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바울의 3차 전도여행 (행19:1.-행19:41.) 소아시아 에베소 사역 2부
(AD.53년경-AD.55년경. 약2년 동안. 소아시아 중추적 위치 에베소 주변 도시들의 교회설립 )
글쓴이 : 카이로스
{1}.소아시아 에베소 도착후 바울의 에베소의 대사명
1.전도 여행의 1차. 2차. 3차. 전체적인 종합적 실행과 결산. 로마의 계획
1). AD.53년경 바울의 3차 전도여행의 시작은 시리아 안디옥 교회을 출발하여 자신 고향 길리기아 다소을 걸쳐 1.2차 시기에 여러번 방문한 중소도시 지역인 소아시아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역을 방문 하면서도 시각을 무척 아끼었다
2).중소도시의 방문을 부지런히 마치고 에베소에 도착한 바울은 에베소에 이미 와있던 신원불명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들에 대한 엄격한 심사을 우선적으로 실시했다
3)에베소을 중심으로 소아시아와 헬라지역인 마케토냐와 아가야 지역의 복음 전파와 각지역의 교회 설립과 교회 감독 관리 같은 무수히 산제해 있는 사역일들이 남아있었다
4).바울에게 심사 받지 않은 에베소에 있던 사역자 헬라파 유대인들의 복음 상태가 율법적으로 흐른다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의 문제가 일어 난다면 복음 전파의 상당한 악영향의 상황에 대한 철저한 사역자들의 복음 교육과 관리가 필요했다
5).로마제국의 4대의 대형 도시인 에베소는 소아시아 중심적 수부의 도시였다
에베소을 거점의 중심으로 광활한 소아시아 전역과 에게해을 건너면 광활한 헬라의 마케토냐 지역과 아가야에 지역의 전파및 감독등 감당할일은 헤아릴수 없이 많았기에 굳건한 동역자들이 절대적 필요했으며
6).우선적으로 소아시아 수도 에베소 대도시을 중심으로 에베소 근간에 원형의 교통로을 따라 일곱 도시들 등 여러도시들의 복음전파와 교회 설립도 우선적으로 시급했다
7).에베소을 중심으로 소아시아의 광할한 지역과 에게해을 건너 마케토니야와 아가야등에 미처 복음이 닿지 않은 회당마다 유대인들을 회심시키는 복음전도의 사역과 전도 이후 복음 전파지역마다 교회을 설립하며 감독하며 굳건히 세워야하는 무수히 많은 난관들의 사역들은 엄청난 시간과 사역의 인원들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8).또한 복음전파후에도 지속적으로 교회설립후에 교회감독과 관리와 복음 교육으로 믿음을 굳건히 세워야 했다
9).AD.42년경 시리아 안디옥교회 초창기 때에 예루살렘에서 자발적으로 내려온 유대인들은 율법을 앞세워 할례와 규례의 문제로 안디옥교회가 분열되는 초긴급한 사태가 발생하였다. 복음의 확립되지 않았던시기에 뼈아픈 대사건을 경험한 바도 있다
10).바울은 이방지역의 각교회에 마다 전할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부활과 재림과 심판과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말씀에 총 망라한 확증적 복음을 뒷받침할 기록의 정리을 하여야할 중대한 사명도 있었다
11).또한 바울은 하루속히 에베소의 모든 사역과 마케토니아와 아가야의 사역을 굳건히 세운후 동역자들에게 맡기고는 로마 대전도여행의 대사명에 박차을 가하려고 계획함으로 세월을 무척이나 아끼고 있었다
12).바울은 제2차 전도여행이 끝날 시기부터 호시 탐탐 로마의 대 전도여행을 계획하였으며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날시점에 맟춰 본격적으로 로마 여행 계획을 실행 하여야 됨으로 시각은 촌각을 다툴정도로 아끼고 또 아끼며 부지런히 로마 실행사역의 계획을 추진했다
13).바울은 그가 살아 있는 생애을 통하여 복음 전하려 필사의 순교로 임하고 있는것이였다
로마에서 자신이 돌아올수 없음을 밀레도 항구에서 고별의 설교에서 시사하며 형제들에게 발표하였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 사역중에도 일편 단심 로마 여행전도을 위하여 모든 계획을 생각 하고 있었으며 세월을 무척 아겼다
14).그러나 2000년전 이 엄청난 바울의 전도 여행은 하나님의 계획된 사역이였다
바울이란 한 인간 으로는 도저히 감당 할수 없을 뿐아니라 상상조차 할수 없는 엄청난 사역은 하나님 께서 철저히 주관 하시었으며
하나님께서는 보잘것없는 작은 체구와 병든 육신의 바울에게 엄청난 사역을 감당케 하게 하셨고
바울은 로마의 순교의 그날을 향하여 바울은 열심히 달려가고 있었다
(1).3차 전도여행 시작 당시 안디옥 교회의 출발시 동역한 제자들
①누가 -바울2차 전도여행당시 드로아에서 합류 기록과 사역을 담당함 . 직업은 의사 출신. 고향이 분명치 않음
②디모데 -루스드라 사람(소아시아 루스드라 유대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이며 부친 헬라인.행16:1.) (딤전1:3)
③두기고 -소아시아 사람 (행20:4)
④드로비모 -소아시아 사람 (행20:4)-밀레도
⑤가이오 -더베 사람 (행20:4).
⑥소바더 -베뢰아 사람 (행21:29.)
⑦아리스다고 -데살로니 가 사람(행20:4)
⑧세군도 -데살로니가 사람 (행20:4)
⑨에라스도 -고린도 사람 (롬16:23).
등 최소9명이상이다
(파견자)
①아길라 외 부르기아 부부 - 본도사람. 로마부인- 에베소에 파견되 있었고 (행18:18.)
②아볼로 - 알렉산드리 태생 -고린도 파견 (행18:24. 행19;1.)
③세례 요한의 제자 오네시보로 -에베소 사람 (딤후1:16-18. 딤후4:19)-로마
(2).고린도 사역자
①그리스도보 -고린도 사람 (행18:8.)회당장
②스데바나 -고린도 사람 (고전1:16.)
③가이오(동명) -고린도 사람
④에라스 -고린도 사람 (롬16:23).
