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나쁜신앙)

[스크랩] 사이비 이단이란 무엇일까?

수호천사1 2014. 5. 8. 22:45

 

1. 사이비 이단이란 무엇일까?

 

문자적인 의미의 '사이비(似而非)'란 '유사하지만 아닌 것'을 말하고 '이단(異端)'이란 '끝이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기독교에서 사이비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정통 기독교와 유사한 모습을 갖고 있긴 하지만 기독교의 정통 교리와 근본 믿음을 부정하고 정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에서 벗어나 교회가 용인할 수 없는 잘못된 가르침을 전파하고 절대시하는 단체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사이비 이단들은 정통 교회의 성도들을 미혹하여 교회를 분열시키고 가정 파괴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 까지 합나다.

 

2. 사이비 이단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가. 교주를 신격화합니다.

정통기독교가 하나님 중심이라면 이단들은 교회 이름을 내걸고 담임목사를 교주로 신격화하는 인간중심주의가 특징입니다. 교주들은 카리스마적 존재로 군림합니다. 종국에는 교주 자신을 메시아(구세주: 세상을 구원하는 존재)로 둔갑시키는 경우에 도달합니다.

제림예수, 동방의 의인, 최후의 제사장, 하나님의 대사, 말세의 종, 영적 아버지, 시대의 종결자... 등의 명칭을 사용하면서 자신들의 메시아적 이미지, 신비주의적, 권위적 존재 이미지를 부각시킵니다.

 

나. 성경 외에 자신들의 경전 또는 자체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비 이단들은 자체 교리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자신들의 주장을 절대화 시키고 있으며 때로 성경보다 더 능가하는 권위를 부여합니다.

 

다.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합니다.

자신들의 주장에 적당한 부분만을 참된 진리라고 주장하며 직통 계시를 받아 성경을 바르게 해석한다고 주장합니다.

 

라. 행위 구원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교회의 신앙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자신들이 만든 교리, 규례를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합니다.

 

마.  체험 신앙을 내세웁니다.

개인적 신비, 특별한 체험을 강조합니다. 자신의  체험을 일반화하여 체험이 없는 자들과 차별화하고 자신의 신앙이 우월함을 내세웁니다. 자신의 무분별한 체험을 신적 계시와 동일한 것으로 포장하여 성도들을 현혹시킵니다.

 

바. 기존 신자들의 구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중생을 체험한 자와 체험하지 않은 자를 구분하여 성도들을 양분시킵니다.

 

사. 기존 교회의 정통성을 거부합니다.

정통적 교회의 가르침보다 자신들의 가르침이 참된 진리라고 주장합니다. 정통기독교를 변질된 종교라 비난하며 기성교회와 목회자를 파괴적으로 비판합니다. 

 

아. 자신들의 교주, 집단에 지나친 충성과 헌신을 강요합니다.

사이비 이단에 빠져 건전한 가정생활,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집단 생활, 가출, 이혼, 전세금 등 재산 헌납, 헌금 강요, 돈 거래... 등)

 

자. 표리부동한 이중적인 정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정체성을 숨기고 표면적으로 기독교인 처럼 보이며 성도들에게 접근합니다. 자신이 믿는 것을 변장한 채 교회에 침투합니다. 강연, 출판물에는 결코 반사회적, 교주신격화 같은 물의를 일으킬 자료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단, 자신들의 추종자들을 교육할 때 이들만의 자료를 가지고 교리를 가르칩니다.

 

차. 기존 교회 성도들을 포교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불신자들보다 교회 성도들을 주로 미혹합니다.

 

3. 사이비 이단에 쉽게 노출이 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가. 기성 교회에 불만이 있는 경우

교회에서 소외되거나 목회자에게 불만이 있거나, 신앙의 형태가 맞지 않거나, 교인들과 불화.. 등 다양한 이유로 교회에 대해 불평하게 되면 이단들의 포섭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나. 지나치게 신비적이고 열광적인 신앙형태를 추구하는 경우

지나친 신비주의, 열광적 체험주의의 신앙생활 (치유, 방언, 예언, 기적, 입신 등)을 추구할 경우 이단들의 좋은 표적이 됩니다.

 

다.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

사이비 이단들은 어려움을 당하는 성도들에게 관심을 보이며 다가옵니다. 성도들은 따뜻한 소속감, 관심에 미혹되어 여기에 빠지게 되고 급기야 가정생활, 사회생활을 포기하게 되며, 결국 더 이상 빠져 나올 수 없는 단계로 깊이 빠져들게 됩니다.

더구나 기적을 강조, 사회적 성공, 물질적 풍족함에 대한  환상을 성도들에게 심어줄 경우 물질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성도들은 심정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하나님의 은혜로 눈앞에 다가온 기회라 생각하고 빠져들기 쉽습니다. 

 

라. 이단과 성경에 무지한 경우

대개 처음에 전혀 종교적이지 않은 친밀한 관계를 통해 접근합며, 기존 교회에서 잘 들어보지 못한 셩경의 비유, 해석, 용어들을 사용하여 호기심을 가지도록 하여 미혹합니다.  

(이단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단에 대한 지식, 교회 안에서 올바른 목회자와 함께 정통적 방식의 성경공부를 통해 올바른 지식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4. 정통기독교와 사이비 이단 교리 비교

 

구   분

정통 기독교 

사이비 이단 

 신론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으며 모든 것을 하나님 중심으로 판단 

교주를 신격화하여 마치 교주가 하나님인 것처럼 주장

 기독론

예수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시며 참 사람임 

교주가 스스로 메시야 (구세주), 재림 예수라 주장

 성령론

성령은 제 3위(位)의 하나님이시며, 다른 위와 능력과 존재론적으로 동등하며, 다른 위와 구별된 위로서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임. 

-성령님을 힘과 능력 또는 다른 어떤 존재로 설명하고,

-성령의 인격과 열매(갈 5:22-23)보다 눈에 보이는 현상과 은사를 강조함.

 삼위일체론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음.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거나 일체성을 강조하여 일신론적 양태론을 주장.

-그리고 삼위(3 person)를 세 보좌(3 chair)로 여겨 비인격적인 것으로 왜곡함.

 성경론과

계시론

성경은 기록된 유일하고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요, 성도의 삶과 행위에 대해 최고의 권위를 가지며 완전하고 충족함을 믿음.

-교주의 가르침을  성경의 권위와 동일시하거나 성경을 능가하는 권위로 인정.

-직통계시를 받았거나 자기들만의 천국의 비밀, 복음의 비밀을 깨달았다고 주장.

 교회론

제도권 교회 인정,

성도가 지상의 교회에서 신앙의 본분을 다할 것을 믿음.

 

-전통적인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 부인.

-자신들의 집단이 구원의 방주이며 진리를 가르친다고 주장.

 구원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믿음. 

자신들의 특수한 비밀 교리를 깨달아 알게 되는 영적 각성을 통해 구원 받는다고 주장

 종말론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을 믿으며 동시에 진실하고 도덕적이며 성실한 삶을 살아야 함을 믿음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

-시한을 정해 예수님 재림을 예언하고

-신도들을 모아 정상적 생활에서 이탈하게 하거나 (집단생활 등), 재림주라고 스스로 칭하여 성도들을 미혹하기도 함.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초산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