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

[스크랩] 천사, 마귀, 귀신과 같은 영적 존재에 대한 이슬람의 이해

수호천사1 2011. 8. 9. 12:57

천사, 마귀, 귀신과 같은 영적 존재에 대한 이슬람의 이해

 

 

고대 아랍인들은 자연 숭배자로서 큰 바위, 신비한 샘물 또는 큰 나무에는 신령이 살고 있다고 믿어 그것을 신봉했다. 아랍 종교에서 이슬람의 카바의 검은 돌처럼 나무들, 동굴들, 샘들, 우물들, 큰 돌들, 하늘에 있는 해, 달, 별들은 영들이 거하는 곳이라고 간주되어 숭배(애니미즘)되었다. 아랍인들은 진(jinn)이라는 초자연적 존재가 가끔 여러 형태로 나타나 인간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대체로 해를 끼친다고도 믿었다. 진은 오직 아랍 우상 숭배자들에게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존재라고 하는데, 흔히 말하는 귀신과 같은 존재이거나 지위가 낮은 천사들이다.

 

아랍 전통에 따르면 알라는 아담을 창조하기 2000년 전에 불에서 진을 창조했다. 진은 비록 볼 수는 없지만, 그들은 서로 사랑하고 결혼하며, 자녀들을 낳았기도 하고 죽기도 했다. 꾸란에 따르면 진들에게도 서로 다른 종족들이 존재한다. 아랍인들의 이해에 따르면, 진은 폐허에 자주 나타나고, 강들이나 바다, 회오리 바람이나 물보라에 살았다.

 

 진의 주요 거주지는 카프(Kaf)라고 불리우는 아랍인들의 상상에 존재하는, 거대한 에머랄드 위에 세운 신비스러운 산이었다. 베도윈족은 진이나 악마라고 불리는 불결한 속성의 살아있는 것들과 사막에서 거주했다. 이 진은 신들과 달랐다. 신들은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호의적이었지만, 진들은 적대적이었다. 미친 사람은 진에게 붙들린 사람이다. 이슬람에게 있어서 이방인의 신적 존재들이 그런 존재들로 강등되었기 때문에, 진들의 수가 증가되었다(History Of The Arabs, Philip K. Hitti, 1937, p 96-101).  이슬람 이전 아랍 종교들은 진이라고 불리는 많은 영들에 대한 예배에 몰입되어 있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진들은 무함맏 이전에 존재했던 아랍인들의 진들에 대한 생각으로 꾸란에서 말하는 진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른 점이 있다면, 아랍인들은 그것들을 숭배했는데, 꾸란에서는 진들을 숭배하지 않고, 도리어 진들이 낙원에서 추방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무슬림들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꾸란에서도 고대 아랍의 우상 숭배자들이 믿었듯이 천사들, 마귀, 귀신들은 불에서 창조되었다고 말한다. 천사들은 줄을 지어 알라에게 찬양을 하기 위해 창조되었다. 수라 51:56-57도 참고하라! “나는 진과 인스를 오직 나 자신에게 예배하게 하기 위해서만 창조하였다. 나는 그들로부터 어떤 음식도 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이 나를 먹이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 그리고 알라는 신이기 때문에 음식에 관한 것은 언급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더군다나 귀신들로부터 예배를 받기 위해 알라가 그것들을 창조했다고 하는 말은 알라가 귀신들의 대장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알라가 전능자이고, 진과 인스를 자신을 예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조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진과 인스들이 타락해 버렸다면, 알라는 자신의 목적을 성취시키지도 못하는 존재이며, 전능자라고 할 수 없다. 

 

수라 6:128, 130 “(오 무함맏, 기억하라! 알라가) 그들의 모든 자들을 모으는 날에 ‘오 귀신 집단들아, 사람들 중에서 대단히 많은 사람들을 (방황하게 하였구나’ 라고 말할 것이다.)  (그 때) 사람들의 친구들이었던 그 귀신들이 ‘창조주여, 우리들은 서로 서로를 이용했고, 당신이 우리를 위해 정해 둔 마지막 때가 다다랐습니다.’ 라고 하였을 때, (알라가) 말하기를 ‘너희 장소는 지옥이다! 거기에서 영원히 남을 것이다. 단지 알라가 원함으로만 (너희들이 나오는 것이) 가능하다)’ 라고 했다. …… ‘오 진과 인스 떼들아, 너희들 자신들 중에 있었던 선지자들이 나의 구절들을 말하였고, 너희들을 이제 그 (즉 종말)의 날을 만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였던 상태들에 오지 않았느냐?’ 그들은 ‘우리 자신들의 해악에 우리가 증인 (즉 그 선지자들이 왔었던 것에) 입니다 라고 말할 것이다.” 귀신들을 사람들의 친구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귀신들을 사탄 마귀와 동일하게 사람들을 미혹하는 악한 일을 하는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또한 선지자들이 귀신들 중에, 또는 귀신들로부터 있어서 꾸란의 구절들을 말했다고 말하고 있다. 본문은 귀신들도 꾸란을 믿어야 한다는 무함맏의 사상에 비추어 보았을 때, 귀신들이 선지자들의 말들을 믿지 않았던 것을 책망하는 내용이다.

