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전체의 규격
성막 울타리
1. 성막의 크기
성막은 길이 100규빛과 넓이 50규빗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막 바깥 둘레는 전체 60개의 기둥틀에 세마포를 걸쳐서 만들어
졌습니다. 남쪽과 북쪽의 기둥은 각각 20개씩이며 동쪽과 서쪽은 10개의 기둥이 세워졌습니다.
'규빗'은 이스라엘 민족들이 사용했던 길이 치수로써 일반 성인의 손가락 끝에서부터 팔굼치 끝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 치수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정확히 몇 센치미터인지 계산할 수 없지만 대략적으로 50cm라고 계산하면 보다
쉽게 치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계산했을 때 성막의 북쪽과 남쪽의 길이가 100규빗이기 때문에 이는 50미터이며 동쪽과 서쪽의 길이가 50규빗이기
때문에 25미터가 되는 것입니다.
2. 성막 울타리의 의미
성막 울타리는 세상과 구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막 바깥은 세상이지만 성막 안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입니다. 누구든지 성막 안에 있으면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몸은 성전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십니다. 만일 우리의 성전이 깨끗하게 유지될 때 우리는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동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성전이 더럽혀질 때 비록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실지라도 온전히 하나님
과 동행할 수 없게 됩니다.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 3:17]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성막에 나오게 하셨습니다. 이는 저들이 성막에 나올 때에 세상에 묻은 더러운
때를 깨끗이 씻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막은 보호를 의미합니다. 누구든지 성막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습니다. 그러나 성막 바깥에 거하는
자는 세상에 거하는 자이기 때문에 세상의 정욕에 휩쓸려 힘든 삶을 살게 됩니다.
"[요 15: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3. 성막의 세마포 휘장
"[출 27:9]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찌니 남을 향하여 뜰 남편에 광이 백 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 그 한 편을 당하게 할지니"
성막의 울타리는 세마포로 포장되었습니다. 세마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세쉬>는 '베옷' '아마포' 등으로 번역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제사장의 의복을 모두 세마포로 만들도록 하셨습니다. 가는 베로는 제사장의 속옷을 만들고 세마포로 제사장의
두건과 고의를 만들었습니다.
"[출 39:27] 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 [출 39:28] 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실로 짜서 세마포 고의들을 만들고 [출 39:29]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 놓아 띠를 만들
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하나님께서 성막 전체를 세마포로 휘장을 치게 하신 것은 세마포가 천국의 옷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세마포라고 해서 무조건
천국의 옷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천국에서 입는 옷을 가리켜 '세마포 옷'이라고 언급하였기 때문에
세마포는 성스러운 천인 것입니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소이기 때문에 거룩한 세마포로 휘장을 치게 하신 것입니다.
성도는 세마포 옷을 입습니다. 천국에 거하는 성도는 모두 세마포 옷을 입게 될 것입니다.
"[계 19: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세마포는 정성을 다해 만들어지는 옷감입니다. 이는 성도의 삶이 정결과 거룩함으로 정성을 다해 살아갈 때 비로소 세마포 옷을
입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라고 언급된 것은 그만큼 옳은 행실을 할수록 더욱 귀한
세마포 옷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천국에 가면 각 사람의 입은 세마포가 각기 다를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천국에서 입는 세마포는 달라질
것입니다. 성도의 옳은 행실은 예수님을 향한 믿음과 의로운 행실입니다. 단순히 믿는 것만으로도 귀한 세마포를 입는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단순히 행실만 가지고 귀한 세마포를 입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성도는 마땅히 믿음과 행실에서 으뜸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더욱 귀한 세마포를 입게 되는 것입니다.
"[계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성막의 기둥
1. 성막기둥세우기
성막의 기둥은 전체 60개입니다. 동쪽과 서쪽에 10개씩 세워졌으며 남쪽과 북쪽에 각각 20개씩 세워졌습니다.
성막의 기둥은 먼저 남쪽부터 세워졌습니다. 남쪽에 20개의 기둥이 세워지고 난 다음 북쪽에 20개의 기둥이
세워졌으며 그 다음에 서쪽의 10개의 기둥이 세워진 후에 마지막으로 동쪽의 10개의 기둥이 세워졌습니다.
"[출 27:9]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찌니 남을 향하여 뜰 남편에 광이 백 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 그 한 편을
당하게 할지니 [출 27: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찌며 [출 27:11] 그 북편에도 광이 백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출 27:12] 뜰의 옆 곧 서편에 광 오십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출 27:13] 동을 향하여 뜰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남쪽과 북쪽에 세워진 20개의 기둥들은 그 넓이가 100규빗이 되었고 서쪽과 동쪽에 세워진
10개의 기둥들은 그 넓이가 50규빗이 되었습니다.
