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시아 각 지방 지역
1). 출발지
시리아 안디옥--시리아 실루기항--
2).섬 사역지
구브로 섬. 살라미 항구--바보항구
3).소아시아 사역지
밤빌리아 지역. 버가항구 --비시디아 지역. 안디옥--루가오니아지역. 이고니온 --루가오니아 지역. 루스드라 --루가오니아 지역 .더베
4).소아시아 (회향 여행)각지역 교회와 장로. 감독과 지도 사역
루스드라--이고니온--안디옥--
비시디아에서--밤빌리아 지역 이르러
밤빌리아 .버가항
밤빌리아 .앗달리아 항구 출항
5).도착지
시리아 .실루기항구 --시리아 안디옥교회
[1].바울 1차 전도 여행 이고니온 편 후반부
(추정연도. AD.46년경-AD.49년경 . 소아시아 지역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추방된후)
글쓴이 :카이로스
{1}.소아시아.갈라디아의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1.행13:51.두사람이 저희를 향하여 발에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1).주의 복음이 비시디아 안디옥 전체에 두루 퍼지자 유대교 유대인들로 부터 안디옥에서 추방 당함
①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성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을 핍박하여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쫓아내었다
②바울과 바나바는 비시디아 안디옥에 있는 저희를 향하여 발에 티끌을 떨어 버리고 추방된후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으로 항했다
④복음을 받아들인 비시디아 안디옥에 있는 회심한 유대인들이 많았기에 안디옥에서 쫓겨나는 신세가 된 바울과 바나바는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였다
2).소아시아 갈라디아의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코 냐)의 지중해 근동에서 지리적 위치
①성경에 나오는 이고니온은 (지금의 코냐) 터키의 수도인 앙카라에서 약 250킬로 떨어져 있다
②이고니온은 위치적으로 소아시아 루가오니아 지역 남부 중앙에 있는 문명의 도시다
③소아시아의 아나 틀리아 고원 남쪽 해발 고도 1027미터에 위치한다
④시리아에서 에베소와 로마로 가는 대로에 있는 소아시아 남부의 중앙의 교통 도시다
⑤남쪽으로는 시리아가 있었고 동쪽 내륙에는 에베소와 비시디아 안디옥 있었고 동 북쪽으로는 로마.와 마케토니아로 가는 대로가 있는 교통요세의 이고니온였다
⑥또한 서 북쪽으로는 갈라디아 지역있었고 서쪽으로는 갑도키아가 있는 이고니온은 소아시아 남부 중앙교통 요세지역이었다
⑦이고니온 에서 남쪽 시리아 내려가는 대로중에는 루스드라와 더베와 다소을 통하여 시리아 안디옥으로 가는 길목이였다
3).소아시아 갈라디아의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기원전 역사적 배경
①이고니온은 BC.334년경-BC.332년경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점령되었다
②알렉산던 대왕의 사후 BC.320년경 알렉산더 부하 장군이 세운 시리아 셀루크스.안티오쿠스 정권 의해 이어 통치되었다
③즉 다니엘서 11장의 북방왕이며 북방 헬라의 통치시대이다
④BC.129년경 이고니온은 갈라디아인의 지배을 받았다
4).로마 통치 초기시대와 신약시대의 이고니온
①BC.30년경 신생 로마제국에 점령되어 이때부터 AD.1100년까지 서로마에서 통치하에 있었다
5). AD.1100년경 이후 서로마가 쇠약해지자 이고니온
①셀주크 투르크인들이 이고니온(코냐)을 수도로 셀주크 제국을 세웠다 이때 코냐는 황금기를 누리게 되었다
6).AD.1200년경에 이르러 이고니온에서 이스람교 종교적 종파가 창시 됐다
①AD. 1207년경 -AD.1273년경 코냐는 아나톨리아의 예술과 정치 학문과 문화가 발달한 도시이다 이스람교의 신비주의 종파인 메블라나 신비주의 발상지로 알려져 었다
②사방에서 예술가와 건축가 .이슬람 관력 학자들이 몰려왔다 13세기 메블라나 신비주의 종파를 만든 루미 역시 이 전성깅때의 학자중 한명이였다
③그래서 현재 코냐에 남아 있는 유적 대부분은 셀주크제국과 메불라나 신비주의와 관련된것들이다
④이곳에서 아프니스탄 출신인 무슬림 자랄 알딘 루마가 13세기 터키 코냑지역을 중심으로 메블라나 신비주의 종파을 창시했다
⑤이들은 빙글 빙글 춤을 추다가 비몽사몽 간에 알리을 느낀다고 한다 쿄냐에서는 지금도 이 춤을 추는 무희들을 만날 수 있다
7),바울과 바나바의 제1차 전도여행지 소아시아 갈라디아의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 (지금의 코냐)
①이고니온에는 그리스도교 유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사도 바울은 제1차 전도여행때 (45-49)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추방당하자 다음 도시인 루가오니아 지역 이고니온에서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전도했다 (행14:1-7)
②이고니온으로는 소아시아 남부 지역 중앙에 위치하여 메포포타미아 및 시리아 지역을 예루살렘을 가기위한 교통 요세로 아고니온을 거쳐가야만 하는 중요도시였다
③예루살렘 성지 순례를 하는 사람들은 소아시아 갑도키아에서 육로를 통해 내려와 남부 중앙 도시 이고니온에 둘러 하루를 묵는것이 보통이다
