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란? 기도에 관한 일반상식
1. 기도란 무엇인가?
(1) 하나님과의 영적인 대화이다.
인격적 존재인 사람은 자기의 생각하고 사고하는 바를 언어라는 수단을 통하여 표현한다. 사람이 자기의 생각을 표현한다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인격적인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며 한 사람에게는 하나의 인격밖에 없으므로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은 본래 연약하나 존재이기 때문에 창조자이시며 우주의 지배자이신 하나님을 의존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피조물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신의 고통, 슬픔, 번뇌, 기쁨등 모든 것을 인간의 창조자이시며 완전한 인격체이신 하나님께 표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인격적 사귐, 영적인 토론이 곧 기도인 것이다.
그런데 기도의 대화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말하고 영으로 듣는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보이지 않으며 모습을 가진 분이 아닌 영이시기 때문이다.(요 4:24)
그러므로 기도는 영이신 하나님과의 영적인 사귐이며, 대화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요청이며 간구이다.
기도가 하나님께 간구하는 생활이라고 할 때 중요한 것은 사람의 무력함을 스스로 깨닫는 것이다.
사람은 아무런 힘도 없고, 연약하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하고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자비하셔서 사람들의 문제를 모두 아시고 도와주시려 마음의 문을 두드리고 계시면서 사람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기도로써 도움을 구하도록 촉구하고 계신다.
그러기에 사람은 마음의 문을 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간구할 때 메마른 마음에 윤택함을, 피곤한 마음에 평안함을 주시고 상처받은 마음을 치료해 주시며 어떤 요구라도 충만하게 채워 주신다는 것을 분명하게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께 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님께 대한 신뢰이며, 주님의 도움을 구하려는 담대한 마음, 곧 신앙이다.
"볼찌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계 3:20)"
2. 기도의 종류
(1) 일반 기도
①사적인 기도
사적인 기도는 자신을 위해서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이다.
즉, 자신의 여러 문제와 소원을 하나님께 고하고 도움을 구하는 기도인데 여러 사람이 함께 기도드릴 때는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②중보적인 기도
중보적인 기도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하여 하는 기도이다.
이때 명심할 것은 우월감을 가지고 해서는 안되며, 오직 겸손한 마음과 진정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기도해야 한다.
③공적인 기도
공적인 기도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전체를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이다.
예를 들면, 예배에서의 대표 기도나 구역 예배시의 기도, 심방시의 기도 등을 들 수 있다.
공적인 기도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첫째, 기도의 내용이 반드시 그 모임의 목적 달성만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때문에 모인 사람들의 형편, 처지, 사정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 되어서는 안되며, 객관적이며 보편적이어야 한다.
셋째, 기도의 시작과 끝을 분명히 해야하며 모두 다 알아 들을 수 있는 목소리로 기도해야 한다.
넷째, 미리 기도문이나 내용의 요약을 준비하여 계획성있는 기도를 해야 하며, 시간과 장소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다섯째, 공적인 기도를 맡은 사람은 본인 스스로 준비 기도를 해야 한다.
④규례적인 기도
규례적인 기도는 아침 기상해서 드리는 기도나 취침기도 식사기도와 같은 규칙적인 기도를 말한다.
이 기도는 일정한 형식과 내용보다도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실과 이루어 주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해야 한다.
⑤합심(공동)기도
합심 기도는 두 사람 이상이 마음을 합하여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간구하는 것을 말한다.
통성 기도가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는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리라(마 18:19)"고 말씀 하셨다.
합심(공동) 기도에서 유의할 점은,
첫째, 공동기도의 제목이 분명하게 제시되어 한 마음으로 기도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다른 사람의 기도를 의식하지 말고 자신의 기도에만 열중해야 한다.
⑥묵상 기도
묵상 기도는 형식과 시간 장소에 제한 없이 성령의 인도를 받아 자신의 영이 하나님과 일치되는 있는 상태에서 드리는 기도이다.
식사시간에, 차속에서, 걸으면서도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소리없이 드리는 이 기도를 분명히 들어 주신다.
⑦윤번 기도
윤번 기도는 예배시간 등의 대표 기도 시에 2-3명이 차례로 기도 드리는 것이다.
그러므로써 내용이 풍부해지고 여러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일학교나 학생부 예배에서도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드리는 기도는 상당히 효과적이다.