 

종말의 날이 이르러 심판이 내려지고 지옥의 형벌이 처해진 이후에라도, 알라가 원하는 경우에는 지옥에서 귀신들이 자유롭게 되어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귀신들도 지옥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과 같은 것으로 문제가 대단히 크다. 또한 귀신들 중에 있었던 선지자들이 알라의 말을 하였다면, 그 선지자들은 분명히 거짓 선지자들일 수 밖에 없다. 이 말은 귀신들이 무슬림들이 되었고, 꾸란을 확증했다고 하는 수라 72장과 정면으로 상충되고 있다.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천사는 음식을 먹지 않았다. 그러나 진들은 먹고 마시며, 종을 번식시킨다. 수라 37:158-159 (이방인들이 알라와) 함께 진들 (또는 천사들) 사이에 족보 (또는 어머니-자녀: 모자지간 있다고 꾸며) 만들었다. 그러나 진들 즉 천사들은 이제 만들어진 자인 것들을 분명히 알고 있다. 알라는 그들의 속성보다 깨끗하다. 

 

 이 구절은 아랍 우상 숭배자들의 인스와 진스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무함맏 자신도 진, 즉 귀신 수라에서 귀신들에게 종족들이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아랍 우상 숭배자들의 진에 대한 지식과 전혀 다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디스에서는 사탄도 진들처럼 음식을 먹으며, 특히 왼 손으로 먹는다고 말한다. 또한 다음 구절을 보면 귀신들도 죽음과 부활을 맞게 된다고 말한다. 수라 7:38 “(알라가) ‘너희들보다 전에 죽었던 진과 인스들로 구성된 (불신자) 나라들과 함께 지옥에 들어가라!’”

 

수라 18:50에서는 이블리스가 귀신들로부터, 또는 귀신들 중에 있었다고 말한다. 이것은 이블리스의 타락 이전에 귀신들이 이미 타락한 존재였다는 것을 가정하는 것으로, 즉 알라가 타락한 진들을 창조해 두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라를 악한 존재를 창조한 원인자로 돌리는 것이다. “기억하라! (오 무함맏) 천사들에게 ‘아담에게 경배하라!’ 라고 우리가 말함으로써 절하였다. 오직 이블리스는 (절하지 않았다). 그는 귀신들로부터였다.” 꾸란의 모든 수라들의 내용과 의미에 있어서 알라는 원하는 모든 자들을 교훈하여 낙원에 들어가게 하고, 원하지 않는 모든 자들을 교훈하지 않으며, 유혹을 받고 길에서 떠나게 하며, 지옥에 보내기로 이미 결정해 두었다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았을 때, 수라 18:50의 내용은 성경의 의미, 즉 귀신들을 비롯한 모든 타락한 천사들은 마귀의 타락 이후 함께 그를 추종하며 타락한 존재들이라는 개념과 모순을 일으키고 있다. 마귀 이블리스는 천사였지만, 불에서 창조된 자기보다 열등하게 창조된 인간에게 절을 하라는 알라의 명령을 불순종하여 타락하고 낙원에서 떠나가라는 알라의 명령을 받았지만, 계속 낙원에 남아 있으면서 아담을 타락시킨 후 아담과 함께 낙원에서 추방되었다. 이블리스에 관한 수라들은 수라 18:50; 7:11-16; 2:34; 15:36; 38:79 등이다. 수라 15:27-43 “진 (또는 이블리스)을 아담보다 전에 불꼿에서 창조하였다.

