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육론
I. 머리말 : 한국교회의 교육적 사명
제임스 스마트 "교회는 선교를 해야 하는 것처럼 교육에도 주력을 해야 한다.....교육은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일이다."
오늘 한국교회교육의 혼란은 교회의 교육구조에서부터 문제삼아야 한다. 교회 회중들로 하여금 배우고 증거하는 교회공동체로의 자각속에서 그들의 교회를평가하고 또 교회 전체의 삶 속에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계획하고 참여토록 도움으로써 진정으로 회중들에게 교회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삶과 사명을 소개할 수 있어야한다.
교회전체의 삶이 교육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4가지 현실적 요청
1) 인간교육의 부재 현상을 보면서 이제는 단순한 영적인 양육만이 아니라 전인개발을 돕는 센터로서 교회를 생각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2) 현 한국의 토양(문화)속에 뿌리를 내린 기독교 복음의 씨가 개발해야 할 교육적 과제가 많이 있다.--유능한 크리스챤의 지도력 개발
3)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속에서 인간을 돌보고 양육하는 교회의 목회구조와 형태는 옛날의 주먹구구식 방법과는 달리 보다 합리성 내지는 과학성이 요청된다.
4) 교육이란 선생이 교실 속에서 이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속한 공동체에 의해 이룩된다. ex)회당
II. 교회교육론 -신앙 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
A.교육공동체로서의 교회
L.O.Richards의 교육론적교육
교회가 세상 기관과 구별되는 것은 생명을 지닌 유기체란 점이다.-그리스도의 몸을 형성하는 공동체
지식전달보다는 양육에 초점을 맞춤.
생명을 지닌 유기체로서의 교회의 동력은 관계성에 있다. 교회가 교회로서 모였을 때마다 그 교회의 관심 은 양육이다.
지식전달보다는 양육에 초점을 맞춤.
생명을 지닌 유기체로서의 교회의 동력은 관계성에 있다. 교회가 교회로서 모였을 때마다 그 교회의 관심 은 양육이다.
S.M.Russell의 선교론적 교육이론
주를 증거한 디아스포라로서의 교회를 강조함
"구조선"이라는 새로운 교회의 존재의식-선교
모여서 예배드리는 데에만 만족할 수 없고 항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세상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삶의 모든 영역에 관심을 보이면서 선교에 참여할 사명공동체이고, 교회교육이란 단순한 경건의 학습이나 역적 양육의 차원에 머물것이 아니라 전교인을 선교의 역군으로 훈련시켜야 할 필연적 과제에 집중해야 한다.
C.E.Nelson과 J.Wessterhoff의 사회과학적 접근이론
C.E.Nelson
"사람이 어떻게 성서에서 특별히 예수그리스도 안에 계시하신 하나님을 믿을 수 있으며 또 그 신앙이 그 자신의 삶속에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신앙은 믿는자의 공동체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그 신앙의 의미는 믿는자들 상호작용에 의해 발전되고 또 그들의 삶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의 관련속에서 발전된다"
회중 중심과 공동체 중심이 되어야한다.
강조되는 요인
첫째로, 기술공학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교육기재의 사용으로 이제는 학생들 스스로 교육할 수 있게 되었고 교사는 하나의 학습 지도 교사라기 보다는 학습 지도 자료의 매니져의 역할로 바뀌면서 교사의 새로운 기능문제가 학교교육에 대두
둘째로, 공교육의 성격
1) schooling context로서 여기 목표는 가르침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studio context로서 실험실에서 일어나야한다.
3) community context가 일어나야한다.
J.Wessterhoff
교회교육의 학교화 현상을 교회교육의 위기로 진단.
"만일 우리가 기독교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고 할 떠 그 의미를 교회학교라는 영역에다 국한시킬 수 없고 교회에서 모든 교육적인 영역이 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나 다 영향을 주어야 하며 신앙공동체의 전 생활에다 교회교육자들은 그들의 초점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교육환경조성에 큰 관심을 둔다.
