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스크랩] 바울의 제 2차 전도여행 (행 18:18-22.). 안디옥 교회의 귀환 과정의 중요성 8부

수호천사1 2016. 7. 29. 05:32

 

 

 

 

[1].바울 제 2차 전도여행. 시리아 안디옥 교회의 귀환 과정의 중요성 (AD. 51년경-AD. 53년경)

 

                                                                                      글쓴이 : 카이로스

 

 

 

{1}.바울2차 전도여행. 헬라지역의 선교을 마치고 귀향전 방문한 소아시아 에베소와 가이사랴

1.아가야 고린도에 근교에 있는 겐그레라 항구 지역적 위치와 배경

(고린도에  근접한  레기온 항구와 겐그레아 항구의 관계)

 

1).아가야의 고린도 대도시을 사이두고  상반되는 두해와 두 항구. (겐그레아 항구와 레기온 항구)

①로마제국을 통털어 항구의 무역 도시로는 애굽의 알렉산드라 항구에 이어

두 번째 큰 고린도는 두항구을 소유하고 있는  무역 대도시이며 항구 도시였다

 

대도시 고린도을 중심으로 근접해 있는 두항구가 있었다 각 항구는 아드리해와 에게해의 상반되는 지역적 바다을 소유한 절묘한 지역에 위치하여 있었다

겐그리아 항구는 고린도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항구로 그리스 반도와 에게해을 통하여 서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지협 남단에 있는 항구였고

레기온 항구는 고린도에서 3.5킬로 미터 떨어진 정반대 방향인 항구로 아드리아해을 통하여 로마의 대륙을 연결하는 항구였다

이 두항구로 인하여 지중해의 동서를 연결하는 절묘한 지형의 고린도는 동서의 해상무역으로 상업과 물질적인 번영을 누릴수 있는 대도시로 항구도시로 발전할수 있었던 로마 제국 두 번째 항구로서의 고린도 대도시 였다

잡다한 인종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어 동서 문화 와 종교의 혼잡을 이루었던 대도시 바울이 전도했던 고린도는 그리스에서 가장 활발한 상업 중심지로 국제적인 도시였다  고린도는 아덴에서 서남쪽으로 80 Km 되는 거리에 있었으며

⑦아가야 지방의 수도였던 번창한 고린도는 두 항구의 위치적 조건으로 동서의 무역으로 인하여 윤택하고 부유한 생활로 하였으며 심한 빈부의 차이와 여신의 성전으로 인한 최고의 퇴폐적인 윤리 생활로 악명이 높은 곳이 고린도였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고린도의 대도시에서 정면돌파식 복음전파를 시도하였고 바울이 그동안 방문했던 지역으로는 최대의 대도시 고린도에서 복음전파을 성공적을 치룸으로 아가야 지역 전체로 퍼졌나갔다

⑨바울은 고린도을 떠나 소아시아 에베소로 향하려고 고린도 근교에 있는 에게해의 무역항 겐그레아 항구에 도착했다

⑩바울이 선택한 소아시아 최대의 대도시이며 로마제국의 세 번째 항구도시로 에베소로 향한 바울의 사역지 선정은 본격적 대 사역의 궤도에 오르는 커다란 의미을 부여했다

⑪에베소 대항구 도시로 복음 전파는 소아시아에 전지역에 대한 복음전파의 본격적 서두 였으며 에베소와 가이사랴을  방문후 시리아 안디옥으로 귀향하여 바로 바울 제 3차 전도여행을 준비하며 출발하게 된다

 

 

 

1.고린도의 항구 겐그레라 에서 에게해 건너 에베소 대도시의 복음사역 선택

1).행18:18.바울은 더 여러날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쌔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하더라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라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1).바울은 고린도로  사역을 끝마치고

(헬라 지역. 빌립보-데살로니가- 베뢰아-아덴-고린도 )

바울은 더 여러날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②고린도에서 바울의 선교는 큰성과을 거둠으로 선교 결과로 고린도 교회가 설립되었고 장정의 1년6개월이란 파란 만장한 사역을 끝으로 수십일을 유하다가 고린도을 떠나게 된다

③형제들을 작별함으로 이기간은 겐그레아 있던 시간을 포함 되었다

④최종 목적지 수리아 안디옥을 향하며 브리길라와 아굴라 부부도 함께 함으로 바울의 위대한 동역자가 된다

⑤롬16:1.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군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을 너희에게 천거하노니