(3).바울에게 고린도 분쟁을 보고한 사람들
①스데바나와 -고린도 사람
②브드나도와 -고린도 사람
③아가이고 -고린도 사람
1.소아시아 에베소에 도착한 바울의 사역자들에 대한 심사
(에베소의 사역자로 확정된 12명의 사역자들의 성령세례 )
1).행19:1.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①AD.53년경 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안디옥에서 시작하여 다소을 걸쳐 갈라디아와 부루기아을 방문할 시기에
②에베소에서 아볼로는 부르스길라와 아귈라와 형제들로부터 복음 교육을 받고 심사에 합격되여 에베소 형제들의 지원을 받으며 고린도에 파견되였다
③아볼로가 고린도에 막 파견 된 얼마후 바울이 북부지방을 거쳐서 에베소에 도착하였기에 때문에 아볼로와 바울은 대면하지 못한 상태가 되었다
④한편 바울이 소아시아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을 숨가쁘게 부지런히 방문하고 에베소에 급히 막 도착하자마자 숨 돌리기전에 서두른 일은
이미 에베소에 와있던 신원 미상의 사역자로 나선 헬라파 유대인들을 만나서 신분의 확인과 절차을 밟기 시작하였다
2).행19:2.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1).“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①바울의 질문에 사용된 동사 (믿을때와 받았다)의 시제는 동일하기 때문에 너희가 믿은 이후에 성령을 받았느냐 라는 뜻으로 사역자의 자격에 대해 꼬치 꼬치 빈틈없이 묻는다
②AD.33년경이후 오순절의 성령의 역사가 시작됨으로 많은 헬라파 유대인들이 성령을 받고는 복음 전파을 하게 되었음으로 그들은 충분한 자격이 있었다
③AD.33.년경 오순절 이후 복음전파 시대의 어느시기에서 어디장소에서 어떻게 성령의 세례을 받았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바울이였다
④그리스도의 복음과 율법에 관계등 바울의 빈틈없는 심사 과정이였다
⑤이미 예루살렘교회에서 이방전도 복음에 모든 대전권을 도맡은 총 책임자로 임명은 받은 바울이였다
(2).“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①그러나 바울의 날카로운 질문을 받은 에베서에 와 있던 “어떤 제자”들은 전혀 엉뚱한 대답을 했다
②이미 에베소에 와 있던 복음을 전하려 온 신원 미상 헬라파 유대인들의 대답은 상상을 초월했다
③성령이 있음은 듣도 보도 못하였다 한다 그말은 성령세례 이전에 예수님의 돌아가심으로 인한 십자가 세례에 대한 복음을 모르는 그리스도의 믿음은 있었으나 초보적 신앙이였다
④이러함에도 이들은 에베소에 복음사역을 스스로 하고 있었다 한마디로 자격은 미달이였으나 그들의 믿음태도는 진지하였다
3).행19:3.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1).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①바울이 재차 신원미상의 헬라파 유대인들을 향하여 질문한다 너희는 무슨세례을 받았느냐
어떠한 근거의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 하냐는 뜻이 다분히 있다
(2).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①얼마전 아가야로 파견한 알렉산드라 유대인 아볼로와 동일성의 대답을 하였다
②에베소에 와있던 헬라파 유대인들은 오래전 AD.26년경 요한의 복음을 듣고 물 세례을 받았으나 그이후 헬라파 유대인들의 그리스도의 믿음과 복음을 들었으나 예수님이 부활하신 이후 성령세례을 받은 사역자들로부터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세례를 받지 못했다
③이는 주예수그리스도 복음의 가르침 즉 복음 배움이 부족함과 십자가의 세례가 마져 받지 못하였으니 성령세례는 더더욱 받을수 없는 것이였다
⑤그러나 세례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의 물세례을 베풀면서 외쳤다
마3:11.“곧 자기 뒤에 오실 분은 성령과 불로 세례을 주실것이라고 가르쳤는데 그뒤에 오시는이를 믿음으라 곧 예수라 하거늘하며 ”외쳤다
2.에베소에 만난 형제들에게 제자 교육 사역과 세례을 베푼후 성령이 임함
1).행19:4.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어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1).에베소에 만난 12명의 형제들에게 바울의 세례와 제자 교육 사역
①그들에게 바울은 소상하게 세례에 관하여 가르쳐 주고 세례요한은 사람들에게 회개의 세례을 베풀었고 자기 뒤에 오실 분은 성령과 불로 세례을 주실것이라고 가르쳤는데 그뒤에 오시는이를 믿음으라 곧 에수라 하거늘
②AD.26년경.갈릴리 광야에서 세례 요한이르되
③마3:11.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을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을 주실것이요
④세례요한은 성령의 세례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자기가 베푼 한계성을 선포하면서 자신은 다만 물로로만 세례을준다고 선포하였다
내뒤에 오시는 분이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을 줄것을 예언하였다
⑤따라서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나 당시 물셀례을 받은이들은 뒤에 오시는 이가 성령을 세례을 주실것이라 요한의 약속을 들었다
⑥세례요한의 한계는 물세례뿐이며 뒤에 오시는 이가 성령 주신다는것 모두 알고 있었다
2).행19:5.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①예수께서는 십자가에 죽음으로 돌아가신 부활하신 예수를 믿음으로 십자가 세례을 받게 된다
②바울이 안수하여 세례을 받으니
3).행19: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①그들은 모두 순종하고 제자 교육을 받은후 바울이 안수하여 세례을 받게된다
②바울이 세례을 주기 위해 그들에게 손을 얹었는데 성령께서 그들에게 내려 오셨고 그곳에 있던 열두명 정도 되는 사람들 모두 가 방언으로 말하고 예언을 하기 시작하였다
4).행19:7.모두 열두사람쯤 되니라
(1).에베소에서 사역할 바울의 12명제자로 임명됨으로 사역에 동참한다
①바울의 엄정한 심사와
②철저한 사역자의 교육과
③바울의 십자가 세례로 인하여
④성령을 받게 된 열두명은
3.바울의 동역자들과 에베소의 본격적 복음전파 사역
1).행19:8.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을 담대히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
(1).에베소에서 처음 시작된 바울의 회당에서 석달동안 복음전파는 강팍한 유대인들의 방해
①바울은 사역자들과 함께 세달동안 회당에 들어가 담대히 “하나님의 나라(메시야 왕국)”에 대하여 강론하고 권면하였으나
②바울은 제1차전도여행과 제 2차전도여행에서는 “재림과 견고함”에 대한 말씀을 주력하였으나
③제3차 전도여행에서 이르러서는 처음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말씀을 강론하였다
(2).바울은 예수님이 선포한하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강론하고 권면하니
가).신약시대 예수님께서 전파 하신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는 어떠한 근거 인가 ?
①AD.26년경-AD.30년경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천국” 이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 복음. 요한 복음의 천국과 하나님 나라의 말씀)
②AD.30.년경 예루살렘에 오신 예수께서 헤롯성전을 향하여 돌위 돌하나더 남지 않고 무너지리라 하시며
③주의 임하심과 세상끝의 징조을 마24:15.의 말씀하시며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거든 제사을 말씀하시며 유대인에게 준 하나님의 나라에 구약적 근거와 시기와 상황을 지적하신다( 다니엘 9장:24-27.)
