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교육 관련 단체
작성자: 강 성 봉
재외동포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관들에는
(1) 국제교육진흥원,
(2) 한국어세계화재단,
(3) 국립국어연구원,
(4) 재외동포재단,
(5) 한국국제교류재단,
(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7) 한글학회,
(8) 교육과정평가연구원,
(9)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 등
9개 단체들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들 각 단체들은 서로가 비슷한 사업을 하면서도 일원화된 체계를 갖추지 못해 서로 협조하지 못하고 있으며, 때로는 중복되는 사업을 벌여 재정의 낭비를 가져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때로는 단체들 간에 경쟁도 없지 않아 수혜자 중심의 지원사업이기보다는 가시적이고 단기적인 성과 올리기에 급급한 경우도 없지 않다.
이것은 수혜자인 재외동포들에게 교육방향에 대한 혼선을 일으키게 하고, 불만이 쌓이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내용의 학술회의나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비슷한 내용을 교육하는 경우이다. 결국은 비슷한 동포교사들이 초청되어 비슷한 내용의 행사에 참여했다가 가게 된다. 더 큰 문제는 초청대상이 중복되어 동포사회 내에서 문제가 야기되고 그들이 자원봉사자로서 민족교육의 사명을 수행하고 있는데 대해 오히려 순수성을 훼손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그 동안 여러 단체에서 여러 종류의 교재가 개발되었지만, 한결같이 기초단계의 한국어교육 교재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도 문제다. 다양한 교재를 제공한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에서 장점이긴 하지만, 학년과 학습수준에 따라 요구되는 여러 단계의 한국어교재의 수요를 전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적지 않은 재정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외동포교육은 투자된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언어교육에 집중하다 보니 문화교육을 위한 교재도 없고, 또한 가르칠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재외동포 교육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체계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특정지역에 집중되고 소외층은 여전히 소외된 채로 남아 있는 것이다.
그러면 각 단체들의 설립목적과 사업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자.
1. 국제교육진흥원(http://niied.interedu.go.kr )(교육부 산하)
(1) 설립목적: 책임운영기관의 내실화를 통해 국제화 교육 전문기관 및 국제교육교류 협력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 수행
(2) 사업내용
○ 국내 초청 교육과정 운영: 장기/단기 교육과정, 재외동포 학생 초청연수, 재외 한글학교 연합회(협의회) 회장단 초청연수, 초등학생 국제 캠프, 귀국학생 지도교사 직무연수, 일요 지구촌학교
○ 해외 교원 연수
○ 재외동포 교육 관계자 연수: 재외 한국학교 현지교원 초청 연수, 영어권 동포교육 관계자 초청 연수, 중국인 동포교육 관계자 초청 연수, 독립국가연합 동포교육 관계자 초청 연수
○ 인터넷(KOSNET)에 의한 한국어 학습 지원
○ 재외동포 교육용 교재 개발 및 보급
(3) 평가: 정부의 대표적인 재외동포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관에서 펼치는 사업은 실제로 동포교육에 필요한 사항들을 전부 다 망라한다고 할 수 있다.