 

 

(2).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라 항구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①바울 2차 전도여행중 마케토니아와 아가야 지역의 복음전파을 위해 기한을 정해놓고 드로아 항구에서 시작된

즉 나실인의 서원을 한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서원을 하였다

②마케토니아 빌립보성을 시작하여 아가야 지역 고린도 도시의 복음전파을 완전히 마치고 (헬라 지역인 마케토니아 아가야 지역)마지막 종착 지역인 겐그레아 항구에서 소아시아을 향한 배을 타기 직전 머리를 깍았다

③헬라 지역의 복음전파 동안의 하나님과 약속의 서약이였다

④마케토니아 복음전파는 바울이 선택한것이 아니였다 예수의 영의 인도에 따라 밤에 환상을 본후 마케토니아에 지역에 배을 타고 드로아에서 출발하였으며 또한 바울의 서원이였다

⑤민6:2.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남자나 여자가 특별한 서원 곧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거늘

⑥민6:5. 그서원을 하고 식별하는 모든 날 동안은 삭도를 도무지 그 머리에 대지 말 것이라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날이 차기까지 그는 거룩한즉 그 머리털을 길게 자라게 할것이며

⑦삿15:5.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하기 시작하리라

(3).시리아 안디옥교회로 귀향전 소아시아 에베소을 방문한 바울 계획은 제3차 여행전도 사전 준비 과정으로 아주 중요한 방문이였다

①바울이 고린도에서 사역을 끝마치고 시리아 안디옥으로 귀향하려고 고린도을 출발하였다

③고린도에서 10킬로 떨어진 게그레라항구 도착하여 머리를 깎았으며

④에게해을 운행하는 겐그레라 항구에서 배를 타고 시리아 안디옥에 귀향하기 전 소아시아 에베소 대도시 항구로 향하였다

⑤바울이 시리아 안디옥으로 귀향하기전 구태여 소아시아 에베소을 방문한 큰 이유는 제 3차 전도여행의 복음 전파의 발판의 초석를 삼기 위해 사전 탐사였다

로마 제국에서 육상의 규모로는 4번째 속하는 엄청난 큰 대도시이며

로마 제국의 항만 도시로는   3번째 속하는  육상과 해상의 이중적  구조로도 대단히 큰 대도시였으며

소아시아 전지역의 수도로서  에베소의 무역량은 실로  아주 엄청나게  대단한것이였다

 

 

 

2.소아시아 대도시 에베소 (로마제국의 4대도시)

(1).AD.53년경 소아시아의 최대의 무역항 에베소 항구는

①바울의 2차 전도여행 당시 로마제국이 소아시아을 지배 할시기 에는 에베소은 소아시아의 수도였다

②소아시아 에게게 해안에서 5킬로미터 들어간 카이스터 강구에 위치해 있었다

 

 

(2).로마 제국시대의 4대 대 도시중에 하나이다

①로마 (로마 본토 대도시)

②알렉산드라 (애굽의 대도시)

③안디옥 (시리아 지역에 대도시)

④에베소 (소아시아 지역에 대도시)

 

 

 

(3).로마 제국시대의 3대 최대의 무역항구 였다

① 알렉산드리아라 항-애굽

②고린도 힝- 아가야

③ 에베소 항-소아시아

 

 

 

(4).에베소의 대도시의 면모

①에베소 항구는 각지의 물산이 집합 이산되는 무역항구였다 에베소는 메소포타미아와 시리아와 소아시아의 무역의 물건들이 유럽으로 가는 중개 무역항의 도시였다

②당시 에베소는 자유도시로 서민회와 의원을 가지고 있었다

③교통상으로는 동서양을 연결시키는 오로며 문화적으로는 큰 극장이 있었으니 5만명 수용의 노천극장(현대의 종합운동장과 같은 )

으로 경마. 격검 . 씨름. 죄수 사형. 인수 상투극 등을 시행했다

 

 

 

(5).우상의 도시 에베소

①그리고 각종 종교적 중심지 였으며 비록 이방 우상 신당이라고 하여도 아데미 전각은 그 규모가 대단하여 장이 425척.광이 220척이며 대분분이 도화화 초상으로 장식되었으며 세계7대 불가의 건물중의 하나다

②그곳에는 다이아나 여신이 신상이 있는데 하늘에서 강하되었다고 선전하여 24개의 유방은 만민을 먹여 키우는 어머니라는 상이라고 한다

 

 

(6).역사의 흐름과 점진적으로 발전한 에베소

①이곳의 역사는 BC.11세기 소급되어 건설 이후

②이오니아의 식민자 파사의 영토 .