④멸망의 가증한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는날은 한이레 절반의 시기에 대하여 다니엘서 12:11-12.의 한이레의 절반인 1260일에서 심판일 30일을 합하여 1290일을 설명하고 나머지 45일기간을 합한 1335일 합한 심판의 날수을 정확히 총 계산하여 다니엘이 계시함을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계신다
(심판 이후에 오게될 하나님의 나라인 메시야 왕국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를 오늘날 교회로 주장하는 엉
뚱한 신학설로 분쟁이 많은 설 )
나).한이레 대한 시기의 성경인 요한 계시록은 AD.96년에 기록됨으로 (예수님이 돌아가신후 66년후에 기록되었고
또한 AD.53년경 바울이 에베소 여행당시 부터 43년경이 지난후에 계시록이 기록되었다)
①예수님 시대인AD.26-AD.30년사이에는 예수께서 본격적으로 "하나님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셨지만 마지막때 시기의 근거는 (요한계시록 기록은 없던시절)구약의 근거와시기을 다니엘 9장:24-27.시기 다니엘12:11-12.에 두셨다
②물론 바울이 전파한 AD.53년경에도 하나님의 나라에대한 시기적 성경상기록은 이때에도 계시록의 기록이 없었다
그러나 예수께서 하나님의 나라가 반드시 도래함을 말씀하셨다
다).구약의 “하나님의 나라”의 구약적 근거와 연결된 신약시대와 요한계시록
①다니엘서는 메시야 왕국이란 단어는 없지만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단2:37. 단2:44.단7:14.에 근거하여
②예수님 시대인AD.26-AD.30년사이에는 예수께서 본격적으로 천국과 하나님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단9:24-27.에 단12:11.-12.근거하여 )
라).예수께서 말씀하시는 신약시대 "천국" (세례요한은 최초로 "천국"을 말씀했다 )
(AD.26년경 세례요한 마3:2.회개하라 “천국”이 가까 왔느니라 신약시대 처음으로 세례요한이 천국을 말씀했다)
①마4:17.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②마5: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중에 지극히 작은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고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③마7:13.좁은문 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자가 많고
④마7:14.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이가 적음이니라
⑤마7: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⑥마9:35.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 며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것을 고치시니라
⑦마11;11.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중에 세례요한보다 큰이가 일어남은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자 라도 저보다 크니라
⑧마12;8.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⑨마19: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 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⑩마13:18.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⑪마13:19.아마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 뿌리운 자요
⑫마13:24.예수께서 그들앞에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좋은 씨를 뿌린 사람과 같으나
⑭마13:38.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이요 가라지는 악한자의 아들들이요
⑮마13:33.또 비유로 말씀하시고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누룩과 같으니라
갈5:9.적은 누룩이 온덩이에 퍼지느니라
⑯마13:44.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후 숨겨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그 받을 샀느니라
⑰마13:45.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⑱마13:47.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마16: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⑲마18:23. 이러므로 천국은 그종들과 회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일만 달란트 빚진자의 욕심 100달란트요구)
⑳마19:14.예수께서 가라사대 어린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자의 것이니라 하시고
①마19:23.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②마18:3.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함하리라
③마18:4.그러므로 너희가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자니라
마).신약시대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구약적 “하나님의 나라”로도 말씀하신다
①마13:46.극히 값진 진주하나를 (하나님의 나라)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을 샀느니라
②마19:24.디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③막10:14.예수께서 보시고 분히 여겨 이르시되 어린아이들의 내게 오는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④막10:15.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⑤막10:23.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
⑥막10:24.제자들이 그 말씀에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다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얘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떻게 어려운지
⑦막10:25.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⑧눅12:31.오직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라
⑨눅18:16.예수께서 그 어린아이들을 불러 가까이 하시고 이르시되 어린아이들이 내게 오는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자의 것이니라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신앙)
⑩눅18:17.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⑪눅18:24.예수께서 저를 보시고 가라사대 재물이 있는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떻게 어려운지
⑫눅18:25.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⑬눅21:31.이와같이 너희가 이런일이 나는 것을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운줄 알라
⑭눅22:18.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⑮요3: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수 없느니라
2).행19:9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치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여
(1).회당에서 방해하는 유대인들
①회당내에 마음이 강팍한 유대인들은 마음이 굳어져서 믿지 않을뿐 아니라 오히려 군중들 앞에서 그리스도교를 욕하며 비방하며 강력히 반발하며 나섰다
②더욱 회심하려는 유대인들마져 핍박하며 방해하며그들이 회심하지 못하도록 강력히 말리면서 협박하였다
(2).회당에서 두란노 서원으로 복음전파 장소 이동
①바울은 강팍한 유대인들이 모인 회당을 떠나 신자들을 데리고 두란노 서원으로 가서 날마다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였다
②당시 바울은 두란노서원에서 매일 오전11시부터 오후4시까지 말씀을 가르쳤는데 고대 근동에서는 그시간에는 모두가 일손을 놓고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였다
