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독교

[스크랩] [한중수교 20주년, 다시 생각하는 중국선교(1)] 역사와 열매

수호천사1 2012. 7. 30. 16:39

[연속기획/한중수교 20주년, 다시 생각하는 중국선교(1)] 역사와 열매

수교 후 다양해진 사역창구, 복음화 큰 역할

조선족 선교서 출발, 까다로운 정부정책에도 접촉점 넓혀… ‘선교적 중국’ 자립 키워야


올해는 한국이 중국과 수교를 맺은 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중국에 가장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면서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중국교회를 일으키고 복음화에 앞장서 왔다. 본지는 앞으로 3회에 걸쳐 한국교회의 중국선교에 대한 역사와 그 열매들, 한국교회가 중국선교에 끼친 영향과 한계, 그리고 앞으로의 선교방향에 대해 연재한다.<편집자 주>


조선족에서 시작한 중국선교


한국교회가 중국에 첫 선교사를 파송한 것은 1908년이었다. 감리교가 이화춘 목사를 간도 용정촌에 파송해 선교 사역을 시작했다. 1912년에는 장로교가 박태로, 사병순, 김영훈 등 3명의 목사를 산둥성 선교사로 파송했다. 본격적인 중국선교의 시작이었다. 선교사들은 도착한지 3년 째 되던 해에 3명의 중국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5명의 교인들과 함께 교회를 시작했다. 1917년에는 방효원, 홍승한 목사, 1918년 박상훈 목사, 1931년 김효순 목사, 1937년 방지일 목사가 각각 파송되어 산둥성 선교를 이어나갔다.

선교초기의 통계를 보면 1917년에는 28명의 세례교인, 35명의 학습교인, 그리고 26명의 새 신자가 있었다. 6개의 집회처가 개척이 되었고, 각 16명, 10명, 그리고 6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3개의 자립학교가 있었다. 선교 20년 만에 한국의 선교 지구 안에 단독노회를 설립했고, 선교 30년이 되는 1942년에는 교회 35개, 세례교인 1716명을 얻는 최대의 기록을 남겼다. 그 후 1957년 중국 공산당 정권에 의해 강제 추방될 때까지 8명의 목사와 1명의 여전도사, 그리고 여러 명의 평신도 조력자들에 의하여 추진되었던 산둥성 선교사역은 빛을 발했다.


수교 후부터 큰 영향 끼쳐

1992년, 중국이 개방되고 나서는 중국선교가 매우 활발해졌다. 그러나 그때까지도 조선족 위주의 선교가 대부분이었다. 본격적인 한족 선교가 시작된 것은 90년 대 후반이었다. 선교사들은 다양한 사역으로 중국을 품었다. 캠퍼스 전도, 교회 개척, 신학생 교육, 목회자 양성 등 중국의 복음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외국인이 자국민을 전도할 수 없게 한 중국정부의 정책 때문에 대다수의 선교사들은 유학생 신분이나 회사 직원의 신분으로 중국을 찾았다. 중국은 여러 분야의 직업들을 열어놓고 그 기회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몇몇 직업들은 비교적 중국인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었다. 혹은 현지에 설립된 기업체를 통해 선교사의 비자문제나 재정문제를 해결하고 선교사를 파송한 교회나 선교단체가 함께 동역하면서 사역했다. 선교는 최대한 비밀리에, 현지인들과 충분한 관계를 맺은 뒤에 진행됐지만 중국의 막강한 정보력은 선교사 추방이나 협박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2003년에는 한중기독교교류회가 시작되면서 중국선교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2011년에는 한중국제교류재단을 출범시켜 강단교류, 목회자 세미나, 신학교 특강, 박사활동 지원 등을 진행하며 분야별 중국 전문가 양성, 상호이해증진, 공식적인 교류창구 담당 등의 역할을 지금까지 감당하고 있다.


이제 20여 개의 중국선교단체들이 모인 중국선교협의회(KCMA)가 만들어질 정도로 중국선교는 한국교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재중한인선교사협의회(KMAC)와 함께 개최하는 ‘선교중국’ 대회도 작년까지 3회에 걸쳐 열려 한국과 중국교회 지도자들, 선교사들 사이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과 전략수립에 앞장섰다.


‘선교적 중국’의 역할 대두


한국선교가 중국에서 큰 영향을 끼칠수록 중국 정부의 제재도 심해졌다. 주일에 나온 한국교회의 주보 내용이 다음 날 바로 중국 공안의 귀에 들어갈 정도로 중국의 한국교회에 대한 압박과 감시는 극에 달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예전의 물질 위주 선교방식이 바뀌어야할 시점에 직면했다. 그동안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던 자금이나 선진문물이 필요했던 중국이 자립이 가능해지면서 한국 선교사들의 진입을 더 깐깐하게 막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중국선교가 어려워질수록 ‘선교적 중국’을 세우기 위한 준비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중국인들이 스스로 자국민들을 복음화 시키고 세계 선교에 앞장설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인들이 자국민들을 효과적으로 섬길 수 있도록 목회와 목양을 알고 싶어 하는 만큼 한국에서 훌륭한 목회경험이 있는 유능한 선교사들이 많이 건너가고, 중국인들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중국선교의 지도자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중수교 20년을 맞아 그동안의 중국선교를 돌아보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점검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20년의 열매에 자만하지 않고 달라진 중국환경에 맞는 선교방식의 연구, 그에 따른 인적자원 양성과 적극적인 후원을 생각해 볼 때다.


