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에 있어서의 꽌시(關係)의 전략적 구축과 관리
이우윤 교수
1. 꽌시(關係)의 의미
중국인의 사회적, 개인적 관계를 통칭하는 꽌시(關係)는 중국사회를 움직이는 중요한 동인이다. 중국에서 ‘꽌시’(關係)란 혈연관계, 학교 나 직장 관계 등의 연고 관계에 기초하여 맺어진 인맥을 말한다. 이는 서구사회에서의 ‘relationship’과 가장 근접한 개념이지만 사업상 혹은 공식적인 관계와는 달리 다분히 비공식적이며 호혜적인 친분의 교환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서로 다른 점이 있다.
이러한 꽌시는 중국선교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즉 선교 대상자인 중국인과의 긍정적인 꽌시는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견고한 교회를 형성하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반면 부정적인 꽌시는 선교현장에서 선교사의 이탈을 초래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꽌시는 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구축되고 관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2. 꽌시(關係)의 특징
꽌시의 특징은 다음의 표에서와 같이 서양의 관계(relationship)이나 한국의 인맥과는 다른 점이 있다.
<표1: 중국 한국 서양의 관계 비교>
꽌시 인맥 관계(relationship)
의무적 성향 의무적 성향이 의무라기 보다는 의무적인 성향이 존재하지
매우강함 도의적 성격 않음
확장 용이성 개인적인 소개를 통 확장을 위해서는 개인적인 친분보다는 당위
하여 매우 쉽게 확장 중재자의 노력이 에 의해 확장 여부가 결정됨
될 수 있음 필요함
개인적 성향 강함 강함 약함
지위연동성 강함 보통 약함
공사관계 개인적 친분 관계를 개인적 친분과 공적 공과 사를 구분함
충분히 쌓은 후 공적 관계를 동시에 구축
관계로 발전 하는 경향임
첫째, 꽌시는 상호간의 의무적인 성격이 강하며, 일단 꽌시가 구축되면 상대방으로부터 언제든 호의적인 행동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꽌시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의무에 충실해야 하며, 호의를 받았다면 이를 되갚아야 한다는 기한이 정해지지 않은 채무적 성향을 가지게 된다.
둘째, 꽌시는 두사람 간의 관계로 제한되지 않고 제 삼자에게 까지 확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A가 B에게 호의를 베풀었고, 또 B가 C에게 호의를 베풀었다면, A, B, C는 모두 동일한 꽌시 네트웍크 범주안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상대방의 조직 내의 지위에 따라 꽌시의 가치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상위 관리자와 꽌시를 구축할 경우 그 부하 직원과의 꽌시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는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
넷째, 사회적인 관계 즉 개인적인 꽌시가 구축되면 공적인 관계도 원활해지는 경우가 많다.
3. 꽌시(關係)의 구성요소
이러한 꽌시는 눈으로 관찰하거나,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매우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꽌시를 구성요소별로 분해하여 놓고 보면 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용이해지며, 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일도 한층 수월해진다. 꽌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다음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꽌시
깐칭 호혜성 미엔즈 신뢰
<표2: 꽌시의 구성요소>
(1) 깐칭(感情)
꽌시의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는 중국어로 깐칭(感情)이라고 표현되는 상대방에 대한 감정적 친밀함이라 할 수 있다. 깐칭은 일상 생활 속에서 혹은 업무 중에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이는 꽌시의 밑바탕이 된다. 깐칭이 부족한 꽌시는 네트워크에서의 연결된 힘이 약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 가족의 생일을 챙기는 등 상대방과의 친밀한 감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2) 상호 호혜성(互惠性)
꽌시의 또 다른 구성 요소는 호혜성이다. A가 B에게 특정 혜택을 얻었다면, A는 B에게 암묵적인 채무를 지게 된다. 채무자는 언젠가는 반드시 빚을 갚아야 하며, 이를 통해서만 꽌시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상대에게 혜택을 입었다면 그 보다 더 큰 보답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미엔즈(面子)
미엔즈란 체면을 뜻하는 말이며, 중국인들은 미엔즈를 관리하는 것을 곧 자신의 존엄성을 관리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특히 여러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상대방의 미엔즈를 최대한 과시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면 매우 이상적이다. 뒤집어 이야기 한다면, 중국인의 미엔즈를 손상시키는 행동은 절대 금물이다.
