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나쁜신앙)

[스크랩] 신천지... 신학적 비평 - Ⅱ. 이단에 빠진 이후에 대한 치유, 회복으로서의 대응전략

수호천사1 2012. 5. 9. 21:29

Ⅱ. 이단에 빠진 이후에 대한 치유, 회복으로서의 대응전략


A. 가족상담을 통한 대응전략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의회 서울상담소 이덕술 소장(註: 필자)은 ‘이단대응 상담은 영적 전쟁이다’라는 차원에서 이단에 빠진 가족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 진행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한 여인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남동생의 아내가 모 이단 소속 교회라는 곳에 빠지게 되어 빼어 내고자 상담을 요청해왔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전화상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님을 설명하고 만나자고 약속을 한 후 서로 마주 대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함께 나누었다.

첫째, 영적 진지(陣地)를 점검하였다.
둘째, 영적 진지를 새로이 구축하자고 제안하였다.
셋째, 그 후에 영적 전쟁의 전면전을 벌이자고 제안하였다.

1. 영적 진지(靈的陣地) 점검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百戰百勝)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상대를 알고 자기를 알면 결코 패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주지 시켰다. 그리고 남동생의 가족들의 신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남동생은 일반정통교회에 다니고 있었고 그의 아내는 자녀들을 데리고 이단 소속 교회에 몰래 다니다가 발각 되어 부부의 관계가 갈등관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었다. 한편 상담을 청원한 자신은 전도사이며 신학대학원에 다니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신이 배워 알고 있는 신학적 지식으로는 대화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이었다. 바른 진리를 가르쳐 주어도 이해를 못하고 상대가 하는 말도 무슨 말인지 납득이 안가는 상태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들의 영적 진지(陣地)는 어느 정도 신앙을 가진 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상대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고 대응을 하면 오히려 더욱 갈등구조로 빠져들어 갈 뿐이라는 것이었다.

2. 영적 진지의 새로운 구축

먼저 아내의 가장 가까이 있는 남편에게 제안하였다. 너무 조급한 마음으로 대하지 말고 한걸음 뒤로 물러나 오직 기도만 할 뿐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임을 권면했다. 그리고 다니던 일반 교회에 성실하게 꾸준히 다니며 가장으로서의 신앙의 자리에 인내하며 묵묵히 서 있어 달라고 주문을 하였다. 절대로 인간적인 방법으로 대응을 하다가 언성이 높아지고 폭언, 폭력 등을 가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이 문제는 후일에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도 환기(喚起)시켰다.

사실 남편에게 비교종교적인 측면에서 아내가 다니는 교회의 교리를 공부해보자고 제한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았고 그보다는 신학대학원에 다니는 여전도사를 통하여 교리공부를 하게하고 자료들을 주어 검토하게 한 후 만나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어 보게 하는 것이 더 빠를 것 같았다.

여전도사님과의 꾸준한 만남과 통화를 하면서 상대의 교리에 대한 공부와 정보들을 숙지하게 도움을 주었고, 알고 보니 이렇게도 쉽게 이단교리에 빠져들 수도 있구나! 이단교리도 조직적이며 논리적이며 짜임새가 있고, 특히 성경구절들의 비유풀이 짝짓기 논리로 구성되어 있어서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대응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상대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대화는 혈과 육만의 결과물이 나올 뿐이고 패배를 가져올 뿐이다. 우리는 오직 말씀과 성령으로 이 어려운 영적 전쟁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3. 영적 전쟁의 전면전(全面戰) 시도

어느 정도 영적인 진지들이 구축되고 말씀으로 무장하는 일이 이루어졌다. 때문에 여전도사님에게 비교 교리 논쟁에 전면전을 벌일 것을 제안했다. 이제는 상대를 알고 이해하고 하는 대화이기 때문에 갈등구조 속의 대화가 아닌, 어느 정도 진지한 대화가 오고 가게 되었다. 끈기 있는 대화와 제공한 자료들을 통하여 한번쯤은 다시 정확하게 알아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게끔 만드는데 성공을 하게 되었고, 드디어 상담 목사와의 극적인 만남도 성사되었다.

상담목사와의 만남은 그 동안 알고 싶었던 교리들에 대한 산발적인 질문에 대하여 질의 문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처음에는 그들의 교주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왜냐하면 그들의 교주에 대하여 함부로 말하는 것을 그들은 용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화가 결렬되어 중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교리 부분부터 대화를 하였다. 이는 미혹 교리(迷惑敎理)에 해당된다. 말씀의 짝 교리, 비유풀이, 동방교리, 거짓말에 의한 하나님 영광교리, 모략 등에 관하여 성경적으로 토론식으로 질의응답 하였다.

