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식인과 기독교 신앙
노삼
1. 처음 그리스도를 만났을때
내가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알기 전에는,한번도 성경을 읽지 않았고 ,다른 사람이 내가 성경을 가지고 있단 사실을 아는 것 조차도 두려워 했다.1979년,고향을 떠나 동북지방에 가서 대학을 다닐 때,하나님은 성경말씀을 통해 당신을 알게 하셨다.그 성경책은 부모님들께서 내가 먼 길을 떠날때 꼭 가져가길 워하셨었다. 그러나, 난 학교에 가자 마자 다른 사람이 볼까봐 그것을 침대 밑에 처박아 두었다.그런데 어느 굉장히 추운 날,그러니까 내가 고향을 떠난 첫째 성탄절날,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몰래 성경을 꺼내어 마가복음 10장13-16절을 읽었는데, 거기에는 어린아이가 예수앞에 나왔을 때 제자들은 예수가 너무 바쁘기 때문에 그들 을 저지했으나 예수는 오히려 말하길{사람이 만약 어린 아이와 같지 않으면,하나님나라에 들어 갈 수가 없다}
아하. 이부분을 읽었을 때, 나는 갑자기 내가 하나님은 모른이유가 어린 아이와 같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이로 인해 {어린아이}가 도대체 무슨 뜻인지 생각 하게 되었다. 내 보기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면 그것이 아주 잘 표현 되어진 것같다.그는 본래 신이시나 오히려 사람으로 낮추셨으며,가장 겸손한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 그리고 ,내 주위의 많은 아이들의 그들의 부모들에 대한 믿음. 순수함. 단순함은 결코 거짓 된 것이 아니며, 아이들은 모르면 모른다고 하기 때문에,내 생각에는 아마도 이와같지 않을까 하는 하나님나라의 문지방이라도 들어 갈 수 있는 시작을 할수 있었다.
2.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
감사하게도 그 때부터 하나님은 나를 한발자욱 한발자욱 인도하셨고,변화시키셔서 당신을 알게 하셨다.1989년 8월,나는 독일에 유학신청을 하였었고,당시 갈까 말까 고민할 때,직장상사가 전화를 통해 출국 하기를 종용하여 말하길:[중국의 청년들에 있어서 지금의 상황은 전도가 불투명하다.]고 했다.그의 말은 내게 있어서 놀라운 것이었는데,왜냐하면 그 당시 중국 정부는 소위 『간부의 삼대화』(즉,젊은이화:지식화 등을 실시한 때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당시 나는 기업체에서 대학졸업생으로는 처음 이었기에,보기에는 전도유망했고, 마치 몇 계단을 단숨에 오를 수있을 것 같은 상황이었다.그러나 나의 상사는 홍군에 참여했었기에 진심으로 내게 「이 사횐 젊은이에게 그다지 전도유망하지 않으며 ,그래서 더욱 넓은 세계로 나가봐야한다)고 했다.이말은 내게 영향력을 주었고, 이로인해 나는 독일로 공학을 배우러 갔다.
지금 생각해 보면 하나님께서는 나로 해외에 있는 기간동안 당신을 더욱 깊이 알게하셨고 믿음의 사람들의 모임인 교회를 통해서도 말이다.내 생각에는 [혼자만]이 하나님 앞에서 살 수 없다고 생각 하는 데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하기 때문이다.『』나는 왜 항상 이 말씀을 생각하는가?
