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초등학생을 위한 신앙훈련과 학습지침

수호천사1 2014. 11. 25. 11:56

초등학생을 위한 신앙훈련과 학습지침

 

다니엘 학습법 에서 제시하는


"뜻을 정한 초등학생을 위한 신앙훈련과 학습지침





초등학교 시기





1. 하루에 한 시간정도 성경 읽는 것을 원칙으로 삼으십시오.


초등학교 6년이란 아이에게 너무나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선 매일 잠언 한 장과 시편 다섯 편 정도를 읽도록 합니다. 1년간 성경 전체를 일독할 수 있도록 연간 계획을 세운 다음 그 진도에 맞추어 부모님도 자녀와 함께 성경을 읽습니다. 성경읽기에 최대한 시간을 투자해야 할 시기가 바로 초등학교 때입니다. 그러면 중고등학교 공부에 요긴한 밑거름이 됩니다. 성경자체가 훌륭한 국어 교과서이며 지혜와 지식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2. 가정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훈련을 체계화시키십시오.


자녀들에게 매일 크리스천이 어떤 존재이며 왜 살아야 하는지 이야기 해줍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라도 가정예배를 정기적으로 드리시기 바랍니다. 가정예배 때마다 자녀들에게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해야 하는 존재임을 분명히 가르치고 훈계하십시오.





3. 기도훈련을 시키십시오.


하루에 세 번 기도하고, 한번 기도할때마다 5분 이상 기도하도록 훈련시키십시오. 만약 점심에 기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아침과 저녁에 두 번 기도하도록 합니다. 자녀가 기도하지 못할 때 부모님이 함께 기도함으로써 기도훈련을 시키도록 합니다. 특히 부모님이 몸소 기도의모범을 보이시기 바랍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눈물의 기도가 꼭 필요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서 눈물로 기도하는 모습을 자녀들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보다 더 큰 가르침은 없습니다. 특별히 아침에 일어나면서 꼭 기도하도록 합니다. 기도 시간을 최우선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주십시오.





4. 자녀와 부모가 함께 교회 기도회에 참석하십시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부모와 함께 새벽기도를 가도록 훈련시키십시오. 주일 아침 새벽예배가 좋은 기회입니다. 금요기도회에 가끔 자녀를 데리고 가서 소리내어 기도하는 훈련을 시키는 방법도 매우 좋습니다.





5. 신본주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수련회에 참가시키십시오.


성경에 기준을 둔 신본주의 교육의 틀을 이 시기에 분명히 세워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교회의 수련회나 기도회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보내어 신앙이 자라도록 돌봐야 합니다. 일단 아이가 어려서부터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게 되면 공부를 하지 말라고 해도 하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통하여 그 아이의 마음속에 성령계서 내주하시면, 하나님의 준비된 종이 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십니다. 성령께서 그 학생이 시간을 아껴서 필요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인도하시기 때문입니다.





6. 초등학교 때 꼭 보아야 할 책을 300권 정도 정해서 읽도록 지도하십시오.


일단 성경인물과 관련된 책들은 전부 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인전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만화삼국지를 포함해서 다양한 삼국지를 아이의 수준에 맞게 읽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중학교 수학과 영어를 미리 공부하도록 합니다.


산수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차근차근 원리를 이해시키며 가르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설명해 주십시오. 특히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산수가 어려워집니다. 또 그 내용이 중학교 수학과 맞물려 있으므로 보통 6학년 산수와 중1수학을 병행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초등학교 6학년 여름방학부터는 중학교 1학년 수학과 영어를 함께 공부해야 합니다. 겨울방학 이전까지 중1 1학기 부분을 끝내고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중1 2학기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학년 때 중1 영어와 수학을 공부해 놓고, 중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중2 영어와 수학을 공부한다면 대학입시를 준비하는데 매우 유리한 출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8. 건강관리가 가장중요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잠도 충분히 자게 하십시오.


남자 아이들은 꼭 운동을 시키십시오. 특히 초등학교 남자아이들은 태권도나 합기도를 통해 중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몸을 단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중고등학교의 학교폭력은 위험수위에 도달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는 어느 정도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체력을 단련해두는 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초등학교 때에는 신체 발달상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되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주십시오

출처 : 화목한 우리 가족의 쉼터
글쓴이 : 예성 예준 아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