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스크랩]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사도행전 13장) 전반 부

수호천사1 2016. 5. 29. 16:18

 

 

 

 

제1차  전도 여행지

 

 

 

 

 

[1]. 바울 제1차 전도 여행. (행13:4-행14.) 전반부

AD.46년경-AD.49년경 (추정연도. 5년 기준으로  이상과 이하 시대차이 )

                                                                                                 글쓴이 : 카이로스

{1}. 시리아 안디옥 교회의 제1차 전도 여행 내역

 

1.안디옥 교회의 제1차 전도여행의 사역자들

1).바나바. (시리아 안디옥 교회 지도자)

①구브로섬(키프러스섬. 깃딤) 살라미 출생 유대인

②예루살램 교회에서 파견한 안디옥교회 지도자

③안디옥교회에서 전도여행의 주역으로 선택된 자

 

2).사울.(안디옥 교회 . 교사. 동역자)

①소아시아 (터어키) 길리기아 지역 다소 도시 출생 유대인

②강경한 바리새파로서 유대교 공회의 탄압자에서 회심한 자

③바나바에 의해 지목되여 안디옥교회 교사로 헌신하였으나 전도여행에 전도자로 선택된자

 

3).마가 요한(바나바의 조카  이며  조수의 신분으로 전도 여행 참여)

①예루살렘에서 있던 마가 요한은 부조금을 전하러간 바나바와 사울을 따라 안디옥 왔다

②바나바의 조카이며 마가의 집안은 예수님 당시 헌신한 가문이다

③제1차 전도여행 보조자로 선택되여 전도여행에 참가하게 되었다

④행13:5.살라미 항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로회당에서 전할쌔 요한을 수종자로 두었더라

 

 

2.전도 여행 행선지 (구브로섬의 항구도시 지명과  소아시아 지방 지역과 도시지명)

1).시리아 안디옥 교회에서 시리아 실루기항 도착과 승선

①바나바와 사울은 안디옥교회 출발하여 실루기아 항에서 배을 타고 바다을 건너

 

 

2).구브로섬으로 첫 복음 여행지로 삼은 이유

안디옥교회 창설 교인중에 구브로인들이 있었으며 바나바의 고향이기도 하다

지리적으로 해로가 발달되여 소아시아 남부로 갈수 있는 노정이다

그당시 그브로 섬에 주민들이 헬라인과 유대인으로  이루어졌다

 

 

3).구브로섬(키프러스섬)

①구브로섬 살로미 항구 도시와 섬 내륙

첫 번째도착지인 구브로섬 살라미 항도착하여 복음전파가 시작되였다

그브로섬을 살라미 항과 섬안 온지역의 회당을 두루 다니며 사역을 하였다

②구브로섬 바보항구 도시

구브로섬 내륙을 통과하여 끝자락 바보항에 도착하여 사역을 하였고

구브로섬 바보항에서 배을 타고 소아시아 남단 밤빌리아 지역 버가항에 도착한다

 

4).소 아시아의  각 지방 지역과  중요 도시들의  전도 여행지

①밤빌리아 지역    버가 항구 도시 

②비시디아 지역    안디옥 도시

③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도시

④루가오니아 지역  더베성 과  루스드라성

 

 

 

5).소아시아에서 귀향의 전환 지역

①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②비시디아 지역 안디옥

③비시디아 지역에서 가로질러 밤빌리아 지역에 이르러

④밤빌리아지역 버가항 에서 사역하고

⑤밤빌리아 지역 앗달리아항에 이르니 배를 타고

⑥전도 거점도시 시리아 안디옥 도착

 

 

 

3.바울의 특출한 전파 계획과 과감한 전도 방침

1).그리스도 종교적 신념과 사명감

①주거 인구 많은 도시 중심의 전도 방법을 택한 것은 주님의 재림이 가까왔다는 신념과

②제한된 시대적 흘러가는 시간적 공간 동안 가급적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그리스도 부활하심을 증거하며

③천국복음과 메시야 왕국을 전해야 하겠다는 사명감과 성령의한 사울의 종교적 신앙이라 볼수 있다

 

2).전도 여행에서 바울의 그리스도 복음 설교

①바울의 메세지는 대체적으로 유대인에 대해서는 예수에 의한 구약 종교의 성취 완성,

②이방인에 대해서는 유일하시고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실재를 역설하여 때를 얻든지못얻든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전파하였다.