(2) 특별 기도
①새벽 기도
새벽기도는 주님께서 허락하신 하루를 시작하기 전 첫 시간을 하나님 앞에 바치는 기도이다.
하루를 시작하게 하심을 감사하며 경건하고 보람찬 하루를 위해서 자신과 가정과 교회와 국가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다.
한국 교회는 새벽 기도의 제목이 육신적인 축복만을 기원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좀 더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기도하며, 이웃과 국가를 위해서 기도해야 하겠다.
성경에서 보면 예수님께서도 이른 새벽에 기도하셨다.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더니(막 1:35)"
②금식 기도
금식 기도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맑은 영혼으로 하나님과 영적인 교통을 하는 기도이다.
심각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중대한 결정을 할 때 전적으로 하나님께 매달리며 결단하는 기도이다.
성경에서 보면 예수님께서도 공생활을 시작하시기 전 40일을 밤낮 금식 기도 하셨고(마 4:1), 모세도(출 34:28), 에스라도(스 10:6) 바울도 사흘동안 식음을 전폐했다(행9:9).
금식 기도에서 주의할 점은 첫째, 뚜렷한 목적없이 영웅심이나 자랑하기 위해서 해서는 안된다.
둘째, 충분한 준비 기도 후에 실시해야 하며, 시작하기 2-3일 예비 금식을 하여 식사량을 줄인 후에 시작하고 기도가 끝난 후 바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셋째, 금식 기도 후에는 능력과 기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때 사탄은 그것을 사욕의 도구로 삼도록 유혹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탄의 시험에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③철야 기도
철야 기도는 기도하기에 알맞은 밤에 깨어서 하나님과 대화하며 간구하는 것이다.
욥기서에서 하나님은 "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 때에나 꿈에나 밤의 이상 중에 사람의 귀를 여시고 인치듯 교훈하신다(욥 33:15-16)"고 하셨다.
밤에 드리는 기도를 통해서 더욱 하나님의 뜻과 계시를 체험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12제자를 선택하시기 전 날 밤에 철야 기도를 하셨고(눅 6:12),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에도 철야 기도를 하셨다.(마 26:39-46).
즉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 밤을 새워 기도하셨던 것이다. 철야 기도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분명한 목적과 제목을 가지고 기도하되 건강 상태나, 가정 사정, 생활의 형편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④산상 기도
산 기도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식어진 신앙이나 절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에서 드리는 기도이므로 집중력이 있어야 한다.
성경에서 보면 예수님께서도 산에서 기도하셨다.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기도하시고 밝으매.......(눅 6:12-13)"
산 기도에 있어서는 기도원 선택이나 장소 선택에 있어서 가급적 교역자와 상의하는 것이 좋으며 신비적인 체험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자칫하면 사탄의 시험에 들기 쉽기 때문이다.
⑤안수 기도
성직자가 성도의 몸에 손을 얹든지 만지면서 하는 기도로서 더욱 풍성한 은혜와 영적인 힘을 주기 위하여 하는 기도이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안수했다 증거하고 있다.
축복을 빌 때(마 18:13-15,창 27:1-21,창 48:8-22),
성직을 위임할 때(신 34:9,행 6:6),
성령을 받기 위해 (마 8:14-17,행 9:17-18),
병 낫기를 위해(마 8:3,막 8:23,눅 4:40),
안수 기도는 받는 이에게 믿음이 있어야 하고, 안수 하는 이에게 능력이 있어야 하며, 하나님의 섭리적인 응답이 있어야 한다.
안수 받을 때 주의할 점은 준비 기도를 한 후에 간절한 마음과 믿음을 가지고 안수에 임해야 한다.
또한 안수하는 사람의 받은 영과 신앙의 상태를 먼저 분별하고 함부로 받아서는 안되며 가능하면 공개적인 장소에서 받는 것이 좋다.
⑥방언 기도
방언이란 희랍어의 "혀"와 "말하다"의 합성어로 "혀로 말하다"라는 뜻이 있다.
다시 말하면 성령을 받아 황홀한 상태에 빠져서 자기의 언어가 아닌 말로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방언에 대하여 바울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라 하며(고전 14:9),그 결과 방언하는 자를 정신 이상자로 간주하기 쉽다고 보았다.(고전 14:23).
