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학

[스크랩]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하나님) 출15:26

수호천사1 2012. 6. 6. 18:46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하나님) 출15:26

 

 

 본문주해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apr hwhy; 예호와 로프에카)
 이 단어는 '치료하다'라는 뜻을 가진 동사 '라파'(apr)에서 파생된 것으로 '여호와 라파'는 '나는 여호와 곧 너의 치료자'라는 뜻이다. 로더햄(Rotherham)은 이것을 '의원이신 주'라고 표현했다. '고치다'라는 말은 옷을 수선할 때 '수선하다' 건축물을 복구할 경우의 '수리하다'그리고 병든 사람의 건강을 되찾게 되었을 때의 '치유하다'라는 뜻이다. 또한 '고치다'란 말은 다음과 같은 용례로 쓰였다. 영적 생명을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은총을 표현하는 것으로 육체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정신적인 '모든 병을 고치시며'(시103:3)와, '상심한 자들을 고침'(시147:3)고, '배역한 자들을 건짐'(렘:22)과, '신체적 불완전의 제거'(창20:17;왕하20:5)함에 쓰였다. 정신, 영혼, 신체에 있어서의 온전함에 관하여 말한다면,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전케 되었다. 왜냐하면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기' 때문이다. '치유'는 '주님 보시기에 옳은, 주님의 음성을 들은' 모든 자에게 주어진다. 집단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인간은 모두 의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모두를 고치시는' 의원으로서 우리에게 오셨다(마12:15).

 

 

주제강해

'여호와 라파'(Rapha)는 '치료의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마라'의 쓴물을 단물로 바꾸신 기적 이후에 계시하신 하나님의 별호입니다(참조; 15:22-25). 종교학자들은 종교의 중요한 기능을 치료라고 봅니다. 비단 인간의 육체뿐만 아니라, 죄악과 정신적 질병을 치유하는 능력이 있어야 참된 종교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시기를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뛰리라'(말4:2)고 하셨습니다. 사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 된 인간과 오염 된 만물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속 행위는 '창조적 치료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만이 만드신 만물의 질병을 온전히 치유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러면 함께 '치료의 하나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약 시대에서의 치료 사역

 1) 율법을 통해서 인간의 '병'을 예방하심
 대표적인 예를 몇 가지 들어 보겠습니다. 첫째, '안식일 제정'입니다(참조; 출20:8-11). 6일 동안 열심히 일을 한 후 7일째는 모든 일을 쉬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영육 간에 휴식을 취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이는 인간의 몸과 영혼의 휴식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의미에서 '힘'을 '재생'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적절한 휴식은 질병의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그리고 육체의 휴식뿐만 아니라 온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안식일에 하나님과 교제함으로써 죄악에 감염 된 것을 치료받고, 예방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 정결 예법들을 제정해 주셨습니다. 즉 '정결한 음식 섭취'(레11:3-8;신14:21), '정결한 몸 관리'와 '정결한 생활'(레14:2-32). 이 모든 법이 하나님과의 '친교'에 따르는 법일지라도 과학적으로 '건강 예방'을 위한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2) 기적적인 방법으로 치유해 주심
 '쓴물'을 '단물'로 바꿔 주셔서 질병을 예방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원망 불평하다가 '뱀'에 물려 고통당하는 사람들에게 '놋뱀'을 바라보게 하사 치유해 주신 사건 등이 그것입니다(참조; 민21:5-9).

