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신약

[스크랩] 팔복강화(마 5:1-12)

수호천사1 2019. 2. 6. 13:43

팔복강화(마 5:1-12)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되는 삶

그리스도께서는 본문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이 갖춰야 할 삶의 모습, 특히 인격적인 제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누가복음에서도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내용으로 언급되어 있다(눅6:20-23).

1. 심령의 가난과 애통, 온유(1-5절)


'…복이 있나니'(... makavrioi마카리오이, 복된)는 형용사로서 '행복하다'(Walter Baner)를 의미하는데, 주께서 팔복(八福)을 말씀하시면서 매번 이 단어를 쓰셨다는 사실은 그리스도인의 행복, 더 나아가 인간이 추구해야 할 무한히 좋고 고귀한 행복이 어떤 것인가를 알게 해준다.

1) 심령이 가난한 자의 복
(oiJ ptwcoi; tw'/ pneuvmati ... hJ basileiva tw'n oujranw'n호이 프토코이 토 스류마티…테 바시레이아 톤 우라논, 3절)
그리스도인으로서 갖춰야 할 인격의 제1요소가 심령의 가난으로 언급된다. 누가복음에는 단순히 '가난한 자'(oiJ ptwcoi호이 프토코이)로 되어 있으나 그 의미하는 바는 마태와 동일하다(A.T.Robertson). 이스라엘에서 경건한 자는 세상의 부자들이 멸시하고 핍박하는 가난한 자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McNeile). 프토코이(ptwcoi;)는 '거지, 가난뱅이'(beggar)같이 '가난한')Poor)을 의미하며, 누가복음 16:20,22에서는 거지 나사로에 대해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심각한 결핍을 암시한다. 프뉴마티(pneuvmati)는 여격으로 사용되어 영에 또는 영 안에, 영적으로를 뜻하며 결핍의 범주를 알게 해준다(McNeile)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받으려면 영적으로 가난함을 느껴 갈망하는 상태에 있어야 함을 잘 보여준다(고전15:10).

2) 애통하는 자의 복
(oiJ penqou'nte", o{ti aujtoi; paraklhqhvsontai호이 펜둔테스 호티 아우토이 파라클레데손타이, 4절)
펜둔테스(penqou'nte"애통하는)는 펜데오(penqevw애통하다)의 현재분사로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며 애통하는 행위를 묘사한다. 이 동사는 70인역(LXX)에서 죽은 자를 위해 애통하는 것과 타인의 불행과 죄로 인해 슬퍼하는 것에 대해 자주 사용된다(McNeile). '슬픔'이 전체를 점유하고 있어서 숨길 수 없어 슬퍼하는 것을 가리킨다(Trench, TDNT). 그리스도인은 애통하는 사람이다. 과거의 죄를 통찰하고 다른 사람들의 죄를 애곡한다(Smith Lee). 사단의 권속들을 왜곡하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인들이다. 괴로움이 없는 곳에는 위로도 없다(F.F.Bruce). 파라클레데손타이(paraklhqhvsontai위로를 받을 것이다)는 파라칼레오(parakalevw위로하다)의 미래 수동태로서 본문에서는 '위로를 발견하다, 위로를 받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위로자는 하나님이시다(고후1:3,4).

3) 온유한 자의 복
(oiJ praei'" ... klhronomhvsousin th;n gh'n호이 프라에이스…클레로노메수신 텐 겐, 5절)
프라에이스(praei'"온유한)는 고대 사람들의 용법에 따르면 외적인 행위나 사람들에 대해 쓰인다. 온화하고 부드럽다는 의미가 근저에 깔려 있다(Hauck & Schulz). 오늘날에는 우유부단이나 아첨, 비열과 같은 관념을 가진 것으로 산이나 회답의 윤리 사상을 나타내는 여러 훌륭한 말 가운데 하나로(W.Barclay) 70인역(LXX)에서는 여러 가지 히브리어 단어들의 역어로 나오지만, 히브리어가 이것을 일차적으로 종이나 낮은 자의 사회적 지위와 관련시켜 비천한 어감을 나타내는 관계로 하나님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으며 모세에 대해서만 쓰였다(민12:3). 그리스도는 자신의 마음을 이 단어로 표현하였다(마11:29). 클레로노메수신(klhronomhvsousin기업으로 받을 것이다)은 클레로노메오(klhronomevw상속받는다)의 미래형이다. 이는 복이 미래까지 이어짐을 보여준다(11:29).

2. 의에 대한 갈망과 긍휼, 마음의 청결(6-8절)

행복이나 고결한 삶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보편적인 삶의 방식을 초월하여 부단히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는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여기에 구체적인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1) 의를 갈망하는 자의 복
(oiJ peinw'nte" kai; diyw'nte" th;n dikaiosuvnhn호이 페이논테스 카이 입손테스 텐 디카이오쉬넨, 6절)
페이논테스(peinw'nte"주리고)는 페이나오(peinavw굶주리다)의 현재분사형으로 어떤 것에 대해 갈망하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고대 세계에서 이 단어는 '무엇인가를 탐욕스럽게 바라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70인역(LXX)에서는 히브리어 '굶주리다'(ke[r;라에브)를 나타낼 때에 정규적으로 이 단어를 쓰고 있다. 딥손테스(diyw'nte"목마른)는 딥사오(diyavw목마르다)의 현재분사형으로 목말라 하는 것을 가리킨다. 70인역(LXX)에서는 '구원에 대한 열망'이라는 개념을 공식화(公式化)해서 표현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여기서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중의 하나를 영적으로 사용하셨다. 모든 사람에게는 음식을 비롯하여 사랑 및 하나님을 향한 갈구가 있다(A.T.Rovertson). 세상의 향략 대신에 하나님의 뜻과 의(義)를 찾는 자세가 새사람 된 자들의 기본적인 자세임을 보여준다(마6:33).