이세상에서는 사랑하는 한 사람을 찾을 수있다 그러나 서로 사랑하는 모임은 찾을 수 없음을 알았다.공산주의자들이 가장 큰 잘못은 사람이 계급의 차별을 없이 하면 평등 해 질 수있고 그러면 서로 사랑할 수 있다고 생각한 점이다. 사실상 이것은 불가능 하다 계급이 사라졌다고 해서 인간의 교만한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우리는 어머니의 위대한 모성을 보고「사랑의 개체」를 알 수 있다. 다른 종교 안에서도 찾을 수는 있으나 ,「사랑의 단체」절대로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이 단체는 각 사람이 진정으로 하나님을 알아야 하고 비록 피를 나눈 사이는 아니나 서로 형제자매가 되고 주 안에서 생명력이 더 강하다.초대 교회가 그렇게 짧은 한두세기동안에 로마제국 전체를 뒤흔들 수 있었던 것은 위대한 부흥사.신학자가 많아서가 아니라 가장 기본이 되는 「사랑의 단체」가 있었기 때문이다.이들은 생명을 같이 하며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자연적으로 형제애로 표현되어져서 결론적으로 그의 영향력을 막을 수 없다.
3. 생명 안에서의 4광장
(1) 중국의 3광장
1989년 5월,내가 왜 천안문 광장에 갔었나?가고 싶어서 간 것이 아니라 화사에서 몇 명의 독일인을 데리고 북경에 가 통역하는이리 있었고 그들은 꼭 천안문 광장을 가야한다고 고집했기에 난 갈 수 밖에 없었고 광장은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그 광장은 내게 있어 세번째 가본곳이다. 대여섯살쯤 이던가 이미 상해의 시중심지인 「인민광장」가봤다.거기에는 양쪽에 무사들이 있었다. 십년이 지난 1976년 항주에서 두번째로 광장을 보았다. 「소년궁 광장」인데 서호라는 호수 옆에 있었다. 똑같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원래 주은래총리를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것인데 그당시에 어느 사람이 큰 소리로 『주은래를 때려 잡자』고 외치자 마자, 끓는 기름 위에 물을 뿌린 듯이 사람들이 달려 들었다. 나중에 그 사람은 날듯이 주행랑을 쳤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그를 잡아 서호에 던지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 당시의 어린 나로서는 머리카락이 곤두섰고, 당황하여 그 자리를 떴다.
89년 5월, 세번째 광장을 보았다. 햇빛찬란한 천안문 광장은 한줄기 평화가 있었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편하게 거기에 앉아 있었고 , 보기에도 희망이 가득 차 보였다. 그러나 내겐 약간의 느낌이 있었는데 ,결국 앞전에 보았던 두 차례의 경우와 마찬가지다. 중국의 역사는 늘 이랬기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이러한 생각들은 회사 상사의 지속적인 재촉과 더불어 나로 독일유학을 결정하게 했다.
(2) 외국의 제1광장
오색찬란한 베를린은 매우 화려하여 [자본주의의 쇼 윈도우]라고 불리운다. 베를린의 장벽은 냉전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그 옆에는 [기념 광장]이 있다. 1989년 간지 얼마 않되어, 11월9일날 , 내눈으로 직접 [베를린의 장벽]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고 그들과 함께 기뻐하고, 동독 사람들이 베를린 광장에 모여서 맥주를 마시고 노래하고 포옹하는 모습은 내게 [희망찬 빛줄기]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그러나 삼년도 채 안되어 동서독 모두 기쁘지 않았다.
1992년, 그 광장에서 아주 큰 사건이 발생했다. 그로 인해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복음이 없으면 나아갈 길이 없음]을 피부로 느꼈다.
동독인들은:[난 정말 기분 나빠. 너희들은 우리에게 통일 후에는 여권을 가지고 있으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고 했다, 그래 맞아. 우린 지금 어디든 맘대로 갈 수 있지.문제는 우린 돈이 없다는 거야.동독의 사회주의가 갑자기 무너지고 난후 자본주의가 빠르게 들어왔으나 우린 적응 할 수가 없어. 동서독 사람들이 같이 경쟁하게 하는 것은 불공평하고 불합리 한 거야.왜냐하면 우린 이러한 [자유경쟁]에 대한 훈련은 받은 적이 없어.예전엔 최소한 신문 한 장과 차 한잔 그리고 구한그릇이 있었으나 지금은 아무 것도 없어.몇 년간은 정말 힘든 시간이야.]라고 했다.
