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와 성찬에 관하여
세례
1. 세례는 십자가의도를 깨달아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거듭난 자들이 하나님과 및 하나님의 백성들 앞에서 공식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LORD)와 구주(SAVIOR)로 고백하는 예식입니다.
로마서 6장 3-4절
“무릇 그리스도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2. 세례는 성부와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죄악과 죄성을 깨끗이 씻어내는 예식입니다.
세례는 죄를 고백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그분에게 복종하기로 서약한 교인에게 베푸는 의식입니다. 이 세례 예식을 통하여 세례 받는 자는 자신의 죄악과 죄성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는다는 믿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세례는 자신의죄성이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김과 함께 과거의 육신적인 죄악된 생활을 씻어 내는 것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에게 영적으로 접붙임되어 하나가 된 상태에서 새로운삶을 산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3. 세례는 그리스도와의연합을 나타내는 증표입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받는 수세자는 믿음에 의해 성령 안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따라서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세례는 죄인이 영적으로 그리스도 구원사역의 전 과정, 즉 그의 생애,죽음, 부활, 승천, 통치에 영적으로 연합하는 공식적인 지점입니다. 이는 구원이 세례 그 자체의 행위에 의해 이루어지는것은 아니지만 그의 구원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하여 온다는 신앙 고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세례는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오직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붙든다는 믿음의 고백이며 언약입니다.신기하게도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확인하는 자들마다 그리스도께 헌신된 삶을 살게 되고 참 믿음으로 세례를 받은자들마다 성령의 인치신 바가 되기 때문에 주의 재림과 함께 그리스도의 나라가 임할 때에 반드시 그 기업을 얻게 될 것입니다. 세례를 받는 자는 이 땅에 사는 평생 주의 성만찬으로 상징되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마시며, 즉 믿음으로 영생의 말씀을 받아 먹고 순종함으로 그리스도의 분량까지 힘차게 자라날 책임이 있습니다. 세례 받은 자 안에 있는 새생명이 온전하게 자라나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세례받은 자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유지할 때만이 가능합니다.
4. 세례에는성령 세례와 물세례가 있습니다.
이 둘은 함께 병행합니다. 즉, 성령 세례란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역사로서, 성령으로 인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거듭날 때 성령이 영원히우리 안의 새생명과 함께 거하시게 됩니다. 이 때 성령이 우리에게 부어지는 일회적 역사를 성령 세례라고 하며성령 세례를 통해 사람은 거듭나게 됩니다.
물세례는 교회에서 목사님의집례로 행해지는 세례로서 성령 세례를 받은 자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거룩한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를 받아 거듭난 자들만이 물세례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성령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결혼한 것을 말하며, 물세례는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그 결혼을 선포하고 인정 받기 위해 올리는 결혼식과도 같은 것입니다.
성찬
성찬이란 세례 교인들이 떡과포도주를 나누는 예식입니다.
1. 떡은예수 그리스도의 살이고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를 뜻합니다.
성찬(성만찬)은 예수님께서 로마 군병들에게잡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에게 베푸시던 의식입니다. 성찬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으로,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여 그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가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임하는 사실을 늘 되새기고보존하는 의식입니다. 떡은 세상 사람들을 위하여 주신 바 된 그리스도의 몸을 의미하며 포도주(즙)는 많은 사람들의 죄사함을 받게 하시려고 흘리신 예수님의 영원한 언약의 피를 뜻합니다.
2. 성찬의목적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있습니다.
성찬은 우리의 죄악을 회개하고 다시 예수 그리스도와 깊은 연합에 들어가는 실제 교제를 뜻합니다. 즉, 그분의 살과 피를 받음으로써 예수님과 온전하게 연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찬 예식을 통하여 신자의 신앙이 자라고 보존되며,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지고,성령님의 역사를 통하여 더 활기있고 경건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성찬은 천국의 실체가이 땅에 이미 도래 하였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성찬식에서 우리는 함께 그리스도의떡과 잔을 나누면서 하나님 나라, 즉사랑의 공동체인 천국을 영적으로 미리 체험하는 것입니다.
3. 경건한마음가짐으로 성찬에 참여해야 합니다.
오직 세례 교인만이 참여할 수 있으며, 성찬에 참여할 때에는 성찬의 의미를 충분히깨닫고 성찬에 합당한 마음으로 성찬에 임해야 합니다.
① 오직 개혁주의 신앙에 기초한 진실한 신앙고백을 하는 교인으로서 성찬의의미를 충분히 깨달아야 합니다.
② 주님의 계명을 인정하며 순종하는 교인이어야합니다.
③ 참된 신자라 할지라도 하나님과 사람앞에서 양심에 걸리는 죄악이 있으면 그 문제를 살핀 후에 참된 마음으로 회개한 후에 참여해야 합니다. 즉, 성만찬은 오직주님만이 자신의 죄를 용서해 줄 것을 믿는 믿음 가운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움 및 음란,증오 등의 죄를 마음에 안고 성찬에 임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④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주의 자비와 긍휼을 바라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⑤ 다시 죄를 범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가지고참여해야 합니다.
⑥ 자신과 삶을 주님께 바치고자 하는 마음을가져야 합니다.
⑦ 무엇보다도 성만찬을 통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의 의미, 즉 우리의 대제사장이시고 하나님의 영원한 어린양 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보좌 앞에 나아간다는 복음을 기억하며 감사함으로 거룩한 예식에 임하여야 합니다.
⑧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에 따라 성만찬의 자리에 성령을 통해 주 예수 그리스도가 임재하여 있음을 믿으며 만왕의 왕이시요 만주의 주이신 그분 앞에서 성찬에 임하여야 합니다.
이상과 같은 자세로 성찬을받아야 합니다. 만일 성찬을 이해함이없거나 올바른 마음가짐이 없으면 성찬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난으로 또는 경건치 않은 마음으로성찬을 먹고 마시면 주님의 진노를 살 수 있습니다. 특이 이미 언급한 것처럼 미움이나 질투 또는 음란이나반항심으로 가득찬 상태에서는 그 마음이 정결해지기 전에 성찬에 참여해서는 안됩니다. 성경은 이러한 불경건한자세로 성찬에 참여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1:27-32)
이와 같이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십자가 사건을 마음 속 깊이 기념하고, 현재에 대해서는 그 피로 나를 구원하신 그리스도께 헌신을 다짐하며, 미래에 대해서는 오실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기대하면서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성찬에임할 때 성령의 충만을 체험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거룩한 성찬에 믿음으로 참여하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죽으심을 주님 다시 오시는 그 날까지 기념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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