   
  ▲ 한국교회의 중국선교는 수교 이후 점차 활발해지고 있으며 민간단체 차원의 교류도 증가하고 있다. 사랑의교회가 주최한 중국제자훈련세미나의 모습.  

 

 “세계선교 중국교회 역할 중요”

가정교회 중심으로 비전 확산…후원 네트워크 필요


한중선교협 회장 박성주 장로


“여러 핍박과 어려움 가운데 20~30년 만에 중국교회가 이만큼 부흥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한국중국선교협의회장 박성주 장로는 1992년 한국과 중국 수교 후 본격화된 한국교회의 중국 선교가 여러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중국 복음화에 많은 기여를 했고, 한국교회 스스로에게도 상당한 동기부여가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 내 중국선교단체는 1980년대 중국복음선교회와 중국어문선교회를 시작으로 여러 단체가 결성됐으며, 현재는 한국중국선교협의회가 조직돼 중국 선교뿐 아니라 중국교회를 세계선교의 중심으로 세우는데 힘쓰고 있다.


한국교회의 중국 선교 20년 동안 하나님의 은혜가 컸다.

=초창기 중국 선교는 거의 동북지방, 조선족을 대상으로 한 선교였다. 그 후에 점차 한족으로 퍼지고, 어느 시점에서는 소수민족에게까지 확대됐다. 시행착오도 있었다. 한국교회가 먼저 부흥한 상태였고, 경제력에 선교사들의 학벌도 높았기 때문에 중국인들에게 상대적 우월감을 가질 수 있었다. 자연히 중화사상을 가진 중국인들에게는 상당한 반발감이 생겼다. 지금은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자연히 그런 것들이 안통하고, 오히려 거꾸로 되고 있다. 앞으로도 중국선교에 있어 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중국정부가 인정하는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와의 관계가 여전히 관심거리다.

=크게 봐서는 삼자교회도 하나님의 교회로 봐야 한다. 삼자교회와의 교제를 강하게 거부하는 가정교회도 있고, 반대로 협력하는 교회도 있다. 삼자교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화합하는 분위기로 바뀔 거라 본다. 현재도 중국정부는 표면적으로는 삼자교회만 인정하고 있다. 그런데 가정교회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삼자교회 교인은 2000만명, 가정교회는 7000~8000만명에 이른다. 정부의 인식도 많이 바뀌었다.


세계선교에 있어 중국교회의 역할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중국교회는 이미 1920년대 전후부터 일부 선각자들 중심으로 세계선교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백투예루살렘’이란 표어를 가지고 서진을 했던 경험이 있다. 우루무치까지 갔다가 중국이 공산화되면서 멈췄다.

앞으로 10년 안에 중국선교사 2만명 시대가 될 수도 있다. 중국교회가 본격적으로 선교에 나서는 때가 바야흐로 선교완성의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앞으로 한국교회의 중국선교 방향은 어떠해야 하나.

=하나님께서는 그동안 중국선교에 많은 기회들을 주셨다. 처음에는 조선족을 통해 중국선교에 나설 수 있었다. 언어가 부족한 상황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조선족 사역자들도 많이 배출됐다. 하나님이 주신 기회였다. 두 번째는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조선족 동포들이 대거 한국을 방문했다. 한국땅에서 선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 그 다음으로 한족 근로자들이 대거 왔고, 지금은 중국 유학생들이 많이 오고 있다. 기회가 마냥 있지 않다. 지금은 분명 중국 유학생들이 기회인 때다. 특별히 한국에 유학 온 중국인 신학도들이 많고, 사역자들도 많이 있다. 이들을 세워 중국어 예배를 인도하게 하면 효과적이다.


더불어 중국교회의 세계선교를 돕는 일도 중요하다. 한국교회의 20~30년 앞선 경험들을 가능한한 많이 나눠야 할 것이다.

 

'중국의 종교정책' ‘엄격한 법 테두리’ 사전 이해 필수


중국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종교를 관장하는 나라이며 종교를 국가 통치를 위해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선교를 위해 현지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중국의 종교정책은

첫째 합법적인 종교 활동만을 인정하고 있다. 신앙과 종교의 자유는 국민 개개인의 사적인 것으로 인정한다고 하지만 법의 테두리 안에 있을 때만 용인하는 형편이다.


둘째 종교간 갈등을 철저하게 방지하고 있다. 특정인이 종교를 이용해 불법행위를 하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은 제한한다. 정부는 종교조직에 대한 내부간섭 혹은 정교 유착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지만 자유세계에서와 같은 유연한 활동은 할 수 없다.


셋째 타국가와의 종교교류 역시 국가가 통제한다. 외국인은 중국 국내에서 포교활동을 할 수 없는 것이 대표적이다. 반드시 정부를 통해 교류를 하도록 했으며 최근 한국교회도 종교성과 같은 제도권과 교류를 하고 있다.


넷째 사회봉사 활동도 종교에 국한하도록 하고 있다. 종교계의 사회활동을 장려한다고 하지만 자칫 중국의 정치 경제정책에 위협을 가할 만한 요소가 있다면 금지한다.


그동안 한국교회의 대중국 선교는 공식적으로 불가하다고 보고 지하교회와의 교류를 진행했으며 비공식적으로 선교사를 파송했다. 중국정부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무조건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 한중교류회 등의 기구를 통해 한국교회의 대중국 선교 방향에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한중수교 20년을 맞아 공식 비공식 선교방식을 병행해 나가야 할 이유다.

|출처/기독신문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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