을 물리치고 성경을 근거로 예수님의 그리스도임을 증명하였는데 그러한 관계로 아볼로는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②고린도에서 바울의 업적은 고리도에서 그리스도 복음을 심은자 였으며
아볼로는 그리스도 복음을 고린도에게 마치 물을 주어 자라게 한 사역의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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