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your will be don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genhqhvtw to; qevlhmav sou,
게네쎄토 토 쎌레마 수
givnomai
명령과거수동 중,단,주
되다,역사에 나타나다,등장하다,생겨나다,발생하다,완성되다
완성되십시오 그 뜻이 당신의
wJ" ejn oujranw'/ kai; ejpi; th'" gh'".
호스 엔 우라노 카이 에피 테스 게스
남,단,여 여,단,속
처럼 안에서 하늘 도 붙어서 그 땅
genhqhvtw 는 명령법 부정과거 수동태로서 원형은 givnomai이다. 이 단어는 디포동사로서 모양은 수동이지만 해석은 능동으로 한다. 의미는 ‘되다, 생겨나다, 발생하다’이다. 즉,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에 의해 수동적으로 ‘생겨나고, 발생되는’ 것이지만, 우리 쪽에서는 능동적으로 ‘생겨나게 하고, 발생시켜야’ 하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에 의해서 생겨나고 발생하는 동시에 우리가 생겨나게 하고 발생시켜서 “완성되는”것이다.
부정과거 시상은 행동을 빨리 끝내 달라는 의미에서 긴급하고 급박한 요청이다. 즉, 하나님의 뜻이 속히 발생되고 완성된 것을 요청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청은 하나님을 향한 요청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우리의 결단을 요구하기도 한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에 의해서만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발생시켜야만 완성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당신의 뜻이 발생될 것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뜻을 발생시켜야 한다. 여기서 발생시킨다는 의미는 그 뜻을 능동적으로 행한다는 의미이다. 그 결과 하나님의 뜻이 완성된다.
to; qevlhmav sou 는 “당신의 뜻, 의지, 소원”이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2)
여기서 ‘분별하다’라는 동사는 헬라어로 δοκιμαζω로서 그 뜻은 ‘시험하다, 조사하다, 시험으로 입증하다, 인정하다’이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는 성경을 통해 계시되었고 성령을 통해 계시될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그 뜻을 시험하는 것이다. 실제로 행하는 것이다. 삶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뜻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정말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문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그 뜻을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다. 그리고는 아이 낳는 것을 걱정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잠 1:7)이라는 말씀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안다. 그런데 자녀들에게 예배, 성경공부보다 학원, 학교공부를 더 강조한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것”(마 6:33)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안다. 그런데도 우리는 매일 먹고 살 걱정을 하며 산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다”(살전 5:16-18)라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항상 짜증내고 쉬지 않고 TV보고 범사에 불평한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이 땅에 나타났다.” “이 역사에 등장했다.” 역사의 전과정을 성경을 통해 알려주셨고, 개인의 소명과 사명을 성령을 통해 알려주실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우리가 그 뜻을 행하여 그 뜻을 이 땅에서 계속해서 생겨나게 하고 발생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뜻이 완성될 것이다.
wJ" ejn oujranw'/는 ‘하늘 안에서처럼’이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oujranw'/(하늘)이라는 단어에 관사가 없다. 관사가 없다는 것은 눈에 보이는 하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하늘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하늘 역시 ‘하나님께서 계시는 초월적인 하늘’을 의미할 수도 있고, ‘우리 안에 있는 하늘’을 말할 수도 있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하나님께서 계시는 초월적인 하늘에서는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그 뜻은 이미 하나님에 의해서 우리 안에 발생되었고 역사 안에 나타났다. 그러나 그 뜻이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다. 우리가 그 뜻을 능동적으로 행할 때, 이미 하늘에서 완성된 하나님의 뜻과 만남으로써 완성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는 근거는 바로 하나님의 뜻이 이미 하늘에서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완성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단지 우리는 그 뜻을 행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이 진리라는 것을 확인할 뿐이다. 그러므로 내가 그 뜻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이루어진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내가 그 뜻을 행하지 않으면 그것을 확인할 수가 없다. 확인할 수 없으면 전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행한 말씀만 전할 수 있다.
kai; ejpi; th'" gh'" 는 ‘그 땅에 붙어서도’라는 뜻이다. gh'"(땅) 앞에는 관사가 있다. 이 땅은 눈에 보이는 땅, 바로 우리가 사는 땅을 말한다.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처럼 우리가 사는 이 땅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이 땅에, 이 역사에 등장했다. 그러면 이제 그 뜻을 이 땅에 생겨나게 하고 발생시키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다. 그것을 우리가 그 뜻을 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이 진리라는 것을 이 땅 전체가 인정하게 만들어야 한다. “높아지고자 하는 자는 낮아져야 한다”는 하나님의 뜻을 행해서 낮아졌더니 높아졌다. 그러면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이 진리임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했더니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이 다 채워지더라. 그러면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이 진리임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마 16:19 교회의 역할
데오 : 매다, 묶다, 책임을 지우다
뤼오 : 풀다, 자유롭게 하다
'설교. 신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마태복음 전체강해(새벽기도회) (0) | 2015.06.21 |
---|---|
[스크랩]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0) | 2015.06.21 |
[스크랩] 계시록(배경사 녹취록 해석)모음 (0) | 2015.05.01 |
[스크랩] 계시록54-종강-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0) | 2015.05.01 |
[스크랩] 사랑과 존경의 관계/엡5:31-33 (0) | 2015.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