③사도행전 13:16- 41. 비시디아 지역 안디옥에서의 설교,

④사도행전 14:15-17. 루가오니아 지역 루스드라 인 에 대한 바울 설교의 내용으로 바울의 전하는 복음을 알수 있다

 

3).구브로섬의 두항구 도시와 소아시아의 대 도시에서 집중 전파하는 과감한 전도 방법

①이방지역 지방의 중심 도시에 집중적 전도 방식은 사울의 전도 방침이였다

②소아시아의 길리기아 다소라는 도시 출신인 사울은 도시의 특성을 잘알고 있는 사울로서는 도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③인구가 몰려있는 도시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 할수 있다는 점과

④많은 사람들의 복음전파 결과는 개종자와 반발자는 비례적이며 상대적으로 많았던점으로 미루어보아

정면 돌파적인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과감한 전도 방식의 바울의 전도 방침의 대성공이라 볼수 있다

 

4).유대교 회당을 목표하여 유대교 유대인들과 정면 돌파식으로 복음 전파한 사울

①구브로섬은 정책상 개방적 종교적 섬으로 많은 유대교 유대인들이 거주하며 많은 회당이 있었다

②구브로섬이나 소아시아 비시디아 안디옥 에서도 바울 일행이 회당을 먼저찾은것은 이방땅에서 동족에 대한 친밀감을 소중하게 생각했기 때문이였고 이를 통해 이방 선교 이전에 유대인에 대한 방문이 선행 되었음을 알수 있다

③도시에 들어가면 먼저 유대인의 회당을 찾아서 전도했으며 유대교을 지향하는 동족 유대인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전하는 사울의 복음전파로 인하여

유대교 유대안들 중에 많은 개종자와 배타자로 나누어 졌다

④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 들임으로 바울의 설교을 더 들으려고 몰려오면 그와 다른 한편에 유대교 유대인들은 시기와 질투로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모함하여 복음전도을 막으려고 가진 박해을 하였다

 

5). 유대교 회당에서 복음전파로 얻어진 결과

(개종한 유대인들과  유대교을 지키며 반발하며  탄압하는 유대인들로 나누어진다)

①유대인 회당에 출입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 즉 경건한 이방인 구도자를 인도하기 위해서였다고 믿어진다.

②유대인인 동포를 구원하려는 생각에서였으며 유대교 유대인들은 구약의 기본적 성경있었기에 그리스도 복음만 받아들이기만하면 복음의 이해가 빠른 좋은 조건이 었다

③초대 기독교가 눈부신 발전을 할 수 있었던 큰 원인 중의 하나는 이미 유대교에 의해 종교적 윤리적으로 기본적 구약성경에 양육되고 있던 이방인 구도자가 계속 기독교로 개종한 데 있다.

④바울은 이러한 유대인들이 유대교에서 새로운 그리스도의 복음을 빨리 쉽게 접할수있다는 점에 착안했던 것이다.

 

6).바울의 새로운 교회의 조직의 개편과 교회 조직을 촉진시키는 탁월한 능력과 상상을 초월한 피나는 헌신

①바울은 단순히 설교하고 전도하여 신도를 만들 뿐만 아니라 교회를 조직하고, 장로를 세우고 성도의 교제를 유지시키는 조직 관리일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과 헌신을 아끼지 않았다

②이방지역의 많은 초대 교회들을 세우며 많은 사건과 많은 문제점으로 교회의 종교적 확립과 교회의 조직관리는 필요했다

③복음을 받아들인 믿음의 이방 형제들과 유대교에서 개종한 유대인 형제들로 이루어진 교회안에서도 서로의 풍습과 관습과 종교관을 모두가 달랐으며 교회안에서 불거진 문제로 마찰은 끊이질 않았다

④교회 바깥에서는 유대교 유대인들의 계속된 회유와 방해등 실로 초대교회들의 헤쳐나갈 숙제는 너무 많았다

⑤바울이 복음전파하였던 전도여행의 길을 더듬어 되돌아서 온 길을 다시 순회한 것은 이와 같은 필요성으로 교회 조직을 촉진시키고 굳건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⑥바울의 전도여행은 전도자로서 전파의 사역만 아니였다 오히려 복음 전파 이후의 문화가 다른점으로 인한 성도끼리 마찰의 문제점과 교회 관리 사역필요성 종교적 복음의 필요성등 바울이 할 일은 정말로 끝이없는 무한정의 사역이였다

⑦바울의 전도 사명은 지속적인 성령의 힘이 아니고는 할수없는 엄청난 심려와 피나는 노력 을 기울여만했다

⑧초라한 체구의 바울로서는 할수없는 세계 적인 복음 전도자 역할과 동시에 모든 교회들을 일일이 하나하나 설교로서 성도들을 깨달게 하여 헌신과 연륜쌓을수 있도록 변함없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간구하는 믿음형제을 영의 양식을 주며 그들을 세우기위해 바울은 온몸에 부숴지게 사역을 하여만했다

⑨그러나 바울은 끊임없이 계속된 새로운 전도여행으로 생명이 다할때까지 전도사역자로 순교자로서 바울의 업적은 기독교사를 길이 빛낸 바울이였다

⑩제1차 전도여행 후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 교회 교인들에게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말하고 감사했다.