성경은 동쪽편의 기둥들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동쪽편은 성막문이 놓여져 있기 때문에 다른 방향보다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출 27:13] 동을 향하여 뜰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출 27:14] 문 이편을 위하여 포장이 십 오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요 [출 27:15] 문 저편을 위하여도 포장이 십오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성경은 성막문 이편의 길이가 15규빗이며 저편의 길이도 15규빗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쪽의 길이가 50규빗이기 때문에
성막문의 양쪽 각각 15규빗을 제하면 성막문의 길이는 20규빗이 되는 것입니다.
성막문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각각 15규빗이 할당되어 있으며 사용된 기둥은 각각 3개씩입니다. 동편의 기둥이 10개이기때문에
성막문 양쪽에 들어가는 기둥의 숫자만 계산하면 6개의 기둥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4개의 기둥이 성막문에 사용
되었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 27:16] 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짠 이십 규빗의 장이 있게 할찌니 그 기둥이 넷이요
받침이 넷이며"
이 4개의 기둥의 길이는 20규빗입니다. 동편의 기둥은 서편의 기둥과는 약간 다른 모양새를 띄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동편에는
성막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막문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튼튼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4개의 기둥은 양
옆의 3개의 기둥과 맞대어 세워졌을 것입니다. 그래야 성막문의 기둥이 더욱 튼튼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세워진 성막문의
모양새는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남쪽과 북쪽에 각각 20개의
기둥이 세워져 있고 동쪽과 서쪽에 각각 10개의
기둥이 세워졌습니다. 그런데 기둥과 기둥의
사이를 5규빗으로 했을 때 총 21개의 기둥이 있어
야만 100규빛이 됩니다. 천막은 기둥과 기둥 사이에
걸쳐있는 것이 아니라 끝에 끝까지 통으로 짠 것이
기 때문에 기둥과 기둥사이의 길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계산했을 때 그림처럼 남쪽의 20개의 기둥
을 먼저 세운 후에 북쪽의 20개 기둥을 세우고
그런 다음에 동쪽의 10 기둥을 세웁니다. 동쪽의
10기둥을 세울 때 그림과 같이 남쪽 기둥의
20번째 옆에 나란히 동쪽 1번 기둥을 세웁니다. 이렇게 했을 때 남쪽 기둥은 전체 21개의 기둥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북쪽 기둥의 1번째와 동쪽 기둥의 10번 기둥이 나란히 배열되고 서쪽 기둥의 1번이 북쪽 기둥의 20번과 나란히
배열됩니다. 최종적으로 서쪽 기둥의 10번째 기둥이 남쪽 첫 기둥과 나란히 배열되게 했을 때 성경에서 제시한 길이와 딱 들어
맞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기둥을 세웠을 때 동쪽 문에 대한 설명도 용이해집니다. 동쪽 기둥이 총 11개이기 때문에 양쪽에 각각 4개의 기둥을
통해 각각 15규빗의 길이가 나옵니다. 그렇게 양쪽으로 15규빗씩 빼고 나면 20규빗이 남는데 바로 이 20규빗이 성막문이 되는
것입니다.
양쪽으로 성막기둥이 각각 4개씩 사용되었기 때문에 남는 기둥은 3개입니다. 이 3개의 기둥 양 옆의 4번 기둥과 8번 기둥과 연합
하여 전체 5개의 기둥이 되어 결국 20규빗의 성막문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성막 기둥에 대한 설명이 아주 정확하게는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설명이 맞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여러가지 다른
해석과 비교해 봤을 때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들어맞는 계산법은 이와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둥을 5규빗으로
하시고 기둥과 기둥 사이를 5규빗으로 정하신 것은 매사에 정확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기둥과 기둥 사이를 5규빗으로 삼았을 때 딱 들어맞는 방법을 찾는다면 바로 이러한 성막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2. 성막기둥의 재질
성막기둥은 조각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막에 사용
되는 나무는 모두 싯딤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싯딤
나무는 조각나무로도 불리웁니다. 성막의 기둥들이
조각목으로 만들어 졌으며 번제단과 진설병과 분향
단과 언약궤 모두 조각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막의 성물들의 대부분이 조각목으로 만들어진 것은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조각나무는 아카시아 나무의 일종으로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 주로 조각나무는
광야에서 자랍니다.
