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은사

[스크랩] 꿈에 나타나는 색상들

수호천사1 2012. 3. 10. 22:14

 

 

1)꿈 속에서 보는 색상의 의미
색상은 꿈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난다. 전체적 또는 부분적인 이미지로(빨간 모자를 쓴 여자) 또는 색상 형태와 배경(노란 배경)으로, 또는 자연색으로 전체 꿈의 장면(파란 잔디, 푸른 하늘, 황금 들판 등)을 보여준다. 우리가 꾸는 대부분의 꿈은 색깔이 없는 흑백의 꿈이다. 이 경우 색상은 그 꿈에서 별 의미를 주지 않기 때문이다.
색상은 꿈에서 형상이 가지는 의미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색상은 꿈꾸는 사람의 정서적 상태를 표현하며 특별한 상징이나 꿈의 요소를 두드러지게 한다. 꿈을 꾼 사람이 여러 가지 상징 중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상징에 색상을 부여함으로써 꿈을 꾼 사람이 그 상징에 관심을 집중하게 하려는 것이다.
꿈에 등장하는 이미지의 색상은 자신의 과거의 경험 속에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그 시점을 환기시키게 한다. 과거의 특별한 경험과 연관된 색상을 다시 기억해 냄으로써 꿈이 주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꿈에서 색상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전체 이미지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이미지 또는 상징의 요소를 연결하는 것이 꿈의 상징의 일반적인 특성이다. 이것을 ‘융축’(condensation)이라고 한다. 전체 이미지의 뜻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다른 이미지와 연관 지어 색상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어떤 이미지가 동일한 어떤 색을 띄었을 때 이는 두 가지 상징이 연관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하나는 색상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이다.
색상과 이미지의 연관은 몇 가지 방법으로 나타난다.
a)색상과 꿈을 꾸는 사람의 느낌이 같은 정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점은 서로 두드러지게 하려는 것이다.
b)색상은 이야기를 완성하거나 내용을 추가하려고 이미지를 보충하여 완전하게 한다. 색상은 내적 느낌이나 결정을 나타낼 때 그 이유를 나타낸다.
c)색상은 감추어진 뜻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두드러지게 한다.
d)색상은 그 자체로 하나의 상징이다.

­청색(blue): (긍정적) 그리스도의 신성, 하늘 색깔,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사랑
(부정적) 우울, 소망 없음
­금색: 성소의 용기들. 영광, 위엄, 그리스도의 영원성
­자색, 보라색(purple): (긍정적) 땅에 속한 아름다움. 세상의 부요함과 영화(계시록),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 신자의 영권,

성막 휘장의 자색-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왕권.
­진홍색(red): (긍정적) 피, 용기
(부정적) 분노, 고통, 희생
­흰색: (긍정적) 의, 순결, 기쁨
­검정: (부정적) 슬픔, 고통, 재앙, 죽음, 마귀
­노랑: (긍정적) 기쁨, 사랑
(부정적) 비겁, 두려움
­은색(silver): (긍정적) 은색 비-성령의 단비. 성령의 구속 사역 등
­오랜지: 새로운 영역의 개발, 영향력을 넓힘,
­녹색(green): 자기 정체성을 세움,
­갈색(brown): 안정을 추구함, 위안, 건강문제, 가까운 사람들과의 문제.
­회색(grey): 불명화함, 이중성.

http://cafe.Godpeople.com/healinghouse/?B23-1186

장봉운목사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하늘 산소 원글보기
메모 :

'치유.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경이 말하는 치유  (0) 2012.03.11
[스크랩] 꿈으로 들어가기  (0) 2012.03.10
[스크랩] 환상  (0) 2012.03.10
[스크랩] 꿈 해석  (0) 2012.03.10
[스크랩] 꿈의 언어  (0) 2012.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