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안될 수 없는 교회부흥 (박재열)

수호천사1 2009. 11. 10. 11:30

안될 수 없는 교회부흥

박재열 씀


제 1장 한국교회가 성장하지 않는 기적

1. 교회성장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1) 교회성장의 당위성


-하나님의 뜻과 소원 때문이다.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6:40)
-하나님의 기쁨과 영광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유언 때문이다.
-성령께서 강림하신 목적 때문이다.

(2) 교회성장의 필연성


-교회는 생명의 유기체로 자라고 성장한다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불신 영혼을 건지는 방주로서의 교회와 성도의 본분 때문이다.
-불신 영혼이라는 고기가 이 시대에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구원받도록 익혀 놓은 백성들이 많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권능까지 주셨기 때문이다.
-전도 때문에 세상 끝날까지 주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2. 성장이 멈춘 한국교회의 기적


(1) 기도가 뜨거운데 성장이 멈춘 기적


-세계 어디를 가도 한국 교회처럼 새벽기도를 매일하고 철야 기도를 정기적으로 하며 기도원이 많고 산기도가 뜨거운 교회가 없다. 또한 통계적으로도 한국 교회의 목회자들이 세계에서 기도를 제일 많이 한다.

(2) 제자훈련과 성경공부가 활발한데 성장이 멈춘 기적


-수많은 성경공부 교제가 나와 있는데다 오늘날 성경공부 프로그램과 제자훈련을 전혀 갖추지 않은 교회는 한국에 없다.

(3) 부흥회를 자주 하는데 성장이 멈춘 기적


-한국 교회는 다른 나라 교회와 달리 시기별, 성격별로 구분해 일년에 최소 2번에서 일반적으로 4번 가량은 뜨겁게 부흥회를 개최하고 있다.

(4) 교회 설립율이 세계 제일인데 성장이 멈춘 기적


-한국 도시에서 밤에 옥상에서 사방을 둘러보면 인구 천 명당 한 개 씩 십자가가 불을 켜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세계 어디를 가도 볼 수 없는 풍경이다.

(5) 목회자가 쏟아지는데 성장이 멈춘 기적


-정규 신학교, 비정규 신학교, 무인가 신학교를 포함해 수백 개가 넘는 신학교에서 해마다 졸업하는 목회자 후보생이 만여 명이나 된다. 전문 목회자는 증가하는데 왜 교세는 약화되고 있는가?


3. 한국교회의 실상


(1) 잠을 자는 한국교회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의 책망과 같이 오늘 한국 교회도 은사가 활발하고 신비한 체험은 많으나 깨이지 못한 잠든 영혼으로 가득하다. 교회가 잠들어서 교인에게 영혼 건지는 일을 최선으로 가르치지 않고 자기 욕심만 채우는 기도로 기도의 불을 밝히는 것이다. 대형 교회가 생기는데도 그 주변에 불신자가 줄어들었다는 소식을 들려 오지 않는다.

(2) 병든 한국교회


-병든 몸이 자라지 않는 것처럼 한국 교회가 기도가 뜨겁고 말씀은 많이 먹는데도 성장하지 않고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병든 한국 교회의 기형적 모습은 머리와 가슴은 거대한데 손과 발은 가늘다 못해 없는 것과 같다.

(3) 술취한 한국교회


-세상의 즐거움에 빠진 한국 교회와 성도들은 제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오늘날 예수 믿기가 힘들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거짓말이다. 자유와 풍요가 넘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예수 믿기가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세상 술에 취했기 때문인 것이다.

(4) 바람난 한국교회


-바람난 여자가 살림하기를 싫어하고 공연히 바쁜 것처럼 오늘날 한국 교회와 신자가 그렇지 않은가? 과연 교회가 생명을 살리는 일에 바쁜가?

(5) 선교 허영에 빠진 한국교회


-오늘날 우리가 선교에 열심을 내는 근본 동기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선교하니까 넘치게 부어 주시더라는 이야기에 억지로 용기를 내어 무리하게 선교에 동참하지는 않는가? 기복신앙은 아닌가? 자기 교회는 점점 줄어가는데 해외 선교에 힘쓴다고 주님께서 희생적 선교라고 칭찬하시겠는가? 전도하지 않으면서 선교한다면 결국 선교 중단 밖에 남는 것이 없다.


한국 교회여! 전도를 등한히 하고 선교만 열심인 선교 허영과 유행에서 돌아서라.

(6) 한국교회가 이대로 간다면?


-자멸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 한국인 성격에서 보여주듯 국민 소득 일만 달러에서 교세 감소추세로 급전했다면 이만 달러 시대에는 얼마나 급격한 교세 감소현상을 나타낼 것인가?


영국이 80~90% 출석률을 보여주다가 10%로 50년만에 떨어졌다고 한다. 유럽이나 미국이 50~70%이상의 복음화율을 이루다가 감소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런데 한국은 20%도 채 안되다가 교세 감소가 시작됐으니 결과가 어떻겠는가?


기독교 문화가 이루어졌고 기독교 정신이 곳곳에 배어있는 서구 교회는 언제든지 어떤 전기만 있으면 다시 회생하기 쉽지만 한국 교회는 오히려 갈수록 조상 숭배와 미신 숭배가 살아나 교세 감소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제 우리 모두의 눈을 교회 밖 영혼에 돌리고 성령의 불이 일어나길 기도하자.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