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바울의 제3차 전도 여행(행20:1-행20:6). 마케토냐와 아가야 편 제3부.
글쓴이 : 카이로스
가).3차 여행전도 여행중 년도 분류
(1).AD.53년경-AD.55년경 (약2년간) -에베소및 에베소 두란노 복음전파의 기간
(2).AD.56년경-AD.57년경 (약2년간)
①AD.56년경-그지경으로 다녀가며 (2차 전도여행지역 ,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에덴-고린도 순방하며 )
②AD.57년경-항로을 통한 지역 (드로아-앗소-미둘레네-기오-사모-밀레도-바보-두로-돌레미아-가이사랴-예루살렘 )
1.에베소의 폭동의 소요가 끝난후 그 지경(헬라 지역)을 향하여 전도 여행의 시작
1).행20:1.소요가 그치매 바울이 제자들을 불러 권한후에 작별하고 떠나 마케도냐로 가니라
갔다
(1).“소요가 그치매”
①AD.53년경-AD.55년경, 에베소에서 2년간 두란노 사원의 복음 전파의 사역기간 중 고린도 분쟁사건을 고린도 사역자들로부터 바울이 에베소에서 보고을 받게 된다
②AD.55년경 봄 유월절 이전 바울이 에베소에서 두란서원에서 복음전파 당시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분쟁으로 심히 괴로운 가운데 고린도 교회을 향하여 첫 번째 서신 고린도 전서을 디모데을 통하여 보내게 된다
③한편 에베소에서는 바울의 두란노 사원의 복음 전파로 유대인과 많은 헬라파 인들이 회심하여 각 지역마다 교회을 설립하며 성공적 복음전파를 이룩하자 생활에 위기를 느낀 우상신전을 만드는 은세공업자가 주도한 폭동사건 일어나는 대사건이 일어났다
(2).AD.55년경 에베소에서 “바울이 제자들을 불러 권한후에 작별하고 떠나”
①에베소에서 우상신전을 만드는 은 세공업자가 주축이 된 폭동소요사태가 그치자 바울은 신자들을 불러 모으고 격려한뒤 작별 인사을 한후 에베소을 떠나
②마케토니아 지방으로 가기위해 2차 전도여행시 가던 노선의 행로 대로 배을 타기 위해 소아시아 드로아 항구를 통하여 마케토니아로 입국하였다
2.“그지경”의 여행지역의 순서
1).행20:2.그 지경으로 다녀가며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
(1).“그지경으로 다녀가며”(헬라 전지역)
①마케토니아
빌립보-데살로니가 -베뢰아
②아가야
아덴-고린도-켄그레 항구
(2)."여러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①소아시아 드로아 항구에서 배을 타고 마케토냐 도착 첫 번째 사역지 빌립보성에 도착하였다
②바울은 마케토냐 지방에 입국하여 2차 전도여행지 마케토니아 첫 번째 사역지 였던 빌립보에 도착하였는데
고린도로부터 전보다 더 나쁜 소식을 듣게 되었다
③소식 내용은 당시 고린도 교회에 예루살렘에 왔다는 신원이 확실치 않은 선지자들이 바울을 모함하며 바울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선지자라고 비난하였다
④그증거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전도 비용을 지원 받지 못받기 때문에 바울이 스스로 자비로 벌며 충당하는 것이라며 물질적인 면으로 바울을 신뢰을 비방 하였다
⑤또한 모금 중인 연보에 관해서도 악평을 하므로 고린도 교회는 예루살렘에서 온 신원 불명의 선지자들의 꾀임에 빠져 바울에 대한 의심은 점점 깊게되였다
⑥예루살렘에서 온 신원 불명의 선지자들은 자신들이 입지와 권위를 내세우며 분쟁이 많던 고린도교회에서 파장을 일으키며 교회에서 또하나의 자신들의 세력을 만들고 있었다 (분쟁이 많은곳에는 사단들이 한없이 붙게 된다)
⑦AD.51년경 바울은 시리아 안디옥 교회 분쟁 당시 예루살렘의 교회 총 공동회의에서 이방의 전도자의 총책임자로 임명받고 예루살렘 총회에서 직접 파견된 선지자 유다와 실라가 안디옥교회까지 와서 예루살렘교회의 총회의 판결문을 낭송한 예가 공식적으로 있었다
⑦만천하가 공포된 바울을 공격하였다는 사실은 예루살렘교회을 들먹인 그들은 불법의 거짓 선지자들이 였다
(3).마케토냐에서 눈물로 쓴 고린도 교회 보내는 바울의 서신 (고린도 후서)
①이에 대해 바울은 눈물로 쓴 고린도 후서을 디도편에 보내며 고린도를 방문을 할것을 예고하였고
②고후12:14.보라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기를 예비하였으나 너희에게 폐을 끼치지 아니 하리라 나의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어린아이가 부모을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이에 부모가 어린 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