③헬라제국 시대 알렉산더 자유시.

④로마제국의 한 주 등의 역사을 겪으면서 점차 발달되여 신약시대에 이르렀다

 

 

(7).에베소 교회는 소아시아 지역의 복음전파  중심지 역활

예루살렘 교회 - 기독교 총본부 지역

②시리아 안디옥교회 -전 이방지역의 기독교 본부의 중심지이며 (시리아의 위치)

③소아시아 에베소 교회 - 소아시아의 기독교 본부의 중심지 역할

 

 

(8).소아시아 에베소에 고향을 둔 배출된 동역자들

①세례 요한의 제자 오네시보로 . (딤후1:1-18. 딤후4:1-22)

②구리장색 알렉산더 (딤후 4:14). (딤전1:20.)

③더메드리오 (행19.24.)

④스게와 (행19:14.)의

아들 후메네오 (딤전1:20). -유대의 한제사장 과 아들

⑤부겔로 (딤후1:15-18.)

⑥허머게네 등의 고향이다 (딤후1:15-18.)

⑦드로비모-에베소 사람 (행21:29.)

 

 

(9).에베소 교회의 교역자

①디모데 (소아시아 루스드라 유대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이며 부친 헬라인.행16:1.) (딤전1:3)

②아굴라. 부르길라 ,(아굴라는 소아시아 본도 사람.부인 부르길라 로마인. 행18:2. ) (행18:18.)

③아볼로 - 알렉산드리 태생 (행18:24. 행19;1.)

④두기고 와 드로비아 - 소아시아 사람 (행20:4)

⑤부로의 아들 소바더 아들 - 베뢰아 사람 (행20:4)

⑥아리다고와 세군도 - 데살로니가 사람 (행20:4)

⑦가이오 - 더베 사람 (행20:4)

⑧이곳 교회의 교역자였다

 

(10).소아시아 복음 전도 중심지 에베소 교회

①AD.53년경. 바울이 제 2차 전도여행시 안디옥 교회 귀향전 이곳에서 전도 하였고 (행:19)

②.제 3차 여행시에 재차 와서는 세례을 베풀고 안수하매 성령이 강림하여 방언과 예언도 하매 희한한 이적을 많이 행하는 것을 본 요술객들은 요술책은 5만어치을 불사르고 따랐다 (행19:1-10)

③바울이 마케도냐로 왔다가 회로에 밀레도에 이르러 에베소 장로들을 청하여 너희는 깨어 내가 3년간이나 눈물로 훈계한것을 기억하라고 권면 하였다(행20:17-31)

④바울은 로마 옥중에서 이곳에 편지 하였고 (엡1:1).-로마감옥 에베소로 보낸 옥중서신 에베소서

 

 

(11).에베소에서 사도 요한

①AD.85년경.이곳에서 감독 노릇을 하였고 요한복음 요한서신(1서.2서.3서)을 저술하였으며

②AD.96년경.밧모섬에 감옥에서 계시을 받아 이곳 교회에 보냈고 (계1:11).-요한계시록 저서

③사도요한은 감옥에서 해제후 이곳에서 여생을 보내다 별세하였다

 

 

 

 

(소 아시아 지역  에베소 항만에 도착한 바울 )

1).행18:19.에베소에 와서 저희를 거기 머물러 두고 자기는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인들과 변론하니

 

(1).소아시아 에베소에 급히 가고픈 바울의 심정(오직 전도여행의 계획 뿐인 바울)

①바울은 마케토냐와 아가야의 고린도의 사역을 완전히 마치자 겐그레아 항에 와서 헬라의 지역에 복음 사역의 기간동안 서원이 였던 복음사역이 마무리 되자 머리을 깎었다

②머리을 깎음으로 끝이나고 당연히 시리아 안디옥교회로 바로 귀향하여야 했다

 