행동화된 신앙안에서 크리스챤의 아이덴티티를 찾고 신앙공동체의 삶속에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배우는 사회화과정을 중요시 한다.
B.교회를 위한 교육과정 개념
Allen W.Graves
"교회는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는 말 보다는 교회자체가 곧 하나의 프로그램이다"-- 구성 멤버들 서로서로가 영향을 주고 받는 일종의 프로그램 자체라는뜻이다
니버는 "문회를 변혁하는자로서의 그리스도"
1) 인간의 본성과 행위(개인의 발달이론의 기초)
2) 개발의 컨텍스트로서의 기독교공동체(개인 상호간의 관계이론)
3) 개인과 공동체의 하나님 나라와의 관계(개인과 공동체를 위한 도덕규범과 윤리 행위이론)
4) 사회와 문화의 개인과 공동체와의 관계
5) 대행기관로서의 교회기능(인간상호간의 의사소통과 인식이론)
C.교육내용의 범위
1.개인의 자아의식 개발
종교적 체험이란 곧 복음화의 영역이요,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성의 회복"을 의미하고 "실존의 자아" 에서부터 "본래적인 자아" 에로의 전환을 의미한다.(L.Sherrill)
2.공동체 의식
웨스트호프 "살아잇는 전통과 상호작용하는 공동체"
전통이란 하나님이 역사안에서 힘있게 활동하신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며 종교의식은 신앙을 구체화하고 신앙의 의미와 비젼을 지속시키고 전달하는 의미있는 예전을 창조한다. 예배의식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신앙의 기억과 소망을 가장 잘 전달힐 수 있다. 공동체의식과 소속감 그리고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활력있는 공동체의 의식이다.
전통이란 하나님이 역사안에서 힘있게 활동하신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며 종교의식은 신앙을 구체화하고 신앙의 의미와 비젼을 지속시키고 전달하는 의미있는 예전을 창조한다. 예배의식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신앙의 기억과 소망을 가장 잘 전달힐 수 있다. 공동체의식과 소속감 그리고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활력있는 공동체의 의식이다.
3.역사의식
라인홀드 니버
"세상의 보편 역사는 인간이 자유를 오용하며, 자신을 신으로 내세우면서 신적 지배를 거역하는 것으로 역력히 전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인간의 이러한 반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빛과 어둠이 교차되고 진실과 허위가 뒤섞인 세상 역사속에서 이 보편사를 다스리시면서 그의 구원의 역사의 경륜을 이루어 가신다" 복음을 받았다는 것은 역사를 위한 책임이 면제돤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반대로 행동하도록 부름을 받았다는 뜻이다.
D.교육촉발자로서의 목회자
리챠드 니버는 민주적 방법을 통한 평신도의 지도력 개발에 초점을 둔 교육전문적 위치에서 교회를 형성하는 것이 목회자의 주된 과업이라고 강조했다
III.교회학교 교육론
A.교육목적
기독교적인 이해와 행동과 사랑을 동등하게 학생 개인의 경험에다 융합시키는 것(J.M.Lee)
4가지의 주요 목표
1) 학생이 자기 신앙을 지적으로 종합할 수 있는 종교적 지식과 이해를 마음대로 활용하기 위한 그의 인지적 행동의 수정
2) 학생이 자기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종교적으로 관련있는 새로운 실재에 부딪칠 때 기독교적 가치관,태도 등을 형성할 수 능력을 얻기 위한 그의 정의적 행동의 수정
3) 학생이 실존적 주제, 신학적 주제 및 다른 관련된 주제를 마음대로 활용하기 위한 그의 결과적 행동의 수정
4) 학생이 계속적으로 적절한 기독교적 방법으로 진취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 할 수 있기 위한 그의 과정 행동의 수정
B.내용-방법
1) 결과내용:인지작용의 결과의 소산물로 간주되는 그러한 성격의 내용을 말하는데 이는 특수화, 정적임
2) 과정내용:일반화되며 동적인것
3) 인지적 내용:지식,지혜,이해의 3가지 수준의 지적 내용
4) 정의적 내용:감정,태도,가치를 말함(+)
5) 언어적 내용:객관적 실체를 반사하는 경향을 띤 상징적 내용으로 모호하고 추상적
6) 비언어적 내용:교사의 음성의 고저, 몸놀림, 얼굴표정등 말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의사전달
7) 무의식적 내용:꿈,환상
8) 생활양식내용:교실이 "기독교적 싫의 실험실"로 생각되어야 한다.