③고후13:1.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갈터이니 두세 증인 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하리라
(4).디도는 고린도교회에 고린도후서을 전한후 바울에게 고린도교회의 상황보고
①디도는 편지을 고린도 교회에 전하고 어느정도 안정시킨 다음다시 빌립보와 바울에게 결과을 보고하였다
②고후7:6.그러나 비천한 자들을 위로하시고는 하나님이 디도의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③고후7:7.저희가 온겄뿐 아니요 오직 저가 너희에게 받은 그 위로와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있는 것을 우리에게 고함으로 나로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④그후 바울은 데살로니가 베뢰아 방문하여 믿음을 굳게 하는 한편 예루살렘 교회 형제들이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을 돕기 위해 연보할것을 부탁하고 바울은 여러지방을 들러 그리스도인들에게 격려하는 말을 많이 하고 고린도에 도착했다
2).행20:3.거기 석달 있다가 배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마케도냐로 다녀 돌아가기 작정하니
(1).“거기 석달 있다가 (고린도 교회)
①빌립보와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고린도에 까지 도착한 바울
②고린도에서 석달 동안 체류하였다
③고린도 교회의 도착 하여 바울은 고린도에서 세달을 머문 기간이 AD.56년경-AD.57년경 에 걸친 겨울이였고 그동안 고린도 교회 문제해결에 주력하였다
④고린도 교회을 올바르 세우는 그 과정에 매우 힘들었으나 가이오의 따뜻한 대접을 받으며 고린도에서 석달을 지냈다
(2).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의 체류기간동안의 로마서의 저술
①고린도에서는 가이오의 도움으로 집에서 기거 하였다
롬16:23. 나와 온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
②바울의 로마전도여행의 갈망하며 이기간에 로마서 을 저술하게 된다 (때는 AD.57년경 겨울과 봄사이로 본다)
바울은 로마서을 전달 할사람을 고린도 항구도시 게그레아 교회의 여집사 뵈뵈를 추천하게 된다
롬16:1.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군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 하노니
③고린도의 분쟁 또한 기간동안 해결하고 데살로니가 후서도 쓴것으로 추정한다
④일루리곤 전도가 이때인듯 하다
롬15:19..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 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
(3).당시 고린도에서 보낸 서신으로 기록한 북 갈라디아 서의 설
①북 갈라디아서 학설은 제3차 전도여행 말기인 AD.55년경 -AD.56년경 고린도에서 보낸서신이라는 북갈라디아 설이있다
②반면 남 갈라디아서 학설은 제 1차 전도여행때 설립되었던 갈라디아 지역의 이고니온과 루스드라 와 더베 (비시디아 안디옥)에 교회들에게 보내는 서신으로 바울이 제 1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에 귀국하여 할례 사건으로 예루살렘에 가기전에 AD.48년경 -AD.49년경사이에 기록되었다는 남 갈라디아설로
③시기가 확실하지 않아 각기 다른 의견과 주장이 나오고 있다
(4).로마 전도여행을 갈망하는 바울
①이미 2차 전도여행부터 로마전도여행을 계획하며 갈망하던 바울은 이러한 어려운 과정에서도 로마 전도여행은 한시라도 잊은적이 없엇다
②바울은 고린도에서 로마로 보낼 서신인 로마서을 기록하게 된다
③당시 3차 전도여행의 종반전으로 들어가는 시기였으며 3차 전도여행이 끝나자마자 예루살렘에서 시작될 로마 전도여행의 계획이 시작되기 때문이였다
③고린도에서 로마서을 기록한후에는 고린도 겐그레아항구 감독 뵈뵈에게 로마에 전달하도록 하였다 고린도에서는 로마로 갈수 있는 항로가 있었다
④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가 왔던 로마의 항로였다
⑤롬16:1.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군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 하노니