재외동포학생 초청연수 같은 것은 비교적 성공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정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서는 규모가 크지 않아 수혜자가 적은 것이 취약점이다. 뿐만 아니라 재외동포교육에 관련되는 사업들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어 교육을 위한 연구나 교육사업을 위한 전문기관이라기보다는 차라리 백화점 식 행정기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어세계화재단(http://www.webkorea.org 문화관광부 산하)
(1) 설립 목적: 한국어의 세계적 보급 및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이바지 함
(2) 사업 내용
○ 교포 및 그 자녀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사업
○ 한국어 진흥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수탁사업
○ 한국어 해외 보급 및 한국어 교육 능력 인증 시험
○ 디지털 한글 박물관 구축
○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및 각종 교재 개발
○ 한국어 교사 자격 인증제도 시행을 위한 기초 연구
○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 협력 망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 2000년부터 매년 한국어 세계화 국제 학술대회 개최
○ 한국어 세계화 포털 사이트 개발 및 구축
(3) 평가: 2001년에 설립되어 매우 의욕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한국어능력인증시험을 개발한 것과 현재 추진 중인 “한국어교사자격인증제도”는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국어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모인 단체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에 몰두하고 있지만, 여전히 언어학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3. 국립국어연구원(http://www.korean.go.kr 문화관광부 산하)
(1) 설립목적: 우리나라 어문 정책의 전반에 관련된 연구를 주관
(2) 사업내용:
○ 국어의 규범 정비 및 안내
○ 한국어 해외 보급과 남북한 언어 동질성을 위한 연구 (한국어 전문가 국외 파견 및 한국어 교사 초청 연수)
○ 국어 생활의 환경 정비 및 국민의 국어능력 향상
○ 국어학 연구 성과 자료의 체계화 및 정보화
(3) 평가: 사업내용 가운데 해외 동포교육과 관련된 것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사들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교수법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일이다. 중국과 구소련에서 전 세계로 그 대상을 넓히고 한국어 전문가를 파견하여 1-2주 동안 현지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현지 한국어 교사와 한국어 교육 관련자들을 국내로 초청하여 2주간 한국어 관련 교육과 문화재 답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4. 재외동포재단 (http://www.okf.or.kr 외교통상부 산하)
(1) 설립목적: 재외동포들이 민족적 유대감을 유지하면서 거주국 안에서 그 사회의 모범적인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함
(2) 사업내용:
○ 한민족의 동질성 유지를 지원하기 위해 사이버 한민족 공동체인 한민족네트워크(Korean.net), 상공인, 무역인, IT인, 과학기술자단체 등의 통합네트워크인 한상네트워크 구축
○ 모국어 및 민족교육 지원사업
○ 한글교육지원을 위한 사이버한국어(teenkorean)교육, CIS지역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한글학교 지원, 교육기자재 등 교육자료지원, 중국지역 등 민족학교 지원
○ 모국 연수 및 초청 사업: 대학생 모국연수, 청소년 모국 연수, 민족 교육자 초청 연수, CIS지역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국외입양인 모국문화 체험연수 등
○ 대회 및 포럼: 세계한인지도자대회, 차세대 지도자 워크숍 등
(3) 평가: 전반적인 해외동포문제를 임무로 하고 있기 때문에 동포교육은 부차적인 과제일 뿐이다. 따라서 재외동포재단에서 벌이고 있는 교육사업은 주로 한글학교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그들을 네트워크로 묶는 일에 힘을 쏟고 있으며, 내용적으로는 기존의 “한글교육”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5. 한국 국제교류재단(www.kf.or.kr 외교통상부 산하)
(1) 설립목적: 대한민국과 외국간의 각종 교류사업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국제적 우호친선을 증진
(2) 사업내용
○해외한국연구지원: 한국연구 교수직 설치 지원, 한국연구 강좌 운영 지원, 연구/회의/출판, 해외한국연구자료 지원, 해외도서관 지원
○ 펠로십: 한국어연수, 체한(滯韓)연구, 한국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박사후과정, 중진학자 연구 지원
○ 연례포럼
○ 인사교류: 해외인사초청, 차세대지도자초청, 외국교육자초청, 국제회의지원, 해외 국제행사 참가지원
○ 해외박물관 지원, 공연/전시, 출판사업