④이고니온은 바울과 바나바 제1차 전도여행때 바울의 설교로 개종된 이고니온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있었기에 성지순례하는 유대인들에게도 그리스도 복음이 전파하게 되었다
8).전도여행중 바울의 일행은 갈라디아의 비시디아 안디옥에 추방되여 도착한 이고니온에서
①바울 일행은 이곳에(이고니온)와서 많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다
②바울과 바나바는 시민을 선동하였다는 혐의와 마술을 한 혐의로 고소을 당하여 감옥에 갇혔다 이오니온 주민들은 바울과 바나바을 지지하는 주민과 반대 하는자로 나누어졌다
③유대인회당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설교하였으나 반대하는 무리가 사도 바울의 일행을 돌로 치려고 위협하자 핍박과 위험의 수세몰린 바울과 바나바는
루스트라와 더베로 또다시 전도여행을 가게된다
9).이고니온에서 추방된후에도 루스드라까지 그리스도들 핍박하는 쫓아온 반대하며 탄압하는 (안디옥과 이고니온의 유대교 유대인들)
①그러나 안디옥과 이고니온의 유대인들은 바울의 일행을 루스드라 까지 쫓아와 돌로치고 성밖으로 몰아냈다
②신약시대에는 로마시대 통치시대 로 이고니온은 비시디아 안디옥과 루스드라와 더베와 더불어 갈라디아도 로마 영토로 여겨졌다
10).이고니온에 순교자 성녀 테클라 순교
①코냐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로는 이도시로 내려오는 성녀 테클라의 이야기 있다
②초대 그리스도 교인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을 받고 신앙생활을 하다가 믿음을 위해 박해와 순교을 당했다 잘알려진 대로 교회에서 첫 번째 순교한 여인은 테클라다
③성녀는 18세때에 사도 바울이 행한 예수님의 산상설교에 관한 설교을 듣고 감명받아 그리스도교로 계종하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그 이후 많은 이적에 관한 테클라의 이야기는 오늘날까지 이도시에 전해 내려오고 있다
⑤이고니온에 는 이교도인 마술사와 거짓 선지자가 있었다 바울과 바나바은 이고니온에서 여러 가지 기적을 행하였는데 그리스도의 복음이 다른 모든 이교의 마술보다 뛰어났다는 사실을 알리기위해서 였다
11).오늘날에도 이고니온에는 바울과 사도의 이름을 딴 비잔틴 성당이 남아있다
①또 도시에서 한시간쯤 떨어진곳에 성바울의 사도의 굴로 불리는 바위의 위 수도원이 있고 그너머 바위을 파고 들어간 아주 오래된 모자이크 성당들이 있다
②이처럼 이고니온은 수세기 동안강력한 그리스도교회의 중심이었다
{2}.성령이 충만한가운데 루가오니아 이고니온에서 사역 결과
1.행13:52.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 하니라
2.행14:1.이에 이고니온에서 두 사도가 함께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말하니 유대와 헬라의 허다한 무리가 믿더라
1). 전도 여행중 유대교 회당 선택한 설교 방침과 결과는 안디옥 회당과 이고니온 회당은 같은 상황
①바울과 바나바는 인디옥 회당 처럼 이고니온 유대교 회당을 택하여 이고니온 유대인들과 이방인을 향하여 복음전파의 말씀을 전하였다
②바바울과 바나바는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쫓겨난 신세였지만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좋은 결과을 얻어냈다
③마찬가지로 이고니온 회당 에서도 복음전파로 많은 유대인들의 개종과 많은 이방인들의 그리스도복음을 받아들임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갈구하는 전파된 사람들을 보니 그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였다
④그러나 좋은 결과 만큼 유대교 유대인들의 반발과 핍박 은 대단했다 . 분노와 시기로 가득하여 악행을 일삼게 된다
2).AD.33년경 예루살렘 교회 초기때 공회의 강력한 핍박속에 복음전파와 부흥한 예을 보면서
①AD.33년경 예루살렘의 예수제자들은 공회의 핍박이 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기쁨과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하여 졌다
②예루살렘 공회의 핍박은 오히려 온유대와 사마리아와 팔레스타인까지 복음 확산이 이루어지는 대사역이 이루게 하는 매개체가 되었다
3).이방지역인 소아시아의 제 1차 전도여행에서도 핍박과 복음전파는 비례의 상황이 전개 되었다
①바울의 복음을 더들으려는 개종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있었지만
반면에 비시디아 안디옥의 핍박과 추방도 모자라서 이고니온까지 쫓아온 안디옥의 유대인들이 방해 했다
②비시디아 안디옥의 유대인들의 핍박과 방해는 이고니온 복음전파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된다
③이고니온 회당에서 바울과 바나바는 성령이 충만한 가운데 설교을 하게된다
3.행14:2.그러나 순종치 아니하는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의 마음을 선동하여 형제들에게 악감을 품게 하거늘
1).이고니온에서 유대교 유대인들이 이고니온 거주하는 이방인들을 선동하여
이고니온의 그리스도 형제을 모함하며 방해
①유대인들은 거주 이방안들을 회유하여 바울과 바나바가 사회을 어지럽히며 종교적 분란과 거짓선교을 한다며 그들의 세력과 권세을 이용하여 추방시키려고 하였다
②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바울의 복음 전파을 방해하고 쫓아내려는 목적하에 돌을 치려하는 유대교 유대인들의 분노와 반발은 위험한 환경을 만들어낸다