(4) 신뢰(信賴)
신뢰는 꽌시의 완성 단계를 규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상대방과의 오랜 관계 속에서 좋은 감정을 유지하고, 서로 혜택을 주고 받으며,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주었을 경우에 비로소 신뢰가 형성된다.
4. 꽌시(關係)의 구축과 관리
중국의 대부분의 선교사들은 사역에 있어서 친분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문제는 중국인들과의 꽌시를 맺는 것을 한국에서 하던 방식대로 하려고 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사역하는 우리 선교사들은 중국인들과의 꽌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몇가지 규칙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꽌시 구축의 선행 요건
꽌시 구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꽌시 구축 이전에 우선 기본에 충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기본이라고 하는 것은 우선 중국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법규와 제도에 대해 충실히 이해하는 것이다. 왜나햐면 관련 법 제도가 점차 공식화 됨에 따라 꽌시의 범위와 성격이 아울러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사회의 법규와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선교사 개인의 역량의 구축도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선교사 개인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선교사 개인의 인격과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평소의 업무 처리 능력 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선행요소의 충실성은 중국인과의 꽌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2) 중국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꽌시의 구축
중국인의 꽌시는 한국인이 생각하는 접대와 상이한 면이 많다. 즉 꽌시는 개인적인 관계가 선행된 연후에 공적인 차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미가 급한 한국인들은 접대 현장에서 공적 업무를 마무리하려 하는데,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불쾌감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인들은 미엔즈라고 불리는 체면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꽌시가 있는 중국인이 수용하기 어려운 청탁을 할 경우에 절대로 면전에서 거절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미엔즈에 손상을 입은 중국인은 기존에 쌓아 왔던 꽌시를 전면적으로 부인할 것이다.
이와같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중국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그들과의 꽌시를 구축해야 한다.
(3) 꽌시의 구성요소의 개별적 관리
꽌시를 상대방과의 감정, 상호호혜성, 체면, 신뢰 등의 네가지 구성요소로 파악하는 것은 꽌시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효율적으로 꽌시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한다.
즉 공식적인 자리에서 친밀한 감정을 쌓기 위한 개인적인 친분 교류가 있었는지, 서로 혜택을 주고 받는 일이 빈번했는지,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 주기 위해서 노력했는지 등의 꽌시의 구성요소별로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충해야 한다.
(4) 조직적 차원에서의 관리
개인 차원의 꽌시를 조직 차원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사 개인적으로 구축한 꽌시가 개별적인 차원에서 머무를 경우, 그 선교사의 이탈이 일어 날 경우 오랫동안 형성되어 왔던 꽌시가 하루 아침에 붕괴되어 전체적인 사역에 무형의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적 차원에서 구축된 네트워크를 우리의 자산으로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물론 이때 역기능을 일으킬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신중히 고려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5. 꽌시 구축 및 관리에서 유의해야 할 점
중국 현지에서 사업가, 유학생 그리고 선교사이든 꽌시의 중요성을 부인하기는 매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중국 현지에서 엄연히 존재하는 실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꽌시는 어느 문화권이라 하더라도 조금씩의 차이가 있을 뿐 역시 존재하고 있다. 즉 한국에서는 인맥이라는 형태로, 서구에서는 관계(relatioship)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꽌시는 이러한 것과의 동질성과 유사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신중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꽌시의 구축과 관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점들이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은 중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꽌시의 중요성의 감소 추세이다. 예를 들면 관료주의적 색채가 농후한 국유 기업의 감소 추세라든가 행정관료의 권한이 점차 명백해 지고 있는 추세, 중국의 관련 법제도의 체계화, 의사결정 과정이 개인적 재량에 좌우되기 보다는 체계적인 집행이 정착화되고 있는 흐름 등이다. 이러한 점들은 중국 사회에서 꽌시에 지나치게 의존할 필요가 적어졌음을 보여주는 표징이 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유의해야 할 것은 꽌시의 구축 및 관리가 하나님께 대한 보다 깊은 신뢰 보다는 사람에게 의존하게 될 위험을 경계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그 분을 더 깊게 의뢰하는 것이 우리 선교사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의 모든 사역의 기초가 “사람과의 꽌시”보다 “하나님과의 꽌시”에 있음을 분명히 하는 것은 거듭 확인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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