③그러나 바울은 제2차 전도여행 당시 초반 소아시아의 갈라디아 지역의 더베와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의 제1차 방문지였던 곳을 재차 방문하여 교회 설립을 견고히 하고는 소아시아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하였으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않아 소아시아의 사역을 포기하고 성령의 지시대로 드로아항구을 통해 마케토니아로 들어갔고 1년 6개월의 사역을 끝마치고 종착지인 아가야 지역 고린도 근교에 있는 겐그레아 항구에서 배을 타야 했다

 

④바울은 마케토니아에서 1년6개월 지나는 동안 과연 소아시아는 어떻게 복음 사역의 변화가 이루어졌나 너무나 궁금했다

⑤시리아 안디옥으로 바로 가며는 소식을 알수가 없었다

⑥제3차 여행전도을 시작하기전 반드시 소아시아의 흐름을 알고파 하였다

⑦겐그레아 항구에서 배로 직항하여 에게해 해안 에베소는 잠시 들렀다가 바로 배로 타고 안디옥으로 귀향할수 있는 항구의 교통편의 로서 아주 편리한 위치적 조건이였으며 배의 교통으로는 최고의 좋은 항로 여건이였다

에베소는 무역으로 통용되는 대도시이기에 다른 먼지역을 일일이 찾아 다니지 않아도 에베소 한군데에서 모든 복음정보의 소식을 전해 들을수 있었다

 

바울은 겐그레아 항구에서 에게해을 건너  배편의 교통을 이용하여  (안디옥교회) 귀향전에 에베소을 방문했다

당시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수도 였으며 소아시아의 전지역의 전반의 모든 소식을 전해들을수 있었기에  앞으로 3차 전도여행시 복음 전파의 전지기지인 에베소의 대한 철저한 준비였다  

⑩에베소 방문을 마친후 배을 타고 지중해을 건너 유대 가이사랴의 방문 은  3차 전도여행을 마친후  예루살렘과 연계된 로마행을 계획하고 있었기에 예루살렘의 소식을 알려고 가이사랴을 귀향전 방문하기 위해   먼 장정의 바닷길을 둘러서 가는 뱃길을 선택하였다

 

 

(2).동역자들을 쉬도록 머무르게 한후 혼자 회당에 들어가 유대인들과 변론하였다

①가는 지역마다 유대인들과 회당들이 있었다

②그지역마다 그곳에 사는 유대인들은 첫세대의 유대인들이 아니고 조상대대로 몇세대가 그곳에서 죽고 새로 태어난 헬라파 유대인들은 지역에서 태어난 2세 3세 이였다

③유대인들이 사는 지역마다 지역조건과 환경조건따라 유대인들의 마음들도 완학거나 유하거나 자유적이거나 그지역색에 따라 가지 각색이였다

④헬라파 유대인들은 지역조건과 환경에 따라 복음에 대한 관점들이 달랐고 박해나 훼방의 과격적이거나 온건적인 태도가 달랐다

⑤데살로니가 헬라파 유대인들은 그렇게 악독할 수가 없었다

⑥반면 베뢰아 헬라파 유대인들은 그지역의 풍토처럼 점잖고 신사적일수 없었다

⑦아덴 헬라파 유대인들은 아덴 우상주의자들에게 짓눌려 생활하여 바울이 가서 복음을 전하여도 맥이 다빠져서인지 별 반응도 없는 아덴의 문명으로 기가 짓눌린 헬라파 유대인들이였다

⑧고린도 헬라파 유대인들은 무역도시 답게 아주 개방적이고 적극적이며 싫고 좋은것이 명백하였다 회당장으로 변화 할수 없는 신분이라도 자신이 복음을 향할수 있는 현실적이고 개방적이였다

⑨고린도의 성적 문명에 타락에 대한 혐오도 아는 헬라파 유대인들이였다

⑩에베소 헬라파 유대인들은 자유도시이며 모든 것이 더욱 개방적인 문명의 도시인답게 현실적임을 알수 있다

⑪더욱이 소아시아 큰도시들 에는 이미 몇 18년 전부터 예수의 복음이 이미 다른 무명의 헬라파 유대인으로부터 간간히 꾸준히 예수 복음이 전파 되었기에 바울이 방문 당시는 어느정도의 복음이 전파 이미 되어 있었다 (에베소 출생의 동역자들이 제일 많이 탄생되였다 )