4.행14:3.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저희손으로 표적과 가시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거 하시니
5.행14:4.그 성내 무리가 나뉘어 유대인을 좇는자도 있고 두사도를 좇는자도 있는지라
6.행14:5.이방인과 유대인과 그 관원들이 두사도를 능욕하며 돌로 치려고 달려드니
1). 이고니온 유대교 유대인들은 이고니온 주민인 이방인들과 이고니온 관원까지 선동 합세 하여 돌로 치려는 살기속에 바울과 바나바는 이고니온에서 또다시 추방 되여 루스드라로 향한다
①바울과 바나바의 복음사역으로 이고니온에 유대인들도 개종자와 유대교 지향자로 나누어졌다
②유대교 유대인들과 합세한 이방인들과 이방지역 관원들은 합세하여 바울과 바나바을 이고니온에서 추방 시킨다
③행13:45.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 것을 변박하고 비방하거늘
2).바울은 AD.66년경. 디모데에게 보낸 서신에서 (지난 시절의 제1차 전도여행시) 이때을 회고하면서
①딤후3:11.핍박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핍박받는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3}.루가오니아 지역 두성 루스드라 (더 베)
1.행14:6.저희가 알고 도망하여 루가오니아의 두성 루스드라와 더베및 그 근방으로 가서
1).AD.28년경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①마10:23.이 동네에서 너희를 핍박하거든 저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을 다 다니지 못하여 인자가 올리라
2.행14:7.거기서 복음을 전하니라
1).갈라디아의 루가오니아 지역 루스드라성 위치
①바울과 바나바는 이고니온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한 복음을 전하다가 유대교 유대인들로부터 돌에 맞아 죽을 처지가 되자
이고니온에서 탈출하여 남쪽으로 32킬로 지점에 위치한 루가오니아 지역 루스드라 성으로 도착한다
②루가오니아 지역은 브루기아 지역와 비시디아 지역 과 길리기아 지역등과 경계을 이루고있다
갈라디아 지역에서 남부 위치한 루가오니아 지역내 두성있었다
③루가오니아의 대표적인 두성이 있는데 바로 루스드라와 더베였다 루스드라성과 더베성 사이는 96킬로 떨어져 있다
④성 루스드라는 ‘양의 무리’라는 뜻을 가진 도시였는데, 지금도 루스드라 곳곳에서 여인들이 양을 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루스드라의 현재 지도명은 ‘하툰사라이 다
⑤아나톨리아의 소금 호수는 남서쪽의 루가오니아 지방에 있는 고대의 유적지다.
⑥이곳 주변의 평원은 두 개의 시내가 흐르는 매우 비옥한 지역으로서 고대인들은 이 지역에 정착해 농경으로 생을 영위했다.
2).루스드라성 시대상
①고대 페르시아인들과 고대 희랍인들이 제국으로 등장하여 소아시아를 지배하던 시대에 제국들의 흥망성쇠는 루가오니아지방 루스드라와 같이 했다
②북방 헬라 셀루크스.안티오쿠스 을 거쳐 모라인에게 복속되었다가
③A.D. 6년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비시디아 안디옥과 함께 루스드라를 로마의 식민지로 지정하였다. (눅 2:1)
④기원전 고대 역사에 있어서 소아시아 루가오니아 지방의 루스드라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 도시였으나 교통적 의 대로의 길 역할을 했다 .
⑤로마시대의 신약시대에 이르러서는 비시디아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가 연결되는 교통요세로 로마 국도가 지나는 곳으로 로마를 침범하는 여러 민족들을 방어하는 주요 요새지였다.
⑥그리고 루스드라는 특별히 그리스도의 핍박이 심하여 많은 성도들이 암굴에 숨어 살면서 신앙생활을 하였는데, 지금 도 당시 많은 암굴 움터가 남아있다
⑦돌을 파서 만든 지하교회의 이런 사실을은 핍박을 받으며 암굴에서 살면서 예배 하였던 루스드라의 주민들의 열심있는 신앙생활을 느낄수 있다
3).루스드라의 거주민들의 농경사회의 종교적 특성과 소수의 유대인
①루스드라는 안디옥과 이고니온과는 사뭇달른 농경사회 상황으로 아주 소수의 유대인들이 거주하며 물론 회당 자체도 없었다
②루스드라 본토 주민들은 농경으로 그들은 미신을 철저히 숭배 하는 주민들이었다
③사도들은 루스드라 성에서는 안디옥과 이고니온 과는 달리 유 대인이 아닌 이방인의 미신과 싸워야 했다
④루스드라에는 소수의 유대인들이 살고 있기는 했으나 회당이 없었기에 유대인과 마찰이 없는 환경이였다
⑤대부분 루스드라 주민들은 쓰스에게 봉헌하는 신전에서 예배을 드렸다 쓰스는 제우스 라는 뜻이다
⑥루스드라 주민들의 종교 의식 구조는 미신적 샤머니즘 사고 방식으로 그리스도 역시 샤머니즘 형테로 생각함으로 바울과 바나바의 설교마져 미신적 신앙과 연결 시킨다는점이다
⑦바울과 바나바의 표적도 제우스신이나 허메신들이 보여준 것으로 미신의 일부이며 같은 류의 동일시 한다는것이다
⑧이곳 사람들은 주로 농경 유목의 이방인으로 이루어졌으며 각종미신으로 토착화 되어 있는 사람들이였다
⑨그럼에도 바울과 바나바가 이곳을 방문한것은 받아드릴 영혼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⑩바울은 재1차전도 여행이 끝난후 2차 전도 여행에서도 더베와 루스드라를 길리기아 관문을 거쳐서 이번에는 반대 방향으로 이 길을 따라 여행했을 것이다(행16:1)
⑪특히 루스드라는 디모데의 고향으로서 바울은 그를 믿음으로 낳은 아들이라고 할 만큼 아끼고 사랑했다.
