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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설교학 강의

수호천사1 2015. 12. 27. 23:00

설교학 강의

 



1. 설교의 종류

전통적인 설교의 유형은 대부분 강해설교, 본문설교, 제목설교에다 대지설교의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지금은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설교의 형태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요즘의 설교는 기존의 세 종류의 유형인

(1) 본문 설교 (2) 주제 설교,(3) 강해 설교에다. 그 설교의 본문과 주제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서 적절한 형태를 선택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 설교의 기본유형과 대지, 소지




1) 주제 설교 (topical preaching)

(본문에서 주제만)

2) 본문 설교 (textual preaching)

(본문에서 주제 + 대지만 )

3) 강해 설교 (expository preaching)

(본문에서 주제 + 대지 + 소지)




여기에다 1980년대로부터 젊은 목사들 사이에다음과 같은 설교 형태를 선호하게 되었다.



① 대지설교 (major pointㄴ preaching)

② 이야기설교, (story telling preaching)

③ 설화체설교, (narrative preaching)

④ 분석설교 (analytical preaching)

⑤ 상관설교

⑥ 예화설교

⑦ 인물설교

⑧ 대화설교

⑨ 독백설교

설교의 기본 유형과 형태




설교의 기본 유형 전개형태



대지설교

상관설교

본문설교 문석걸교

주제설교 서사설교(설화체, 이야기채)

강해설교 예화설교

인물설교

대화설교

독백설




2. 설교준비의 실제

1) 설교 자료

(1) 감동받은 성경말씀 모음



* 성경은 1 년에 몇 번씩 정독하되 노트를 준비했다가 감동받은 말씀이 있으면 적어 두고 계 속해서 반복하여 앍으면 거기서 좋은 설교자료가 나온다.

* 성경 한 구절을 가지고 성경 전체를 복, 성경 전체를 가지고 성경 한 구절을 읽으라.

* 회중의 성경지식을 활용하라

(지혜로운 씨름꾼은 상대방의 힘을 이용한다.)

설교자도 성도들의 성경지식을 이용하여 설교를 작성하면 보다 더 청중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설교자가 된다. 그들의 성경지식을 엮어 성경 전체를 이해하게 하고, 보다 깊은 진리의 심연으로 청중을 이끌어 갈 뿐 아니라, 그들의 생활과 상황에 연결하여 올바른 신앙생활로 인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영감으로 주신 말씀

설교의 보고는 성경이다.

* 기도하면서 채택된 본문 말씀을 수십 번 읽고 또 읽어 가면, 그 속에서 주제가 나 오고, 대지가 나오고, 소지가 나오도록 성령께서 역사하신다.

* 적어도 한 주간에 세 편 정도의 주제를 가지고 대지까지 분류하여 준비하고 기도하면서 설 교준비를 하면 하나님께서 영감을 통해서 거기에 필요한 말씀과 자료를 주신다.

세 편을 택하여 기도하는 것은 9개 정도의 maijdr points의 그물을 쳐놔야 하나님의 영감이 어딘가 걸리게 될 확유리 높기 때문이다.

그 주간에 하나의 설교를 사용했으면 또 한 주제의 설교를 보충하여 다시 세 편의 주제로 설교준비를 한다.

* 특히 새벽기도 때에 그 주제들을 가지고 간절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비상한 영감을 주시고 또 일상생활에서도 그 설교에 알맞은 설교자료를 구하게 하신다.

(단 한 가지의 영감있는 말씀만 받아도 그 설교는 성공한다)

* 설교준비를 위해서는 최선의 자료가 나올 때까지 노력하면 할 수록 좋다,






(마11:12)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마7:7) ‘구하라 주실 것이요---’



(3) 십자가에서 얻은 설교자료

① 십자가로 중심을 잡아라.

무엇이든지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 설교도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설교의 중심은 십자가에 있고, 또 십자가의 설교에 감동받지 못할 사람이 없다

(십자가의 무게만큼 설교가 중량감이 있고 무게를 잡아야 흔들리지 않음)




② 십자가에 대한 설교자료.

* 그래서 설교자료 중 가장 중요한 자료가 십자가이며, 그 자료는 성경말씀 중에 무궁

무진하게 감춰져 있다. 설교자는 십자가를 북상하고 연구하고 터득함으로써 얻은 진리를 증거할 때 큰 설교의 능력이 생긴다.

* 진정한 설교는 십자가를 구체적으로 체험할 때부터 시작되고, 진정한 목회도 역시 십 자가를 체험할 때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라.



③ 십자가를 체험함으로 육화하라.