 

기억하라! 너의 창조자자가 천사들에게 : ‘당연히 내가 검은 늪으로부터 (된 아담 모양을 주어서), 건조해진 흙에서 사람을 창조한 자이다. 됐다. 언젠가 그를 세워 그의 속으로 나 자신의 생명에서 들어가게 한 때, 너희들은 그에게 절하기 위해 엎드려라!’ 라고 했을 때;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절을 했다. 단지 이블리스만은 절하는 자들과 함께 있기를 거부했다. (그 때 알라가) 말했다. : ‘오 이블리스, 왜 너는 절 하는 자들과 함께 있지 않느냐?’ 그가 말했다. ‘나는 검은 늪에서 건조해진 흙으로 당신이 창조한 아담에게 절 하는 자가 아닙니다’ (알라가) 말했다. ‘됐다. 그로부터 (낙원) 나가라! 이제 너는 의심 없이 쫓겨난 저주 받은 자이다.

 

그리고 당연히 형벌의 날까지 너에게 저주가 있을 것이다’ (이블리스가 간구하며) 말했다. ‘창조주여, 그렇다면 나에게 그들이 다시 부활할 날까지 (죽지 않고 살기 위하여) 기간을 주세요!’ (알라가) 말했다. ‘됐다. 너는 한정된 때에 (이르게 될) 날까지 기간을 받은 자들 중에 있다.’ (이블리스가) 말했다.

 

 ‘창조주여, 맹세하건데, 이제 당신이 나를 길에서 벗어나게 한 탓에 당연히 내가 그들에게 당에서 그들 모든 자들을  길에서 벗어나게 할 것입니다. 단지 그들 중 단정한 당신의 사람들만 올바른 길이 될 것입니다. 분명히 나의 사람들 위에 당신을 위해 그 어떤 나라 권세가 없을 것입니다. 단지 당신을 따르는 착각한 사람들 뿐일 것입니다.’ 그는 어떤 모든 사람들을 위해 약속한 곳, 의심 없이 지옥이다.” 꾸란에서 천사, 마귀, 귀신들은 주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언급된다.

 

인스들과 진들과 구성된 귀신들은 처음부터 타락한 존재라고도 할 수 없고, 그렇다고 이후에도 타락한 존재라고도 말하지도 않는다. 수라 6:100 “(불신자들이여) 알라에게 진들을 동료(즉, 진들도 신이라고 알았다)로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알라가) 자신이 창조했다. 또 그(알라)를 위하여 알지 못하는 경우들에 아들-딸들 창조하여 취했다. 그 분(알라)은 이것들을 닮은 것들보다도 깨끗하고 높으시다.” 이러한 표현, 즉 알라가 진들보다 깨끗하다고 한 표현은 논리적으로 진들이 깨끗한 존재라는 것을 전재하지 않는 한 성립될 수 없다. 하지만 다음 구절들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즉 전체적으로 귀신들이 사탄과 함께 취급되고 있어서 그들이 타락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귀신들은 하늘에서 추방된 존재이며, 별들에 의해 늘 쫓겨다니는 존재이다.

 

수라 37:6-10 “참으로 우리는 가장 가까운 하늘을 별들로 장식했다. 그리고 (그것을) 모든 종류의 불순종하는 사탄과 귀신들로부터 보호했다. 그 (귀신)들은 가장 높이 존재하는 자들을 (즉 천사들의 말들을) 언제든지 듣을 수 없다. 그리고 (그것들을) 몰아내기 위하여 그들에게 모든 방향에서 (별들이) 던져진다.

 

그들을 위해서 (종말에) 끊없는 고난이 있다. 단지 어떤 때 (어떤 말을) 엿들은 자가 (즉 귀신이) 있다면, 그것도 날으는 별이 쫓아가서 따라잡을 것이다. (그리고 멸망시킬 것이다).” 귀신들이 일반적으로 타락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수라는 수라 32:13인데, 여기에서 알라는 지옥을 모든 불신자들과 모든 불신자 귀신들로 채울 것이라고 말한다. 더군다나 무함맏은 사탄과 귀신이 악한 존재라고 알고 있었고, 이런 것들로부터 피난처를 구했다. 다시 말하면 무함맏은 사탄과 더불어 귀신들을 두려워했던 것이다.

 

 “나는 지옥을 (불신자) 귀신과 사람들의 모든 자로 채우는 자이다.” “말하라! : ‘나는 모든 사람들의 창조주로부터, 모든 인간들의 왕으로부터, 모든 인간들의 신-Ilah- 자신이 (나에게) 귀신(jinn-귀신 또는 영)과 인간들로부터 오는, 인간들의 정신에 유혹을 넣는 유혹자(사탄)의 악으로부터 피난처 주기를 구하며 기도합니다.’” 다음 구절에서 무함맏은 미친 사람을 귀신들린 사람으로 표현하였다. 수라 2:275 “고리대금업자가 되는 사람들은 (종말의 날에 무덤들에서) 서지 못한다.