그래서 후에 그의 목회를 위해 디모데전·후서를 써서 교훈했다.
(딤전 1:2)“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3.행14:8.루스드라에 발을 쓰지 못하는 한사람이 있어 앉았는데 나면서 앉은뱅이 되어 걸어 본적이 없는자라
1).루스드라에서 복음전파와 앉은뱅이의 구원 받을 만한 믿음
①AD.33년경 예루살렘 성전앞에서 구걸하던 앉은뱅이가 베드로와 요한으로 고침을 받고 그때부터 그리스도의 복음전파가 제자들의해 예루살렘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행3:3)
②그러나 제1차 전도 여행 당시 앉은뱅이 이적은 루스드라성에 일어났다
4.행14:9.바울의 말하는것을 듣거든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고
(바울과 앉은 뱅이의 믿음으로 인한 구원의 확신)
①바울은 루스드라성에서 고통당하는 병자을 성령으로 낫게 하신 이적으로 그리스도의 살아계심을 보여 주게된다
②성령에 따라 민감에게 움직이던 바울의 일행은 청종가운데서 앉은뱅이을 보았다
④그에게서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것을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란 결과에 앞선 믿음과 확신을 말한다
⑤물론 앉은뱅이도 바울이 설교를 듣고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 하였다
(루스드라에서 바울의 성령의 역사, 이방인 거주하는 이방지역 )
①바울은 청중앞에서 앉은뱅이와 그의 발로 일어서라고 명하였다
②주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네게 말하노라 라는 이것은 성령의 역사였다
③적어도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무분별하게 하지 않는법 바울역시 아무런 확신없이 이런일을 할수없다
(루스드라에서 앉은뱅이의 이적 )
①루스드라 백성들은 누구나 이 앉은뱅이가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였다는 사실을 알고있었다
②이제 앉은뱅이는 바울의 .명령을 즉시 순종하여 평생 처음으로 자기 발로 일어섰다
③병상의 앉은뱅이에 고침의 결과는 앉은 뱅이의 그리스도의 믿음을 갖고 있었다
④그리고 그 믿음대로 행하였다 이와같은 믿음의노력에 능력이 임하였고 이제까지 앉은뱅이었던 그는 뛰어 걸었다
{4}.루스드라성의 사역과 박해의 혼란
1.행14:10.큰 소리로 가로되 네 발로 바로 일어서라 하니 그사람이 뛰어 걷는지라
1).루스드라 에서 바울의 앉은 뱅이가 일어나는 표적
①이 마을에는 초대 교회 때, 교회로 사용했던 두 군데의 동굴 교회가 있다.
②루스드라에 온 바울은 루스드라 주민인 태어 나면서부터 발을 쓰지 못하는 앉은뱅이를 보고 그에게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③ 바울은 그에게 큰 소리로 “네 발로 바로 일어서라”함으로 표적이 나타났다
2).안디옥과 이고니온의 각 회당의 바울 설교 이후 유대교 유대인들에 의한 추방과 타지역까지 추적하여 모함하고 탄압과 박해
①제1차 전도 여행의 소아시의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회당의 설교로 그리스도로 회심은 유대인들의 커다란 전도의 결과을 이룩했다
②반면 회심하지 않은 유대교 유대인들의 반발은 엄청나게 강력하게 몰아 쳤다
지역에서 추방도 모자라서 끝까지 타지역까지 추적하여 쫓아와서는 바울과 바나바의 복음 전파을 모함하여 방해하며 돌을 쳐서 죽음에 이르도록 만들었다
④비록 여행 기간동안 오랫동안 유대교 유대인들로부터 배척을 받아온 사도들이지만 낙심치 않았다
⑤핍박과 고난속에도 성령의 의한 바울의 설교로 전도 된 많은 그리스도의 형제들로 기쁨을 얻었다
3).루스드라의 고난속에 바울의 주님을 향한 초심
①바울의 일행은 자기들의 능력이나 자기들의 방법으로 일하지 않았다 항상 주께서 주시는 능력에 분량에 따라
그리고 자신들의 방법이 아닌 오직 주 인도하심만 따랐기에 낙망하지 않았다
②하나님 사업하는 사람들은 많은 열매을 거두었다고 자신을 과신하거나 네세울 필요도 없고 또어려움과 박해을 당했다고 하여 낙심할 필요가 없다
③오로지 어느때이든 그 결과를 인도하시고 열매를 거두시는 주님꼐 모든 것을 맡길것이다
4).AD.60년경 고린도와 아가야 의 성도들 에게 서신을 보내면서
( 회고록중 제1차전도 여행시 바울의 루스드라성 에서 핍박과 박해을 생각 하며 )
①고후4:16.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다
②고후4:17.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③고후4:18.우리의 돌아 보는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2.행14:11.무리가 바울의 행한 일을 보고 루가오니아 방언으로 소리 질러 가로되 신들이 사람의 형상으로 우리 가운데 내려오셨다 하여
1).루스드라성에서 이방인에 대한 바울의 성령으로 이적 일어나는 과정과 백성들의 미신적 관습
(바울과 앉은 뱅이의 믿음으로 인한 구원의 확신)
①바울은 루스드라성에서 고통당하는 병자을 성령으로 낫게 하신 이적으로 그리스도의 살아계심을 보여 주게된다
②성령에 따라 민감에게 움직이던 바울의 일행은 청종가운데서 앉은뱅이을 보았다
④그에게서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것을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란 결과에 앞선 믿음과 확신을 말한다
⑤물론 앉은뱅이도 바울이 설교를 듣고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 하였다