 

(3)."에베소에 와서 저희를 거기 머물러 두고"

행18:18.바울은 더 여러날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쌔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하더라

바울은 에베소에 도착한이후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을 에베소에서 사역을 하겠끔 파견자로 에베소에 남겨둔다

③이후 스스로 에베소 나타난 애굽 알렉산드라 항구 도시의 출신 아볼로와 (바울 제 3차 전도여행시점에) 브리스길라 와 아굴라 부부을 에베소에서  만나게 되여 아볼로는 사역의 임무를 맡게 된다

 

 

 

 

2).행18:20.여러사람이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허락지 아니하고

①에베소 거주하는 유대인들중 여러 사람들은 복음을 더욱 듣기을 원하며 바울이 오래 체류하기를 청하였으나 바울의 귀향은 제 3차 여행전도 준비와 계획으로 한시도 치체 할수 없는 일이였다

②바울의 당초에 목적인 소아시아의 각지역의 복음 전파의 소식은 대도시 에베소에서 수집할수 있었고 이에 맟주어 3차 전도여행의 준비와 계획은 아주 중요한 바울의 사역이 였기에 모든 정보을 듣는것이 바울의 첫째 목적이였다

③지난번 마케토냐 베뢰아에서 너무나 황급히 데살리니가 유대인들에게 쫓기어 단신으로 도착하여 무작정 복음을 전파하였던 아덴에서 좋은 경험은 아가야의 모든 환경과 조건을 알게 되었고 준비와 계획의 필요성을 알게된 바울은 거울삼았다

④이러한 계기는 고린도에 복음전파 할수 있는 경험의 기반이 되기도 했다

⑤바울은 사역자들을 대동하고 고린도에서 복음사역에서도 미리 철저히 계획과 준비로 고린도에서 사역을 성공리 준행하게 되었다

⑥이와같이 제 3차 전도여행 이전에 에베소을 중심으로 모든 사전 답사의 의미로 에베소 방문의 의미는 상당히 중요한 것이였다

⑦이런 결과는 제3차 전도여행시 바울이 모든 동역자들 통솔하며 복음전파 지휘봉을 들어 지휘함으로서

그의 뜻을 알수가 있다

 

 

 

 

3).행18:21.작별하여 가로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예베소를 떠나

에베소에서 작별을 고하며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는 바울은 제2차 전도에서도 예수의 영을 따라 전도여행의 시작시작시에도 성령에 의한 사역임을

바울의 개인적인 아닌 하나님의 명령에 의함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그숫한 고생과 고난속에도 불구하고 오직 전도여행의 사역에 대한 것으로 오직 복음전파에 모든 심려을 기울이고 있다

바울이 에베소 회당에 들어갈때에도 동역자을 머물게 하는 작은 일하나 하나 모든 행동은 다음복음전파의 계획속에 들어있음을 알수 있다 (에베소에 도착한 바울의 목적은 각지역의 복음 전파의 소식이 였다 )

 

 

 

 

3.바울의 귀향 이전 에베소 이어  팔레스타인 가이사랴 도착 (기독교인들에 안전지역 가이사랴는 유대 종교법의 치외 지역)

1).가이사랴 지역적 위치와 배경

①팔레스틴의 지중해안의 항도인데 샤론 평야와 그주변의 성지 대해 돌아보고 갈멜산을 출발 37킬로 미터 에 헤롯대왕(BC37년경-BC.4년경)이 건설한 고대의 인공 항구 도시로 가이사랴 라고 명칭이 붙여졌다

②지중해 을 따라 이스라엘 해변가로 올라가다 보면 이스라엘 남단과 북단이 관통 된곳의 왼편에는 사론 평야가 보이고

오른편에는 지중해 넓은 바다가 보이는곳에 가이사랴의 죄우 경치가 시원하게 아름답게 펼쳐진 고대 도시였다

 

 

 