③즉 남들이 일하는 시간에 같이 일을하고 남이 일하고 남이 자거나 쉬는 시간에 말씀을 가르쳤는데 기르키는 자나 배우는자나 모두 뜨거운 열정과 믿음의 소망으로 말씀을 배웠기에 복음전파가 빠른시간에 전파 되었다
(3).두란노 서원 역사
①AD.53년경 당시 에베소에서 바울이 성령을 체험한 신자들과 바울의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데리고 두란노 서원에게 말씀을 강론하기 시작하였는데 두란노가 서원 명칭인지 아니면 건물소유주 인지는 명확치 않다
②AD. 53년경-AD.55년경에 바울이 성경을 가르쳤던 두란노 서원이라는 곳에는 현제 에베소에서 가장 오래된 셀수스 도서관의 자리가 된다
③셀수스 도서관은 오늘날 인상적인 건물로 남게 된이유는 로마제국의 소아시아주의 줄리우스 셀수스총독이 AD.114년경 70세에 나이로 죽게 되자 그의 딸 줄리우스 아퀼라가 아버지 셀수스을 기리기위해 AD.135년에 완공한 대형의 도서관이였다 그 자리가 고대 두란노 서원의 장소가 된다
4.AD.53년경-AD.55년경. 에베소 두란노 서원의 복음이 중심이된 2년간
에베소 근변의 대도시들의 복음 전파 사역 (일곱도시 등 그외 도시 복음전파와 교회설립)
1).행19:10.이같이 두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2년 기간 동안의 사역과 분쟁}
(1).2년간 바울의 에베소의 거주하며 복음 사역의 확장
① 2차전도여행기간중 마케토니야 아가야 지역 고린도인 한곳의 장소에서만 1년6개월의 긴사역을 했다
고린도는 로마제국의 두 번째 크기 대 항구도시이며 육상도시로서는 다섯 번째 크기의 대도시였기 많은 전도 대상이 있었다
②3차 여행전도 기간중 에베소 지역 에서 2년의 장기간 사역 최장의 기간을 선택한것은 로마제국에서 육상도시로는 에베소는 네번째 대도시이며 항구로는 세 번째 크기의 항구의 도시로서 많은 인구가 거주하기 때문이였다
③그만큼 에베소의 위치는 이방 지역 복음전파는 아시아및 헬라지역까지 확장하는 상당한 중요한 복음전파의 전진기지로서 환경과 위치가 적합한 에베소 였기 때문이다
④바울은 소아시아의 수도 에베소을 이방지역 복음전파의 전진기지의 역할로서 에베소을 선택함으로 2년사역기간을 할혜 했다
⑤바울은 소아시아 에베소을 이방 복음 사역의 중심지로 중추적 역할로 전도의 전진기지로
⑥소아시아의 전지역을 비롯하여 에게해을 건너 마케토냐와 아가야 등까지 파견과 감독과 관리을 할수 있는 교통의 위치적 이점이 있었다
⑦소아시아의 전지역과 유럽 마케토냐와 아가야까지 당담하며 각회당의 유대인을 비롯하여 헬라인들도 주의 말씀이 전파되었다
(2).에베소 두란서원에서 전파할 시기 아가야 고린도 분쟁의 보고
①바울이 에베소 두란서원에서 복음전파 당시 고린도교회는 분쟁에 휘말렸다
②에게해 건너 고린도 교회 내부에서 글로에와 아볼로로부터 고린도에서 분쟁이 일어났다 는 소식을 접하였고
③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바울에게 보내온 편지를 통해 고린도의 분쟁사실을 바울은 심히 괴로웠다
④고린도 교회의 분쟁은
바울파 --바울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지 하는 파
아볼로파 --새로히 임명된 아볼로의 언변과 품성으로 지지 세력을 얻은 파
게바파 -- 바울이 떠나자 게바의 지지세력
그리스도파로 --그리스도을 주장하며 세로운 지지세력
갈라져 분쟁의 씨앗의 되었고 폐룬아 송사 결혼 문제 그리고 제사 음식 먹는 문제등이였다
⑤바울의 복음 정립이 전달되지 않은 율법과 새로운 복음과의 혼동등에서 오는 문제등
⑥AD.55년경 고린도교회의 분쟁으로 바울은 고린도 전서 서신을 만들어 디모데편에 고린도를 보내고 디모데에게 잘 수습할것을 당부하였다
(3).아가야 고린도 분쟁은 고린도 전서 기록 하여 보내게 된 원인.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첫 편지).AD.55년경 봄 유월절 이전
①AD.55년경 봄 유월절 이전 바울이 에베소에서 두란서원에서 복음전파 당시로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분쟁으로 심히 괴로운 가운데 고린도 교회을 향하여 첫 번째 편지을 쓰게 된다
②AD.56년경.에베소을 떠나 드로아을 걸쳐 마케토냐에 머물면서 디모데후서을 기록하였다
(4).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바울의 서신. 계획과 문안 인사 와 예루살렘교회의 성금 (요약 고전)
(예루살렘 교회 형제들이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을 돕기 위해 연보의 내용)
①고전16:1.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교회들에게 명한것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②고전16:2.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③고전16:3.내가 이를 때에 너희의 인정한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 너희의 은혜을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④고전16:4.만일 나도 가는것이 합당하면 저희가 나와 함께 가리라
(바울의 일정에 대한 어려움으로 바로 고린도 방문하지 못함을 설명)
①고전16:5.내가 마케토냐를 지날터이니 마케도냐를 지난후에 너희에게 나아가서
②고전16:6.혹 너희와 함께 머물며 과동할듯도 하니 이는 너희가 나를 나의 갈곳으로 보내어 주게 하려 함이라
③고전16:7.이제 지나는 길에 너희 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주께서 만일 허락하시면 얼마동안 너희와 함께 유하기를 바람이라
④고전16:8.내가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유하려 함은
⑤고전16:9.내가 광대하고 공효을 이루는문이 열리고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니라
(바울이 선정하는 고린도의 감독할 제자들에 대한 임명 . 디모데 아볼로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 )
①고전16:10.디모데가 이르거든 너희는 조심하여 저로 두려움이 없이 너희가운데 있게 하라 이는 저도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니라
②고전16:11.그러므로 누구든지 저를 멸시하지 말고 평안히 보내어 내게로 오게 하라 나는 저가 형제들과 함께 오기를 기다리노라
③고전16:12.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내가 많이 권하되 지금은 갈뜻이 일절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가리라
④고전16:13.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 답게 강건하여라
⑤고전16:14.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⑥고전16:15.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을 권하노니
히6:10.하나님이 불의 치 아니 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나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것과 이제도 섬기는 것을 잊어 버리지 아니 하시느니라
⑦고전16:17.내가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의 온것을 기뻐하노니 저희가 너희의 부족한것을 보충하였음이니라
⑧고전16:18.저희가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케 하였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자들을 알아주라
빌2:29.이러므로 너희가 주안에서 모든기쁨으로 저를 영접하고도 또 이와 같은자들을 존귀히 여기라
(아시아 교회에서도 고린도 교회의 잘못된 처신을 주시하는 무언의 질타와 기도)
①고전16:19.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및 그집에 있는 교회가 주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②고전16:20.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너희는 거룩하게 입맟줌으로서 문안하라
③고전16:21.나 바울로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고린도 분쟁에 대한 경고)
①고전16:22.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찌어다 주께서 임하시느니라
롬9:3.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자신이 저주을 받아 그리스도에게 끊어 질찌라도 원하는 바로다
출32:32.그사람이 야곱의 환도뼈 큰 힘줄을 친고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지금까지 환도뼈 큰 힘줄을 먹지 아니하더라
②고전16:23.주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와 함께 하고