(루스드라에서 바울의 성령의 역사)
①바울은 청중앞에서 앉은뱅이와 그의 발로 일어서라고 명하였다
②주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네게 말하노라 라는 이것은 성령의 역사였다
③적어도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무분별하게 하지 않는법 바울역시 아무런 확신없이 이런일을 할수없다
(루스드라에서 앉은뱅이의 이적 )
①루스드라 백성들은 누구나 이 앉은뱅이가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였다는 사실을 알고있었다
②이제 앉은뱅이는 바울의 .명령을 즉시 순종하여 평생 처음으로 자기 발로 일어섰다
③병상의 앉은뱅이에 고침의 결과는 앉은 뱅이의 그리스도의 믿음을 갖고 있었다
④그리고 그 믿음대로 행하였다 이와같은 믿음의노력에 능력이 임하였고 이제까지 앉은뱅이었던 그는 뛰어 걸었다
(루스드라 백성들의 헬라신전의 제사 관습으로 보는 종교적 사고)
①루스드라 사람들은 여태것 헬라 신전 종교 문화에 젖어 살아왔기에 미신적 사고 방식으로 이 이적를 쓰스와 허메로 연상했다
②깜짝 놀란 이들은 “신들이 사람의 형상으로 우리 가운데 내려오셨다 ”바울의 행한일을 보고 놀라며 무리들이 외친 소리였다
③시민들은 바울이 이제껏 말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쉽게 깨닫지 못했고 자기들의 헬라 신전의 관습에 따른 미신적인 이적의 사건으로 오해하였다
④헬라의 신전에서 신들이 땅에 내려오는 전설적 이야기를 바울과 바나바에게 적합하게 하였다
3.행14:12.바나바는 쓰스라 하고 바울은 그 중에 말하는 자이므로 허매라 하더라
1).헬라(그리스.로마 ) 제우스 신과 제우스신의 대변자 헤르메데스 신
(쓰스란)
①헬라어로는 ‘쓰스’ ‘쥬스’라고 하며 영어식으로 발음하면 ‘제우스이며 헬라의 신들 중에 주신을 말합니다.
②라틴어로는 ‘주피터’ 유피테르라한 다.
(허메란 )
①영어식으로도 Hermes라고도 하며, 헤르메데스을 말한다 다르게는 머큐리라고 하는데, 제우스의 대변자를 웅변자 일컫는 말입니다.
②신화에서는 허메을 영접한 사람은 복을 받고 거부한 사람은 징계을 받게 되어있다
4.행14:13.성밖 쓰스 신당의 제사장이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 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제사하고자 하니
①바나바을 ‘쓰쓰’ (제우스 신)하고 바울을 ‘허메’(제우스 대변자 헤르메데스)라 하였다
②바울과 바나바의 숙소에 찾아와서 제우스 신당의 제사장이 소와 화관을 가지고 와서 제사하려고 하였습니다.
③희랍신화에는 열 두 신의 이름이 열거되는데 헬라 사람들이 섬기는 주신이 제우스신이다 로마 사람들은 주피터 신이라 불렸다
④루스드라 사람들이 바나바를 쓰쓰라고 한 이유는, 바울보다 연로하였으며, 당당한 체구와 존경받을 만한 위엄을 가졌기 때문이며,
⑤바울을 허메라고 한 것은 앉은뱅이에게 말하여 고침을 받게 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⑥여하간 루스드라에 사람들은 너무나 놀랍고 경이적이 사건으로 충격이 상당했다
⑦바울과 바나바를 헬라 신화 속에 나오는 신으로 이해한 것은, 앉은뱅이를 고친 사건이 얼마나 놀랍고 경이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졌기에 그에 보답이이라 생각했던것이였다 .
5.행14:14.두 사도 바나나와 바울이 듣고 옷을 찢고 무리 가운데 뛰어 들어가서 소리질러
1).바울의 그리스도 이적의 사역을 제우스의 신전 제사로 지내려는 루스드라 사람들의 종교 습관과 외곡
①루스드라 사람들은 바울의 성령의 이적으로 앉은뱅이가 일어서자 바울과 바나바의 일행을 제우스 신전에서 화관까지 씌으고 신으로서 추대식 제사을 지내려 계획했다
②루스드라 시민들은 바울의 일행을 영접해아 한다고 쓰스 신당의 본토 제사장을 설득하였다
③루스드라 제사장은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제사하자고 하였다
④바울과 바나바는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였다가 뒤늦게 알게 되었다
⑤루스드라 사람들이 바울과 바나바을 위하여 제우스 신전에 우상화 제사화 하려 하자
2).바울과 바나바을 끌어내리려는 마귀 획책
①바울과 바나바는 옷을 찢고 소란을 피웠다 더 이상 왜곡되지 않기 위하여 바울 일행은 물러가 쉬기를 구했다
②그럼에도 유일하게 경배를 받을 대상인 오직 하나님만이 되어야 한다
③사도요한의 경배
요한은 계시록의 계시을 받을 만큼 높은 영적 능력을 소유한 존재였다 뿐만아니라 천사의 존재는 더뛰어나고 탁월하다
계22:8.이것들을 보고 들은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때에 이일은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여 엎드렸더니
게22:9.저가 내가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책의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종이니 그리 하지 말과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3).전도 여행을 파괴하고 신앙을 무너뜨리는 마귀 획책
①하나는 육적인 혹독한 시련과 환경의 환란으로 육신으로 나약하게 하여 전도 여행을 포기하여 무너뜨리는 수법
②또하나는 반대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높이 추앙을 받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취하고 믿음의 교만에서 추락시키려는 획책이였다
