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인의 복음화와 실제적 상황화에 대한 사례연구
에녹 완(Enoch Wan)
≪용어설명≫
*상황화(contextualization): 기독교 신앙을 목표 그룹의 문화적 맥락에 맞게 제시한다는 의미이다. 즉 우리 자신과 하나님의 메시지를 수용자들의 문화에 잘 적응되도록 제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학적인 일치, 성경적인 완전성, 이론적인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중국신학(Sino-theology): 서양의 전통 신학과 비교하여 중국인들에게 잘 받아들여지는 중국의 독특한 신학적 경향이다. 중국인의 인식 형태와 인식 과정, 사회관계 방식, 중국적 어휘와 문화적 관점 등을 받아들여 이론을 펴고 있다. 중국신학의 목표는 기독교를 서양의 문화라는 화분 안에 이식하지 않고, 중국이라는 문화적 토양에 심어서 뿌리가 내리고, 번성하고, 성장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 글의 목적은 실제적인 상황화에 초점을 두고, 신학적인 방법론에서 중국을 복음화 하는데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수한 상황을 한정하기 위하여, 홍콩인들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중국인들은 숫적으로 엄청나고, 또 지역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 대륙에는 5개의 주요 민족(한족, 만저우족, 멍구족, 후이족, 짱(티벳)족)과 수십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또한 홍콩, 타이완, 싱가폴, 말레이시아, 미국, 캐나다 등 세계 각국에는 화교들이 있다. 이 중에도 본토에서 태어난 이민 1세대들과 해외에서 태어난 2,3세대 등 다양하다. 이런 모든 중국인들을 일반화하는 것은 충실한 논의를 위해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제적인 상황화는 그리스도인의 예배와 생활 방식, 사회활동과 종교기관의 형태, 교회등록 과정과 통합 등 다양한 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우리는 홍콩인들의 실제적인 상황화를 예로 들어 복음전도의 상황화, 표현, 적용 등 세가지 측면을 다룰 것이다.
복음전도를 위한 상황화
전통 서양신학에서 복음의 메시지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진노로 저주받아 마땅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로 죄인들이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입는다는 것을 주로 제시한다. 전통 서양신학의 구원의 교리의 토대가 된 서양 문명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먼저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서양 문명은 그레꼬 로만의 정치적인 토대와 유대-기독교의 도덕적 기초 위에 있는 문명이다. 그리이스 도시국가의 사회적 체계와 로마의 법은 서양에서 천년왕국(millennia)으로 발전하였다. 유대-기독교의 가치체계와 도덕규범은 서양문명의 상황에서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비교 문화 연구를 하는 인류학자들은 서양 문명을 동양의 수치심의 문화의 비교하여 ‘죄의식의 문화’라고 구분하고 있다.”(Wan 1995, 156) 위의 내용을 통해 서양에서「사영리」류의 복음전도 방식이 많이 사용될 수밖에 없는 근본 배경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중국에서 구원의 기초는 인간관계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중국인의 문화에 따라서 ‘은정(恩情: 삼위일체 간의 친밀하고 은혜로운 관계)’과 ‘은약(恩約: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언약)’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중국인들에게 존경은 좋은 것이고, 수치는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피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원의 초점은 ‘영욕구은론(榮辱救恩論: 그리스도께서 수치를 견디는 죽으심을 통해 영광의 부활을 얻으심)’이어야 한다.
우리가 중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 그리스도는 중보자, 구세주, 화목케 하시는 이로 소개되어야 한다. 중국에서는 ‘관계(關係)’가 가장 중요한 것이고 조화로운 관계는 중국인들에게 이상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누군가가 체면을 상하게 되거나 인간관계가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대치하는 것은 가능한 한 피하려고 한다. 전통적인 혼례의 관계에서 중매장이, 상업적 계약의 중개인을 중요시하고, 법적인 문서보다는 명망 있는 사라의 보증을 중시하는 중국인의 문화적인 관습은, 중국인들이 중보자나 속죄자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게 하였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중재자로 소개한다. 이는 중국인들에게 구원은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의 회복으로 가장 잘 이해되기 때문이다.”(Wan 1998, 1999)
〔표1〕화해신학론(Theology of reconcilation) Wan 1999: 121~122
화해
인간
창조된 자연
필수
-우리의 악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원수가 됨. (롬5:1~11, 골1:21)
-썩어짐의 속박에서 자유케 되고 저주에서 구원얻기를 신음하며 기다림.(롬8:18~23)
수단과 방법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인하여 화목하게 되었으며(고후5:19), 우리가 응답해야 함. (고후5:20)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화목케 됨. (롬5:10, 골1:21~22)
-예수그리스도는 십자가로 사망을 이기시고 그의 보혈로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케 하심. (엡2:16, 골1:20)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만물이 하나님과 화목케 됨. 지상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이 모두 예수께서 십자가에 흘린 보혈을 통해 화목케 됨.
결과
-화목케 된 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왕국의 시민이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며, 서로 화평케 되었음.(엡2:11~22)
-화목케 된 후 화목케 핫는 사명과 화평케 하는 복음을 전할 사명을 위임받음. (고후5:18~19, 골1:21~22)
-해산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이미 얻었으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완전한 구원을 기다림.(롬8:22~23)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으며 타락하기 이전에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사람이 자유의지를 잘 못 사용하여 불순종한 결과 죄가 들어왔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으며 창조의 질서(타인과의 관계와 자연의 질서를 포함)가 깨어졌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계획 가운데 자신의 아들로 말미암는 화해의 길을 열어 놓으셨다. 중국인들을 위해 구원의 교리를 이런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것이〔표1〕에 잘 요약되어 있다.
