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독교

[스크랩] 대만출신의 중국대륙 사역자가 본 최근의 가정교회 신학

수호천사1 2012. 8. 6. 15:08

대만출신 중국대륙 사역자가 본 최근의 가정교회 신학

안대욱



최근의 중국 가정교회 신학사상을 전통적 신학범주에 따라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들 수 있다. 특히, 한 대만출신의 중국대륙 사역자인 천회이밍(중국과 복음, 1996:1-7월 호, 중국을 주께로, 1997년 월 호, 6-11)이 언급한 교회지도자훈련을 중심으로 소개하려 한다. 그의 글이 실제로 전체 중국 독립가정교회의 신학을 객관적 종합적으로 기술했다고는 느껴지지 않지만 여기에 나타난 소수 가정교회의 모습을 묘사한 부분이 있다고 여겨져 본고의 목적을 위한 형태로 재구성하고 약술(略述)하여 소개한다.

1. 주경신학

(1) 성경관

중국 가정교회 성도들은 성경의 권위를 대부분 인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즉 복음주의적인 성경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예로부터 경전(經典)을 굳게 믿어온 그들의 문화적 전통과도 연관된다. 중국의 성도들은 “성경이 정말 하나님의 말씀입니까?” “성경은 믿을 만 합니까?” 라는 질문은 거의 하지 않는다.

(2) 성경해석

성경 본문에 나타난 자신들의 언어로 된 글자의 의미분석(뜻 글자이므로)과 경험이나 구조분석을 통해 성경을 해석하는데 추상적인 것보다는 실예를 들어가면서 이해하고 있다. 성경연구는 창세기부터 시작하여 하나님나라의 역사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렇게 할 때 역사와 문화의 점진적 계시를 볼 수 있고, 많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들의 성경해석은 구약에 대한 연구가 약한 편이다.

2. 교의신학

(1) 신론

삼위일체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데,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역, 성령의 사역을 더욱 분명하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2) 구원론과 성화론

중생과 중생 이후의 교회생활을 강조하고 있는데 특히, 행 2:37~42를 성경적 근거로 삼고 있다. 그들이 중생을 강조하는 이유는 중생하지 않으면 공안국의 압력과 핍박을 견디지 못하고 교회를 오히려 와해시키며 교회사역을 잘 감당하지 못하고 분쟁을 일으키게 된다.

해외교회와 중국교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만약 A가 B를 전도했을 때 B가 중생하지 않았으면 그 책임을 A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생을 목표로 전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말씀에 대한 반응 및 기독교인의 삶에 대한 9단계를 강조하고 있다.:

ㄱ. 말씀을 듣는다.
ㄴ. 마음에 찔림을 느낀다.
ㄷ. 믿고자 한다.
ㄹ. 회개한다.
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에 반응한다.
ㅂ. 구속의 평안함 즉, 죄 사함을 얻는다.
ㅅ. 성경말씀을 받아들인다.
ㅈ.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들인다.
ㅊ. 교회생활을 통해 가르침을 받고 성도간의 교제를 하며 함께 기도한다.

교회 내에서 ‘이 사람이 정말 중생 했는가, 생활가운데 정말 생명의 변화가 있는가’를 관찰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중생의 확인은:

ㄱ. 성령의 감동에 의해 ‘참으로 회개한 체험’이 있는가?
ㄴ. 하나님의 말씀이 그의 삶 가운데 직접적 도움을 주며 말씀이 주장하고 있는가? 이다.

(3) 교회론

중국 가정교회에서 가장 첨예화된 문제는 교회의 주권문제로서 교회의 주권이 국가에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에게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4). 말세론 및 세계관

ㄱ. 중국대륙 가정교회의 ‘말세론’은 특이한 형태와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실례로 어느 도시에서 3천명 정도의 성도를 인도하며 비교적 강해설교를 잘 하는 사역자가 “예수님이 xx월 xx시에 재림하실 것”이라고 설교한 것이 공안국에 보고되어 선동죄와 헛소문을 퍼뜨린 죄로 옥에 갇히고 교회가 폐쇄되었다.

ㄴ. 말세론과 관련하여 그들이 바로 배워야 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미래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의 해결
․   문화에 대한 성경의 입장
․   교회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 즉, 교회의 사회책임
․   교회와 정치(정부)의 관계
․   전인격(가치와 인간관)발견의 단계

3. 실천신학

(1). 사역자와 성령인도의 체험

중국 가정교회의 목회에서는 신학지식이나 교육보다도 사역자 자신의 성령인도의 체험이 더 중요하다. ‘성령인도의 체험’은 다음 네 가지 경험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경험들이 있을 때에 비로소 사역자의 자격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1) 철저하고 깊이 있는 자기 회개.
2) 성령 충만과, 인격의 변화.
3) 일상생활 가운데 성령의 인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4) 설교 중에 청중이 철저한 자기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 헌신하는 일들이 나타남.

대부분의 성도들은 대체적으로 열심히 성경을 읽고 기도를 많이 하며 전도에도 열심이다. 그러나 치유를 통해 예수를 믿게 된 성도들은 체험만 강조하고 열심히 성경을 읽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가르침이 없으면 쉽게 영성이 흔들리며 이단의 사설에 빠지게 된다.

(3). 교회 조직과 관리론

가정교회에서는 장로의 명칭을 별로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안전문제와 교회성장이 아주 급속히 이루어져서 교회지도자들이 우리 나라처럼 여러 순서를 거쳐 직분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가정교회는 평신도운동의 교회로서 대부분의 목회사역자들이 농사를 짓는 일 등, 직업을 가지고 틈틈이 시간을 내어 가정교회 목회를 감당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시대에 직면한 중국 가정교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교회조직과 운영(행정) 문제로서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는지는 두고 볼 일이다.