2).가이사랴가 건설된 경위

①BC. 400년경 벳사람 베니게인들의 시돈왕이 이곳을 정박지로 건설한 후 본래는 베니게에 속한 요새 도시로서 스트라톤이라고 불리우고

②BC.160년경 유대 마카베아 혁명 시대 이후

③BC.137년경 유대 아스몬가 알렉산더 얀나예우스에게 점령된 것이 기록되어 있다. ④유대에 이어 로마의해 차례로 정복되었다

BC.63년경 폼페이 장군 점령하여 로마의 영톽 된바 있는 이곳을 대규모 개발하여 국제교역 항구로 발전 시켰다

BC.40년경 로마의 안토니우스는 가이사랴을 이집트 클레오 파트라에게 주었고 그후에 페르시아 점령하였으나

이곳을 되찿후

BC.27년경 로마의 옥타비아누스 가이사랴 황제는 이지역을 헤롯왕에게 주어 30년 가까이 헤롯이 통치하며 로마황제의 충성심을 보이며 가이사랴라는 황제 호명을 따서 인공항구와 아름다운 도시를 건설하였다

가이사랴 도시는 헤롯대왕에 의해 BC.22년경에부터 12년동안 공사하여 만든 이스라엘 북부 지중해 해변의 인공 항구 도시이다

인공항구를 만들면서 현무암을 가득 실은 배을 계속 가라 앉혀 항구을 만들었다

이러한 고대의 항만 공사의 공법은 오늘날에도 사용된다 즉 사각형 콘크리트 배을 만들어 바다 한가운데 가라앉히며 항만을 만든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가이사랴에는 각종의 문명의 도시시설들 건설되여졌다

인공항구.대형극장 총독 관저 궁궐터와 수로 . 황제 예배 대신전. 마차 경기장등 목욕탕등 많은 시설을 건설하였다

 

 

 

3).신약시대 총독관저와 로마 군의 주둔지로 로마 군사도시 가이사랴 인공항구 도시

①이 항도는 팔레스틴 전체에 대한 교통의 요충지가 되어 정치적, 군사적으로는 예루살렘을 제압하고, 헤롯의 아들 아켈라오가 AD 6년왕위를 빼앗긴 후는 로마 총독과 그의 군대가 여기 주둔했다.

②신약성경에는 이 시대의 가이사랴가 나온다. 먼저, 스데반의 순교후 빌립은 사마리아 전도, 이디오피아의 내시에 대한 전도와 세례 등을 거쳐 가이사랴에 이르러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살았다

행21:8.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집사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유하니

AD.41년경. 베드로는 여기에 주둔하고 있던 군대의 백부장 고넬료에  집에 방문하였고 성령을 받게 되는 역사가 일어난다

 

 

4).그리스도인들들이  급히  피신 하였던  유대지역의 안전지대 가이사랴

①가이사랴는 로마 의 군사도시로 유대인들의 박해와 횡포와 암살을 피할수 있는 안전한 곳이였다

②사울은 예루살렘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 죽이려 하자 쫓기게 되었다 바나바의 권유로 고향 다소로 돌아갈 때 가이사랴에 일단 몸을 피하였다 또한 , 제 2차, 제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 늘 가이사랴의 성읍을 지나갔다.(비울은 로마행을 가는  해법을   예루살렘에서 찾아냈다) 

③그리고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체포된 후 유대인의 암살을 피해 가이사랴로 호송되었다.

④총독의 소재지로서 치안이 잘 되어 있고, 또 본래 이방인의 도시여서 유대인들의 뜻대로 난동 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⑤바울은 가이사랴 2년 동안 옥에 갇혀 있으면서 총독 벨릭스, 베스도, 헤롯 아그립바2세 등의 앞에서 변론했고,

⑥가이샤라는 유대인들로부터 보호 받을 수있는 안전한 로마 치안의 지역이 였다

⑦바울은 로마에 소송을 함으로 다시 로마로 압송되었다.

⑧헤롯 아그립바1세는 가이사랴의 대극장에서 연설하여 신의 찬양을 받았으며 이곳에서 AD 44년에 죽었다.

