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가족문제 평가지표
1. 기본 인적사항
1) 선교사명 :
2) 성 별 :
3) 사역지 :
4) 사역기간:
5) 파송 및 협력단체 :
6) 성 별 :
7) 나 이 :
8) 결혼기간 :
9) 결혼전 교제기간 :
10) 학 력 :
11) 월평균 후원금액 :
12) 성장연고지역 :
13) 거주현황 : □ 부부 및 자녀, □ 부모님과 함께, □ 혼자, □ 기타
14) 교제시작방법 : □ 연애, □ 중매, □ 중매반 연애반
15) 부모님상황 : □ 함께 살고 있음, □ 별거 중, □ 이혼, □ 이혼/두 분 모두 재혼,
□ 이혼/한분 재혼, □ 한 분 사망, □ 두 분 모두 사망, □ 응답을 보류하겠음.
16) 임신(부인) 여부 :17) 출생순서 :
18) 형제 자매수 : 19) 현재 자녀수 :
20) 더 원하는 자녀수 :
21) 결혼만족도 :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그저 그렇다, □ 만족, □ 매우 만족
22) 배우자 결혼만족 추측 :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그저 그렇다, □ 만족, □ 매우 만족
23) 이혼 고려 여부 : □ 아니오, □ 예
2. 결혼/가족생활 평가.
- 질문 응답 요령 1=전혀 안 그렇다. 2=안 그렇다. 3= 잘 모르겠다. 4=대체로 그렇다. 5=확실히 그렇다.
평가 항목 |
평 가 내 용 |
평 점 |
의사소통 |
부부상호간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나누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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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나의 말을 잘 들어주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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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서로의 좋아하는 것과 생각들을 알게 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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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의 관계에 있어서 문제점들을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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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파트너가 나를 정말로 이해해 주고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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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해결 |
우리 부부가 필요할 때 서로 타협할 수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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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에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들에 대해 직면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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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의 작은 문제가 큰문제로 되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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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같은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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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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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관계 |
남자와 여자의 경력은 똑같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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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에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협상하고 타협할 필요가 없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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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부부가 모두 맡고 있는 사역이 있을 때 남편도 아내와 똑같은 양의 집안 허드렛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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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역할분담 보다 흥미와 기술에 맞추어서 집안의 허드렛일을 나누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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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함께 대부분의 결정을 내리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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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관리 |
돈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부부간에 서로 동의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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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관리 |
내 배우자가 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믿을 만한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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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빛과 저축이 부족한 것에 대해 걱정할 것이 없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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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사용이 부부의 문제점이 되지 않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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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재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쉬운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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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관 계 |
내가 나의 배우자가 주는 애정의 양에 만족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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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에 성적인 관심과 기대가 유사한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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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배우자가 성을 부당한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거절하지 않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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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에 성적인 관계를 흥미있고 즐길만하게 유지하는데 문제가 없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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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간의 성적인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쉬운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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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양육 |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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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자녀를 훈련시키는 방법에 만족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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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생활에 자녀양육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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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 자녀 보다 부부의 결혼생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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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역할을 어떻게 분담하는가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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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부부가 일반적인 부부와 가족의 목표를 공유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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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배우자가 나의 개인적인 목표를 지지해 주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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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개인적, 가족의 목표가 분명하게 정해져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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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부부가 부부의 대부분의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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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부부관계에 대한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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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응집성 |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을 청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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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각자의 친구들을 서로 인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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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우리 가족의 일에만 관심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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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가족이 다른 사람들보다는 우리 가족끼리 더 친하게 느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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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여가시간을 함께 보내기 좋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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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서로 매우 친하게 느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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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서는 가족행사가 있으면 가족이 모두 참여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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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가족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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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각자의 일을 결정할 때 다른 식구들과 상의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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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단합은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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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적응성 |
우리집에서는 문제를 해결할 때 자녀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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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자녀들도 자녀교육문제에 대해서 부모님께 이야기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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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어느 한 사람만이 아니라 식구 누구라도 가족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리더 역할)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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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문제를 해결할 때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여러 가지 방법을 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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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자녀가 받을 벌에 대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야기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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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자녀들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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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경우에 따라서는 규칙이 바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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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집안일을 한 사람이 혼자 도맡아 하지 않고 식구 모두가 함께 돌아가면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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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누가 가족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리더 역할)을 한다고 분명하게 말하기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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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집안일에 대한 분담이 분명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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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vid H. Olson, Amy K. Olson 저 Empowering Couples에서 참고하였음.