서독인들도 기분 나쁘기는 마찬가지다. 총리[콜]의 독일어 뜻은 [배추]인데 그들이 총리를 욕 할때 이구동성으로 [큰 배추]라고 함은 [배추]에게 속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 무슨 통일이 댓가가 필요 없어. 지그 인플레이션이 계속 되고 물가가 하늘을 치솟는 데. ] 동서독 모두 자신들이 손해를 보았다고 여기며 꿈은 깨지고 . 그래서 그들은 광장에 모여 정부를 향해 항의 시위를 하고 서로 탐탁치 않게 여기고 ,게다가 유혈 충돌까지 야기하고 경찰들까지 나서서 진압하기 시작했고, 마지막은 민간인과 경찰들의 충돌로 얼룩졌다.
이 상황을 광장의 돌계단에서 보던 나는 예전의 중국의 [광장]에서 많이 보았던 느낌이 또 다시 다가왔다.그래, 원래 동서양,중국 ,독일을 무론하고 세상 어디든, 미국도 마찬가지. 마약 사람의 마음 속에 진정한 복음과 하니님의 사랑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온 인생관,가치관,세계관을 얻지 못하면, 그럼 투쟁,원한만이 있게 되고 진정한[무릉도원 (이상세계)]은 있을 수 없다.
지금까지 우리는 비교적 깊이있게 검토하고 근본적인 문제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하기 시작한 것 같다. 그래서 과거 독일 유학 시절동안 가장 감사할 것은 하나님의 간섭으로 나로 하여금 내가 변해야 하지 무슨 무슨 주의나 구호 혹은 앞선 사람들의 경험을 의지해선 않되고, 결코 이러한 것들은 나를 바꿀 수 없고 ,나의 변화는 새로운 생명에 의해야만 한다. 중국 대륙에서 해외로 나온 크리스찬들 모두 이런 체험이 있다.
4. 해외에 있는 지식인들
1989-1998년 사이에 난 대부분의 시간을 국외에서 보냈고, 특별히 하나님께서 해외에 있는 유학생들에게 하시 이들을 보았다.미국의 예를 들면 지금까지 아는 바에 의하면 50개 주 가운데 최소 30개 주에서 중국 대륙에서 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하는 성경 공부반, 모임이나 혹은 독립 된 교회, 교회에 부속 되어있는 단체가 30개이다. 이는 내가 직접 조사한 것이고 미국의2/3이상의 땅에서 우리 중국인 동포들이 만든 성경 공부반, 모임이나 혹은 교회가 있다. 그들 각 도시에 널리 퍼져 있는데 시애틀.샌프란시스코. 로스엔젤레스.시카고.뉴욕 등지 이다.그들은 이미 216개의 성경 공부반, 모임이나 혹은 교회가 있다.
독립 된 교회는 9%,19개의 교회(좁은 의미로는 지정 된 장소와 고정적인 예배 그리고 안정된 조직을 의미 한다.) 그외 9%의 성경 공부반, 80%이상의 모임,어떤 교회는 대륙 유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혹은 대륙 인사들이 주로 하는 모임이 있다. 평균 인원은 38명, 시작 한 지는 대개 3.3년이고, 더욱 일찍 시작 한 곳도 있다. 이 200여개의 모임안에서 리더자들 중에 60% 대륙에서 왔고, 40%는 홍콩이나 대만에서 온 이들이다. (이상은 2000년 초기의 통계 숫자임)지금까지 대략 북미의 대륙 유학생 중 10%는 이미 세례를 받았다. 내가 아는 바에 의하면 독일과 그 밖의 해외에서도 같은 일이 있다. 이는 아주 큰 사건이며, 중국 역사상 이렇게 지식인들이 복음에 대해 넓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적이 없다.