롬16:20.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 찌어다
창3: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희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것이니라 하시고
행13:10.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요 주의 바른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③고전16:24.나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할찌어다
(5).에베소 두란노 서원의 복음 교육을 중심으로 소아시아 지역에 복음전파와 교회설립에 매진하는 바울
①고린도가 분쟁에 휘말리는 시기에도 바울은 에베소에서 2년동안이나 말씀을 가르쳤는데 그러한 노력은 에베소뿐 아니라 인근 모든 도시에복음이 전파되어 도시마다
②두란노 서원을 복음 전파의 교육기관으로 본격적으로 바울은 에베소에서 2년동안이나 말씀을 가르쳤는데 그러한 노력은 에베소뿐 아니라 인근 모든 도시에서 복음이 전파되어 도시마다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는데그 교회들은
③루커스 계곡에 세운 골로새 교회 설립 (몬1:1-2)
④히에라 볼러 교회 설립(골4:13)
⑤라오디아 교회 설립 (골4:13)
⑥소아시아 지역에 서머나 교회
⑦버가모 교회 두아디라교회 사데 교회. 빌라델피아 교회 등이 여러 교회들이 속속 세워지게 되었다 (계1:4)
⑧요한 계시록 상에 일곱 교회
계2:1.에베소 교회
계2:8.서머나 교회
계2:12.버가모 교회
계2:18.두아디라교회
계3:1.사데 교회
계3:7.빌라델피아 교회
계3:14.라오디게아 교회
(6). 그림 대신. 위치상 소아시아의 도시들의 원형 교통로의 통신
가).이와같이 소아시아 서부지역에 위치한 에베소(에게해 연안)을 중심으로 일곱교회 (에베소을 중심으로 이당시 세워진 일곱교회)
------------버가모 (베르가마)
--------------------------소마
-------------------------------두아디라(악허사르)
------미니사
--서머나(이즈미르)
------------------------------------사데(사르트)
-----------------------------------빌라델피아(알라쉐히르)
--에베소(셀축)----------------------------불단
---쿠사다스항------------------라오디게아(라오티케)
-------------아이든--나잘리--
5.에베소 두란서원의 복음전파와 함께 일어난 바울의 표적
1).행19:11.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희한한 능을 행하게 하시니
①정치적 중심지. 경제적 중심지. 삼대 무역항의 중심지 .문화적 중심지. 범법자의 소굴(다이아나 신전의 범법자의 도피권)이며 이방미신의 중심지
로 에베소의 부적이란 주문으로 유명하였다
②문명이 발달하고 우상이 판치며 음란이 횡횡한 우상의 도시에서 손손대도 믿어온 우상을 버리고 복음전파을 받아들인다는 사실은 도무지 어려운일이였다
③교회들이 세워지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마술과 미신이 판을 치는 에베소에서 바울이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하게 하시려고 바울의 손을 빌려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셨다
2).행19:12.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더라
(1).사도행전에 나타난 표적들
①(행2:43). AD.33년경.사도들로 인하여 많은 기사와 표적이 나타났다
②(행3:1-10).AD.33년경.베드로가 앉은뱅이을 이르킨다
③(행5:1-11).AD.33년경.아나니아 삽비라부부의 벌사
④(행6:8).AD.33년경.스데반이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다
⑤(행8:4-8).AD.34년경.빌립이 귀신을 쫓아내고 중풍병자의 앉은 뱅이을 고치다
⑥(행9:32-35).AD.35년경.베드로가 롯다에서 애니아를 고치다
⑧(행9:36-43.).35년경.AD.베드로가 욥바에서 다디바을 살리다
⑨(행13:16-18).AD.45년경. 바예수가 바울에게 벌받아 소경이 되다
⑩(행14:8-18).AD.46년경.루스드라에서 바울이 앉은뱅이을 고치다
⑪(행16:16-18).AD.51년경 바울이 점치는 귀신을 쫓아내다
⑫(행20:7.-12).AD.56년경.바울이 유두고을 다시 살리다
⑬(행28:1-6).AD.59년경.독사가 바울을 물었으나 해치 못하다
⑭(행28:7-10).AD.59년경.보볼리오 부친이 이질을 고쳐주다
(2)바울의 3차 전도여행당시 에베소에서
①(행19:12).AD.55년경.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이 일할 때 머리에 두르고 땀을 닦던 손수건이나 장막 짓는 일을할때에 허리에 둘렀던 앞치마를 병든 사람위에 얹기만해도 병이 낫고 귀신이 쫓겨 나갔다
3).행19:13.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시험적으로 악귀 들린자들에게 대하여 주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내가 바울의 전파하는 예수를 빙자하여 너희를 명하노라 하더라
(1).유대인 마술사와 무당
①유대나 예루살렘에 지역에서는 유대인은 하나님을 섬기는 독립국가 종교 민족으로 마술사나 무당이란 꿈에서 조차 꿀수 없는 일이였다
②그러나 예루살렘 본토을 떠나 수천리 이방지역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수백년 내려오며 몇 대를 걸쳐 세대가 바뀌면서 끝까지 유대교을 회당을 본거지를 두고 유지을 하였왔으나
③일부 이탈된 유대인들은 살기위해 오만 나쁜 짓을 다하고 살았다 살인 청부업까지 하는자들이 나타났다 그까짓 마술이나 무당일은 은밀히 하지 않을 수없는일이였다
④유대인이라 하여도 우상을 섬기는 일은 있었다 이방의 부인이나 처가쪽이 우상을 섬기면 당연히 섞여하는 혈연 고대 사회이기 때문이다(사사기및 어느 곳에서도 이방여자와의 혼합된 결혼은 우상숭배로 이어 졌다)
⑤타민족과 타 이방지역속에 사는 일부 유대인들은 유대교에서 이탈된 유대인들도 속출되였다
특히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타민족보다 우수하여 살인청부업이나 고도의 사기.절도에 능한 이방지역의 사는 유대인들이 속출되였다
(2).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시험적으로 악귀 들린자들에게 대하여 바울의 표적을 모방을 해보았다
①그러한 때에 사방으로 들아다니면서 귀신을 쫓아 내는 유대인들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주 에수님이 이름을 이용하여 귀신을 쫓아 내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②이방 지역에서도 유대사회 유대인들은 공공연하게 마술사나 무당노릇을 할 수가 없었으며 비밀히 숨어서 타민족을 상대로 장사 하였으며
⑥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을 적대시함으로 바울 표적을 핑계김에 하나님일을 빙자해서 가지고 이적을행하는 체 하였다
4).행19:14.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도 이일을 행하더니
(1).유대의 한제사장 스게와는
①제사장인지 그 가족인지 미 분명하다 유대인의 회당에서 랍비를 이렇게 불렀으나
②이곳은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 이방지역에서의 회당장을 제사장이라 통칭할수 있다고 추정한다
③스게와의 뜻은 소망이다
(2),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아들도 마술을 행하며 바울의 표적을 모방을 한다
①아버지가 훌륭하다 하여 그아들이 모두 올바르지 않다 가끔 엉뚱하게 돌출하며 빗나간 자녀들이 있게 마련이다
②유대인 대제사장 스게아라는 사람의 일곱아들들도 마술을 하는 핑계김에 귀신들린 자에게 바울이 전파하는 그 예수 이름으로 명령한다
5).행19:15.악귀 대답하여 가로되 예수도 내가 알고 바울도 내가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며
①스게아의 아들들은 악귀들린 사람을 향하여 “그사람에게서 나오너라” 하고 말하자 악한귀신이 그들에게 말했다
②악귀 들린자가 말하기 “내가 예수님도 알고 바울도 알지만 너희는 누구냐 ”그러더니
6).행19:16.악귀 들린 사람이 그 두 사람에게 뛰어올라 억제하여 이기니 저희가 상하여 벗은 몸으로 그집에서 도망하는 지라
①악귀 들린 사람은 말이 떨어지자 마자 순식간에 스게와 일곱 아들들에게 달려들어 때리고 옷을 찢어 버리니 그들은 발가 벗긴채 그집에서 도망쳤다
②악귀들린 사람은 평소사람보다 몇배의 귀신의 힘까지 합해서 나온다
7).행19:17.에베소에 거하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다 이일을 알고 두려워 하며 주예수의 이름을 높이고
①원래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은 보이는 실체을 중요시하며 귀신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을 가지고 있다