③바울과 바나바는 이 두가지 위험에 항시 직면하게 된다
④사단이 인간으로 아첨을 통하여 그들이 유능하며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러 육적인 마음으로 부풀리게 된다
바울의 일행은 이러한 가능성들을 원천적으로 경계을 하며 허락지 않았다
⑤마귀는 루스드라 에서의 이적을 통하여 바울을 높이며 선교 사업을 끌어내리려고 했으나 실패와 돌아가자 원수는 또다시 핍박의 전략으로 목숨을 노리며 위협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6.행14:15.가로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
우리도 너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너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이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그가운데 만유을 지으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
1).시편146:6.여호와는 천지와 바다와 그중의 만물을 지으시며 영원히 진실함을 지키시며
7.행14:16.하나님이 지나간 세대에는 모든 족속으로 자기의 길들을 다니게 묵인하셨으나
1).AD.64년경 베드로가 신자들이 겪는 시력과 고통이 그들에게 영적인 영광스러움을 안겨주기 위해
①벧전4:3.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연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을 하여 이방인의 뜻을 좇아 행한것이 지나간 때가 족하도다
8.행14:17.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일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하고
9.행14:18.이렇게 말하여 겨우 무리를 말려 자기들에게 제사를 못하게 하니라
1).루스드라 사람들의 신전의 제사의 관념을 설득하는 바울과 바나바
①루스드라 사람들은 앉은뱅이가 일어나는 이적을 보고 앉은뱅이를 고친 사건이 얼마나 놀랍고 경이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졌기에 그에 대한 보답이 신전의 제사을 생각했던것이였다 .
②루스드라 사람들은 바울과 바나바를 헬라 신화 속에 나오는 신으로 이해하여 바나바를 제우스라하고 , 바울을 허메라고 제우스의 연변자라 하며
④신화에서는 허메을 영접한 사람은 복을 받고 거부한 사람은 징계을 받게 되어있기에
제사장을 설득하여 제사장은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앞에 와서 무리들과 함께 제사하자고 하였다
⑤성경에서는 바울의 일행의 그들을 겨우 말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루스드라 사람들의 제사을 받아드리지 않는다면 또하나의 문제가 생기는 일은 자명한일이였다
⑥바울 편에서 많이 설득하고 자신과 바나바의 사명에 관하여 주의 깊이 설명한 후에야 백성들은 겨우 설득되여 그들의 목적을 포기하였다
{5}.루스드라 성에서 돌로 집행 되는 죽음 고통에서 바울은 스데반을 생각하며
1.행14:19.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무리를 초인하여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성밖에 끌어 내치니라
1).마귀가 이용한 유대교 유대인들의 분노는 강력하고 적극적인 핍박
①바울과 바나바는 유대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비시디아 안디옥과 이고니온의 회당에 들어가 그리스도의 설교을 하였다
②처음 유대인들은 궁금하고 별로라 생각했던 바울의 설교이후 많은 유대인들 술렁거리며 급격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회심한 유대인들이 많아지자
③다급해진 안디옥 유대교 유대인들이 바울을 추방시켰다
④그다음 이고니온으로 쫓겨온 바울과 바나바는 또다시 회당에서 바울의 설교이후 같은일이 반복되자 또다시 이고니온에서 추방당하게된다
⑤계속된 추방으로 루스드라에 도착한 바울과 바나바는 다른 환경인 유대인들도 없고 회당도 없는 이방인 사회에서 이방인 상대로 복음전파을 하였다
2).안디옥과 이고니온의 유대인들이 루스드라 성까지 쳐들어 와서 바울을 돌려 죽이려고 이방인들에게 모함과 사주하여
①안디옥 유대교 유대인들과 이고니온 유대교 유대인들이 루스드라까지 찾아왔다 추방시키고 추적하여 또 추방시켜려는 악행을 하였다
②루스드라의 이방인들을 상대로 타지역의 유대교 유대인들은 바울과 바나바을 모함하며 또다시 죽임의 위협 완전한 추방을 시켜려 하였다
3).(행14:19.유대인들이 무리을 초인하여), 루스드라 백성들의 완전한 변심 (바울과 바나바을 제우스 신전의 신으로서 추대하려든 백성들의 변심)
(마귀의 유혹 )
①루스드라에 도착한 안디옥 유대교 유대인들과 이고니온 유대교 유대인들은 제사을 받지 않려는 실망한 이방인들에게 마음의 분노를 부추켰다
②유대인들은 저희 마음에 작용한 그 같은 원수의 정신을 백성들에게 불어 넣었다
③조금전에 이들은 바울과 바나바를 신으로 여겼다
④그런데 이제 유대인들에게 모함과 설명과 비방의 말을 듣는다 마귀의 작전은 성공이었다
(교사와 궤휼을 일삼는 마귀에 유혹)
①이제 시민들은 폭도들로 변하였다 악한 감화를 받은 것이었다
②이분위기을 틈타 유대인들은 시민들에게 바울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못하게 하였다
