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목사에게 오는 시험

수호천사1 2016. 1. 21. 15:42

목사의 고난과 상급


Ⅰ. 목사에게 오는 시험

 

1. 스스로 거룩에의 시험 경

험이 미숙한 사람들 가운데 자신은 목사이므로 즉 하나님의 사람이므로 시험 당하지 아니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간혹 있다. 목사는 매일의 생활을 기도와 말씀으로 이끌어 나가야 이러한 시험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다.

 

 2. 게으름의 시험 목사의 생활은 시간적이면서도 극도로 시간적이 아닌 경우가 많다. 설교 준비와 기도의 시간 등이 필요하지만 잘못하면 게으름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목사는 스스로 시간을 규정하고 자신의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과중한 임무의 시험

목사의 임무는 너무 여러 가지다. 설교 준비, 심방, 각종 집회, 회의, 상담, 교육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이와 같은 일에 집착하다가 스스로 경성하고 자신을 연마하는 일에 등한시하기가 쉽다.

 

 4. 공명심과 탐심의 시험

목사는 과중한 업무로 말미암아 자기 성장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공명심과 교만이 앞서서 하나님 중심의 사역을 하지 못할 때가 있다. 또 경제적 어려움을 당하므로 물질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시험 당하는 경우가 있음을 본다. 목사는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신앙인으로 항상 깨어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5. 이성에의 시험

목사는 이성에의 시험에 극히 주의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또 그런 일이 없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의혹을 살만한 행동을 피하여야 한다.

 

Ⅱ. 목사의 고난과 상급

 

1. 경제적 고난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목사의 생활은 일반적으로 경제적 고난을 당한다. 특히 한국 교회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목사에게는 천국에의 영광과 상급이 있으며, 지상에서 받는 명예와 축복이 있다.

 

2. 임기에 대한 고난

목사에게는 임기가 없다. 그러나 본의 아니게 교회에서 배척을 받는가 하면 노령으로 교회에 시무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목사의 임기가 없는 반면 평생을 목회하면서 주께 헌신할 수도 있는 영광이 있다.

 

3. 비정에의 고난

 목사에게는 동정이 많은 것 같으면서도 동정이 없는 비정(非情)지대이기도 하다. 목사의 행동이 비난의 대상이 되면 여러 가지 말들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여기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4. 영적 불만족에의 고난

목사로서 자신의 임무를 감당하는데 영적 불만족이나 정신적인 불균형으로 고난을 당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그러나 이것을 잘 극복하면 영원한 축복의 상급을 받을 수 있다.

 

 목사와 건강 관리

목사의 생활에서 특별히 유의하여야 할 것은 건강 관리 문제이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스스로 근신하라>(딤전 4:16)고 하였다. 이 말씀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으나 건강에 유의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목사는 자신의 안락을 위하여 건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하여 더욱 유의하여야 한다. 건강 상태는 목사의 목회 생활과 직결된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듯이 목사의 건강은 양떼들을 바로 먹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1. 근무시간

목사는 항상 시간에 메여 산다. 그러므로 시간 계획을 철저히 하여 그 계획대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새벽 기도회에서부터 시작하여 심방, 설교 준비, 상담 등 각종행사를 하는데 있어서 시간 관념이 있어야 한다. 교인들 중에 목사의 시간을 사소한 일로 빼앗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목사는 자신의 시간 계획을 교회에 광고할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교회 안에 사무실을 설치하고 일정한 시간에 출근하여 교회의 각종 사무를 처리하며, 상담과 목회 계획을 수립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2. 휴식 시간

목사에게는 월요일이 휴일이다. 그러므로 이 날은 가급적 모임이나 일을 피하고 휴식할 필요가 있다. 그 외에도 여름에는 유가 기간을 이용하여 한적한 곳에 가서 심신의 피로를 풀고 앞으로의 목회 방향을 설정하면 더욱 유익할 것이다.

 

3. 운동 시간

목사는 자신의 건강 관리와 교회 내의 학생들과 청년들과의 친교를 가지는 의미에서도 운동 시간을 가지는 것은 매우 유익한 일이다. 사택이 한식일 경우 가옥 구조상 운동하기가 여러 가지로 불편하지만 운동 시간을 두어 건강 관리에 유의하여야 하며, 탁구, 테니스, 수영 등의 운동으로 신체 단련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몸에 병이 났을 때에는 회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신선한 공기를 취하기 위해 전지(轉地)휴양을 하는 등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4. 음식 조절

목사 생활을 하면서 음식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필요한 칼로리를 섭취하기 위하여 음식물을 골고루 섭취하며 나아가서 편식이나 과식을 피하여야 한다. 또 초대를 받았거나 잔치 등으로 과식할 경우도 있는데 이는 특별히 주의하여야 하며, 하나님의 전인 육체를 깨끗이 보존하는데 유의해야 한다.

 

5.청결 생활

주위 환경을 청결히 하고 깨끗한 분위기를 가지므로 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나아가서 마음 자세를 항상 유쾌하게 가지므로 건강을 지켜야 한다. 유쾌하고 긍정적인 생활 태도는 모든 일을 가능케 하며 그리스도의 향기를 더욱 들어내는 역사를 이룬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여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