대부분 중국 가정교회는 성경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형태와 운영체계를 형성하였다.

1) 가정교회: 교회의 기본단위.
2) 원두교회(源頭敎會): 모체가 되는 교회로서 지 교회를 세운다.
3) 기지교회(基地敎會): 사도행전 18장에 나타나는 에베소교회의 모형
4) 집단교회(集團敎會): 디모데전서 1:5에 있는 그룹교회
5) 선교지원 소그룹: 딤전 3:13의 예.
6) 여행사단(旅行使團): 골 4:8에 나오는 순회전도 사역단을 의미한다. 그룹교회내의 핵심멤버들이 순회하며 전도하고 훈련한다. 훈련소조가 구성되는데, 이들이 하는 일은 순회할 사람을 선발하고 지방을 선정하며 보호하고 훈련받을 비품을 모금하는 일이다.
7) 접대가정(接待家庭): 요삼 5:6,8,10에 나타나는 것처럼 사역안배를 위하여 접대할 가정이 필요하다.

평가

(1). 무엇보다도 먼저 언급할 것은 위 소개한 천회이밍이 묘사한 가정교회들은 적지 않은 대륙의 가정교회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남성이나 그 일대 소위 ‘중생파’라고 불리는 가정교회군이나 그 영향을 많이 받은 교회들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2). 비록 객관적으로 표현된 글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천회이밍과 같은 사역자들의 관찰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이전의 전통적 독립가정교회 지도자들의 사상과 같이 최근의 중국 가정교회의 신학사상도 상당히 보수적이고 복음주의적이라는 사실이다.

(3). 앞으로 신학적 과제가 여러 면에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이 문제는 결론에서 함께 다루기로 한다).

결론

중국 독립가정교회의 신학평가

본고에서 우리는 중국 독립가정교회의 신학을 살펴보았는데 이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먼저 알 수 있는 사실 가운데 하나는 대부분의 독립가정교회는 사상적으로는 보수적이고 복음주의적이다. 공산당이전 시대에 존재했던 각종 다양한 신학사상이 아직도 현존하는 것들을 직,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1900년대 초나 그 이전 시대에 유행하던 각종 신학 -- 세대주의, 경건주의, 오순절주의, 무교회주의, 개혁주의 -- 등을 유입하였던 당시의 선교사들이 전해준 서구의 각종 신학사상이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이에 그 긍정적인 면들과 앞으로의 신학적 과제가 될 것으로 여기는 면들을 몇 가지 언급하고자 한다.

1. 긍정적인 면들

사실상 긍정적인 면들에 대해서는 이미 각 부분에서 직, 간접으로 계속 언급해 왔다. 그 가운데 두드러지는 몇 가지 신학적 과제를 자세히 언급해 보겠다.

(1). 보수적이며 성경을 사랑하고 기도와 경건을 강조한다. 죄악 세상을 멀리하고 성도들간의 참된 교제를 강조하는 등, 전통적 복음주의 신앙의 긍정적인 면들이 공통적으로 발견된다는 사실이다.

(2). 니토셩이나 찡디엔잉 등이 일찍부터 토착화 신학운동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3). 고난을 통해 터득하게 된 많은 귀한 정신을 후손들 뿐 아니라 온 세계 교회와 나눌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2. 당면한 신학적 과제들

아무리 위와 같이 귀중한 면들이 많아도 새롭게 알 수 있는 사실은 교회가 급성장하고 있는 온 세계의 대부분 지역들에서 처럼 중국교회 지도자들도 새 신자들에게 있어야 할 신앙의 뿌리에 대해 이전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염려와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무슨 말인가? 그들이 대답하고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 과제는 곧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중국인들 상황의 교회를 설립하는 것이리라.

그렇다면 실제로는 어떠한가? 실제로 그들의 신앙의 기초는 어떤가? 그들의 신학적 확신들은 어떤가? 교회는 성경말씀에 기초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역사적 사회적 상황의 교회일지라도 -- 상황을 무시하라는 말이 결코 아니지만 --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그러나 이 질문에 대답해보려고 시도할 때에는 누구든지, 역사적인 성격이나 사회적인 성격의 문제를 신학적인 문제들과 분명하게 구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역사적 혹은 사회학적 환경에서 중국 가정교회들이 주로 비 도시지역에 흥왕해온 사실을 알 수 있다. 그 구성원들은 주로 교육의 혜택이나 활발한 경제활동의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의 가정교회들이 오늘날의 중국 도시들에 닥친 매우 복잡한 사회적 경제적 이슈들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떤 자원들을 가져야만 하는가?

(2). 신학적으로 볼 때 신앙생활의 경험과 크리스천의 삶에 대한 강한 강조로 인해 나타난 그들의 약점을 우리는 분명히 볼 수 있다. 경험과 크리스천의 삶에 대한 강조가 한편으로는 그들의 회집과 단체에 생동력과 생기를 더해주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성경말씀을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읽게끔 곡해하는 실수들을 범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이 신학적인 면에서 해결해야할 과제는:
* 앞으로 이들 교회들에게 성경이 선지자적인 말씀을 선포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질 것인가?
* 보수적인 신앙과 고전적 세대주의의 영향으로 지나치게 여자적 성경해석을 하는 것은 아닐지?
* 앞으로 성경말씀이 그들이 이전에 행했던 것보다도 다양한 방식으로 그리스도인의 각종 책임들(사회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포함)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신학적 과제들로 남아 있다.

출처 : CMP KOREA ♡ 차이나미션파트너
글쓴이 : 東北亞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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