5. 국내의 지식인들
(1) 사회현실
오늘날의 중국이 왜 복음이 필요 한 지는 요즈음의 사회 현상을 보면 알 수 있다. 나는 지난 과거의 1/3의 시간을 대륙에서 보냈다. 주께 감사하게도 여느 기회가 있어 학자의 신분으로 돌아갔기에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났으며 ,대략 열 몇군데의 대학을 가 보았고, 왔다갔다 하면서 국내의 환경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고 있다. 간단히 해서 이[結]은 지식인들의 복음적 행동과 연관이 있다. 첫째, [結]은 [하강(下崗)]이란 문제는 굉장히 엄격하여 중공정부는 지금도 이 일에 대해서는 더이상 숨기려 하지 않는다. 2001년도에 직접 [실업]이라는 말로 [하강(下崗)]을 표현 한다.
두번째 [結] 은 [빈부의 격차]이다. 돈이 있는 사람은 너무 많고 없는 사람은 찢어지게 가난하다. 경제소비가 팽창한 후에 가난한 사람들은 도저히 살 수가 없다.
세번째 [結] 로 가장 엄중한 것은 생태계 파괴 현상으로 이미 심각한 정도에 이른다. 예전에 鄭州에 가 본 적이 있는데 알기로는 북방 지역과는 거리가 좀 있는데도 불구하고 5월의 황사 현상이 심하여 참을 수가 없고 베이징은 더 말할 것도 없고 해마다 그 정도가 더 하다. 올해 황사가 있을 때에도 마침 TV를 통해 프로그램을 보았는데, 1992년의 내몽고의 어느 강은 경치가 매우 아름다웠고 푸르른 녹음을 자랑하였다. 그러나 황사가 한번 불자 사막으로 변해 버렸고, 인류는 이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악한 결과를 맛보게 되었다. 황하의 유수는 끊겨졌고 각 지역은 이상기온을 나타내었다. 북경의 여름 온도는 40도를 오르내리고 承德의 피서지는 원래 황제가 머무는 곳으로 유명했으나 올해는 최고가 43.2에 도달했다.
또 다른 부분은 각 지역 관료의 부패가 이미 모든 백성이 알 정도라는 것이다. 예전에는 그저 상류층의 문제라고만 여겨 왔으나 지금은 위로부터 아래까지 보편화되어 [돈 좀 벌려면 부정하지 않으면 안된다.어쨋든 다같이 똑같지 않나?]고 생각하며, 어차피 당신도 다른 사람을 욕할 수 없다. 왜냐면 너나 나나 모두 한통속 이니까!만약 이러한 끈을 끊을 수 없다면, 근 20여년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
(2) 경제적인 장력 현상
[WTO]가입 후에 중국은 더욱 더 많은 국가와 경제적 접촉을 할 것이이다. 그러나 인민들의 마음 속에는 모순된 처지에 있다. 세계 무역기구에 가입 한 후에 물론 좋은 점도 있겠으나 중국 자국의 공업이 버틸수 있는가?에는 의문이 있다. 최소한 3년의 격동속에서 피해도 적지 않을 것인데 중국은 정말 준비되었는가? 자유 경쟁 하에서 많은 자국의 기업은 도산 될 것이고 질량과 생산력에서 제대로 하지 않으면 외국 기업으로 대체 될 것이고 실업 인구는 증가 될 것이니 어떻게 할 것인가?내가 해남 (海南)에 갔을 때 황금해안 일대를 비행기 속에서 내려다 보니 고층 빌딩이 숲을 이루어 그 풍경이 장관이었다.그러나 사실상 그 중의 1/3은 완공이 되지 않은 체 공사가 중지되었다.왜냐면, 현지에는 장사도 않되고,자금도 나가고 , 노동자들은 일을 할수 없고 ,큰 빌딩도 빈 채로 있어 범인들의 은신처로 제공 될 뿐이다.