* 따라서 설교자는 항상 십자가를 묵상하고 육화하여 그것을 내 피가 되게 하고 살이 되

게 할 때 비로서 그 몸에 예수의 생명을 지니게 된다. 여기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주님’을 만나게 돈다

* 십자가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없다. 슬픔과 고통. 곤욕과 상처와 고독. 질병과 저주 와 죽음. 얼키고 설킨 인간관계. 뒤틀린 가족관계 등. (53:3-7)

* 나의 진정한 목회는 이 때부터 시작 되었다. 설교의 능력도 이 때부터 시작 되었다. 실지로 우리 교회의 부흥은 이 때부터 시작된 것. (질적, 양적 부흥)


④ 십자가를 만나는 자리

그러면 어떤 자리에서 십자가를 만날 수 있나?

바라바 보다 더 낮은 자리로 내려가야, 바로 그 자리가 우리가 예수의 십자가와 만나는 자리이다. 그래서 이 자리는 그 어떤 죄인도 구원받지 못할 사람이 없는 자리이다.



(빌2: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 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⑤ 십자가를 지고 갈 때 큰 능력.



* 십자가를 회피하고 도망가면 잘 살 것 같으나 세상 급류에 휩쓸려감으로 망한다.

* 십자가를 지고 가면서 십자가를 터득하면 큰 능력이 생기고 능력 있는 설교자가 딘다.



⑥ 십자가는 선악과 따먹은 죄의 결과

* 선악과 따먹은 불순종의 죄가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온 인류가 생육하고 번성하면서 죄의 본성도 부풀고 부풀어 하나님의 아들을 그 죄 값으로 지불해야 할 정도로 커졌다.

* 그리하여 나무에서 선악과를 따먹은 보상으로 그리스도께서 다시 나무에 달려 죽어야 하는 엄청난 죄 값을 치루어야 했다.



* 십자가는 아담이 불순종으로 선악과를 따먹은 죄의 대가

* 우리가 일상적으로 짓고 있는 죄도 지금 회개하고 해결하지 않으면 장차 우리 자손들을 통해서 대대로 이어져 엄청난 죄 값을 치러야 한다.




⑦ 십자가는 천국 문이요, 천국 길

천국 가는 길을 주님께서 십자가를 통해서 열어 주셨으니 얼마나 큰 은혜인가




‘휘장 가운 메 여러논 시롭고 신길‘

(히10:20) ‘휘장 가운데 얼어논 새롭고 산길’ 은 십자가의 도를 말하며 휘장은 곧 예수의

육체라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취장 가운데 열어 논 새롭고 산길은 주님의 십자가임을 나타내고 있다.




(4) 좋은 예화 모음



(5) 시사 사건의 수집



(6) 속잠, 명언 모음




3) 설교자의 자세;



(1) 착실하게 원고를 쓰라.

그러나 설교 원고를 의지하지 말라. 설교 원고가 잘 되었을 때가 설교의 위기이다. 그것을 의지했을 때 백발백중 실패한다. 설교 준비 잘 안 되어 내가 죽을 쒔다 생각했을 때, 회중이 크게 은혜 받는 것을 여러 번 체험했다.



(2) 강단에서 하나님만 의지

설교자가 바른 자세만 되어 있으면 그 설교 는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신다.


* 모세도 호렙산에서 하나님이 사명 주실 때 (출4:10) ‘주여 나는 본래 말에 능 치 못한 자라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 니이다.

*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했을 때, 모세같이 위대한 일을 한 사람이 어디 있는가? 모세가 끝까지 그것을 거절했다면 오늘날 인류역사가 어떻게 되었을까.

(입이 뻣뻣하고 둔한 자도 하나님의 쓰임 받으면 상상을 초월한 일을 할 수 있다.)

* 그래서 바울도 “내게 능역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했다..




* 웅변 잘하는 목사치고 감동적인 설교하는 목사를 보지 못했다. 하나님 의지하지 않고, 자기의 웅변술 의지하기 때문이다.






(3) 설교자는 겸손해야 한다.

* 설교 못하는 목사치고 설교 못한다 생각하는 목사 보지 못했다. 대부분 자기의 설교가 최고인 줄 아는 것이 문제이다.








(4) 회중의 다소에 마음 쓰지 말라.

* 10명이 모이는 교회에서도 1000명이 모이는 회중 앞에서 설교한 것처럼 설교 준비를 하고, 또 그렇게 설교하라.

(그러면 반드시 1000명 모이는 교회가 된다)

* 큰 교회에서 설교할 때보다 작은 개척교회에서 설교할 때가 더 어렵다.

* 이렇게 같은 설교라도 큰 교회에서 설교할 때보다는 작은 교회에서 설교할 때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았다.

그러므로 작은 교회일수록 설교준비를 정성껏 해야 한다. 작은 교회의 어려움이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교회 성장의 관건이다..