사도행전에 나타난 누가 견해는 방언을 황홀한 상태에서의 증언이라는데 중점을 두고 방언을 예언된 영적 운동의 발현이라고 생각 했다.(행 2:13, 3:24-25).
방언의 은사를 받은 자에게 주시는 성경적 교훈은
첫째, 교회에 부덕이 되지 않도록 힘쓸 것(고전 14:5).
둘째, 통역할 수 있기를 위해서 기도할 것(고전 14:13).
셋째, 통역이 없는 방언은 잠잠히 하나님께만 할 것(고전 14:28).
넷째, 덕과 질서를 위하여 절제가 필요 있을 때에는 절제할 것(고전 14:32)이다.
그러므로 방언 기도에 있어서는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방언은 통역자가 없는 한 예배에서는 통용을 금하고 있다.
⑦예언 기도
예언이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주시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예언은 성서 기자들에게 주신 예언과(벧후 1:21) 신자들에게 주시는 예언 (고전 12:10)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성서의 완성을 위해 특별 계시로서 주어진 특수 예언이고, 후자는 성서가 완성된 이후에 신자들의 바른 신앙 생활을 지도하기 위해 주시는 은사적 예언이다.
예언의 목적에 대해서 성경
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더욱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고전 14:3)"
즉 예언은 교회에 유익을 주고, 성도들의 믿음을 굳게 훈련시키며 권면하고 환란과 핍박 중에 있는 성도들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언 기도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성서에서 말씀하시는 목적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예언을 사욕의 도구로 사용하거나 미신적이고 점치는 식의 예언은 사탄의 역사라는 것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모든 예언은 성령의 감동에 의해서 되어져야만 옳은 것이다.
3. 기도의 유익
(1)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적인 대화이므로 그것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뜻을 바로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그분의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으며 영광 돌리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수 있다.
기도는 자신의 모든 일들을 온전히 하나님께 맡긴다는 것은 내 마음대로, 내 뜻대로 무슨일이든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 가겠다는 것이며, 그럴 때 분명히 하나님께서는 밝은 길로만 인도해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사람에게 밝은 지혜로, 환상으로 , 음성으로 혹은 방언, 예언 등을 통하여 인도하심을 나타내신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성령님께서 함께 하셔서 인도해 주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3) 신앙의 성장을 가져온다.
신앙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말씀과 기도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말씀하시고 사람은 기도로써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다.
특히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받게 되고 응답과 성취를 통하여 살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남으로 확신적인 신앙을 얻게 되어 영적인 성장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는 신앙 성장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4) 축복을 받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쓸것을 미리 아시고 계시며, 구하는 자마다 풍성하게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사람을 도우시며 간구에 늘 응답해 주신다.
오직 기도로써 매사를 의논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에게 큰 능력과 힘이 되어 주신다.
교회의 부흥을 원하면 기도하라.
가정의 화평과 축복을 원하면 기도하라.
만사의 형통을 원하면 기도해 보라.
4. 기도의 마음가짐.
(1) 확신을 가지고 할 것.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a라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 1 : 6 - 8)"
이 말씀은 기도는 반드시 응답되어 진다는 사실에 대한 주예수 그리스도의 확신을 갖고 기도할 수 있다. 하나님의 뜻에 부합되는 간구라면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이다. 기도에는 오직 한가지 마음, 응답하신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2) 겸손한 마음으로 할 것.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이 소원을 들으셨으니(시 10:17)"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이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34:18)"
겸손한 마음은 곧 인간을 무능하고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죄인이라는 것을 고백하고 회개하는 기도이다.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심령, 통회하는 심령으로 간구할 때 더 불쌍히 여기실 것이다. 그러한 겸손한 마음에서 감사하는 마음이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성경에는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4:6)"고 하였다.
이제까지 인도해 주시고 만가지 은사와 축복 받은 사실을 아는 것이 감사한 마음이다.
기도를 통해서 어떤 것을 구하기 이전에 항상 감사가 앞서야 한다.
(3) 하나님께 완전히 맡길 것.
"백성들아 시시로 저를 의지하고 그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시 62:8)"
하나님과의 진정한 영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꾸밈없이 맡기고 의지해야 한다.
또한 마음속에 있는 일을 그대로 하나님께 고하며, 마음을 쏟는 일이다. 자신을 완전히 맡기지 못한다면 진정한 기도라고 할 수 없다.