 

 

[2].본격적 제1차 전도여행의 첫번째 사역 (구브로섬 편)

{1}.행.13:4.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타고 구브로에 가서

 

1.구브로섬 (키프러스 섬)

1).시리아 안디옥의 첫 출발과 시리아 실루기아항 에서  첫 출항 구브로섬(살라미항) 첫 도착

(두사람의 사역자와 조수 요한 마가 )

①바나바와 사울의 제1 전도여행은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들과 교사들에게 대한하여 성령의 지시에 의해 시작되었다

②시리아 안디옥 교회는 성령의 지시에 따라 바나바와 사울을 세우면서 여행전도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하였으며 두사람에게 안수의 의식까지 행사했다

③또한 예루살렘에서 데리고 온 요한 마가을 선택하여 조수로 동행하게 하였다.

 

(첫째 사역지 구브로섬을 향하여)

①안디옥교회 출발하여 육로을 통하여 배을 타기 위해 서쪽 26킬로미터 위치한 시리아 지중해 연안 항구도시 실루기야항에 도착했다

②안디옥교인들은 바나바와 사울을 위해 안디옥에서 이곳 실루기야 항구까지 하룻길을 걸어와 배웅을 해주었다

③바나바와 사울 그리고 마가는 성령의 하심을 힘입어 첫출발지인 지중해 실루기아항에서 배을 타고 구브로섬(키프러스섬)을 향하여 출항했다

 

{2}.행13:5.살라미 항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로회당에서 전할쌔 요한을 수종자로 두었더라

1.구브로섬→살라미 항구 도시

1).첫 사역지 구브로섬 살라미스항에 도착 복음전파 사역

①구브로섬 살라미스 항에 도착했다

②구브로섬의 살라미스항은 바나바 고향이였다

③구브로 섬은 길이 225킬로 폭이 100킬로 섬으로 시리아 해안과 소아시아 해안 사이 각각 100킬로 떨어진 중간지점에 지중해 동편의섬이며

④시리아 근해 방향으로는 살라미스항이 있었고 반대편 섬끝 지중해 방향 에는 바보항이 있었다

2).구브로섬 살라미항에 도착한 사역자들

살라미항구도시 도착한 바나바와 사울과 조수 마가 요한은 유대인의 여러 회당을 방문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된다

 

{3}.행13:6.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1. 구브로섬 가운데 지나

1).온섬 가운데로 지나며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로회당에서 전할쌔

사울은 첫 번째 전도여행과 첫 번째 사역지 구브로섬 에서 부터 두두러진 전도자로서 두각을 나타내며 주도적 사역의 역할을 한다

②바나바와 사울은 구브로섬에서 살라미항 출발하여 바보항에 도착하기까지 중간 지역인 내륙을 지나는 동안 온섬의 지역을 지나며 유대인 여러 회당에서 복음전파을 하며 마가 요한이 수종을 두었더라

③살라미항부터 온섬 내륙을 돌며 유대인 회당을 거치며 시작한 복음전파는 사건 없이 순조로왔다

바나바의 고향이란 점으로 장단점이 있었으나 용이한점이 더 많았으리라 본다

 

2).사울의 이방지역 중심 도시들을 전파지로서 선택과 집중적 전도 방침

①바울은 항상 지방의 중심 도시에 집중적으로 전도하였고 이것은 바울의 전도 방침의 하나였다.

②바울의 설교는 주님의 재림이 가까왔다는 신념에서 하루 속히 가급적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겠다고 성령의 말씀으로 , 이렇게 도시 중심의 전도 방법을 택한 것 같다.

③또 도시 출신인 그가 특히 도시에 대한 도시의 특성과 도시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④또한 사울의 전도 방침은 정면 돌파식으로 유대교 회당에서 들어가 설교하는 과감한 전도 방식을 택했다

 

3).유대 교회당 들어가는  과감한 복음 전파와 전도 방식을 선텍한 사울

①바울은 도시에 도착하면 먼저 유대인들의 회당을 확인한후 회당이 있으며 회당에 들어가 전도했다.

②바울의 집안과 바울 역시 소아시아에서 출생하고 거주했던 헬라파 유대인으로 같은 환경조건의 동포를 구원하려는 생각에서였으며

③유대인 회당에 출입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 즉 경건한 헬라파 유대교 유대인들의 구도자를 인도하기 위해서였다고 믿어진다.

④초대 기독교가 눈부신 발전을 할 수 있었던 큰 원인 중의 하나는 이미 유대교에 의해 종교적 윤리적으로 양육되고 있던 이방인 구도자유대교 유대인들이 계속 기독교로 개종한 데 있었다.