중국인들을 위하여 구원의 메시지를 상황화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중국인들의 명예와 수치의 문화적 관념의 측면에서 하는 것이다. 〔표2〕에서 보듯이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들을 위하여 수치를 감당하시는 분이시고 믿는 자를 위하여 영화롭게 되신 분이시다. 그는 인간의 타락으로 영적인 면에서 죄와 수치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이런 설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구원, 구속과 명예, 영광 또한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문화적으로 중국인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교리적으로로도 벗어나지 않는 죄와 수치에 관한 상황화에 대한 설명이〔표2〕에 잘 요약되어 있다.
〔표2〕영욕신학론(Theology of honor/shame) Wan 1999: 121~122
영광/수치
예수 그리스도-하나님의 아들
인간
영광
(타락 이전)
성육신 이전:
-성육신 이전의 영화로움.(골1:15-19)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됨 (창1:26-28, 2:7)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심 (시8:4-5)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는 자 (창1:26-28, 시8:6)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움을 모름 (창2:25)
수치
(타락 이후)
성육신:
-그리스도께서 종의 형체를 지니고 인간의 육체로 오셔서 겸손하게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순종하심.(빌2:5-1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한 저주를 지심으로 우리를 저주 가운데서 구원하심. (갈3:13, 고후5:21)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으심.(마27:46)
-부끄러움을 느끼고 하나님을 보기를 두려워 함.(창3:9-10)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것이 항상 악함. 완전한 타락.(창6:5-6)
-저주를 받고 벌을 받음.(창3:15-19, 6:7)
-하나님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심.(창3:21)
영화
(화목케 된 이후)
-하나님 아버지께서 부활하신 아들을 높이사 그 이름으로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하늘과 땅과 땅 아래 모든 사람으로 예수의
이름 앞에 무릎을 꿇게 하시고 그를 주로 고백하게 하심.(빌2:9-11)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 하늘에서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앉으심. (고전15:4, 막16:19, 엡1:20)
-천사보다 높으심.(히1:4)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심.(행1:11, 17:31)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 을 회복함.(엡4:24)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 (고후5:17)
-성령으로 권능을 받고 마음의 새롭게 함을 받아 새롭게 됨. (롬12:1~2)
-하나님과 화목케 된 후 그리스도의 의로 옷을 입고 영광을 얻어 천사를 심판함.(고전6:3)
가족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특성의 하나이므로, 구원의 메시지를 설명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가족의 신학을 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죄인을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보여주는 누가복음 15장에 있는 탕자의 비유는 아주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요한복음에 기록된 대로 죄인을 구하시려고 그의 독생자를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서양의 전통 신학에서처럼 차갑고 비인격적인 법률적인 특성을 지닌 복음보다는 더 호소력이 있을 것이다. 가정신학론의 주요 관점은 모든 믿는 자의 아버지가 되시는 보편적 성부의 관념이다. 교회는 모든 시대와 시기를 막론하고 모든 믿는 자들의 보편적인 형제관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 교회는 하나님의 집(딤전3:15)이고 천국은 성도들과의 완전한 교제가 이루어지는 영원한 안식처가 된다. 아래의〔표3〕은 이를 잘 요약하고 있다.
〔표3〕가정신학론(Theology of family) Wan 1999: 165-175
진실하신 하나님 = 모든 믿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심.
+ 진실한 그리스도인 = 모든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남.
그리스도 안에서 양자된 아들.
모든 믿는 자들의 형제됨.
+ 진정한 교회 = 시간, 인종, 장소와 상관없이 모든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되는
하나님의 집이 지어짐.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성도들이 교통함.
= 영적인 가정 : 특성 = 초월적임(시간과 공간을 초월)
모든 문화를 포함함(서로 다른 문화를 포용함)
다인종(다양한 인종을 초월함)
중국신학의 구원에 대한 개념은 역사적, 신학적으로 서양 전통신학과 다음과 같은 대조를 보이고 있다. “개신교의 종교개혁은 믿음으로 얻는 구원에 대하여 많은 강조를 하고 있다. 서양 복음주의 문헌에서 자주 인용하는 신약 성경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이다. 영어권이나 중앙아시아 계통의 그리스도인들은 죄인은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사람으로 설명하고, 구원의 메시지는 예수께서 대신 처형을 당하시는 죄의 용서에 의한 의로움으로 설명하고 있다. 복음은 법률적인 원칙을 빌어서 구원자이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얻는 칭의(稱義)로 소개되고 있다.”(Wan 1995, 157)
중국의 문화적인 맥락에서 복음의 메시지는 중국 문화의 핵심적인 전통적 가치인 존경, 관계, 조화로 설명되어야 한다. 법률적인 특성이나 그리스도가 대신 죽으심으로 하나님께 의롭게 된다는 법률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서양 전통신학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물론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은 제자훈련의 과정을 통하여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중국의 비그리스도인들이 서양 전통신학의 문화적인 면 때문에 복음에서 소외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예루살렘공회에서 이방인들이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 유대인처럼 되도록 요구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서구화된 중국인 그리스도인들의 서구식 구원에 대한 해석이 정통주의의 시금석인양 생각하는 것으로 인해서 중국인들이 복음을 믿기 어렵게 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출처ㅣ 중국선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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