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이렇게 읽읍시다 20◈ “성경 계시의 종결과 은사의 계속성”
고린도전서 14장에서 바울이 교훈한 예배에 대한 가르침을 오늘날에도 교회에서 따라야 할 예배 모범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에도 은사주의자들 가운데서는 집회 중에 성령의 감동을 받은 사람이 소위 예언을 하여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고 방언을 통변하는 등의 일들이 없지 않은데, 그것은 성경 계시에 관한 이해가 부족함으로 생겨난 시대착오적 행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신약의 정경들이 확정됨으로써 성경 계시가 완성됨으로써 이제는 그런 형태의 하나님의 계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직신학에서는 사도와 선지자를 창설직원이라고 규정하는데, 그것은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약교회의 기초를 놓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엡 2:20). 신약성경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이들 사도들과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말씀(계시)을 주셨고 그들이 전하는 말씀을 듣고 교회는 세워져 갔던 것으로, 여기서 선지자라고 하는 것은 구약의 선지자들과는 약간 다른 개념으로서 예언의 은사가 다른 이들보다 많이 나타나 예언을 하나의 사역으로 행하던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사도행전에 보면 아가보라고 하는 선지자가 나오며 집사 빌립의 두 딸도 선지자로서 사역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행 11:28; 21:8-12).
그러나 우리가 알다시피 대부분 사도들은 1세기가 끝나기 전에 죽었고, 그 후 그들이 기록한 문서들이 보존되고 모여져 오늘날 우리가 신약성경이라고 일컫는 정경이 형성된 것입니다. 여기에 주님께서 사도들을 택하여 세우신 가장 중요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서, 이처럼 사도들이 남긴 기록들이 정경으로 채택된 것은 사도들이 그 문서를 기록할 때 성령께서 감독하시고 영감을 주셨기 때문입니다(딤후 3:16).
벧후 3:15-16에 보면 베드로는 바울이 기록한 서신들도 다른 성경과 같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신적 권위가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 신약성경에는 사도가 아닌 복음서 기록자들이 기록한 책들(마가, 누가, 사도행전)도 있지만, 이들은 모두 사도들의 증언을 근거로 기록되었으며, 또 기록될 당시 사도들의 감수를 받은 것이기 때문에 사도적 권위를 가진 것으로 인정된 것입니다.
그러나 2세기경에 이런 문서들이 정경으로 확정되고 나서는 이런 사도와 선지자와 같은 계시전달적 은사와 직분은 교회에서 사라졌으며, 그 대신에 교사의 직분은 여전히 존속하여 기록된 성경을 성령의 감동으로 해석하여 전하고 가르치는 일들을 맡게 된 것이며, 이들 중에서 목자의 일과 교사의 일을 겸하는 자들을 목사라고 부르는 것입니다(엡 4:11에서 ‘목사와 교사’로 번역된 한 것은 ‘목자와 교사(pastor and teacher)’로 고쳐져야 합니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에는 교회에서 목사가 설교하는 것이 예언의 사역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위 설교권에 있어서 목사들만 갖고 있다고 하는 교리나 교회법은 성경에서 벗어난 것으로서, 누구든지 말씀을 깨달은 자는 가르치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오히려 권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계시에 대한 이러한 견해가 소위 개혁주의적 신학의 입장으로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며 또 받아들여야 할 성경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 개혁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소위 ‘은사 종결설’입니다. 즉 그들은 신약 정경이 확정되고 성경 계시가 완료됨으로써 성경에 기록된 대부분 은사들도 종결되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특히 고린도전서 13장에서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8-10절)고 한 사도 바울의 언급을 성경 계시의 문제와 관련시켜 해석함으로써 ‘온전한 것’이란 곧 확정된 성경을 말하고 부분적으로 알고 예언하는 것이란 예언을 비롯한 모든 은사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을 함으로써 섬김의 은사나 가르치는 은사 등 일상적인 은사들을 제외한 예언과 방언, 그리고 신유의 은사 등 초자연적 은사들은 다 종결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명백히 바울이 그 분문에서 ‘온전한 것’이란 예수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구원의 완성을 의미한 것을 부정하는 잘못된 해석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성경 계시의 확정으로 계시의 은사인 예언의 은사가 종료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모든 초자연적 은사들도 종결되었다고 하는 주장은 자기들에게 그런 은사가 없으므로 그렇게 결론을 내린 아전인수격의 책상머리 주장이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록 오순절 교회들이 지나치게 방언을 ‘찬양(?)’하며 몰두하는 것은 큰 병폐이지만, 그들 교회로 말미암아 수많은 은사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속되고 있음을 발견한 것은 교회사적으로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은 현상을 좇아다니며 추구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반면에 엄연히 나타나고 있는 현상들을 부정해서는 안 됩니다. 단 그 현상들을 성경의 빛에 비추어 해석해서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것이 우리들의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가운데 방언의 문제에 대해서는 바울 서신의 기록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이해와 주석 작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열광적으로 좋아했던 방언을 별로 달가워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자신도 방언을 많이 할 뿐 아니라, 방언으로 기도하는 것을 곧 나의 영이 기도함으로써 내 영이 열매를 맺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써(고전 14:14-18) 방언 기도의 유익을 분명히 인정하고 있습니다.
고전 14장에서 바울이 금지한 것은 공예배에서의 방언으로서, 기도나 찬양에 있어서뿐 아니라 때로는 하나님의 말씀이 방언의 형태로 나타난 경우, 즉 예언적 방언을 가리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 고린도 교인들은 말하자면 “자, 이렇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하고서 아무도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으로 열심히 외쳤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울리는 꽹과리 소리에 불과했던 것으로서 이에 대해서 바울은 그런 경우 통변이 없으면 방언을 하지 말도록 금지한 것입니다.
앞서 설명한 계시의 종결과 관련하여 오늘날에는 이런 류의 방언, 즉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방언은 더 이상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교제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방언의 현상에 대해서는 우리가 부정적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때로는 우리가 연약하여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므로 성령께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는 것이 그런 방언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롬 8:26). 그러나 이런 방언의 기도에서도 조심해야 할 것은 신비주의적 경향이나 열광주의적 경향입니다. 특별히 무속문화에 오랫동안 익숙했던 우리나라 사람들은 은연중에 몰아적인 체험(엑스타시)을 동경할 수 있으며, 그것이 뜻도 모르는 말을 계속 부르짖는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은사의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교회가 좀 더 신중한 연구와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도 바울이 ‘신령한 것’, 즉 성령의 은사를 사모하라고 한 사실입니다. 오늘날의 교회는 형식주의적이고 의식화된 신앙과 예배에서 탈피하기 위하여 성령의 은사를 사모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언을 하라고 한 것으로서, 말씀의 은혜가 더 중요한 은혜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고 무엇보다도 사랑을 따라 구하라고 한 것을 명심하는 한국교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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