중국 내륙인 서쪽으로 갈수록 문제들은 더 심각하다. 이 문제들은 1978년의 개혁개방전보다 나은 것이 없고 해가 갈수록 증가되는 추세이다. 특별히 정치와 경제 개혁 간에 그러한 긴장관계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이러한 지식층의 사고를 바꾸려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여기 기독교에서 길을 찾을 수 있다.
6. 교회가 당면한 충격
만약 교회측입장에서 보면 두가지 곤란한 점이 있는데 그 하나는 세속화가 중국교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이고, 교회의 역사쪽에서 보면 사실 교회는 핍박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중국 가정교회는 수차례 탸격과 핍박을 받았다. 왜냐면 관방에서는 정통이 아닌 의식형태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히려 외부에서의 공격과 핍박은 교회내부를 더욱 하나되게 하였고, 아울러 성경말씀으로 돌아오고, 더욱 주를 의지하고 ,영적으로도 강건하게 되었다. 이것은 왜 가정교회가 과거 20‧30년간 각지로 퍼질수 있게 될수 이었는지 알 수 있다.
예전에 내가 시골로 갔을 적에 어느 시골은 등불,길도 없었으나 복음은 있었다. 그러나, 요사이 몇년 동안 생활이 나아지고 있어 교회 또한 큰 도전을 받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이 세속화의 물결을 대응 할 수 있는가?이 도전은 물질환경의 유혹이라고 볼 수 있다.이는 우리들의 감옥에 대한 공포를 능가하며 심지어는 우리를 핍박하는 정치세력보다 그 위험성이 더 강하다. 성경에서 예수님은 일찌기 [너희들이 나를 섬기지 않으면, 맘몬을 섬기는 것이다.]라고 했다. 「맘몬」이라는 히브리어는 「금전,재화」를 뜻한다. 금전의 사람의 마음에 대한 유혹과 부패는 아주 강력하다.
대륙의 지식인들은 어떠한가?내가 머물렀던 7‧8개의 대학에서의 느낀 점은 「개인주의」가 굉장히 빠르게 팽배 해 있고 ,지금의 학생들도 여전히 「개인주의」를 강조하며 자기중심의 사고가 매우 심각하다. 국가적인 이상주의는 그들에게 있어서는 너무 뜬구름 잡기식이어서, 그들은 개인의 현실만을 생각 할 뿐이다. 공리주의로 가는 추세가 아주 뚜렷할 뿐 아니라, 「다원화」의 경향도 가세하여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다원화」만 있을 뿐 이므로 각자는 자신의 감정에 따라서만 살기에『내가 좋아하기만 하면 안될게 뭐가 있어!』라고 여긴다. 그 밖에, 대학생들 가운데 가장 위험한 그림자는 바로 「실업」이다. 대학졸업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보장을 할수 없고, 많은 졸업생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했고 ,혹은 자기 맘에 들지 않아서 이기도 하다. 이러한 졸업한 이후 「할일이 없는」많은 수의 현상을 모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이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영향 또한 크다. 학교에서의 인터넷의 보편화는 말할 필요도 없고 ,도시의 개인 컴퓨터 보급도 상당히 보편화 되어 있고 , 농촌의 시골에서도 「PC방」을 볼수 있다. 젊은이들은 수중에 조금의 돈이 있으면 바로 PC방으로 달려간다.
나 개인적으로도 위에서 기술한 것과 마찬가지로 중국교회가 직면한 이러한 위기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그 속에서 기독교적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 역사관을 잘 나타내야 한다고 생각하며 당신이 귀한 간증이 될수 있다고 본다.
