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영원한사명)

[스크랩] 동방박사들의 고국과 마지막 세기의 동방박사들[2]

수호천사1 2014. 3. 29. 20:45

 

동방박사들의 고국과 마지막 세기의 동방박사들②

 

 

  브레포스(βρέφος)와 파이디온(παιδίον)


  동방박사들의 내방 사건은 마태복음 2장에 기록되어 있고, 목자들의 마구간 방문 사건은 누가복음 2장에 기록되어 있다. 보통 누가복음 2장의 ‘마구간’ 기사와 마태복음 2장의 ‘동방박사’ 기사를 동일한 시간상의 사건으로 생각한다. 많은 성탄 노래와 그림, 성탄 관련 성극들이 그것을 조장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살펴보면 두 사건 사이에는 적어도 1년 이상 2년 이하의 시간적 격차가 있다.


  한글 개역성경은 동방박사들이 방문했던 아기와 목자들이 방문했던 아기를 똑같이 아기라고 번역했지만, 헬라어 성경에 기록된 아기라는 말의 원어는 전혀 다른 단어가 사용되었고, 그 의미 또한 같지 않다. 목자들이 방문하여 만났던 누가복음 2장의 아기는 헬라어 “브레포스”가 사용되었고(12절, 16절), 동방박사들이 방문하여 만났던 마태복음 2장의 아기는 헬라어 “파이다온”이 사용 되었다(8절, 9절, 11절, 13절, 14절, 20절).


  헬라어 사전에 의하면 “브레포스”는 ‘갓난아기(baby)’를 뜻하는 말이고, “파이디온”은 ‘어린아이(young child)’를 뜻하는 말이다. 신약성경의 모든 용례를 살펴보면 이 두 단어는 나이의 개념을 분명히 할 때, 즉 “더 어리”고 “덜 어린” 아이를 묘사할 때 쓰인다. 영어성경은 원어의 뜻에 맡게 누가복음 2장의 아기는 ‘baby’로, 마태복음 2장의 아기는 ‘child’로 구분하여 잘 번역하였다.


  아기라는 낱말에 대한 헬라 원어의 이와 같은 분명한 차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 2장의 목자들 이야기와 마태복음 2장의 동방박사 이야기는 틀림없이 시간적 간격이 있는 것이다. 마태복음 2장의 아기가 누가복음 2장의 아기보다 얼마 더 자란 아기이기 때문이다.


  두 살 이하의 아이들이 학살당함


  그러면 누가복음 2장의 목자들 사건과 마태복음 2장의 동방박사들 사건은 어느 정도의 시간적 차이가 있을까? 최하 1년 이상 최고 2년 이하의 시간적 간격이 있다. 왜? 헤롯이 동방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베들레헴과 그 지경 안에 있는 모든 사내아이들을 죽일 때,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 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였기 때문이다(마 2:16). 헤롯은 동방박사들에게 별을 처음 본 때를 자세히 물었었다(마 2:7). 그 것이 후에 이 어린 왕을 제거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데 결정적인 정보가 되었던 것이다.

 

베들레헴의 유아 학살  

  

  그 때가 만약 예수님이 갓 태어난 갓난아이(baby)였다면, 헤롯은 결코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일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한 살부터 그 아래 혹은 생후 6개월부터 그 아래의 사내아이들만 다 죽여도 헤롯은 충분히 안심했을 것이다. 바로 이 사실은 동방박사들이 어린 예수를 만났을 때는 예수님이 탄생했을 때 이후로 꽤 시간이 흘렀고 대략 최고 2년이 지난 시점이었으며, 따라서 이 당시 예수님은 이미 2살은 조금 못됐겠지만 상당히 자란 아이였을 것이라는 증거가 된다.


  이 같은 사실들로 미루어볼 때 누가복음 2장의 목자들 이야기와 마태복음 2장의 동방박사들 이야기는 약 2년의 시간적 격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이것은 동방박사들이 예루살렘까지 약 2년에 걸쳐 여행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고하는 별이 아닌 알려주는 별


  그러므로 동방박사들이 동방에서 본 그 별은 아기 예수님이 유대 땅에서 탄생하셨음을 알려주는 것이었지,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는 별이 아니었다. 이것은 마태복음 2장 2절에 동방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를 찾았다고 했지, “유대인의 왕으로 나실 이”를 찾는다고 하지 않았음을 볼 때 더욱 분명해진다.


  그 별은 예수님이 베들레헴에 탄생하셨을 때 동방에 나타났음에 틀림이 없고, 아기(baby) 예수님이 탄생하신 그 밤에 베들레헴 근처의 목자들이 천사들이 가르쳐준 메시아 탄생 소식을 듣고 즉시 마구간에 갔으며, 먼 동방의 현자들은 바로 그때부터 출발하여 약 2년의 긴 기간 동안 여행을 해서 마침내 유대 땅에 이르러 “파이디온”(어린아이: child)이신 예수님께 황금, 유향, 몰약을 바치며 경배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 직후 요셉의 가정은 헤롯의 학살을 피해 애굽으로 피신했으며(예물로 받은 황금은 요셉의 가정이 애굽으로 여행할 때 긴요한 자금이 되었을 것이다), 베들레헴과 그 지경 안에 있는 두 살 이하의 어린아이들은 떼죽음을 당했다.

 

어린 아이 예수와 함께 애굽으로 피신하는 요셉과 마리아


  구약신학계의 세계적 거목인 글리슨 아처(Gleason L. Archer) 박사는 동방박사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했을 때는 별이 나타난 후 1년 이상이 지난 때였다고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동방에서 박사들이 보았던 별은 아기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났다는 사실의 선언이었다. 우리는 이 사실을 헤롯이 베들레헴으로 병사들과 학살자들을 보내면서 내린 다음과 같은 명령 때문에 알 수 있다.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마 2:16). 그러므로 그 별은 예수께서 태어나셨을 때 나타났으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해서 헤롯과 만날 때까지는 그 별이 나타난 이후 일 년 이상이 경과된 때였다. 따라서 그 별은 어떤 사실을 예고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이루어진 사실을 선포한 것이었다.”(글리슨 아처 저, 황영철 역, 「성경 난제 백과사전」,생명의 말씀사, 1997, p.433)


  그러니까 당시의 아기 예수님은 ‘갓난아기’(브레포스: baby)가 아닌 ‘어린아이’(파이디온: child)로서, 아기 예수님의 나이는 한 살이 지나 두 살이 조금 되지 않은 나이였던 것이다.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을 방문했을 때는 예수님이 탄생했을 때 이후로 꽤 시간이 흘렀고, 대략 최고 2년이 지난 시점이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성민알이랑민족회복운동 

유석근 목사

club.cyworld.com/alilang     

출처 : 알이랑 코리아 선교회 - 알이랑민족회복운동
글쓴이 : 셈의장막재건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