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바람직한 출석부 관리

수호천사1 2014. 11. 25. 11:53

바람직한 출석부 관리





출석부의 관리는 지금 현재 학생의 상태에 대하여 파악할수 있는 기초적 자료가 된다. 담임교사는 자기 학급의 학생들에 대한 목자이기 때문에 단순히 성경학습만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출석부 이용을 하여 현재의 학생에 대한 모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단순한 형식으로 끝나기 보다는 관리를 위한 출석부로 만들도록 노력해야한다. 한 학급의 출석부는 그 학급의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는 진단서와 같다.

결석을 방지하는 열쇠

⑴ 주일학교로 하여금 주일학교가 되게 하라
학생들은 당연히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주일학교에 등교한다. 하나님을 찬양하고,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며,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싶어한다. 학생들의 신앙심이나 어른들의 신앙심은 그 내용에 있어서 같은 것이다. 주일학교가 신령한 단체가 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흥왕해야 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에 얽매이지 말고 학생들 스스로 경건한 신앙을 가지고, 자리기를 바라는 자세에서 주일학교를 출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⑵ 출석에 대한 준비를 시켜라.
학생들이 주일 또는 수요일의 주일학교 시간을 어떻게 맞이하느냐 하는 것이 그들의 출석 및 결석을 결정한다. 그래서 주일학교에 등교하여,예배시간을 비롯해서 성경학습 및 특별활동 때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기대란 본래 동기를 강화하고 더욱 큰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⑶학생들을 참여시켜라.
주일학교는 학생들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말씀의 진리를 배우는 곳이다. 교사는 이들을 위한 사역자에 불과하다. 그래서 몇가지 제안을 해본다.
1.예배에 있어서 사회.기도.성경 본문읽기,광고 등의 순서는 학생들이 맞도록한다.
2 성경공부에 있어서 출석부르기,본문 성경 읽기,교재읽기,기도등은 학생이 담당하도록 해본다.
3 특별한 행사에 있어서 학생들의 분담을 하도록 하고 교사들은 기획하고 진행을 보조한다.

⑷ 자율적인 규율을 심어주라.
규율 또는 내규는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동시에 구성원들로 하여금 맴버쉽(membership)을 지니도록 한다.
신앙은 자유롭지만 신앙을 표현하는 행위나 신앙이 요청하는 행위들은 엄격한 규율속에서 이행될때 그것이 보다 순결하고,보다 심도 깊은 기독교 교육으로 성취될 수 있다.

⑸ 학급의 교사가 아니라 학생들의 교사가 되도록 하라.
교사들의 태도는 학생들의 출.결석에 바로 영향을 끼친다.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열쇠가 된다. 교사가 학생들을 한무리로 다루지 말고,한 어린이,한어린이에게 관심을 베풀고 사랑으로 감싸줄때 그들은 언제나 교사 옆에 있으려 한다.

⑹ 지체의식을 고취시켜라.
주일학교에 출석하면서 지체의식을 가질 때,그들의 행동은 단순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나는 우리 학급의 한 지체가 되고 우리 학급은 우리 주일 학교의 한 지체이며, 주일학교는 우리교회를 이루는 지체가 된다.'는 의식을 고취시킨다. 이럼으로 개인이 아니라 우리가 되도록 해야한다.

⑺ 또래 모임을 적극 운용하라.

⑻ 가정방문을 확장하라.
교사들이 실제로 가정을 방문해서 학생의 형편을 살피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또한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생들의 사정을 알아보고 격려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가정방문 확장 프로그램은 전화나,엽서,서신등에 의한 방법이다. 엽서는 전체 학생들에게 할 수 없었던 이야기와 개인적인 돌봄-관심을 나타내는 이야기를 쓰도록 한다. 전화는 한 주간의 주말쯤이 효과적이다. 한주간의 안부와 관심,기대감을 품도록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고 격려와 출석을 독려 한다.

⑼ 생동하는 분위기를 연출하라.
지루하게 만드는것,그것은 학생들을 뛰쳐 나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수업의 방법에 변화를 주고 순서를 바꾸어서 진행해 본다.

⑽ 기도하라
요 15:7
요일 3:22

출처 : 화목한 우리 가족의 쉼터
글쓴이 : 예성 예준 아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