두번째, 중국신학의 정립은 교회가 도전할 만하다. 근 반세기동안, 홍콩과 대만에는 신학교가 있어서, 신학교육이 지식인들의 신앙생활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중국의 교회가 지금의 세대를 돌아 보려면 신학을 정립하는데 노력이 필요하다. 신학적 입장에서 보면, 중국과 세계의 필요에 어떻게 맞출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교회가 사회와 정권에 대해 어떻게 호응 해야 하는지 과거의 중국교회는 이점에 있어서 매우 약한 편이다. 그래서 만약 국내에서도 현재의 해외에서 여는 수련회나 심포지엄이 열리게 된다면, 각각의 다른 관점에서 중국의 신학을 정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신학 방면에서는 지금으로서는 劉小楓의 번역 작업의 영향이 가장 크다.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에 대한 이해를 그에게서 얻었다. 내가 그 많은 지방에서 다녀봐서도 지식인들이 劉小楓의 작품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기에 이는 주의할 만 하다. 우리는 복음주의의 신학 번역작업을 통해 그러한 신파‧자유주의의 번역을 대체 할 필요가 있다.
7. 학원에서의 지식인 사역
1997년 대학교와 학생들의 복음 사역은 중국에서 조금씩 열려져 가고 있었고 ,특히 최근 3년간은 더 빠른 발전이 있었다. 어떻게 이렇게 발전이 되었는지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는 해외에서 온 중국 그리스도인 교수들이 해 냈다.그들은 대륙의 대학에 들어가 영어 혹은 전공을 가르쳤고, 좋은 크리스쳔 선생님들이 모두 간증이 있어, 자시의 신앙을 학샘들과 나누었다. 이는 학생들의 매우 빠른 반응을 얻게 되었으며, 십년 전에 시작했던 이 일들이 요 몇년 사이에 열매를 거두게 되었다. 또한 다른 형제자매들과 교회의 사역자들은 지속적으로 대륙에 들어가 양육 하였고, 가정교회의 부흥은 도시 선교에 모두 역동적인 힘이 되었다.
현재 중국 지식인에 대한 사역지는 내가 아는 바에 의하면 수백개의 대학에서 성경반이나 기독교 단체가 있으니, 이는 이전에는 감히 생각지도 못한 것이다. 과거에 내가 알기에는 지식인들에 대한 사역은 대부분 해외 에서나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또한 해외에서의 사역이 매우 활발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천지를 뒤덮을 것 같은 기세이다. 이는 중국의 백성들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이 우리보다 더 급하시기 때문이다.
중국 오천년의 긴 역사의 강물을 볼 때에 중요한 일이 발생하거나 관건이 되는 중요한 정책으로 바뀔 시에는 꼭 필요한 두가지 역량이 있었다. 하나는 하부 계층 즉, 밑에서의 군중의 역량과 또 다른 하나는 지식층이다. 이 두개의 역량은 하나님을 안 이후, 중국농촌이 변화 되었고, 중국의 지식층들도 변화되었다. 감사하게도 나는 이 일에 몰두하면 할수록 더 많은 것을 볼수 있었고 , 내가 지식인의 신분으로 복음을 전할 때 에도 그들은 나를 그들과 예전에 동일한 신분으로 받아들여 주었다. 일반 대학생들은 대개가 모두 출국 하기를 원하고, 나가기만 하면 다시 돌아 오지 않는다. 지금 나는 돌아와서 복음을 전하고 믿고 따르는 사람들도 많다.
나는 최근에 어느 대학에서 집회를 가졌는데, 수백명이 참석을 했다. 이는 정말 상상 밖인데, 왜냐하면 원래 그 장소에는 밖의 정원을 합쳐서도 200명만 앉을 수 있는 곳이다.집회때 꽉꽉 들어찼다. 그 곳은 정말 특별 하였다. 어떻게 대학 안에서 공개적으로 집회를 할 수 있단 말인가?그것은 그 장소가 원래는 대학에서 빌린 곳이어서 「대학관」에 속해 있었는데, 그러나,그 위층은 개인 소유였으나 아직 완전히 소유권 명의를 변경하지 않아서, 결과적으로는 「아무도 관리하지않는 지역」이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집회를 인도하는 분들이 모두 학교에서 유명한 선생님들이었고, 학교 안에서는 이미 1/3의 수의 학생과 교수들이 주님을 믿었다. 그 날 집회 때 삼십명 이상의 사람들이 주님을 믿었다.