②소문이 삽시간에 에베소에 사는 모든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에게 알려지자 그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혔으며 예수의 이름을 찬양했다
8).행19:18.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자복하여 행한일을 고하며
①문명이 발달하고 우상이 판치며 음란이 횡횡한 우상의 도시에서 1000년이 넘도록 손손대도로 믿어온 우상을 버리고 복음전파을 받아들인다는 사실은 도무지 어려운일이였지만 표적의 실체을 보고는
③이사건으로 믿은 사람들이 많이 나와 사람들 앞에서 자기들이 행한 잘못을 고백하기 시작하였는데
9).행19:19.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그 책 값을 계산한즉 은 오만이나 되더라
①교회들이 세워지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견고한 유대인과 헬라인들의 마술과 미신이 판을 치는 에베소에 바울의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하게 하시려고 바울의 손을 빌려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셨다
②그들 중에는 마술을 부리던 사람들이 자기 들이 사용하던 은화 오만개(약 8백만원 정도)가량 되는 마술책을 가져다가 사람들앞에서 태워버렸다
셨다
10).행19:20.이와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①이렇게 해서 주님의 복음은 소아시아 에베소을 위시하여 점점 힘있게 널리 퍼져 나갔으며 바울이 계획대로 예베소의 각지역의 복음전파와 교회설립과 감독은 뿌리깊게 내려지는 준비 시간을 갖게 되었다
{2}.로마 전도 여행의 계획을 발표하는 바울의 성명서
1.로마로 향한 복음 전파 일념에 대한 계획을 에베소에서 )발표하는 바울
1).행19:21.이 일이 다된후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로 다녀서 예루살렘에 가기를 경영(규모로 세우고 일을하여 나감)하여 가로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1)고린도까지 숨가쁘게 달려간 2차 전도여행 과정
①아마도 제자들중 아굴라와 부르스길라 부부는 어느정도 눈치을 채고 있었다고 본다
②바울이 로마에 관심이 있기 시작무렵은 성경상으로 볼때
③제2차 전도여행때 베뢰아에서 데살로니가 유대인들에게 쫓기어 정신없이 배을 타고 혈혈단신 아덴에 왔다가 사람보다 많은 우상의 도시에서 논쟁에서
④믿음과는 아주 별개인 오직 종교 학술적 논쟁을 하고파하는 아덴인들과 무모한 논쟁의 세월을 허비할수 없었다 아덴에서 훌훌 털고
신속히 고린도로 향하였다
⑤고린도는 로마제국의 세 번째 대항구이며 로마제국의 다섯 번째 인구와 경제권이 번성한 대도시에서 복음전파 준비에 바뻤다 고린도의 온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입장에 놓여 있었다
⑥바울은 1차와 2차 전도여행의 고린도 이전까지는 로마의 행로는 생각할수 없었던점으로 미루어본다
(2).고린도항구에서 바울과 만난 아굴라와 부르스길라 부부의 로마의 소식부터 시작된 로마행 계획
①바울은 고린도에 도착한 이후 제자들을 기다리며 고린도 복음전파을 준비하며 장막제조일을 하며 생계을 유지할적에 로마 클라디우스 황제의 칙명으로 추방된 유대인 부부을 만나게 된다 이 부부도 장막 제조업을 하는 바울의 동일 직종의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②로마에서 고린도에 도착한 아굴라와 부루스길라는 바울과 동직업 상태에서 바울에게 제자사역으로 아주 건실한 제자가 되었으며 항시 마주 대하는 시간도 많았다
③그와중에 로마에 소식을 상세하게 부부로 부터 바울은 듣게 되었다 이때부터 바울은 고린도의 복음전파의 그 바쁜 와중에도 로마에 대한 복음계획의 일념속에 고린도의 바쁜 전파 여정의 일년 6개월을 보냈다
④ 2차 전도여행을 끝마치고 겐그레아항에서 서원을 끝마치는 삭발식을 하였다
⑤이제는 안디옥교회로 돌아 가는 길만 남았다
(3).2차 사역을 마치고 안디옥 귀향길에 에베소로 항로 변경은 로마 여행의 준비 과정
①바울은 2차 전도여행중 고린도에서 일년6개월의 지내는 기간 동안 에도
바울은 3차 전도 여행과 로마의 전도 계획을 수립하고 있었던 바울은 2차 전도여행이 고린도에서 끝마친후에도 수리아 안디옥으로 귀향하지 않고 뱃머리를 돌려 소아시아 에베소를 방문하였다
②에베소 회당에 방문한후 회당에서 잠시 변론을 한후 아귈라와 부루스길라 부부을 남겨 놓았다
왜 바울은 슬며시 에베소을 방문하였다가 부부을 남겨놓고 귀향길로 배을 탔다
③바울은 에베소을 3차 전도여행의 이방 전도 지역의 총본부로 지목하고 소아시아의 수도인 에베소의 지역 주변의 소식과 정보를 듣고는
아귈라와 부루스길라 부부을 남겨 놓고 빠른 시간안에 에베소을 도착하고자 계획을 짰다
④바울은 또다시 귀향길에 가이사랴 항을 잠시 방문하고 육로을 통하여 안디옥에 도착한다
⑤예상대로 안디옥에 도착하자마자 쉴틈도 없이 여장을 풀기도 전에 지체없이 3차 전도여행을 시작하여 갈라디아와 부르기아을 둘러 황급히 에베소에 도착하였다
⑥최대한 세월을 아껴서 로마 전도여행의 가기 위한 세월과 시간을 아끼려 하였다
(4).안디옥으로 귀향하지 않고 에베소에서 또다시 가이사랴로 항로을 돌리는 바울의 선택된 로마행 준비
①2차 전도여행 귀향시 에베소에서 잠시 방문후 아귈라와 부르스길라 부부을 남겨 놓고 또다시 귀향길 안디옥으로 향하였으나 또다시 배을 돌려 가이사랴로 향하였다
②가이사랴에서 일을 본뒤 가이사랴에서 도보로 그 먼길 안디옥에 도착한후 3차 전도여행을 급히 떠난다
(5).가이사랴에 소식을 알려고 간 이유도 로마행 준비였다
①2차 전도여행이 끝나고 안디옥으로 귀향하지 않고 가이사랴에 도착하자마자 예루살렘의 소식을 물었다
②바울은 가이사랴에 도착하자마자 알고자 했던 예루살렘의 소식은 그만큼 중요했다
③또한 가이사랴에 도착한 이유도있었다 물론 예루살렘의 공회및 모든소식을 알고자 함도 있었으나
④가이사랴에 도착한 또하나의 이유는 가이사랴는 유대 총독관저가 있고 로마가 주둔하는 군사 도시였으므로
가이사랴에서는 로마로 갈수 있는 로마의 소식과 배편등 로마을 갈수있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함이라 볼수 있다
⑤3차 전도여행이 끝난후 바울은 예루살렘성전을 방문하여 투옥된다 로마인의 신분으로 가이사랴 감옥에서 로마행하기 위한 바울의 계획은 밝혀진다
⑥유대사회와 예루살렘공회와 가이사랴 로마 천부장 사이에서 국제적 소송 문제가 발생시켜 가이사랴의 로마군의 감옥에서 로마인의 죄수의 신분으로 바울은 로마행의 방법을 찾게 된다
⑦당시 로마 황실과 유대사회와는 종교적 정책적 문제로 상당한 서로의 감정으로 불편한 관계였다
2.“바울의 예루살렘 가기를 경영”하여
1).행19:21.이 일이 다된후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로 다녀서 "예루살렘에 가기를 경영(규모로 세우고 일을하여 나감)하여" 가로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1).“이 일이 다된후”
①소아시아 에베소의 모든 사역이 완료된후라는 예측적 사고에서 바울은 말하고 있다
②바울은 아직 에베소에서 사역도 남겨 놓고 있는 상황에서 바울이 처음으로 자신의 로마행에 대한 마음을 실토하고 있다
(2)“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로 다녀서”
①에베소의 사역을 마친후에 마케토냐와 아가야는 이미 재차 방문하는 사역으로 사실상 거의 계획의 완료을 보고 있는 예상적 상태였다
②바울 자신은 아직 에베소에 남아서 마음은 로마행을 바라고 보고 있다
③얼마나 계획하고 기다리던 로마행이였던가
④물론 고린도의 분쟁도 해결해야 된다 바울은 마케토냐에서 두 번째 고린도 후서의 서신을 쓰고
차례대로 마케토냐 와 아가야 고린도들 방문하고 모아논 예루살렘의 교회의 성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야한다
(3).“예루살렘에 가기를 경영하여” (로마 전도여행을 가려고 경영하여 )
①바울은 2차 전도여행 고린도에서 사역이 끝난후 안디옥 귀향전에 에베소와 가이사랴을 차례대로 방문한후 안디옥에 귀향한후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오기까지 경영은 로마로 가기위한 준비 였다
②로마행을 위하여 예루살렘성전에 도착하기 까지 열심히 부지런히 시간과 세월을 아껴가며 부지런히 행보 하였다
③또한 “예루살렘에 가기을 경영” 한다는것은
앞으로 가이사랴 로마 감옥에 투옥하여 로마인의 죄수로 로마 전도여헹 을 할수 있는 사역자로 로마을 향한 전도하기 위한 경영을 말하고 있다
⑦그러면서 말하기를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는 계획을 말하고 있다
(4).“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①예루살렘성전과 가이사랴 감옥에 갔다가 이후에
(5).“로마도 보이리라”
①아직 에베소에서 마케토니야 에도 아가야에도 가지 않고 있는 바울은
②앞으로 일들을 순조롭게 경영하여 예칙하며 로마의 복음전파에 대하여 보이리라 하며 앞으로 일들을 말하고 있다
③에베소에서 바울의 표적과 악귀들이 물러감으로 사단과 싸움에서 이긴 바울은 복음의 전진적 로마의 계획을 이제야 기록했다
④바울이 계획하고 있는 이 단락은 사도행전의 남은 부분 전부에 대한 예비적 성격을 지닌다
⑤바울은 에베소의 승리만으로 만족할수 없었다