⑤바울의 이같은 적극적이고 정면 돌파식 회당의 진입 전도 방식으로 구도자 유대교 유대인들의 개종케 되는 전도 방침의 성공은 그들 유대인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복음을 또다시 전파할수있는 그리스도 전도자을 생산하는 중요한일 이였다

⑥반면 개종치 않는 회당의 유대교 유대인들에 반발과 박해 역시 그들의 공격은 전도자들의 목숨을 보장하지 못할 위험한 일이기 도하였지만 바울의 공격적이고 과감하고 대담한 전도 방침이였다

⑦바울은 이미 이러한 소아시아의 회당과 유대교 유대인들의 문제 점등 을 모두 파악하여 복음전파의 방침의 계획에 적용을 하여 주도 면밀한 실천과 헌신과 노력속에 인간으로 상상할수 없는 능력으로 세계의 전도자로 기독교의 복음전파을 이룩한 큰인물로 기록 되었다

⑧당시 육신적으로 매달린 율법적 신앙관념을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영적 신앙 종교와 부활의 종교로서 천국 복음의 획신을 알려주는 복음을 서신 형식으로 각교회에 보낸 바울의 설교 집은 오늘날 신학사의 길이 빛나는 신약성경의 또하나의 큰획을 긋고 있다

 

 

{4}.행13:6.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1.바보항구 도시에 도착

1).구브로섬 →살라미항구→ 섬 한가운데 지나서 → 바보항에 이르러

①이곳에서부터 사울의 전도여행을 전면적으로 이끌고간 이유에는 사울의 눈부신 전도여행의 활약이 있었다고 본다

②구브로섬 여행의 중간 이전에 이미 바울은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이방인에 대한 사도로서의 실력을 발휘하기에 이른 것을 시사하고 있다.

③구브로섬 살라미항 정반대편인 바보항에서부터 바나바와 사울의 전도 사역의 주도적 위치가 바뀌었다 (바울이 전도 사역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④사울이 바보항구에서 서기오 바울을 개종시킨 때부터 누가는 히브리 이름 사울을 라틴 이름인 바울로 바꾸어 놓았다.

2).행13:6.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

①바보항에서 만나는

구브로섬 총독의 친분으로 정권 배경 힘을 가진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선지자 박수의 모함과 핍박과 박해

 

 

3).바보항구 도시에서 태형을 당한 바울의 역사적 기록

①고후11:24.유대인들에게 40에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②제1차 전도 여행중 구브로섬 바보항에서 2000년전 바울은 40에 하나 감한 매을 맞는 고통을 겪은후에도 전도여행을 포기하지 않고 이곳 바보항구에서 배을 타고 소아시아 밤빌리아 지역에 있는 버가항에 도착한이후 전도여행을 계속했다

③바울이 채찍이 맞았다는 바울 채찍 교회는 항구에서 그리 멀지 않은곳에 위치해 있었다

이교회는 영국 성공회에서 바울이 채찍에 맞은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교회이다

④ 교회앞에는 AD.300년대 세워진 교회터가 발굴되어 있었고 그 교회 유적 옆에는 성바울의 기둥이란 표말이 그리스도어와 영어로 새겨져 있는 대래석 기둥이 놓여져 있다 바로 사울이 40대에서 하나 감한 매을 맞기 위해 묶여던 기둥이다

⑤(고후11:24.) 바울이 40에서 하나 감한 매을 다섯 번 맞았다고 기록하고 있으나 그매을 맞은 장소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⑥그러나 바보항에 있는 바울이 채찍에 맞은 것을 기념하는 기념하는 기념교회와 바울이 묶였다는 대리석 기둥은 그중에 한곳임을 증거하고 있다

⑦교회 오른쪽으로 얼마 되지 않은 곳에 카타콤이 있다 비록 작은 규모이기는 하나 초기 기독교의 박해와 순교사에 등장했던 카타콤이다

⑧구브로섬 의 바보에서 전도를 마치고 바울은 바나바 그리고 마가와 함께 배을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로 향했다

 

 

{5}.행13:7.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헤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1.바보 항구도시에서 총독 서기오 바울의 설교 요청

1).바나바와 사울은 총독에게 복음전파 기회을 얻으나

 

 

 

{6}.행13:8.이 박수 엘루마는(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1.총독과 절친한 거짓선지자 유대인 박수 엘루마는 바나바와 사울에게 대적 하며

1).총독에게 설교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7}.행13:9.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1.로마식 이름 바 울과 이방 선교와의 관계

1).히브리어식 사울의 이름이 로마식 바울의 이름으로 바뀌어진 성경적 시점

① 제1차 전도 여행 안디옥 교회에서 구브로섬에 살라미항과 온섬을 거쳐서 바보항에 도착해서까지는 사울로 언급되였다

②바보항에 이르러 총독 서기오 바울가 함께 있는 유대인 박수 엘루마는(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바나바와 사울을 대적하여 총독이 그리스도 복음 을 듣지 못하게 방해외 박해가 있을 당시 총독 서기오 바울이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어보려고 할때부터

③사울의 이름이 바울로 바뀌어 지고 바울이 성령으로 방해하는 유대인 박수 엘루마를 꾸짖을 시점이다

 

2).로마식 바울의 이름에 내력

①처음 사울은 다소에서 태어 나면서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사람이였으므로 애초에 로마식 이름인 바울로 가졌을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즉 바울이리는 로마식 이름은 본래부터 갖고 있었는데