2) 과정내용:일반화되며 동적인것
3) 인지적 내용:지식,지혜,이해의 3가지 수준의 지적 내용
4) 정의적 내용:감정,태도,가치를 말함(+)
5) 언어적 내용:객관적 실체를 반사하는 경향을 띤 상징적 내용으로 모호하고 추상적
6) 비언어적 내용:교사의 음성의 고저, 몸놀림, 얼굴표정등 말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의사전달
7) 무의식적 내용:꿈,환상
8) 생활양식내용:교실이 "기독교적 싫의 실험실"로 생각되어야 한다.
기독교의 실질적 내용을 경험적으로 균형을 이룬 내용들의 상호작용의 덩어리로 개념화함으로서 지금까지의 논쟁이 되풀이 되어온 "내용중심" 대 "경험중심"의 잘못된 이분법을극복할 수 있다(Lee)
C.교사의 전문성 개발
1) 자기 자신의 학습지도에 대한 아주 세심의 주의를 기울여야 함. 2) 학생의 행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3) 학생이 바람직한 학습결과를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자기 자신의 가르침의 과정에서 솜씨를 발휘해야함(Lee)
교사훈련은 충분한 지식을 제공하고 응용될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한다.
D.학습지도안 작성
1) 구체적인 행동적 술어로 교육목표를 명시한다..
2) 제시된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습사용 가능한 자료들을 수립하고 거기에 기초한 교육체계 혹은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 3)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그 계획안을 시험해 본다. 4) 필요한 조정을 마친 후 그 계획안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5)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함으로써 효율성을 평가한다.
2) 제시된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습사용 가능한 자료들을 수립하고 거기에 기초한 교육체계 혹은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 3)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그 계획안을 시험해 본다. 4) 필요한 조정을 마친 후 그 계획안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5)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함으로써 효율성을 평가한다.
E.교육 환경
1) 문화풍토.
2) 지역환경
3) 학교(교회) 분위기
4) 교실(학습)분위기
5) 또래집단 분위기
6) 가정 분위기
7)물리적 환경
바람직한 "환경조성"이란 기독교교육 과제는 "성령"의 개입과 활동을 외면하거나 통제해서는 결코 안된다. "성령"께서 가장 효과적으로 곁에서 역사하실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영적인 차원에서 교회학교 교사가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태도이다.
IV.맺는 말
"교화학교는 곧 교회이다" "교회가 곧 교회학교이다"
목회자는 교육촉발자로서의 자가과 함꼐 교회의 교육적 목회를 새롭고 대담하게 보다 성서적으로 인식하고 교인이 배움의 교실인 교회의 어느 부서에서든지 속하도록 배려하고 각자의 은사를 개발학 기회를 제공하고 소속감과 참여의식을 계속 개발하며 프로그램 중심보다는 사람중심의 사역에 우선적 관심을 두어야 한다. 통일성이 강조되어야하며 성인이나 아동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하며 간세대 그룹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하며 성인들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강화되어야한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
'목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기독교교육의 사회문화적 기초 (0) | 2009.11.10 |
---|---|
[스크랩] 기독교교육의 사회문화적 기초 (0) | 2009.11.10 |
[스크랩] 단어로 성경 구절을 쉽게 찾아요 (0) | 2009.11.10 |
[스크랩] 안될 수 없는 교회부흥 (박재열) (0) | 2009.11.10 |
[스크랩] 목회사역 방법을 개혁하라 (김성도) (0) | 2009.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