✤ 후속상담 및 Following up
1. 평가 후에는 피험자와 기관에게 결과해석을 해주며
2. 그에 따라 필요한 상담, 집단교육등을 통하여 심리적 시각으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인간 관계 및 환경적응에서 오는 갈등 또는 삶의 내면의 문제를 바라보도록 돕는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로 인해 현실 문제해결 뿐 아니라 가족과 동료 등 주위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자각하게 된다.
3.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는 것은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깨닫는데 필요한 기본적 도구이며 인격의 성숙을 이루는 첫걸음이 된다.
4. 여기에는 개인상담, 집단치료상담, 워크샵, 표현작업심리치료등의 방법이 있다.
✤ 상담 및 케어교육 영역
1. 대인 관계 케어(relational care)
선교현지에서 선교사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갈등영역이다. 이를 위해 떠나기 전이나 현지에서 다음과 같은 강의 및 워크샵을 갖을 것을 권유한다. 선교사훈련학교 프로그램안에 꼭 들어가 있어야 할 주제이다.
* 갈등해소방법,
* 선교기관과의 의사소통과 관계 기술,
* 결혼관계 증진 프로그램,
* 갈등관계가 개선이 안될 때 그 관계에서 떠나 있을 수 있는 기술등을 익힐 수 있는 워크숍등
2. 정서케어 및 스트레스 관리 기술
* 리더 또는 동료와의 갈등 문제를 직면하는 방법,
* 타문화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일의 우선순위,
* No를 할 수 있는 능력 향상등의 워크샵
3. 안식년 선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 안식년 선교사 debriefing
* 가족치료
* 스트레스관리기술향상 워크샵
✤ 멤버케어 헌신자를 위한 요건
미국의 선교상담전문가인 John Powel박사와 영국의 정신과전문의이며 선교사 케어 전문가인 Marjory Foyle박사가 제안한 선교사 멤버케어를 위해 헌신하는 사역자, 전문가들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영적인 자질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 6:2)’ 의 말씀에 근거하여 상담은 짐을 서로 지는 것이며 그것은 상처나 좌절, 실망감, 분노등의 마음에 온 마음으로 귀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영적인 민감성 뿐아니라 영적부드러움과 영적 자기인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섬기는 자로써의 상담태도는 매우 중요하며 이런 섬기는자의 자세와 함께 성령의 열매 모습이 결합될 때 힘들고 고통스러우며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들을 나눌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 타문화권 경험 및 이해
선교지에서의 타문화에 대한 직접적, 경험적 지식은 모든 선교사들의 공통적인 어려움인 스트레스를 이해하는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멤버케어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중요하기는 하나 상담자의 선교지 경험 만큼 강력한 영향력을 주지는 못한다. 특별히 선교사를 대상으로 사역을 할 케어 전문가에게 선교기관이나 케어센터에서는 타문화권의 단기선교프로그램의 기회를 활용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3. 전문성
선교지에서나 본국에서 선교사들을 상담하고자 하는 인력은 대학원이상의 학력이 요구되어 지며 심리검사 또는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의 일정의 수퍼비전 시간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들의 기본자질은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헌신도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선교기관에서는 단순히 이 방면에 경험과 은사가 있는 사람을 배치하기 보다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인력이나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전문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사 케어 사역자는 전문성과 그 질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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