③만일 그들에게 말할 기회을 준다면 그들은 백성들을 현혹시킬것이라고 주장한다
(마귀의 획책에 괴롭힘을 당하는 육신의 환란 가운데 선 바울과 바나바)
①결국 루스드라 사람들은 큰 분노와 격렬함을 가지고 사도들에게 돌진하였다 뿐만 아니라 무자비하게 돌로 쳤다
②바울은 상처을 입고 지쳐 쓰러스러질 정도였으며 그는 자신의 종말이 왔다고 생각하였다
(바울의 깨달음 스데반 순교 생각함 )
①이때 바울은 돌에 맞으면서 스데반의 순교와 그때 에 자기가 행하였던 잔인한 행동이 그와 마음에 생생하게 떠올랐다
②그리고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의 주신 말씀을 기억하였다
③행9:16.그가 내이름을 위하여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것을 내가 보이시리라 하시니
4).루스드라에서 돌 팔매의 죽음속에 바울은
스데반 순교을 생각하며 전도여행 사명을 기도하는 바울
①루스드라에서 유대교 유대인들에 꼬임에 빠진 이방인들은 돌을 던지는 방법까지 사주 받아 바울에게 돌을 던져 쓰러뜨렸다
②바울은 상처와 고통으로 기절하여 땅에 엎드러졌다
③자신들의 제사을 받지않은 이유로 격분한 폭도들(유대인들의 모함)은 바울이 죽은 줄을 알고 성 밖으로 끌어 내쳤다
④바울은 고난 가운데서 당시을 로마서에 기록 증언하였다
롬5:3.아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을
롬5:4.인내는 연단들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알이로도
⑤이 말씀은 슬퍼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있음을 보라고 말씀이다 우리 역사는 환난을 이루어야 할 역사가 있다
⑥그것은 환난을 통해서 하나님의 우리를 위해서 무엇을 이루고저 원하시는지 그 소망을 담을수 있어야 한다는 것
5).바울은 제1전도여행 루스드라성에서 돌을 맞아 죽음을 맞이 하는 순간
①하나님은 왜 이런 암흑과 같은 시련을 허락하는가 바울은 이사실에 대해 이렇게 답을 했다
고전10:13.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길을 내사 너희로 놓히 감탕하게 하시니라
②이 암흑 같은 시간을 통하여 문이 열린 백성들에겐 무엇이 진리인지 알게 되었고 그리고 하나님 앞에 충성이 구별된 백성들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③마귀는 반대와 박해로 복음이 씨을 없애려 했지만 오히려 진리를 굳게 하는 결과를 내었다
6).바울의 죽음속에서 일어난 새생명과 새로운 빛으로 비추어질 제2차 전도여행 사명
①돌에 맞아 죽은 바울의 시신이 루스드라 성밖으로 끌려 나갔을때 그는 분명 죽은듯 보였고 시체곁에 버려 졌다
②남은 무리들이 (그리스도 복음 따르는자들) 내쳐진 바울 곁에 슬픔으로 모여들었다
③모두가 애통하고 있는 가운데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돌에 맞아 터진 피투성이 된 바울이 갑자기 머리를 치켜들고 일어섰다
④뿐만 아니라 그이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모두들 탄복하며 모인 무리들은 대단히 놀랐다
⑤이 예기치 못했던 하나님의 종의 회복은 신도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으로 간주 되었다
⑥뿐만 아니라 그 자리에 있던 그들의 개종에 하늘이 인을 친것 처럼 보였다
⑦그들은 말로 표현할수 없는 즐거움으로 기뻐하였고 새로운 믿음으로 하나닌을 찬양하였다
{6}. 더베 성
가).소아시아 루가오니아 지역 더베
①소아시아 루가오니아지역의 두 도성으로는 루드스라와 더베을 말하며 두 성읍거리는 96킬로 사이이다
②더베란 뜻은 : 소나무류
③BC.25년경 갈라디아왕 아뮨다스의 사후 로마영으로 되었다
④AD.41년경 글라우디오 황제때 더베라는 명칭을 얻었다
⑤성서시대의 이 도시 더베는 로마령 갈라디아 땅 루가오니아 지역의 동남쪽에 위치해 있었다.
⑥재1차 전도여행시 바울은 루스드라에서 돌에 맞아 죽다가 살아나서 쫓기어 간곳이 더베성이였다
⑦바울이 더베을 방문 하였을 때 이들은 루가우니아의 방언을 쓰고 있었다 (행14:11, 16:1).
⑧또한 바울은 제1차 전도여행시 더베을 마지막 여행지 전환점으로 다시 되돌아갔다(행14:19-21).
⑨소아시아의 남부 루가오니아의 성읍 더베는 , 바울은 제 1차 전도여행 때 마지막 이곳을 방문했고,
⑩제 2차 전도여행 시작시 바울 고향 다소 이후 다시 더베 방문했다.
⑩더베 성은 바울을 따라 아시아까지 동행한 가이오의 출신지이다 (더베 사람 가이오).
⑪이곳은 아직 유적들이 발굴되지 않았지만 신전의 파괴된 돌들이 분산되여 있다
1.행14:20.제자들이 둘러 섰을때에 바울이 일어나 성에 들어갔다가 이튿날 바나바와 함께 더베로 가서
1)루스드라 집행장에서 바울의 초죽음의 시신옆에 나타난 디모데 등장과 죽음고통을 찬양하는 바울
①이일로 인하여 후에 그리스도을 위한 탁월한 일꾼이 탄생되었다 바로 디모데라는 청년이 었다
②바울이 성밖으로 끌려나갔을때에 이 젊은 제자 디모데는 분명 죽은듯이 보이던 시체 곁에 서있으며 상처로 피투성이가 된 가운데서도 일어나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통당하게 된것을 찬양하는 바울을 곁에서 바울을 지켜보았든 인물이다
③그리고 이후 전승에 보면 훗날 디모데는 에베소교회의 초대 감독이 된다
④디모데의 어머니는 유대인이었으나 아버지는 헬라사람으로 그 근방 교회에서 디모데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칭찬받는 착실한 청년이었다. 하지만 그는 할례받지 않은 유대인,다시말해 전통적인 유대인의 눈으로보면 순수하지 못한 유대인 이었다.