⑥그는 열심히 일하여 승리을 얻는 중에서 늘 추수할 황금벌판을 바라보았으며 그러다가 결국에는 지상 권력의 중심부 로마를 큰기대감속에 주시하게 되었다
⑦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선교 사역의 당위적인 귀결로서 내가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고 말했던것이다
(6).당시 상황으로도 로마제국의 통치하에 대도시들은 모두 복음전파 되었으나
대도시 로마 한곳만이 복음전파가 확산되지 않았다
(로마 제국시대의 4대 도시 순서 )
①로마 (로마 본토 대도시)--알렉산드라항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이 있었으나 소수였다 (비을
②알렉산드라 (애굽의 대도시)--바울 이전에 예루살렘가 근접하고 많은 유대인들이 거주함으로 그리스도 복음이 제일 빨리 전파 된곳이다
③안디옥 (시리아 지역에 대도시)--안디옥교회 이방의 복음전파 거점도시
④에베소 (소아시아 지역에 대도시)--바울 3차 전도여행시 집중적으로 복음전파한지역
⑤다소 (소아시아 길리기아 지역 대도시)--바울의 고향으로 3차 전도여행 처음 방문하였으나 이미 바울로 인하여 복음전파된 지역
(로마 제국시대의 3대 최대의 무역항구 도시)
①애굽- 알렉산드리아라 항--바울 이전에 예루살렘가 근접하고 많은 유대인들이 거주함으로 그리스도 복음이 제일 빨리 전파 된곳이다
②아가야 - 고린도 힝--바울이 2차 전도여행시 집중적으로 복음전파 한 지역
③소아시아- 에베소 항---바울 3차 전도여행시 집중적으로 복음 전파한 지역
(로마 제국의 로마는 바울이 전도여행할 마지막 복음전파 사역지 )
①바울은 로마 제국의 최고 대형도시 로마을 바라 보고있었다
②로마에는 알렉산드라항과 밀접한 교역으로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사는 알렉산드라항을 통하여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로마에 들어가 살았다
③로마로부터 박해가 심한이유는 유대 예루살렘의 유대사회는 종교로 인한 성전을 우선함으로 로마 당국의 총독과 많은 마찰로 로마에서는 반유대 감정은 극도화 되고 있었다
④바울 전도 당시 로마 폭군 네로 황제가 통치시대로 당시 로마의 대화재 사건은 그리스도인들이 누명을 쓰게됨으로 많은 로마의 박해가 노골적으로 일어난다
⑤바울 전도여행 끝난후 10년이 지나면 AD.66년경-AD.73년경 유대 전쟁이 일어나 유대 예루살렘의 초토화의 예고을 알리고 있다
확실치 않지만 100만의 유대인들이 사상자나 중상자와 포로까지 이었다는 설도 있다 2000천년전의 역사이다
2).행19:22.자기를 돕는 사람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사람을 마케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간 더 있으니라
(1).“자기를 돕는 사람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사람을 마케도냐로 보내고”
(예루살렘교회 기근으로 성금 운동)
①바울은 에베소이 있을 기한이 다 되어가고 또 팔레스타인 지역에 기근이 들어 형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마케토냐 데살로니 빌립보 베뢰아 와 아가야 (고린도)로 다녀서 연보을 모아 어려움을 처한 예루살렘 교회를 두우려고 계획하였다
②그런후에 로마로 가서 복음을 전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그러기 앞서 자기을 돕는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먼저 마케토냐로 보내어 연보을 준비하게 하였다
(2).“자기는 아시아에 얼마간 더 있으니라”
①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마케토냐와 아가야 지방으로 파견한후
②얼마 동안 바울은 에베소에 머물면서 에베소와 주변도시를 방문하며 교회의 교회 감독자에 대한 사역과 각지역 보낼 서신에 대한
복음 확립의 기록을 게을리 지 않았다
③그기간에 에베소에서는 그리스도교 때문에 적지 않은 소란이 일어났다
{3}.에베소의 은 세공업자 데미드리오의 백성들을 선동한 대사건
가).에베소의 대극장 (기독교 역사의 증거 의미)
①에베소 피온산 기슭의 비탈을 이용하여 건설된 이 극장은 헬라 알렉산도 대왕 사후 그의 심복에의한 4군데 영토 분할에서 마케토니아을 통치한 리시마쿠스 시대에 지어졌으며
②오늘날의 모습은 로마 황제 트라얀 황제시대때 로마-헬라(그리스)양식으로 지은 아름답고 웅장한 고대 극장으로서 남겨져 있다
③고대양식의 극장들과 마찬가지로 3부분으로 되 어있고 약 18미터 높이의 무대 정면 건물은 3층으로 되어있고 각종 부조와 조각으로 약40미터의 지름의 중앙무대는 기하학적으로 음향이 멀리 퍼져 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 배우가 작은 소리로 대화을 해도 관중석 끝자리의 사람도 모두 알아 들을수 있었을 정도로 연구 되었다
④관중석은 외곽까지 150미터 크기 이며 각 단은 22줄의 좌석이 배치 되어 있어약 25000명을 수용할수 있으며 아름답게 장식되 있다
⑤이극장은 기독교 역사을 증거하는 의미 있는곳으로 사도 바울이 3차 전도여행중에 이곳에 둘러 선교을 하다 에베소의 은 세공장이들로부터 수난을 받은곳이기도하다
나).로마시대 4대도시중의 하나였던 에베소의 대전도 활동과 폭동 사건
①많은 인구가 더불어 사는 대도시의 구조가 그러하듯 생계수단의 각종의 많은 직업중 그리스도의 복음전파로 생활에 타격을 받는 이들이 있었다
우상신전을 배경으로 장사하는 크고 작은 직업가운데 제일 막강한 세력과 부의 상징인 은제품 세공자들은 그 사회에서 중류층에 부류였으리라 본다
②우상숭배을 질타하는 바울의 설교이후 은으로 만든 신상등의 우상이 안팔리자 결국 은제품 세공자들이 불만이 고조되다가 폭팔되었다
항시 주모자가 선동하고 추종세력과 관계된 업자들과 그주위에 친분 으로 연관되였거나 그리스도에 대한 반감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한목에 어울려 폭동세력이 되어 혼란을 빠트린다
③바울은 어쩔수없이 그 문제 총책임자이며 핵심적 인물로 필연적으로 휘말리게 되었다
1.우상신전을 만드는 업종 관계자들의 폭동
1).행19:23.그 때쯤 되어 이 도로 인하여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
①바울이 에베소에서 사역이 거의 다 끝날무렵
②AD.55년경 .연보을 준비하게금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마케토냐와 아가야 지방으로 보낸후에
③에베소에서는 그리스도교으로 인하여 우상 신전이 팔리지 않차 우상을 만드는 세공업자들로 인하여 적지 않은 소란이 일어났다
2).행19:24.즉 데미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아데미의 온감실을 만들어 직공들로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①에베소에는 우상의 도시로서 오랜 기간 동안 우상 숭배로 우상의 신전으로 더메드리오라는 은세공업자인은 은으로 아르 데미의 신전 모형을 만들어 파는 사람들과 직공들은 에베소 사회에서 중류층의 돈벌이로 편안한 삶을 살았다
3).행19:25.그가 그 직공들과 이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유족한 생활이 이 업에 있는데
①은세공업자 더메드리오는 동류업자나 직공들에게 선동하기 시작하였다
②더메드리오는 동류업자들과 직공들과 또 같은 계층에 있은 모든 사람들을 불러 놓고 여러분도 아시다 시피 우리는 이 사업으로 소득으로 중류층 생활을 해왔다
4).행19:26.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아시아 전부를 통하여 허다한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것이라
①더베드리오는 모든사람에게 선동하였다
②“여러분들도 보고 들은 데로 바울이라는 사람은 이 에베소 만 아니라 아시아의 거의 모든 지방에서 무수한 사람이들에게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것 신이아니라 합니다
③헬라및 아시아에 있는 수많 사람들을 권유하고 설득하여 그들의 마음을 자신들의 종교로 돌려 놓았습니다
④에베소에 일어나고 있는 무수한 군중들이 그리스도 복음을 향한것은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5).행19:27.우리의 이 영업만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전각도 경홀히 여김이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①이러한 사태가 지속된다면 우리 영업은 천하여져서 삶이 자체가 위험하여 질 뿐 아니라 은으로 세공한 신전의 모형은 결국 팔리지도 거래도 되지 않아 조만간 우리의 직업은 위기에 맞이 하게 된걸이다
②큰 여신 아데미의 전각도 경홀히 여김이되고
아르데미 신전이 천하게 함으로 신전을 우습게 여겨 모시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③아시아와 온 세계 헬라 모든 사람들이 섬기는 아르데미 여신의 위엄이 땅에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6).행19:28.저희가 이말을 듣고 분이 가득하여 외쳐 가로되 크다 예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