하나님의 품속에 자신을 던지고 간구한다면 더욱 확신을 얻을 수 있다.
(4) 낙심하지 말 것.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찌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
기도에 있어서 낙심은 금물이다. 낙심하는 마음가짐은 기도하는 자의 마음이라고 할 수 없다.
기도의 결과는 반드시 있게 마련인 것을 성경에서는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오래 참음으로 기도하고 기도의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중단하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5. 기도의 원칙
(1) 외식하는 기도를 하지 말 것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 6:5)"
외식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하여 꾸미는 것을 말한다.
외식하는 기도가 되지 않기 위하여 은밀하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은밀한 중에 보시는 주님께서 들어주실 것이다.
(2) 중언 부언 하지 말 것.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 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마 6:7-8)"
기도가 길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더 잘 들어주시는 것이 아니고 짧다고 해서 안 받으시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솔직하고 진실한 마음이며,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여 기도해야 한다.
(3) 목적이 분명한 기도를 할 것.
작정 기도를 하든지 대표 기도를 하든지 개인 기도를 하든지 간에 분명한 목적과 주제를 가지고 해야 한다.
길고 오랜 시간동안 기도를 하지만 무엇을 구하든지 분명치 못할 때가 많이 있다.
(4)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할 것.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예수님께서는 육신의 유익만을 구하는 것은 이방인의 기도라고 말씀 하셨다.
택함 받은 백성으로서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면 필요한 모든 것들을 허락하여 주실 것이다.
6. 기도의 절차
기도하는 데는 따라야 할 여러 절차가 있다.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계획성 있게 준비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완전한 기도를 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표 기도나 공중 기도에 있어서는 순서를 마음속에 정해 놓고 메모하여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절차와 형식이 아니라, 진실한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1) 찬 양
기도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이므로 하나님께 대한 찬양이 앞서야 한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주기도문에서 보면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영광이 서두에 나와 있다.
따라서 기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 기도가 우선 되어야 한다.
(2) 감 사
감사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다.
바울은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4:6)"고 하였다.
간구하기 전에 먼저 감사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
감사함을 안다는 것은 우리에게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 것이다.
(3) 회개와 고백
하나님께 무엇을 기도하기 전에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이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지은 죄를 남김없이 회개하는 것이다.
이 회개와 고백을 통해서 하나님께 죄사함을 받아야만 정당한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
(4) 간 구
원하는 바를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 간구이다.
간구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구해야 한다는 것이며 육체의 정욕으로 쓰려고 해서는 안 된다.
바람직한 간구는 자신의 유익만을 위하여 간구가 되어서는 안되며, 이웃과 섬기는 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먼저 간구하는 것이 성숙한 신앙인의 자세이다.
(5)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함.
사람이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신자의 특권이며, 하나님의 축복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보잘 것 없이 천하고 낮은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어 기도하는 것이다.
(6) "아멘"으로 마침.
아멘은 "확신하다" "확증하다" "진실로" "확실히"등의 뜻이 있다. 기도에서는 하나님의 언약과 기도의 응답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다는 의미에서 "아멘"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아멘"은 기도문의 총결론으로 쓰여지는 것이다.
7. 기도의 응답
기도는 반드시 응답되어야 한다. 응답이 없는 기도는 아무런 열매도 맺지 못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응답 받는 기도가 있고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가 있다.
(1) 응답 받는 기도
약한 말과 남을 비판하는 일을 그치고 주린 자와 괴로워하는 자들에게 그 자신을 내어줄 때(사 58:9-10), 그들이 간구한 것을 받을 줄로 믿을 때(막 11:22-24),
남을 용서할 때(막 11:25-26)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할 때(요 14:13-14),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 안에 거할 때(요 14:13-14),
성령 안에서 기도할 때(엡 6:8),
주의 계명을 지킬 때(요일 3:22),
주님의 뜻에 합당하게 구할 때(요일 5:14-15),
성경의 말씀을 종합하면
①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이 말은 정말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임재 가운데로 들어가서 그와 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때에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힘을 입어서만 가능하다.
②간절히 드리는 기도
이 말은 한 영혼이 하나님께 절박하고도 간절한 심령으로 온 영혼을 쏟아서 기도해야 한다는 말이다.
③연합하여 드리는 기도
두 사람이 합심하고 연합하여 기도하면 훨씬 더 큰 능력이 일어난다.