집회 전에 60세 이상인 한 교수가 나를 찾아왔다. 그녀의 남편은 미국에서 유학을 하였고, 중국에선 제1호 법학 박사 를 받은 사람이다. 그녀는 당시에 일본에 계소 머무르기를 원했지 중국에 돌아와 공헌을 하고 싶지는 않았었다고 내게 말했다. 그녀의 남편은 무척이나 성실하여 고생해서 공부를 하였고 그녀는 도서관학을 전공했으므로 도서관에 배치되었다. 그녀는 아주 화가 나서 내게 말하길『정말 불공평하다. 여기 있는 부처장의 부인은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데도 도서관에 배치되어서 아는 사람이면 누구에게든지 맘대로 책을 빌려주고 돌려 주지도 않는다. 설사 나는 도서관 책임자라 할 지라도 그녀에게 재촉할 방법이 없다. 그런데, 어느나 그녀가 나를 잘못 고소하여 내게 따끔한 맛을 보여주며 자리를 강등시켜 이번 평가에서는 점수가 않되어 내려가게 생겼다.』면서, 그녀는 더욱 화를 내면서, 머릿속에선 계속 [억울하다]는 생각으로 이불을 싸가지고 교장실로 가 농성이라도 해서, 만약 교장이 자리르ㅡ 주지 않으면 이 자리를 걸어서 나가지 않겠다는 것을 실행에 옮겼다. 많은 학생들이 그녀를 지지하고 동정하였다. 중국인들은 약한 자를 업신여기고 강한 자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최후에는 교장도 두려워 해서 자리를 하나 마련해 주었다. 그녀는 「무슨 근거로 교장 한마디로 합격 불합격을 결정 할 수 있느냐?」더욱 화가 나서 말했다. 그녀는 그 사람을 잡아 한 대 때려주고 싶은 마음 굴뚝 같았으나 세력이 크고 세니 그녀는 내게 어떻게 하냐고 물어왔다. 내게도 방법은 없었다. 왜냐면 말씀을 전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기에 , 그녀에게 나중에 얘기 하자고 했다. 집회가 끝난 후 , 그녀의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녀 왈:『나는 내 속에 하나님의 사랑이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예전으 나는 미움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변화 시켰어요.마음의 짐을 내려놓게 되었고,지금 제가 그녀를 보게 된다면 정말 안아주고 싶어요. 』
그래서 내 생각에는 중국인은 신앙의 힘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중국의 지식인들 가운데 계획이 있다. 그의 길은 우리보다 높으며, 그의 생각은 우리를 초월하신다. 중국의 지식인들이 일다 변하기만 하면 중국의 진정한 희망이 될 것이다. 지금의 해외와 중국의 교회는 정말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다. 많은 사람들이 내게 묻는다.「중국의 문이 정말 아직 안 열렸는가?」중국의 문은 열린게 아니고 , 오히려 문이 닫혀지려고 한다. 진짜다. 왜냐면 세속화의 물결이 너무나 급속하게 밀려 들어온다. 복음을 전할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
당신은 홍콩이나 대만이 문이 열리지 않았다고 생각하나?언제든지 복음을 전할 수 있다.다만 복음을 들을려고 하는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가 문제다. 사람의 마음이 일다 돈,주식,물욕에 빠져들게 되면 온종일 바빠 마음을 열 수 없고, 당신의 전도를 들을 시간이 전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이 마지막 기회를 꽉 잡아야한다.
지금은 우리가 준비해야 할 때이고 , 우리의 영적 생명이 하나님으로 인해 새롭게 변화를 받아 복음 사명과 문화 사명을 가지고 중국을 새롭게 해야 할 때다.이것이 바로 중국을 실질적으로 돕는 것이며 진정 중국을 사랑하는 애국주의자다. 우리가 모두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그릇이 되길 원하고 하나님과 함께하며 21세기 중국의 복음화의 길로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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