2).루스드라에서 구사 일생으로 살아난 바울은 이튿날 더베로 향한다
①루가오니아지역의 두성의 관계였지만 루스드라성과 더베성은 위치상 거리가 96킬로 정도의 먼거리였다
②안디옥괴 이고니온의 유대교 유대인들은 루스드라 성까지 좇아와서 바울을 죽이려했다
③그러나 더베상까지는 너무 먼거리 였으며 또한 루스드라 성에서 바울이 돌애 맞아 죽었다는 소문에 퍼졌으리라 본다
④바울과 바나바는 데베성에서 복음 전파하여 많은 사람들을 제자로 삼았다
3).바울이 선택한 더베성에서 귀향의 전환점
①귀향의 길로 육로 선텍하면 더베에서 다소을 지나면 소아시아 권을 벗어나 시리아 국경에 도착하며 시리아 안디옥교회가 도착하게된다 수월한 귀향길이다
②루스드라에서 바울이 돌에 맞아 죽을 뻔하였든것도 비시디아 안디옥과 이고니온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이 루스드라까지 찾아와 루스드라 이방거민들의 손에 돌을 쥐여 던지게하는 미혹하여 선동하였기 때문이다
[2].회향의 길에서 전도여행의 사역
1.행14:21.복음을 그성에서 전하여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돌아가서
1).바울의 귀향길에 전도 정책
①돌에 맞아 만신창이 된 바울이 더베에 도착하여 사역을 마치고 시리아 안디옥으로 귀향길에 올랐다
②최종 귀향의 목적지인 시리아 안디옥교회를 육로로 가면 아주 가까이 있지만 그길을 택하지 않았다
③또다시 왔던 위험한길을 택하여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의 소아시아 육로와 지중해 해상으로 거꾸로 되돌아 가는 바울이였다
2).바울은 전도정책은 귀향길에서 또다시 전개 되었다
①자신을 죽이려했던 각지역의 유대인들과 그들과 합세한 이방인들의 지역인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또다시 들어갔다
②바울의 생명을 위협했던 유대인들의 거주지역마다 않고 방문하여 믿음형제들을 굳건히 세우고 믿음으로 갈길을 지도했다
③바울은 전도정책은 복음전파에서 끝이 아니고 이어서 교회을 세우며 감독하는 제 2차적 사역에 들어갔다
④바울의 끈질긴 복음의전도의 방침에 인간이 상상할수 없는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
⑤바울은 몸도 지병이 있었고 그리 건강치 못한 보잘것 없는 육신으로 태형을 당해 초죽음이 되고
돌에 맞아 죽음에서 다시 살아난 만신창이 몸으로 귀향길 마져 가까운 편한 육로을 택하지 않고
⑥또다시 자신을 죽이려 헸던 지역으로 도로 되돌아가 형제들의 믿음을 굳건히 세우고 교회의 건립과 감독을 한다
⑦바울의 생각과 보이는것은 오로지 그리스도의 복음전파에 미쳤을 뿐이였다
⑧약한자라 하여 신념을 꺽으려고 아무리 때리고 짓밟아 만신창이가 되어도 비틀거리며 억척이 처럼 일어서는 사람들을 본다 신념을 꺽을수 없다 오히려 때린자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끼며 몸서리치며 뒤로 물러선다
⑨믿음에 신앙에서 마귀는 항시 인간의 육신을 노린다
3.행14:22.제자들이 마음을 굳게 하여 이믿음에 거하라 권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고
4,행14:23.각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하며 저희를 그 믿은바 주께 부탁하고
1).이방교회의 건립의 시작 교회을 이끌을 장로들의 택함으로
①금식기도와 중보기도의 시작으로 영적 신앙과 믿음의 교회의 성장 시작
2).AD.65년경 디도에게 그레데 장로을 세우는 과정에서
①딛1:5.내가 너를 그레데에 떨어뜨려 둔 이유는 부족한 일을 바로 잡고 나의 명한대로 각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1}.비시디아 가운데 고원지대인 육로을 지나서 밤빌리아 이르러
1.행14:24.비시디아 가운데로 지나가서 밤빌리아에 이르러
{2}.버가항에 다시와서 잇달리아 항으로 내려가서
1.행14:25.도를 버가에서 전하고 잇달리아로 내려가서
구브로섬에서 사역이 끝나고 소아시아 지역 첫 번째 도착지가 밤빌리아 지역 버가항이였다
1).소아시아 첫 번째 도착지 버가항에서 사역 중단
①버가항에서 전도 사역이 중단되고 바로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향했다
②버가항에서 전도 사역의 중단된 원인으로 무더운 습한 기후로 건강치 못한 바울은 버가항의 사역을 뒤로 미루었다
2).회향길에 도착한 버가항에서 사역
①아마도 기후조건이 바울과는 맞지 않은 관계로 마지막 사역지로 미루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3).버가항에서 잇달리항으로 이동하여
①시리아 실루기항으로 가는 배에 승선하여 안디옥교회로 귀향한다
{3}.실루기아항을 거쳐 안디옥에 이르니 (회 향)
1.행14:26.거기서 배 타고 안디옥에 이르니 이곳은 두사도의 이룬 그일을 위하여 전에 하나님의 은혜에 부탁하던 곳이라
2.행14:27.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것을 고하고
3.행14:28.제자들과 함께 오래 있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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