②유대교 바리새파의 유대인 되면서 히브리어 이름인 사울로 불러진 것으로 추정된다

③그리스도 복음으로 회심한 이후에도 히브리어 이름인 사울로 불려졌다

④당시 헬라파 유대인들 중에는 유대식 이름 외에 로마식 이름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⑤누가의 성경의 기록상 본다면 전도여행이 시작된후 바보항에서 총독 서기오 바울을 만나 총독을 개종시킨 때 부터 히브리어 이름인 사울을 로마식 라틴 이름인 바울로 표현한 것으로 보는것이 타당하다

⑥누가가 히브리식 사울의 이름에서 로마 라틱식 이름인 바울이라고 로마식 이름으로 언급하게 된것은

본격적으로 사울이 이방선교을 위한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⑦즉 이방지역에서는 로마식 이름으로 언급한것이 자연스럽게 보여질것이고 설교에서도 도움이되리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짐작 된

이렇게 세세하게 바울에게 관심 지목되었다는 점은 그브로섬 여행의 중간 이전에 이미 바울은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이방인에 대한 사도로서의 실력을 발휘하기에 이른 것으로 바울에 대한 사역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8}.행13:10.가로되 모든 궤계의 악행이 가득한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요 주의 바른길을 굽게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1).구브로섬 바보항에서 만난 유대인 박수 엘루마는 총독의 친분의 신분을 이용하여 복음을 전도하는 바나바와 사울에게 온갖 방해외 핍박과 박해을 한다

2).성령의 충만한 사울은 유대인 박수 엘루마에게 꾸짖으며 궤계의 악행이 가득한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요 주의 바른길을 굽게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9}.행13:11.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 동안 해을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1).바보항에서 거짓선지자 유대인 바예수라자는 총독의 권세을 이용하여 전도의 방해하는 악행이 끊이지 않으며 급기야 총독이 복음을 경청하는것 조차 방해하였다

2).결국 사울이 박수를 칠책과 함께 저주를 하자 소경이 된다

 

{10}.행13:12.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기이히 여기니라

1).총독의 회심

①구브로섬 바보항에서 총독 서기오 바울은 전도자 사울과 바나바가 전하여 준 주의 가르치심을 기이히 여기고

②또한 사울이 바예수라는 박수를 칠책과 함께 저주를 하자 소경이 된 것을 목격하면서

③총독은 하나님의 임재함과 능력을 체험하고 예수님을 믿기에 이르렀다

2).사도행전 저자 누가 관점

①바보에서 박수 엘루마의 사건이후 누가는 여기서부터 바울을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설정하였다

②그 이유는 누가의 관점에서 바울이 엘루마와의 대결에서 승리하고 총독 서기오 바울을 기독교인으로 회심시킴으로써 선교사역에 있어서 지도자격으로 부상된것을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3].소아시아 지역 (터어키)의 전도 여행 편

{1}.행13:13. 바울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저희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1. 소아시아 밤빌리아 지역 버가항 도착

1). 버가항에 도착

구브로섬 바보항을 출발하여 도착한곳이 버가항이였다

 

2).(소아시아) 밤빌리아 지역 해변의 지리적 환경

①바보항에서 바울일행이 도착한 소아시아 밤빌리아지역은 지중해 북단과 소아시아의 남쪽해안에 접한 지역이다

②해안의 길이가 120킬로 이며 내륙쪽으로 폭이 48킬로정도이며

③이지역은 동편에는 길리기아 서쪽으로는 루기아 북쪽에는 비시디다가 인접해 있다

 

3). 버가항 도시 기후적 환경

①버가항은 소아시아 밤빌리아 지역 의 중심 도시로 해안에서 내륙쪽으로 13킬로 위치해 있다

②바울이 버가항에서 전도하지 않고 안디옥으로 가게 된것은 버가가 저지대 습지역으로 여러 가지 풍토병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몸이 지병이 있고 약한 바울이 이 질병으로 인해 버가 항을 뒤로 미루고 먼저 내륙지방인 비시디아 지역 고지대 안디옥으로 먼저 전도의 발길을 향한 것으로 보인다

③버가항 본토 사람들은 오랜기간동안 버가항 습한 기후조건에서 단련되여 살아와서 습관적 생활에 별무리가 없지만

외부서 온 사람들은 자신들이 살아온 기후가 다른 버가항의 습지역의 기후조건이 견디가 힘들었다

④그러나 바울은 돌아오는 길에는 다시 버가항을 둘러서 사역을 하게 된다

⑤처음부터 버가항의 기후조건으로 기력을 쇠진하지 않고 나중에 하기로 미룬 지혜로운 생각이였다고 본다

 

4).버가항에서 마가 요한의 전도 여행 포기

①버가에 도착한 마가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그들을 도우려 따라왔던 (마가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사유는 누가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5).버가항 에서 전도여행을 포기한 마가로 인한 바울 실망과 상심과 바나바의 갈등

①바울은 마가 요한의 귀향으로 크게 실망하고 상심한 듯하다 (15:37-39)