조각나무는 우리들을 상징합니다. 조각나무가 광야에
서 자라기 때문에 거친 세상에서 온갖 고난을 당하면
서 자랍니다. 우리 또한 세상에서 온갖 고난을 겪으며 자랍니다.
조각목에 가시가 돋아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도 가시가 돋아있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하지만 조각목은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며 견고성이 뛰어납니다. 조각목으로 성막의 성물이 만들어진 것은 하나님의 귀한 사역에
우리들이 사용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별로 쓸모없은 조각목이 성막의 뼈대와 성물의 재질로 사용된 것처럼 버림받아 마땅한
우리들이 하나님의 집을 짓는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성막 기둥 역시 놋으로 입혀졌습니다. 몇몇 성경버전에서는 아래 구절을 '놋으로 된 기둥'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민 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놋기둥은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기둥이 된 조각목은 예수님의 인성을 의미하며 그 위에 입혀진 놋과 놋받침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스스로를 가리켜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요 3:1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스
스로를 가리켜 "뱀이 들린 것처럼 들려져야 한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놋뱀을 통해 많은 생명이 살아났기 때문입니다. 모세시대
때 광야의 불뱀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였을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메달고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는 누구든지 살 수 있도록 배려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쳐다 볼 때 생명을 얻게 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기둥에서 돌아가셨습니다. 누구든지 십자가를 바라볼 때
생명을 얻게 됩니다. 예수님의 기둥을 붙잡으십시오. 예수님의 기둥을 붙잡는 사람은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3. 성막기둥의 부속물
(1) 성막기둥의 놋받침
성막기둥의 밑은 놋받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출 38:17] 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은 가름대를 꿰었으며"
기둥을 받치고 있는 놋받침을 보십시오. 놋받침은 기둥으로 하여금 땅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님과 함께 하는 사람은 그 어떠한 환란과 역경 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2) 기둥의 머리싸개
성막기둥의 머리싸개는 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머리싸개는 가름대를 감싸고 있어서 가름대로 하여금 벗겨
지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것입니다. 머리싸개는 주님과 같습니다. 머리싸개가 가름대로 하여금 항상 그
자리에 있도록 세워주는 주는 역할을 하듯이 주님은 항상 우리로 하여금 옳은 길을 가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머리싸개나 가름대, 갈고리가 은으로 만들어진 것은 순결하신 주님을 상징합니다. 주님은 순결하십니다.
죄가 없으십니다. 오직 거룩하십니다. 누구든지 주님과 함께 하는 자는 죄가 없으며 주님처럼 거룩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3) 기둥의 가름대
성막기둥의 가름대 역시 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기둥과 기둥사이를 연결해주는 횡
봉입니다. 이를 통해 기둥과 기둥이 함께 연결이 됩니다. 기둥과 기둥이 가름대로 하나가
되는 것처럼 주님을 통해 우리 모두는 하나가 됩니다. 주님을 통해 하나가 될 때 우리는
더욱 튼튼해집니다.
혼자 있으면 마귀의 세력에 무너지고 넘어질 것이나 함께 있으면 마귀의 공격을 능히 이겨
낼 수 있습니다.
(4) 기둥의 갈고리
성막기둥의 갈고리 역시 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 기둥에는 여러개의 갈고리가 달려 있는
데 기둥의 윗자락의 갈고리는 성막기둥을 말뚝과 연결해서 기둥을 튼튼히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둥 전체적으로 붙어있는 갈고리는 세마포 휘장을 기둥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갈고리는 주님을 상징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도록 굳게 붙
잡아 주십니다.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사람은 주님께서 주시는 세마포 옷을 입으며 살게
될 것입니다. 비록 이 땅에 살더라도 영적으로 천국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5) 기둥의 말뚝
성막기둥은 말뚝에 의해 단단히 고정되었습니다. 성막에 쓰이는 모든 말뚝은 놋으로 만들
어졌습니다. 말뚝이 없다면 성막기둥은 바람에 흔들려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말뚝은
주님이십니다. 주님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금새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출 38: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다 놋이더라"
(6) 기둥의 줄
성막기둥은 가죽줄에 의해 말뚝에 고정되었습니다.
"[민 4:25] 곧 그들은 성막의 앙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문장을 메이며 [민 4:26]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를 메이며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맡아 처리할 것이라"
줄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성막기둥이나 말뚝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주님과
내가 하나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성령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성령님은 우리로 하여금 주님과 하나가 되도록 도우십니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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