 

3) 예언자들을 통해 온 인생들을 치료해 주실 것을 약속하심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민족의 불신과 우상 숭배의 죄악으로 인해 전민족이 죄악의 병을 앓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참조; 사1:6). 그리고 그 죄악의 대가로 하나님께로부터 '징계'를 받은 사건이 바로 '바벨론 제국'에 의한 패망이며, 그 '하나님의 징계'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큰 '정신적 상처'를 남긴 사건이 되었습니다(참조; 렘14:19). 그래서 장래에 '구세주'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뿐만 아니라, 온 민족과 우주 만물까지 '죄악과 심판'으로부터 치유해 주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이  땅에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는 싸움도, 죄악도, 질병도 없는 '회복된 세계' 임을 예언자들은 내다보았던 것입니다(참조; 사66:17-25). 인간의 타락 이후 구약 시대에서 하나님의 중심 사역은 결국 '인생 치유의 사역'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신약 시대의 치료 사역

 하나님은 구약 시대 때 '온 우주의 치유자'를 보내시겠다는 예언으로 끝을 맺으셨음을 우리는 압니다(참조; 말4:2). 이 치유자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의 사역을 볼 때 모든 '사역'이 '치유'의 성격을 띠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1) 질병과 함께 영혼을 치유하심
 하나님의 인생 치료 사역의 목표점이 바로 '죄악'을 치료하시는 것임을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밝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병자들을 기적적인 능력으로 치료해 주시면서 반드시 인생들의 병들은 영혼까지도 치료해 주셨습니다. 중풍병자를 치료하시면서 '소자야 네 죄가 사함을 받았느니라'(마9:1-6)고 하셨고, 열 명의 문둥병자들을 치료하신 후에 그리스도께 감사하러 온 한 명의 치유받은 사람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눅17:19)고 선포하셨습니다.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안에서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의 '병'을 치유받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목표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리스도를 영접지 않는 사람들을 가리켜 비유로 주님은 '의원이 필요없는 사람'(마9:12)이라고도 하신 것입니다.

 

2) 온 만물을 치유하실 것을 약속함
 신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의 결과로 인생들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화목과 화평'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증언합니다(참조; 롬5:1;엡2:14-17). 성경에서의 '샬렘'(건강, 완전)이라는 말과 '샬롬'(평화, 화평)이라는 말은 그 어근이 같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온 인류는 하나님과 불화함으로써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었지만(참조; 롬5:12)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믿을 때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그 화목은 결국 진정한 인생 치료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는 인간의 죄로 오염 된 온 만물들도 원창조 상태로 회복될 것임을 성경은 증거해 주고 있으니(참조; 계21:5)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온 인생과 만물을 참되게 치료하시는 '여호와 라파'이신 것입니다.

 

3.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을 얻으려면

 1) 경건한 생활을 해야 함
 '경건 생활' 은 곧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 생활'을 뜻합니다. 인간이 오늘날 같은 온갖 더러움이 넘치는 세상에서 건강의 축복을 얻으려면 무엇보다 평소에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뜻을 실현시키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럴 때 자연히 '온 영과 혼과 몸이…흠없게 보전'(살전5:23)될 수 있습니다.

 

2) 회개의 생활을 해야 함
 더러운 마음, 걱정하는 마음, 미움과 질투의 마음은 하나님 앞에서도 죄스러운 것이요 모든 병의 근원이 됩니다. 성경은 성도가 병이 들었을 때 '약'을 쓰면서 회개할 것을 권합니다(참조; 약5:13-16). 더러운 죄악을 회개하면 성령께서 기쁨과 즐거움과 병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충만히 채워 주실 것입니다.

 

3) 영생에 대한 소망을 확신하는 생활을 해야 함
 그 나라는 '사망, 애통…아픈 것들이 다시 있지 아니한다'(계21:4)고 했습니다. 비록 이 땅에서 질병에 시달린다 해도 영생의 나라를 바라보고 소망 가운데 살 때 능히 질병으로 인한 고통과 불행을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주제관주

· 치료하시는 하나님

a. 육체적인 치료
㉠ 병으로 상한 부분이 원상태로 회복됨(왕하5:14)

㉡ 고침(렘33:6)

㉢ 회복하여 강건케 됨(욥39:4)
 

b. 영적인 치료
㉠ 죄악으로 물든 영혼을 깨끗케 함(마9:2)

㉡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케 됨(히9:24-28)
 

c. 치료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심(사48:16)

 1. 구약 시대의 치료 사역

 a. 치료자
㉠ 하나님(렘30:17)