②마가가 떠난후 바울과 바나바는 비시디아 안디옥올 향하였다

④그러나 이후 안디옥교회에서 제2차 전도여행을 앞두고 또다시 바나바는 마가을 전도여행에 포함시키려하자 마가 때문에 바울과 바나바가 갈라지게 되는 점으로 보아 바울의 실망은 크다고 본다

 

6).버가항에서 사울의 복음 전파 방향의 변경

①사울은 원래 소아시아 남해안을 따라 전도할 계획이였는데

②사울이 내륙으로 방향을 돌렸는가에 대하여는 두가지 설로 나누어 졌다

③구브로섬 바보항을 출발하여 소아시아 버가항 에서 풍토병인 말라리아에 걸렸으므로 건조한 고원 지방인 갈라디아 지방으로 발길을 돌렸다는 설과

④안디옥교회 수리아 지역과 연결된 길리기아의 주변지방의 전도 범위에서 확대한다는 뜻으로 주장하는 설이 있다

⑤안디옥 교회 바로 윗지역 길리기아 지역 다소 도시는 바울의 고향이였음으로 복음전파에 용이했으리라 본다

⑥버가항에 도착하여 이곳에서는 사역하지 않은 바울은 바로 내륙지방 비시디아 지역 들어간다

 

 

{2}.행13:14.저희는 버가로부터 지나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1.소아시아 비시디아 지역 안디옥 도착

1).비시디아 안디옥 지리적 환경

①비시디아 안디옥은 해발 100미터에 달하는 고원이다 오늘날 터키 중심부지방의 알바크 근처의 폐허 지역을 말하며 당시에는 로마의 식민지였다

②바울은 3차 전도여행때에도 이곳을 들르게 된다 (18:29)

③비시디아 안디옥에도 셀루쿠스 왕조때 이미 상당수의 유대인들이 거주했으므로 유대인들을 위한 회당이 있었다

④따라서 바울 일행은 안식일에 회당에서 거행되는 예배에 참여 하였다

⑤바울이 복음을 전하였던 유대인의 회당터가 주춧돌만 남은 유대인 회당터 옆에는 그후 비잔틴 시대에 지어졌으나 지금은 다 허물어진 채로 있는 옛교회터 가 바울의 교회가 있다

 

 

2).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 유대교 회당의 설교

(바울이 회당을 찾은 의의)

①구브로나 이곳에서도 바울일행이 회당을 먼저찾은것은 이방땅에서 동족에 대한 친밀감을 소중하게 생각했기 때문이였고

②이를 통해 이방 선교 이전에 유대인에 대한 방문이 선행 되었음을 알수 있다

③행13:15.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한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④행13:16.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3).유대교 회당 역사와 규칙

①성경이 회당에서 낭독되었던 전통은 BC.600년경 바벨론 포로기 시작되었던 바벨론 이방지역에 거주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거주지역에 회당을 지워 내려온 예배의 과정에 역사가 이곳에서도 지속되고 있었다

BC.167년경부터는 북방 시리아 헬라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종교 탄압시에는 율법서 낭독을 금지하여 예언서만 낭독되었으나

BC.160년경 마카비 혁명때에 다시 율법서 가 낭독되었다 회당에서 성경은 히브리어로 낭독 된 다음 다시 아람어나 코이네 헬라어로 통역되었다

당시 AD.1세기경의 회당 예배는 쉐마(신6:4-9) 기도와 율법서와 예언서 낭독 그리고 설교나 권면의 말씀과 축복의 순서로 진행되었던 것 같다

⑤예배의 순서상 권면의 말씀을 담당할 대상을 회당장이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었고 랍비나 방문자에게 설교을 요청할수 있었다

⑥다만 회당장은 예배전에 설교자를 선정해야지 예배도중에 할수 없었

 

 

4).바울이 도착한 시간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는 안식일의 예배도중

①그러니 여기서는 예외로 회당장이 예배도중 바울에게 설교을 요청하게 되는데

②아마도 바울과 바나바의 일행이 예배시작과 더불어 회당에 들어왔기 때문에 미리 설교을 부탁할수 없었던 것으로 추측할수있다

③이를 통해서 볼때 회당장은 바울 일행에 관한 소문을 많이 듣고 그들에 관해 깊은 관심을 지니고 있음을 알수 있다

④권한말이 있거든 말하라고하며 바울에게 설교을 요청한것은 조건적 제안으로서 상대방에게 공손하게 요청 하는 말이다

 

 

5).유대 회당에서 관례을 깨는바울의 설교 모습

①눅4: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② 공동 번역에서는 이러한 의미를 최대한 살려 회당장이 공손이 바울과 바나바에게 혹 격려할 말씀이 있거든요청 하였은바 (이회당 안에서의 설교는 관례적으로 앉아서 하는데 )