 

오직 귀신들린 미친 사람처럼 서게 된다. 그 이유는 그들이 ‘바이 (사고 팔는 것도) 역시도 고리대금업 자체이지 않느냐’ 라고 했기 때문이다.” 한편 수라 46:29-32에서는 무수히 많은 귀신들이 무함맏의 꾸란 암송을 들으려고 무함맏의 위에 빽빽하게 몰려들었으며, 그것들이 무슬림들이 되었으며, 다른 귀신들 종족들에게 이슬람 신앙을 전파하기 위하여 떠났다고 말한다.

 

이것은 무함맏에게 얼마나 많은 귀신들이 역사하였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꾸란에 나타난 귀신들에 대한 언급들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무함맏은 처음에는 자기에게 나타난 사탄과 귀신들을 대단히 두려워 했는데, 후에는 점차로 그들과 친밀해졌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그들이 타락을 했더라도 언제 타락했는지에 대한 언급이 꾸란에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무함맏의 귀신들에 대한 언급은 혼란스러운데, 만일 그들이 천사와 함께 취급함으로써 천사와 같은 존재라고 말하고 있는 반면, 귀신들은 천사들의 말들을 엿들을 수 없다고 말함으로써 천사들과 구분하고 있다.

 

귀신들의 한 종족들이 무함맏의 꾸란 암송을 듣고 알라를 믿는 무슬림들이 되었으며, 무함맏을 확증해 주고 있으며, 구원을 받았다. 그들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사람보다 영적인 일들을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도움이 없이도 알라가 유일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들은 귀신들은 무함맏의 꾸란 암송을 듣고서야 알라의 유일함을 믿는 무슬림들이 되었으며, 무함맏을 확증해 주고 있으며, 구원을 받았다.

 

마귀와 귀신들과의 관계는 나타나지 않지만, 천사들과 귀신들과의 관계는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귀신에 대한 무함맏의 이해에는 복잡한 모순이 존재한다. 귀신이 천사와 같은 선한 존재와 함께 언급되기도 하고, 귀신이 악의 근본이 되는 사탄과 함께 취급되기도 하고, 타락하지 않은 천사도 아니고 사탄도 아니고 인간도 아닌 존재로 취급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미친 사람은 귀신이 들린 사람이다. 무함맏의 논리를 통해서 보았을 때 우리가 진에 대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은 그가 결코 선한 존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무함맏의 진에 대한 가르침에는 많은 모순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무함맏은 별들을 천사들이라고 믿었는데, 꾸란에는 이러한 표현들이 상당히 자주 나온다. 특히 저주를 할 때, 무함맏은 이들을 두고 맹세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무함맏의 사상은 무함맏 당시의 아랍 우상 숭배자들의 것과 같은 것인데, 무함맏도 그 우상들을 숭배했었기 때문에 그가 비록 유일신을 주장하고는 있지만, 그의 세계관을 지배하는 신념들과 사상들은 여전히 아랍 종교라는 것을 보여준다.

 

천사들의 구분은 소식을 전하는 가브리엘, 불신자들에게 고통을 주면서 영혼을 목구멍에서 꺼내는 천사, 무슬림들의 영혼을 민첩하고 편안하게 꺼내가는 천사, 부활의 날 나팔을 부는 이즈라필, 천국 문들을 지키는 천사, 지옥문을 지키는 천사, 지옥에서 불신자들을 지키는 천사, 알라의 주위에서 줄을 지어 찬양하는 천사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사람의 두 어깨 위에 앉아서 그들의 모든 행위를 지키며 기록하는 두 천사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보았을 때, 세상 인구의 두 배가 되어야 한다.

 

무함맏이 기도를 할 때 귀신들은 빽빽히 밀접하여 무함맏의 위에서 무함맏이 기도하는 소리를 듣고 있었다. 이것을 보면 무함맏의 주위에는 항상 귀신들의 영향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무함맏은 자기 주위에 둘러 쌓여 있는 그 많은 귀신들을 보고 있었다. 사탄의 구절을 보아도 무함맏이 꾸란을 암송할 때, 사탄이 자기 구절을 무함맏의 암송에 던져 주면, 곧 바로 알라가 그 구절들을 제거함으로써 정결하게 했다고 주장을 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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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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