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한 그리스도인/ A Mature Christian
일반적으로 성도들이 종종 착각하는 것 중의 하나는 예수그리스도 믿고 구원 받으면 그것으로 다 끝난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생각하기를 내가 예수그리스도 믿고 구원을 받았으니 내가 할 일은 교회 열심히 다니고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성도들이 예수그리스도 믿고 구원 받았다고 해서 다 똑 같은 신앙이라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성경에는 신앙인 중에서도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인이 있는 반면 장성한 어른과 같은 신앙인도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바다가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기를 감싸고 있는 단단한 껍질을 벗어야 합니다. 성장 과정에서 껍질을 벗지 않으면 껍질 속에 갇혀 일찍 죽게 됩니다. 바다가재가 가장 힘들어하는 시기는 바로 낡은 껍질을 벗고 새로운 껍질로 형성시켜 나가는 때입니다. 이 기간에는 속살이 드러나 상처를 입기도 하고 다른 고기들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옛 껍질을 벗지 못하면 결국 그 껍질이 감옥이 되어 죽기 때문에 목숨 건 도전을 통해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우리 삶 속에서 벗어야 할 껍데기는 무엇인가요?. 변화와 도전이 두려워 현실에 안주하거나 자신의 틀에 갇혀 있다면 더 이상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없습니다. 구습을 벗어야 합니다. 케케묵은 껍질을 벗어야 합니다. 그것만이 거룩한 사람, 성화된 사람으로 성숙시켜 줄 것이며, 그리스도와 같은 삶을 살도록 할 것입니다. 힘들더라도 껍질을 벗어야 합니다. 그래야 장성한 그리스도인이 됩니다.
롬14: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연약한 자는 채소를 먹느니라"
- 히5:13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
- 히5:14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 우리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비밀을 알고,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더 깊이 깨닫기 위해서는 영적으로 바로 성장해야 합니다.
* 성도들이 신앙적으로 장성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어린 아이 때의 신앙을 과감히 청산해야 합니다(6:1).
어린 아이 때에는 주위 사람들이 모든 것을 다 베풀어 주고 돌보아 줍니다. 젖병도 물려주고, 기저귀도 갈아주고, 지겹지 않도록 놀아주기도 합니다. 신앙이 어린 때도 이러한 현상은 있습니다. 그들을 찾아가 주고, 돌봐 주고, 말씀으로 먹여주고, 신앙에서 넘어지면 일으켜 세워주기 위해 온갖 정성을 다 부어주어야 합니다. 사람이 신앙적으로 더욱 성숙하기 위해서는 이런 어린 아이의 때를 과감히 벗어 버릴 수 가 있어야 합니다.
- 히6:1상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2. 완전한 신앙으로 나아가야 합니다(6:2하) - 히6:2하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 -
" 여기서 완전함이란 절대적인 의미가 아니라 상대적인 의미에서의 완전함을 말합니다. 즉 인간적인 면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완전한 삶을 말합니다. 인간은 모두 불완전합니다. 그러므로 완전함에 이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함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 마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 우리가 영적으로 계속 성장해 나가가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꾸준히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 히5:12 "...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
-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우리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기 위해 말씀을 부지런히 읽고, 묵상하며,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의 가르침에 순종하여 신앙의 완전함에 이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3. 신앙의 궁극적인 성장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6:3)
- 히6: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
" 이것은 신앙의 기초를 닦고 신앙성장을 위해 말씀을 배우는 것은 일차적으로 우리가 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 우리를 완전한 신앙에 이르도록 역사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공부하거나 영적 성장을 위해 하는 모든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과 가르치심을 의지해야 합니다.
-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엡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 우리 성도들은 신앙의 완전함에 나아가기 위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위해 날마다 기도하고 간구해야 합니다. 보혜사 성령께서 나를 가르쳐 주시도록 기도해야 하며, 지혜와 계시의 영을 더하여 주셔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게 해달라고 간구해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를 성장케 해주십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어린아이의 신앙에서 벗어나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우리의 신앙이 성숙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우리 인생에 있어서 가장 고상한 일이며, 하늘나라에 가치관을 두고 사는 지혜로운 삶입니다.
우리는 이 일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또한 말씀의 가르침을 계속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보혜사 성령님의 가르치심에 귀를 기울이고 그 가르침에 순종해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행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삶을 살 수 있으며, 하나님의 완전하심에 더욱 나아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