㉡ 의사(렘8:22)

㉢ 하나님이 보내신 치료의 광선(말4:2)
 

b. 치료 약품으로 쓰인 것들
㉠ 무화과 반죽(왕하20:7)

㉡ 기름(사1:6)

㉢ 유향(렘46:11)

㉣ 실과 나무 잎사귀(겔47:12)
 

c. 치료의 대상
㉠ 육체의 상처(렘30:17)

㉡ 하나님의 징계로 상한 부분(렘14:19)
 

d. 치료의 방법과 실례
㉠ 광야의 놋뱀-불뱀에 물린자가 바라본즉 살게 됨(민21:8,9)

㉡ 미리암의 문둥병-모세의 중보 기도와 하나님의 용서로 나음(민12:1-16)

㉢ 사울 왕의 악신들림- 다윗의 수금으로 잠시 나음(삼상16:23)

㉣ 아람의 군대 장간 나아만의 문둥병-선지자 엘리사의 말대로 요단 강물에 일곱 번 씻음으로 나음(왕하5:1-14)

㉤ 유다 왕 히스기야의 중병-하나님이 간절한 기도에 응답하시어 생명을 연장시켜 주심(왕하20:1-11)

 

2. 신약 시대의 치료 사역

 a. 치료의 대부분이 예수님에 의해 행해짐
 ㉠ 한 문둥병자에게 손을 내밀어 낫게 하심(마8:2-4)
 ㉡ 베드로의 장모를 낫게 하심(마8:14,15)
 ㉢ 가버나움의 중풍병자를 낫게하심(마9:2)
 ㉣ 혈루증으로 앓는 여인을 낫게 하심(마9:20-22)
 ㉤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된 자를 낫게 하심(마9:32,33)
 ㉥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낫게하심(막7:25,26)
 ㉦ 18년 동안 귀신 들린 자를 낫게 하심(눅13:11-13)
 ㉧ 고창병 든 자를 낫게 하심(눅14:2-4)
 ㉨ 사마리아의 문둥병자 열명을 낫게 하심(눅17:12-14)
 ㉩ 날 때부터 소경 된 자를 낫게 하심(요9:1-7)
 

b. 사도에 의해 행해짐
 ㉠ 베드로와 요한이 앉은뱅이를 고침(행3:6-8)
 ㉡ 베드로가 중풍병 들린 애니아를 고침(행9:33,34)
 ㉢ 바울이 에베소의 병자들을 고침(행19:11,12)
 ㉣ 바울이 멜리데 섬의 병자들을 치료함(행28:8,9)
 

c. 치료의 방법
㉠ 손을 만짐으로(마8:15)

㉡ 안수함으로(막6:5)

㉢ 사도의 옷을 병자에게 얹음으로(행19:11,12)

 

3. 치료하시는 하나님과 성도

a. 치료받지 못하는 자
 ㉠ 하나님이 버리신 자(렘14:19)
 ㉡ 계속 악을 행하는 자(호7:1)
 ㉢ 하나님의 징벌을 받은 자(신28:27)
 

b. 치료받는 자
 ㉠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자(렘8:4)
 ㉡ 하나님의 치료하심을 믿고 기다리는 자(렘14:19)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말4:2)
 ㉣ 선을 행하는 자(사58:8)
 ㉤ 하나님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는 자(출15:26)
 

c. 하나님의 치료를 받은 결과
 ㉠ 평강을 얻음(렘33:6) ㉡ 죄사함을 얻음(렘33:8)
 ㉢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뜀(출15:26)
 ㉣ 소원이 이루어짐(창20:17,18)
 

d. 치료를 받은 성도의 자세
㉠ 예물을 준비함(왕하5:15,16)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 아나이다…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눅13:13)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 하나님을 찬미함(행3:7,8)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하나님을 찬미하니
 

㉣ 하나님께로 돌아옴(행9:35)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가니라
 

㉤ 예수님의 제자가 됨(요9:26-28)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저희가 욕하여 가로되 너는 그의 제자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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