③바울은 일어서서 손짓까지 하면서 설교 하였다

④이러한 바울의 열정적의 모습을 웅변가로 비춰지게 하여 아마 누가는 바울을 헬라적인 연설가로 묘사하려 했을런지도 모른다

⑤어쨌든 이러한 형태의 설교는 당시 준엄한 자세의 유대 회당의 전통과는 다른 것이었음에 틀림이 없다

⑥바울을 서두를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며 설교을 시작하였는데

⑦회당에 예배을 드리기위해 모인 사람들이 유태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 그리고 유대교에 입교는 하지 않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들이였기 때문에 모두들 정중한 인사를 한것였다

 

6).비시디아 안디옥 유대교 회당에서 설교의 이후의 양면성의 결과와 파장

(개종하는 유대인의 환호 )

①바울이 설교를 마치자 회당장을 비롯하여 함께 예배하던 사람들이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전해 달라고 부탁할 정도였고

②예배가 마친후에도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좇으니 두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였다 (행13:42-43)

(유대교을 지향하는 유대인들의 비방 변박과 방해)

①그다음 안식일에는 온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들으려고 회당으로 모여 들었는데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것을 변박하고 비방하자

(유대인들에게 복음전파의 중요성을 전하는 바울)

①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것이나 너희가 그말씀을 버리고 영생 얻는데에 합당치 않은자로 자처하기에 우리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다 고 담대하게 말한 후

②주님께서 이같이 우리를 부르시고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끝까지 구원하게 하셨다 고 선언하였다

(현지 이방인들의 전파와 환호)

①이말을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사람들이 다 믿었다 뿐만 아니라

 

 

7).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유대교 유대인들의 농간으로 추방당하는 바울과 바나바

(주의 복음이 비시디아 안디옥 전체에 두루 퍼지는 대사역의 역사)

①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성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을 핍박하여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쫓아내었다

②바울과 바나바는 저희를 향하여 발에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향하여 가는데 복음을 받아들인 비시디아 안디옥에 있는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였다

 

 

2.비시디아 지역 안디옥 도착 안식일 회당에서 바울

1).행13:15.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한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①그러니 여기서는 예외로 회당장이 예배도중 바울에게 설교을 요청하게 되는데

②아마도 바울과 바나바의 일행이 예배시작과 더불어 회당에 들어왔기 때문에 미리 설교을 부탁할수 없었던 것으로 추측할수있다

③이를 통해서 볼때 회당장은 바울 일행에 관한 소문을 많이 듣고 그들에 관해 깊은 관심을 지니고 있음을 알수 있다

④권한말이 있거든 말하라고하며 바울에게 설교을 요청한것은 조건적 제안으로서 상대방에게 공손하게 요청 하는 말이다

 

2).행13:16.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회당에서 관례을 깨는 설교 방법과 바울)

①눅4: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② 공동 번역에서는 이러한 의미를 최대한 살려 회당장이 공손이 바울과 바나바에게 혹 격려할 말씀이 있거든요청 하였은바

(이회당 안에서의 설교는 관례적으로 앉아서 하는데 )

③바울은 일어서서 손짓까지 하면서 설교 하였다

④이러한 바울의 열정적의 모습을 웅변가로 비춰지게 하여 아마 누가는 바울을 헬라적인 연설가로 묘사하려 했을런지도 모른다

⑤어쨌든 이러한 형태의 설교는 f당시 근엄함 자세의 유대 회당의 전통과는 다른 것이었음에 틀림이 없다

⑥바울을 서두를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며 설교을 시작하였는데

⑦회당에 예배을 드리기위해 모인 사람들이 유태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 그리고 유대교에 입교는 하지 않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들이였기 때문에 모두들 정중한 인사를 한것였다

 

 

3.안디옥 회당에서 바울의 구약사 적 설교

1).행13:17.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백성을 높여 큰 2).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3).헹13:18.광야엣 약 사십년간 저희 소행을 참으시고

4).행13:19.가나안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고(약 사백오십년간)

5).행13:20.그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을 주셨으니

6).행13:21.그후에 저희가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년간 주셨다가

7).행13:22.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

 

4.안디옥 회당에서 바울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의 증거 설교

1).행13:23.하나님이 약속하신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2).행13:24.그 오시는 앞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3).행13:25.요한이 그 달려갈길을 마칠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애 오시는 이가 있은니 나는 그 발의 신 풀기고 감당치 못하리라 하셨으니

4).행13:26.형제들 아브람의 후예와 너희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5).행13:27.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저희 관원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6).행13:28.죽일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고 하였으니

7).행13:29.성경에 저를 가르켜 거룩한 말씀을 다응하게 한것이라 후에 나무에서 내려다가 무덤에 두었으나

8).행13:30.하나님이 죽은자 가운데서 저를 살리신지라

9).행13:31.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 저희가 이제 백성 앞에 그의 증인이라

10).행13:32.우리도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 너희에게 전파하노니

11).행13:33.곧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자녀들에게 이 약속을 이루게 하셨다 함이라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바와 같이 너는 내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12).행13:34.또 하나님께 죽은 자 가운데서 저를 일으키사 다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을 가르쳐 가라사대 내가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를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13).행13:35.그러므로 또 다른 편에 일렀으되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시리라 하셨느니라