⑨후에는 로마 퇴역군인들의 휴양지로 알려져 있다

⑩로마 군인 백부장 고넬료도 이곳에 살았다

 

 

 

 

 

1).행18:22.가이사랴에서 상륙하여 올라가 교회의 안부를 물은후에 안디옥으로 내려가서

(1).바울은 귀향하면서도 에베소에 이어 또 다시 가이사랴로 둘러서 가는 항로을 선택하였다

①바울이 안디옥 교회로 귀향하면서 바로 안디옥에 근접한 실루기항으로 쉽게 바로 가지 않았다

②시라아 안디옥과 실루기항은 로마제국당시 로마와 알렉산드라(애굽) 이어 전 로마제국의 세 번째로 큰 엄청난 대도시였다

③첫째 로마 (로마 본토 대도시).둘째 알렉산드라 (애굽의 대도시).셋째 안디옥(시리아 지역에 대도시).넷째 에베소 (소아시아 지역에 대도시)

④소아시아 에베소과 시리아 안디옥의 무역의 뱃길은 훤히 뚫려 있었지만 팔레스타인 로마 군사도시인 가이사랴항구을 굳이 선택하여 간 이유가 무엇일을까? (바울의 생각에는 오직 전도여행의 계획과 준비로 나갈길 만 있었기에 에베소와 가이사랴을 방문함으로 힘들길을 택하여 둘러서 가야만 했다)

 

 

 

(2). 귀향의 항로을 군사도시 가이사랴 항구을 선택한 바울의 목적

①가이사랴에 도착하자마자 자신이 가볼수 없는 예루살렘을 바라보며 예루살렘의 교회 소식을 먼저 물었다

②바울은 예루살렘에서 들어가면 십중팔구 유대인들에게 체포되여 산헤드린 공회에 남겨질수 밖에 없었다 이미 헬라파 유대인들에게 제일 많이 알려진 유명세의 바울이였기에 예루살렘에는 많은 헬라파 유대인들이 왕래하며 거주하였다

(산드헤드린 공회에서도 아마 배신자로 낙인 찍인 수배 인물이였다)

③ 예루살렘과 가까운 가이사랴는 신변을 보호 받을수 있는 로마 군사 관할지역이기도 했지만

④첫째는 그리스도인들이 유대교의 탄압을 피하여 가이사랴에 살고 있었기에 예루살렘의 근황을 자세히 알수 있었고

둘째는 안디옥에 빨리 귀향하여 3차 전도여행의 준비도 무척 바뻤다

⑤바울의 목적은 또하나 있었다 가이사랴는 로마의 군사도시로 로마와 모든 관한 정보을 들을 수 있었다

바울은 이미 제3차 전도여행후에 로마의 전도여행을 계획하려는 마음에 준비을 하고 있었다

⑥이미 고린도 복음전파 시작 무렵 당시 아굴라와 부루스길라의 부부와 장막의 제조업이란 동직업으로 함께 일하면서 로마의 소식을 상세히 접하고 있었다

⑦가이사랴에 항에 온 목적도 로마로 전도여행을 할 방법을 구상하고 있었을것이다

⑧오직 바울은 전도여행과 복음전파에 대한 일념 뿐이였다 그가 움직이며 행동하나 하나가 모두 전도여행과 맞물려있는 사역의 관계만 존재 할 뿐이 였다

 

 

 

 

(3).가이사랴의 두 번째 방문하는 바울의 깊은 의미

 

(첫번째 도피처로 방문한 가이사랴)

①AD.35년경 사울이 회심하여 다메섹에서 예루살렘으로 도주하여 예루살렘에서 제자들로부터 복음의 교육을 받은후

②예루살렘 헬라파 유대인들에게 쫓기어 급히 몸을 피한곳이 가이사랴 였다 그리고 그는 고향 소아시아 다소로 내련간뒤 바나바에 의해 안디옥교회에 오게 되었다

 

 

 

(두번째 예루살렘의 교회 소식을 알려고 바울의 가이사랴의 방문)

①AD.53년경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안디옥교회로 바로 귀향하지 않고

②에베소에서 방문한뒤 배을 타고 다시 가이사랴에 도착하여 잠시 자신이 알고 싶었던 예루살렘의 소식을 듣고 머니먼 장정의 길인 안디옥으로 도보로 향하였다

③단지 예루살렘의 교회의 안부을 물으려고 가이사랴와서 다시 안디옥까지 장정의 먼길을 가야할 정도로 교회의 안부는 그 만큼 중요했을까

④그의미는 제3차 여행전도가 끝날 무렵에 바울의 행보로 알수가 있다

⑤바울은 로마로 향하고 있었다

출처 : 고대사와 구약사
글쓴이 : 카이로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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