(5) 회중을 졸게 하는 설교는 실패

* 그러기 위해서는 설교가 느슨해서는 안 된다.

성령의 역사가 있는 설교는 팽팽한 긴장감이 도는 분의기 속에서 진행된다.

성령이 인도하는 설교에서 졸고 있을 겨를이 어디 있겠는가. 오히려 눈알이 똘망똘망 해진다.


4) 설교자의 인격:

① 설교자의 인격으로 설교하라.

설교는 설교자의 인격으로 설교하는 것이지 설교자의 입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존경받지 못한 목사의 설교는 그 설교가 유창하면 할수록 감동력이 떨어진다.




② 설교자는 진실해야 한다.

마음에 있는 진실이 얼굴에 까지 넘치고, 온 몸에 찰찰 흐를 때 설교에 힘이 있다,




③ 설교를 받쳐 주는 것이 있어야, 그 설교를 마음의 순수함으으로 받쳐주고, 얼굴 형상으로 받 쳐주고, 생활로 받쳐 주는 설교가 될 때 그 설교가 산다.

(글자 속 성경-머리 속 성경-마음 속 성경-생활 속 성경)-생활로 하는 설교.

④ 말씀의 체험을 가진 설교자

또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을 통해서 실천해 보고. 생활을 통해서 체험한 말씀을 전할 때 그 말씀이 살아 회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설교가 된다.

⑤ 설교문을 미사여구로 꾸미지 말라.

설교문을 미사여구로 꾸미려 할 때 가식이 나온다. 내 모슴 그대로 보여주는 설교가 믿음 직한 설교로 보인다.

더듬으면 더듬는 대로, 문법이나 어법이 틀리면 틀리는 대로, 있는 모습 그대로 보여줄 때 그 설교에 진실이 베어 나와 오히려 회중에게 큰 감동을 준다,(어떤 아나운서와 대화)

⑥ 설교 준비에 사활을 쏟아라.






5) 설교자와 성령:




① 설교의 원동력은 성령

따라서 설교자도 성령의 힘을 빌려야만 회중의 마음을 움직이고 변하여 새사람 되게 할 수 있다.

② 설교의 연속적 반응과 위력.

성령께서 함께 하시는 설교는 설교의 연속적 반응을 일으킨다. 그 설교를 들은 회중이 또 다른 사람에게 그 설교를 전하고, 그 사 람이 그 설교를 또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연 속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 그러나 우리의 입에서는 항상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이 나오게 해야 한다,


③ 설교의 엄청난 열매

설교자의 설교 한 마디가 얼마나 큰 역사를 일으키는가를 나는 체험을 한 적이 있다.







6) 말씀의 안테나



* 언어의 종류



(1) 좁은 의미의 언어

① 음성언어

② 문자언어

(2) 넓은 의미의 언어

예술가나 종교인들에 통하는 언어



* 신비로운 대자연과 우주의 세계를 관조하면서 그 속에 내포된 언어를 터득하여 자연 과 교감함으로 차원 높은 생의 경지를 체험하게 되는 제2의 언어를 말한다.






(3) 설교자가 익힐 3차원의 언어

* 설교자들은 영적 진리를 추구하는 자들기 때문에 신비로운 3차원의 언어를 터득 해야 한다.

* 하나님과의 교제도 바로 이런 언어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 따라서 설교자들은 영감적인 언어와 계시적인 언어 사용에 익숙하도록 영적인 자 기개발을 해야 한다.

* 성경의 내용이 바로 이런 영적이며 계시적인 언어로 쓰였기 때문에 설교자는 이 언어를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일상적인 언어로 재해석해 주는 능력이 있어야 한 다,

* 그런 의미에서 설교자들도 시인들처럼 언어 의 안테나를 높이 올려서, 인간의 일상적

인 언어뿐만 아니라, 자연과 우주, 그리고 저 높은 영적 세계의 언어까지도 터득하여 하나님과의 교감이 이루어진 차원에서 준비된 설교라야만 영감 있는 설교가 될 수 있다.

7) 자기설교 개발:

처음에는 남의 설교를 사용하기도 하고 모방도 하지만 가급적이면 빨리 자기 적성에 맞는 설교 페턴을 개발하라.

내가 처음 컴퓨터를 배워서, 남의 설교를 컴퓨터에서 찾아 이용해 보려고 하는데, 여기 저기 고치다보니까 제목, 대지, 소지가 다 바뀌어, 나중에는 내 패턴의 설교가 되어 버렸다. 자기 식의 설교 패턴을 가지고 있는 설교자는 남의 설교를 모방하려고 해도 결국은 그것이 자기 설교가 되고 만다는 사실을 알았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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