주님께서는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는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신다고 하셨다. 곧, 하나님께서는 연합하여 기도하는 것을 좋아하시며, 진정한 연합은 성령의 인도를 받을 때 가능한 것이다.
④분명한 목적이 있는 기도
하나님께 막연한 기도를 하면 대답도 막연하게 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주제와 목적을 가지고 드리는 기도가 확실한 응답을 받는다.
(2)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
마음에 품은 죄악(시 66:18).
하나님의 율법을 듣지 않음(잠28:19).
하나님을 떠난 마음(사 29:13).
죄악에 의한 하나님과의 분리(사 59:2).
어그러진 길을 사랑함(렘 14:10-12).
무가치한 제물을 드림(말 1:7-9).
사람에게 보이기 위해 기도함(마 5:5-6).
금식과 십일조를 자랑함(눅 18:11-14).
믿음의 부족(히 11:6).
의심 또는 두 마음을 품음(약 1:6-7).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약 4:3)
남편이나 아내에 대한 무분별함(벧전 3:7).
성경의 말씀을 종합하면
①죄를 그대로 품고 하는 기도.
곧 회개치 않은 상태에서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께 올라가는 통로를 스스로 차단하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②형제와 불목한 상태에서 하는 기도
주님께서는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막 18-35)"고 말씀하셨다.
③정욕으로 쓰려는 기도.
육신의 쾌락과 소유만을 위하여 기도하면 응답해 주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의 의를 구하여야 한다.
④우상 숭배자의 기도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이렇게 말씀 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우상을 섬기는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거나 구하지 말라. 그들이 그 곤액을 인하여 내게 부르짖을 때에 그들을 듣지 아니 하리라(렘 11:14)"
⑤의심하면서 하는 기도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씀 하셨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a라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약 1:6-7)"
8. 규칙적인 기도 생활을 위한 제언.
(1) 일정한 시간을 정하라.
각자의 하루 계획이 각각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과를 시작하기 전인 아침 시간이 좋다고
말한다. 시간이 없다고 핑계하지 말고, 시간이 길든지 짧든지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기도하는 것이 좋다.
(2) 일정한 장소를 마련하라.
은밀하고 고요한 곳을 찾아서 주의가 산만하지 않는 중에 기도하는 것이 좋다.
만일 그러한 장소가 허락되지 않을 때는 정신을 집중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3) 기도하는 시간에 쫓기듯이 서둘러서는 안 된다.
기도하는 시간은 하나님을 만나는 기대로 충만해야 한다.
다음 시간의 할 일을 생각한다면 기도는 산만해지고 말 것이다.
(4) 목표를 정하고 기도하라.
모든 일도 마찬가지 이지만 일정한 목표가 없으면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
우리의 목표는 하나님과의 교제이며, 영혼에 필요한 것을 공급 받는데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5) 기도의 목록을 만들어 기도의 내용과 응답된 것을 기록하라.
계획적이고 능률적인 기도 생활을 위해서 기도 수첩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왜 기도에 응답받지 못할까
우리의 삶 속에는 언제나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1. 목표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십시오.
막10:46-52 왕하 4:2
2. 일을 내 마음대로 처리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내 인생의 주도권을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십시오. 시 37:1-6
3. 기도보다 다른 일에 관심을 두기 때문입니다. 매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기도하십시오. 마 6:33
4. 자신이 무능하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나의 무능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붙드십시오. 마 26:31-35, 69-75
5. 간구하는 영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의지로 하려 말고 성령께 도움을 청하십시오. 슥 12:10
6. 성령님과 교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령님의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이 성령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고전 1:9
7. 격식을 갖춰서만 기도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틈나는 대로 사소한 것까지, 일하면서도 기도하십시오. 살전 5:17
8. 그림을 그리듯이 구체적으로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기도응답의 모습을 머리 속에 분명히 그리십시오. 엡 3:20
9. 하나님의 전능성을 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 의심이 남아 있는지 살피십시오. 요 6:28-29
10. 계획없이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기도 노트를 만들어 계획적으로 기도하십시오.
잠 16:9
11. 효과적으로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기심을 버리고 중보기도를 하십시오.