(3) 평가: 해외한국학의 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한 바 있다. 특히 한국학을 영어로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재외동포교육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있으나, 영문판으로 발행한 한국문화관련 도서들은 오히려 재외동포 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국제한국어교육학회(www.iakle.org 독립학회)
(1) 설립목적: 한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립과 한국어의 세계적 보급 위한 학술 및 봉사활동
(2) 사업내용
○ 매년 8월 둘째 주에 국내외 한국어교육학자, 교육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발표, 토론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
○ 매년 세 권의 학회지를 발간
○ 매년 12월에는 해외에서 <해외 한국어교육자 워크숍>을 개최
○ 한글 반포 550주년 기념 한글문화 파리 국제학술대회(1996년 6월 프랑스 파리), 세종대왕 탄신 600돌 기념 국제학술회의(1997년 9월 서울) 등 정부 차원에서 개최하는 특별 국제학술대회를 국제한국어교육학회에서 조직하여 주관
○ 2001년 12월 문화관광부 후원으로 중국 청도에서 현지 33명의 한국어 교수, 강사를 대상으로 하여 제1차 해외한국어교육자 워크숍(중국)
○ 2002년 12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공동으로 베트남 호치민에서 국내외 동남아 4국과 한국의 한국어 교육자 59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해외 한국어 교육자 워크숍
○ 2003년 12월 18일~21일 문화관광부와 국립가자마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후원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제3차 해외 한국어 교육자 워크숍
○ 2002년 한일공동월드컵을 맞이하여 한국어 기초 표현 『2002 한일 월드컵 도우미 한국어 한마디』를 5개 외국어본으로 출간
(3) 평가: 학자들로 구성된 학술단체로서 연구와 더불어 봉사를 할 수 있는 적절한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내용은 언어분야에 한정되어 있다.
7. 한글학회(www.hangeul.or.kr 독립학회)
(1) 설립목적: 국어·국문의 연구, 통일, 발전
(2) 사업내용
○ 다양한 한국어 연구, 학술회의, 출판 등
○ 국외교사 연수회: 세종 대왕의 업적을 기리고 한국어를 널리 펴기 위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에게 바르고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 방법을 연수시키기 위해 훈민정음, 한국어사, 한국어 문법, 한글 맞춤법, 남북한 언어, 표준 발음, 한국어 억양, 한국 문화, 한국어 교수법, 우리 말글 특강 등을 강의. 매년 여름에 2주간 세계 각국으로부터 약 40여명의 교사들을 초청 연수.
(3) 평가: 소수의 교사들을 각국에서 초청하여 매우 알찬 한국어교수법을 강의하고 있다. 집중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생각되며, 장기적으로 매우 결속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고, 심도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 교육부 산하)
(1) 설립목적: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및 교과용 도서를 연구·개발
(2) 사업내용
○ 초·중·고 교육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각종 평가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시
○ 국제교육진흥원의 위탁 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는 재외동포 교육용 교재 개발 및 보급
○ 재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외국인용 한국어 교재와 재외동포용 한국어 교재의 기초 분석 자료 구축
○ 한국어능력시험의 숙달도 기준과 관련성을 가진 교재의 위계화 연구
○ 재외동포용 한국어 교재의 교육과정 시안 개발
(3) 평가: 2002년 경우 국제교육진흥원의 위탁을 받아 6종의 교재를 개발하였고, 교과서를 비롯한 각종 교재(교사용 지도서 포함) 약 40만 권을 한국학교, 한글학교, 한국교육원 등 재외동포교육기관에 보급하였으며, 시청각 자료도 1,800여 개 배포하여 재외동포교육에 기여하였으나 교재의 내용이 현지실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9. 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 (www.korean-edu.net 독립기구)
(1) 설립목적: 재외동포교육의 지원, 세계 한민족 동포교육의 비전 정립 기여, 재외동포교육을 위한 정책 수립과 건의
(2) 사업내용
○ 재외동포 교육 담당 교사 연수 지원
○ 재외동포 교육과정, 교재 개발 및 출판 지원
○ 재외동포 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재정지원
○ 재외동포교육자 네트워크의 구축, 운영
○ 재외동포교육을 주제로 세 차례 국제학술대회 개최
(3) 평가: 재외동포교육을 중심과제로 설립된 국내 유일의 민간기구로서 현재 한글학교 교사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교사연수의 기회를 평교사들에게까지 확대하고, 재외동포교육의 내용을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한국문화와 한국역사에 대한 교육으로 심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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