그 다음으로 자신들의 교주를 신격화한 교리들에 대하여 그 허구성을 지적하였다. 자칭 보혜사, 삼위일체, 시대별 구원자, 재림과 강림 등 그리고 구원교리와 관련된 타락한 천사 영혼교리에 대하여 바른 성경해석을 해 주었다. 이와 같은 질의문답 과정과 추가하여 해석하는 성경말씀에 의하여 드디어 바른 영에 눈을 뜨게 하였고 이단 교회를 탈퇴 할 것을 결심하게 하였다.

그리고 끝으로 구원상담 공부를 통하여 그들의 구원교리가 얼마나 잘못 되었는가를 깨닫게 하였고 이제는 자신이 구원받았다는 감사와 감격 속에 신앙생활을 새 출발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간증문을 쓰고 성도들 앞에서 간증함으로 신앙을 입으로 고백하게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B. 이단전문가의 상담을 통한 대응전략


신천지에 대처하는 대표적 전문 상담 기관은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소장 진용식 목사)이다. 서울, 구리, 경기북부, 인천, 안산, 서산, 영남, 청주, 광주, 전남, 등 전국 10개 지역에 지역상담소가 설치되어 신천지에 빠졌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필자가 소속된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의 상담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상담 프로그램

기초 상담
은 최소한 3-5일 동안 진행된다. 신천지에서 나온 내담자(來談者)들은 대부분 신천지에서 배운 교리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기 때문에 먼저 신천지 교리가 성경적으로 맞는지 반론적인 내용에 대해 변증학적으로 진행한다. 신천지 신학원에서는 신천지 교리를 일주일에 8시간씩, 총 6개월 동안 가르친다. 양이 상당히 방대하다. 그 방대한 양을 며칠 내에 다 확인 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약 30퍼센트 정도 핵심적 내용만을 확인하며 변증해 나간다.

핵심내용은 1) 이만희 씨가 보혜사이며 과연 이 시대의 구원자이며 이긴자인가 2) 신천지가 주장하는 ‘비유풀이’가 성경적으로 맞는가 3) 신천지는 ‘계시록 실상 부분 예언이 성취될 때는 반드시 실상이 있다’고 가르치는데, 이것이 과연 맞는 말인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핵심적 내용을 짚어 변증하는 상담에 내담자가 마음을 열고 임했다면, 신천지가 틀렸다는 것을 알고 인정하게 된다.

기초상담을 거친 후에는 구원론을 접목
하여 구원의 확신에 대한 상담을 한다. 신천지 등 이단에 빠지는 사람들은 구원에 확신이 없어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신천지에서 말하는 구원이 틀렸다는 것을 스스로 분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주요한 목적이다.

구원의 확신에 대한 상담 후에는 후속 교육이 이루어진다. 후속 교육은 ① 구속에 대한 문제 ② 그리스도의 삶(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③ 내담자와 함께 예배를 드리며 내담자의 성경적 궁금증에 대한 수시 추수(追隨)상담 등으로 진행된다.

기초 상담, 구원 상담, 후속 교육의 과정을 모두 마치면 내담자 중 80~90퍼센트는 회심을 한다. 10~20퍼센트의 회심 실패의 경우는 가족의 실수(‘이제 됐구나’하는 안도의 마음, 방치, 후속교육에 대한 불확신 등)로 인한 경우가 많다.

2. 후속교육


최소 두 달간의 기초 상담, 구원 상담, 후속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내담자의 궁금증과 혼란을 올바르게 해소

신천지는 성경을 ‘비유풀이’로 해석 한다. 성경 내용이 암호(code)로 봉함(封緘)된 것으로 보고 이 암호를 푼다는 것이다. 신천지식 ‘비유풀이’로 성경을 보는 것에 습관화된 내담자들은 상담 받는 중에도 성경을 ‘비유풀이’로 보고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런 문제를 상담소에서 전문적으로 도와야 한다. 올바르게 해결해주지 못할 경우 또다시 신천지에 연락해 되돌아가기 때문이다.

2) 심리치료의 효과


이단에서 나온 사람들은 그곳의 가르침을 절대적 진리로 믿었는데 나와서 보니 속은 것에 대한 상실감이 대단히 크다. 말도 안되는 말에 속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분노, 데려간 사람에 대한 원망, 이단에 빠져 허송세월 했던 억울함 등 복합적 마음 때문에 우울증이 생기게 된다. 상담소에서 내담자 본인과 비슷한 아픔을 겪은 사람들과의 교제, 그리고 상담가들의 도움을 통해 심리적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