①아르데미의 말을 듣던 사람들은 격분하며 에베소 도시을 시위하며 “ 에베소 사람의 여신 아르데미는 위대하다” 라고 구호을 외치며 많은 사람들이 무슨일이 난는가하여 꾸역꾸역 모여들었다
②혼란한 상태에서는 원인도 자세히 모른다 구호만이 난무하며 에베소 사람으로서는 당연한 말임으로 모두들 궁중 심리화되여 혼란과 동요로 폭동화 되기 시작하였다
7).행19:29.온성이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케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잡아 가지고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들어 가는지라
①에베소의 대도시는 순식간에 소란스러워 졌고 혼란한 시위대의 구호와 흥분과 격분이 일어났다
②주도적 폭동의 주모자들은 바울과 함께 여행하던 마케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을 붙잡아서 순식간에 한꺼번에 대극장으로 몰려갔다
8).행19:30.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제자들이 말리고
①바울에게 급전이 전해졌다 가이오와 아리스다고가 군중들에게 잡혀 갔다는 소식을 들은
②바울은 대극장에 몰력있는 군중들속으로 들어가 연설하려고 하였다
9).행19:31.아시아 관원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그에게 통지하여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
①흥분상태의 군중들의 고함과 폭행적 실행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②은세공업에 대한 불만으로 터진 문제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에 대한 격한 반발이기에 우선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흥분히 가라앉은 후에 일이였다
③제자들과 바울과 친하게 지내던 아시아의 관리 몇 사람들도 바울에게 극장에 들어가지 말라고 권하였다
10).행19:32.사람들이 외쳐 혹은 이말을 혹은 저말 하니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태반이나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①처음은 소요의 시작은 은세공업자 아르데미에 선동에서 추종자들에 의해 시작 되었으나 은세공업과 관계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말의 전달과정에서 달라지게 된다
②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 지만 왜 모인조차 알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 되고 구호가 “에베소 사람의 여신 아르데미는 위대하다” 뿐만 남게되므로
처음의 원인은 찾기 무색할 정도가 되었다
③결국 대극장안에서는 사람들의 주장들이 서로가 다르게 외쳐대는 바람에 극장안은 완전히 난장판이 되었고 심지어 자기들이 그곳에 왜 모였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았다
11).행19:33.유대인들의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를 권하여 앞으로 밀어내니 알렉산도가 손짓하며 백성에게 발명 (변명)하려 하나
①여신 아르데미을 추종하지 않은 종교을 가진 단일 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은세공업자들에 적이였다
②그 성난 군중들은 단일 신을 주장하는 유대인이나 그리스도인들은 공격 대상이 될수 있었기에 유대인의 무리 가운데서 유 대인 알렉산더가 변명하려 하자 더욱 거세지며 소리를 지르며 난동을 부렸다
12).행19:34.저희는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소리로 외쳐 가로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시간 동안 하더니
①은세업자중 선동자들은 유대인의 무리에서 한사람이 나서려 하자 군중들을 부츠기며 더욱 혼란토록 소리지르며 에베소 여신 아르데미는 위대하다라고 두시간이나 외쳐되도록 주동하였다
2.폭동 소요 사태로 많은 군중을 진정시키는 서기장의 지혜
1).행19:35.서기장이 무리를 안돈 시키고 이로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성이 큰 아데미와 및 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전각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
①로마시대 때 식민지 폭동 진압은
상당히 위압적이며 강경하였고 로마군이 직접 나서며 유혈 진압은 수많은 희생자가 나온다 또한 주모자는 색출하여 십자가 처형을 시켰다
②로마 당국은 정치적 반란은 용서가 없이 군의 검으로 가혹한 진압을 한다
③로마 당국은 폭동의 소요사태는 무조건 인정하지 않았다 식민국가에서는 폭동과 소요는 많은 사람이 모여 혼란 하다 보면 목적이 퇴색되며 자연적 로마 당국에 향한 불만이 나오기 때문이다
④에베소 소요 사테는 이미 심각의 도가 넘었다
마침내 로마 당국으로 부터 심각성과 책임의 논란에서 열외 될수 없는 에베소의 서기관이 급히 나섰다
흥분한 군중들을 무슨일을 저질를지는 모르기애 무조건 진정 시키고 유혈사태을 진정시켜야 만 되었다
⑤에베소 군중에 편에 서서 말을 하며 위로 했다
에베소의 위대한 아르데미 여신은 세상들이 다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 시켜 군중들이 외치는 신전에 대하여 신전의 위대함을 알리며 군중들을 가라 앉히며 소요사테로 사건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경솔한 행동을 삼가 하기를 부탁하자 조용하여 졌다
2).행19:36.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수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무엇이 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
①그틈을 이용하여 서기관은 여러분 이사람들을 이리로 끌고 왔으나 소요사테로 사건으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솔한 행동을 삼가 하기를 간곡히 부탁하자 조용하여 졌다
3).행19:37.전각의 물건을 도적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훼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잡아 왔으니
①그리고 엄연히 에베소에는 종교의 자유가 있었다 직접적으로 아데미와 쓰스의 신전에 대하여 모략과 중상을 하지 않었으며 그들의 신전을 향하여 해을 직접적으로 입히지 않음으로 현행법을 준수하였음과 형행법을 위반하지 않음에도 로마법에 어긋난 소요 사태을 일으키어 사람들을 임의 로 체포한것은 엄연히 로마법의 집시법에 위반이며 린치임을 강조하였다
②에베소 서기관은 이 로마법을 쉽게 설명 한다
이사람들이 우리 여신을 모욕한 적도 없고 그 신전에서 무엇을 도둑질 하지도 않았고 제사을 방해 하지 도 않았다고
4).행19:38.만일 데메드리오와 및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에게 송사 할것이 있거든 재판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피차 고소할 것이여
①이 반란의 주모자들에게 무언의 압력을 넣는다 이러한 무분별한 폭동의 소요는 아무 득이 없을 경고하며
법이 존재한 정식으로 기소하여 총독에게 판결을 받으라고 군중들에게 설득한다
②우리에게는 재판정이 있고 그 재판관들도 있으니 만약 데베드리오와 그의 직공들이 누구를 고소할일이 있다면
얼마든지 충분히 법으로 해결 할수 있는 일들이 있음에도 폭동의 소요사태는 아무 의미가 없음을 주지 시킨다
5).행19:39.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거든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단할찌라
①피해의 관계된 자들은 군중들을 선동하지 말고 재판장 로 가서 옳고 그름을 가려 결단할것을 호소한다
6).행19:40.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일에 우리가 소요이 사건으로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가 이 불법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재료가 없다 하고
①폭동의 소요사태에 궁중심리로 참가한 사람들은 불이익을 당할것이 염려 되었다
문제가 있다면 관계된 주모자들이 법정의 길이 있다는 사실과
②자신들과는 직업적 이익에 대한 연관이 없는 없는 일에 쓸데없이 관함을 깨달은 군중들은 불법집회에 불이익에 대한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음을 느끼는 군중들이 돌아가기 시작했다
7).행19:14.이에 그모임을 흩어지게 하니라
①서기관의 논리적 말에 군중들은 아무 소용도 없는 불법 집회에 남어 있을 이유가 없자 순식간에 빠져 나가기 시작하여
흩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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