2) 긍휼히 여기는 자의 복
(oiJ ejlehvmone", o{ti aujtoi; ejlehqhvsontai호이 엘레에모네스 호이 아우토이 엘레에데손 타이, 7절)
엘레에모네스(ejlehvmone"긍휼이 여기는)는 고대 세게에서 다른 사람이 당하는 부당한 고통으로 인하여 야기된 자비심과 더불어 두려움을 내포하고 있는 감정의 의미로 사용되었다(R.Bultmann) 70인역(LXX)에서는 대부분 이와 관련된 단어들이 '사랑'(dsh헤세드)의 뜻으로 번역되었다. 엘레에데손타이(ejlehqhvsontai긍휼이 여김을 받다)는 엘레에오(ejleevw동정하다, 불쌍히 여기다)의 미래 수동태로서 자비를 획득할 것(NIV, shall obtain mercy)이라는 의미이다. 이 단어는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시는 태도를 가리키는 용어로 종종 쓰인다. 눅10:37에서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행위를 가리키는 말로서 70인역의 '자비를 베풀다'라는 표현이 사용되어 있다. 긍휼히 여기는 자가 긍휼히 여김을 받는 것은 도덕적 세계의 자율법이다(F.F.Bruce). 긍휼을 행치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따르게 되어 있다(약2:13).

3) 마음이 청결한 자의 복
(oiJ kaqaroi; th'/ kardiva/ ... to;n qeo;n o[yontai호이 카다로이 테 카르디아…톤 데온 옵손타이, 8절)
카르디아(kardiva마음)는 모든 영적인 능력과 기능들이 그 기원을 가지는 인간의 내적 생명의 중심을 가리키는 말이다(TDNT). 헬라인들 사이에서는 생리적으로 쓰일 때 신체의 중심적인 기관, 비유적으로 쓰일 때는 감정이나 사고의 중심지를 가리켰다(J.Behm). 또한 이 말은 히브리어 레브(bl마음)와 동의어이다. 옵손타이(o[yontai)는 호라오(oJravw보다)의 미래형으로 '볼 것이다'(Vulgate, videbunt)라는 뜻이다. 거룩하게 되지 못하면 누구라도 하늘에서 주를 뵈올 수 없다(히12:14). 하나님과 합당한 관계를 가지고 전적으로 그 뜻에 복종하는 자라야 주를 뵙는 영광과 특권을 누릴 수 있다(벧전1:15,16).

3. 화평케 함과 의를 위해 받는 핍박(9-12절)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지향해야 할 처신의 방법 및 세상의 반응과 이에 대처하는 기본적인 자세를 주께서 교훈하신다. 

1) 화평케 하는 자의 복
(oiJ eijrhnopoioiv ... uiJoi; qeou' klhqhvsontai호이 에이레노포이오이…휘오이 데우 클레데손타이, 9절)
에이레노포이오이(eijphnopoioi)는 '평화를 만드는 것(to make peace) 또는 그러한 자들'을 가리킨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은 평화를 좋아하는 자일 뿐 아니라(Wycliffe), 싸움을 중재하고 화해시키는 자이다. 평화의 완전한 중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엡2:14 McNeile). 클레데손타이(klhqhvsontai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는 칼레오(kalejw부르다, 일컫다)의 미래수동형으로 '불리어질 것이다'(NIV, shall be called)이다. 주를 본받아 평화를 심는 일꾼이 되어야 함을 보여준다(약3:18).

2) 의를 위해 핍박받는 자의 복
(oiJ dediwgmevnoi e{neken dikaiosuvnh"호이 테디오그케노이 헤네켄 디카이오쉬네스, 10절)
데니오그메노이(dediwgmevnoi핍박을 받는)는 디오코(diwvkw핍박하다)의 현재완료 분사형으로 현재 핍박을 받는 행위를 암시한다. 그리고 헤네켄(e{neken위하여)은 속격을 지배하여 주어진 결과의 원인을 지시하는 말로 '때문에'의 뜻이다. 천국은 잘못을 범한 사람들을 위한 도피처가 아니라 오직 선을 위해 고통당하는 사람들에게만 속해 있다. 경건하게 살고자 하면 핍박을 받는 것이 불가피하다(딤후3:12).

3) 핍박받을 때에 기뻐해야 함
(yeudovmenoi e{neken ejmou' ... caivrete푸슈도메노이 헤네켄 에무…카이데테, 11,12절)
푸슈도메노이(yeudovmenoi거짓으로)는 푸슈도(yeudw)의 현재분사형으로 '거짓말하는'(NIV, falsely)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이로 인해 여러 가지 구설수에 오르고 중상모략을 당하게 됨을 보여준다. 카이레테(caivrete기뻐하라)는 카이론(caivrw기뻐하다)의 명령형으로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기뻐하라'는 말이다.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 신앙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지닌 의미와 가치가 이 단어 속에 잘 함축되어 있다. 바울처럼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사람이 하나님 나라의 소망 가운데 사는 것이다(살전5:16-18).

koabbey.com/bib_canon/7127

출처 : 예수 코리아
글쓴이 : 예수코리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