⑥이서신은 로마의 기독교인들에게 바울의 방문에 대한 준비도 시키고 체계적이면서 포괄적인 복음내용을 설명해 주기 위해 기록한것이다
⑦바울이 로마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것은 장차 로마를 온세계의 복음전파를 위한 전진기지로 삼으려는 대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⑧롬15:22.그러므로 또한 내가 너희에게 가려 하던 것이 여러번 막혔더니
⑨롬15:23.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곳이 없고 또 여러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때에 너희에게 가려는 원이 있었으니
(5).바울이 “배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①바울은 고린도에서 어느 정도 문제가 진정되자 서둘러 예루살렘으로(로마행 준비) 돌아가기로 결심을하고 유월절 예루살렘에서 보내기위해 고린도 겐그레아 항에서 유대인들이 타는 순례선을 이용하여 시리아로 가려고 하였다
②바울은 유대교 유대인들에게 알려져 있는 인물로 유대인의 적대시한 그리스도의 주동적 인물로 반드시 죽여야 만 되는 인물이기였기에 그 배에 만 타면 죽이려고 유대인들은 살해 공모을 하였다(유대인으로서는 좋은 기회였다)
(6). 마케도냐로 다녀 돌아가기 작정하니 (회향)
①그러나 함께 타고 갈 유대인들이 바울을 박해하던자들로 배에서 바울을 해치려는 음모을 알고 거리가 먼 육로를 택하여 마케토니아을 거쳐서 시리아로 돌아가기로 작정하였다
②아가야 겐그레하 항구의 고린도에서 출발하여 북쪽 마케토냐 네압볼리 항구까지 가야만 했다
③마케토냐 네압볼리 항구에서 배을 타고 소아시아 드로아 항구에 도착하는 역순 육로를 택하여만 했다
④2차 전도여행 마케토냐 아가야의 경로를 보자면
소아시아 드로아 항구-마케토냐 네압볼리 항구-빌립보성-암비볼리-아볼로니아--아볼로니아-데살로니가-베뢰아-아덴-고린도-겐구레아 항구
⑤마케토냐로 다녀 돌아가기 작정함은 고린도 겐그레항구에서 시리아 직통 배편을 타지 못하고 오던길을 역순의 교통로인 머나먼육로와 배편으로 되돌아 가야만 하는 고난의 교통로를 택하였다
3).행20:4.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1).역행의 교통로를 따라 되돌아가는교통 경로,
아가야와 마케토냐와 소아시아 드로아 항구까지 바울과 동행하는 사역자들은
①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는 베뢰아 출신의 부로의 아들로서 마케토냐 교회을 대표한다
②데살로니가 사람 세군도는 데살로니가 출신으로 마케토냐 교회를 대표한 단지 여기만 나오는 인물이다
③데살로니가 사람 아리다고는 로마까지 바울을 따라 갔으며 마케토냐 교회를 대표하는 데살로니가 출신이다 (27:2. 골4:10.몬24.)
④더베사람 가이오와 .가이오는 더베 출신으로 갈라디아 교회을 대표(19:29.)
⑤루스드라사람 디모데는 디모데는 루스드라 출신으로 갈라디아교회를 대표하며 우리에게 잘알려진 인물이다 (16:1-3)
⑥아시아 사람 두기고 아시아 출신으로 아시아 교회를 대표하는 언제나 바울과 동행한 인물로서 골로새와 에베소 교회에 바울의 서신을 전달한다(엡6:21.골4:7. 딤후4:12.딛3:12.)
⑦아시아 사람 드로비모는 에베소 출신으로 아시아 교회을 대표한다 (딤후4:20)
일곱사람이였다
4).행20:5.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닷새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여레를 머무니라
(1).“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①바울과 일곱제자들은 빌립보성에서 헤어지기로 하였다
②바울은 빌립보에 무교절을 지키기 위해 머물고 그 일행(일곱사람)을 먼저 드로아항구 로 떠났으며 드로아 항구에서 바울 과 제자들은 그곳에서 만나기로 하였다
(2).“닷새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①바울은 빌립보에 있던 누가와 합류하여 무교절을 지낸뒤에 빌립보 떠나 인근 네압볼리 항구로 가서 배을 타고 닷새만에 드로아에서 기다리고 있던 일행들을 만났다
(3).“여레를 머무니라”
①그리고 드로아에서 모두 그곳에서 칠일 동안을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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