14).행13:36.다윗은 당시에 하나님의 뜻을 좇아 섬기다가 잠들어 그 조상들과 함께 묻혀 썩음을 당하였으되

15).행13:37.하나님의 살리신 이는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였나니

16).행13:38.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17).행13:39.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18).행13:40.그런즉 너희는 선지자들로 말씀하신것이 너희에게 밀칠까 삼가라

19).행13:41.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망하라 내가 너희 때를 당하여 한 일을 행할 것이니 사람이 너희에게 이를 찌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20).바울의 설교의 요약

①바울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것을 비롯 광야에서와 다윗왕조를 말하고 다윗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가 나실것을 약속하였는데

②그가 곧 예수그리스도임을 증거하고 오시리라 하신 메시야 예수에게 죽일 죄가 하나도 없음에도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고 하여 십자가에 달아 죽였는데

③그것 조차도 선지자들의 말을 이룬것이고 십가에 달려 죽은 예수을 하나님께서 죽은지 사흘만에 부활하게 하셨고 갈릴리 모든 사람들이 그일에 증인이라 하였다

④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것은 이 예수를 힘입어 죄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것이며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면 모든일에도 예수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며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였다

 

 

5.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 에서 바울의 설교후 극과 극 상황 결과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 에서 바울의 설교후 유대교에세 개종하는 유대인들의 회심)

1).행13:42.저희가 나갈쌔 사람들이 청하되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하라 하더라

2).행13:43.페회한 후에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좇으니 두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있으라 권하니라

 

 

3).행13:44.그 다음 안식일에는 온 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개종하한 유대인의 복음 설교 요청 

②바울이 설교를 마치자 회당장을 비롯하여 함께 예배하던 사람들이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전해 달라고 부탁할 정도였고

③예배가 마친후에도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좇으니 두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였다 (행13:42-43)

 

6.유대교를 지키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박하고 비방하는 유대인들

1).행13:45.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 것을 변박하고 비방하거늘

유대교을 지향하는 유대인들의 비방 변박과 방해

②그다음 안식일에는 온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들으려고 회당으로 모여 들었는데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것을 변박하고 비방하자

 

 

 

7.유대교 유대인들의 핍박에 맞서서 설교하는 바울의 영생 구원의 전도 확신

1).행13:46.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①변박과 비방하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것이나 너희가 그말씀을 버리고 영생 얻는데에 합당치 않은자로 자처하기에 우리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다고 한다

②바나바와 사울의  전도 여행에서 선두 사역자로서 서열의 위치 변화 (안디옥 유대인의 핍박에 정면 나서는 바울)

a).제1차 전도 여행 안디옥 교회에서 구브로섬에 살라미항과 온섬을 거치기까지는 `바나바와 사울'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b).바울이 바보에서 서기오 바울을 개종시킨 때부터 누가는 히브리 이름 사울을 로마 라틴 이름 바울로 바꾸어 놓았다.

c).소아시아 지역 전도이후는 거의 `바울과 바나바' 또는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로 고쳐 기록되어 있다.

d).즉, 여행의 중간 이전에 이미 바울은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이방인에 대한 사도로서의 실력을 발휘하기에 이른 것을 시사하고 있다.

 

2).행13:47.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거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①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이 회당 설교이후 변박과 비방하는 유대교 유대인들에게 담대하게 말한 후 주님께서 이같이 우리를 부르시고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끝까지 구원하게 하셨다 고 선언하였다

②이말을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사람들이 다 믿었다 뿐만 아니라

 

 

3).행13:48.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①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이 회당 설교이후 변박과 비방하는 유대교 유대인들에게 담대하게 말한 후 주님께서 이같이 우리를 부르시고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끝까지 구원하게 하셨다 고 선언하였다

②이말을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사람들이 다 믿었다 뿐만 아니라

 

 

4).행13:49.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①바울의 회당장의 설교후 사건은 대단했다 유대인들의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극과 극이였다

②바울이 설교를 마치자 회당장을 비롯하여 함께 예배하던 사람들이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전해 달라고 부탁할 정도였고

③예배가 마친후에도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좇으니 두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였다 (행13:42-43)

 

 

 

8.유대교 유대인들의 안디옥의 권력의 배경으로 바울과 바나바을 핍박하여 추방시킴

1).행13:50.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성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핍박케 하여 그 지경에서 쫓아내니

①그다음 안식일에는 온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들으려고 회당으로 모여 들었는데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것을 변박하고 비방하며 핍박의 강도가 서서히 고조 되기 시작했다

②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 바울이 설교이후에도 끝까지 유대교을 준수하며 지키는 유대인들은 분노하며 상당한 반발로 일으키며 그 핍박의 강도가 더욱 치열하여 권력의 배경을 이용하다 못해 결국은 돌로 쳐죽이려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다

출처 : 고대사와 구약사
글쓴이 : 카이로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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