출 17:8-16
12. 마귀와 씨름하는 기도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쟁에 임하듯 온 힘과 온 뜻으로 혈투의 기도를 드리십시오. 엡 6:12
13. 간절하게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난과 문제는 기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입니다. 약 5:17-18
14. 사랑의 관계성을 기억하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눅 15:3-6, 8-9
15. 확신이 올 때까지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미 받은 줄로 믿으십시오.
막 11:24
16. 기도의 유익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아뢰는 경건한 통로인 동시에,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는 신령한 통로입니다. 행 20:20
17. 왜 기도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이요, 명령입니다.
시 28:1-2
18.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요건과 방법을 익히십시오. 눅 11:1-4
19. 기도의 순서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감사와 회개, 찬양을 드리고 국가, 교회, 이웃, 나의 필요 순으로 기도하십시오. 롬 8:26-27
20. 심는 대로 거둔다는 진리를 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심지 않으면 소출이 없고 많이 심으면 많이 거둔다는 진리를 기억하십시오. 갈 6:7
21. 기도한다고 무슨 대단한 일이라도 일어나겠느냐는 생각 때문입니다. 믿음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큽니다. 렘 33:1-3
기도관련 성경구절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렘 29:1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마 5:44)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 6:5)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 시리라 (마 6:6)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마 6:7)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마 6:9)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마 7:7,8)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마 7:11)
저희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마 21:13)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마 21:22)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마 26:39)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마 26:41)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 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마 26:42)
이르시되 기도 외에으摸?것肩로는 ? ? 가 유수 나갈 灸 없느니라 하시니라 (막 9:29)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 11:24)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 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눅 11: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눅 11:2)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 가라사대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는 한 재판관이 있는데 그 도시에 한 과부가 있어 자주 그에게 가서 내 원수에 대한 나의 원한을 풀어 주소서 하되 그가 얼마 동안 듣지 아니하다가 후에 속으로 생각하되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나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느니라 주께서 또 가라사대 불의한 재판관의 말한 것을 들으라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지 아니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눅 18:1)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눅 21:36)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눅 22:32)
그 곳에 이르러 저희에게 이르시되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 하시고 (눅 22:40)
저희를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눅 22:41)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 같이 되더라 (눅 22:44)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을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눅 22:45)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눅 22:46)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요 14:13,14)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 요15:7)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 16:23,24)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고전 14:15)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를 인하여 많은 사람도 우리를 위하여 감사 하게 하려 함이라 (고후 1:11)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엡 6:18)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 4:6)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골 1:3)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골 1:9)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골 4:2)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것을 인하여 매임을 당하였노라 (골 4:3)
쉬지 말고 기도하라 (살전 5:17)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딤전 2:1)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딤전 4: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 니 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약 5:16)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약 5:17)
디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약 5:18)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요일 3:22)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요일 5: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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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삼상 12:23-25)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사 58:9)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사 30:19)
그들이 부르기 전에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사 65:24)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잠 15:29)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시편 32장 6절)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저는 자기르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저희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시 145:18,19)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렘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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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의 기도
한나가 가로되 나의 주여 당신의 사심으로 맹세하나이다 나는 여기서 나의 주 당신 곁에 서서 여호와께 기도하던 여자라 (삼상 1:26)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여호와께서 나의 구하여 기도한 바를 허락하신지라 (삼상 1:27)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 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 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삼상 2:1)
솔로몬의 기도
이에 하나님이 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것을 구하도다 자기를 위하여 부도 구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원수의생명 멸하기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송사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은즉 (왕상 3:11)
히스기야의 기도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잇사갈과 스불론의 많은 무리는 자기를 깨끗케 하지 아니하고 유월절 양을 먹어 기록한 규례에 어긴지라 히스기야가 위하여 기도하여 가로되 선하신 여호와여 사하옵소서 (대하 30:18)
여호와께서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을 고치셨더라 (대하 30:20)
그 때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서 백성을 위하여 축복하였으니 그 소리가 들으신 바 되고 그 기도가 여호와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 상달하였더라 (대하 30:27)
이러므로 히스기야 왕이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로 더불어 하늘을 향하여 부르짖어 기도하였더니
(대하 32:20)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된고로 여호와께 기도하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고 또 이적으로 보이셨으나 (대하 32:24)
기도한 고로 하나님이 그 기도를 받으시며 그 간구를 들으시사 저로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위에 거하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 (대하 33:13)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사 1:1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 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 오년을 더하고 (사 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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