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은사

[스크랩] 생존기제와 가족 역할

수호천사1 2013. 11. 24. 07:32

<생존기제와 가족역할>

A. 생존기제

생존기제(방어기제)는 항상 위험한 것이 아니다. 삶의 여러 상황에서 종종 사용되는 것이다. 그것이 위험스러운 것이 될 때는 (1) 배타적으로 (2) 부적절하게 사용할 때다.


배타적(exclusive) : 모든 관계와 모든 삶을 다루는 유일한 방법이 될 때

부적절(Inappropriate) : 생존 기제가 원하는 결과를 낳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생존 기제를 더 많이 사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때.

예) 자국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외국인에게 더 큰 소리로 말하는 것, 아내의 잔소리로 남편의 행동이 더 나빠질 때.


1.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예상되는 것과 반대의 반응을 발달시키는 것“

   예) 불행하고 고통스러운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가정에서 아이가 표면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

   - 가족에게 행복을 제공하고 고통을 잊게 하며, 희망을 주고 가족 영웅이 된다.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한다.

   - (사례) 너무 많이 맞았기 때문에 절대로 자녀를 때리지 않는다. 부모가 너무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는다. 너무 가난했기 때문에 강박적으로 새 것을 산다. 너무 많이 이사 다녔기 때문에 이사를 해야 하는 승진을 거부한다(이런  양상은 보통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 다말을 취한 후 심히 미워하게 된 암논(삼하 13장1-22절)

   ● 어린 시절의 내적 맹세(inner vow)

   - "나는 절대로 ...게 하지 않을 거야“(수치감에 기반을 둔 것)  자신이 혐오한 행동은  하지 않을지 몰라도 내적인 패턴은 되풀이하게 된다(롬 7장15-16절, 19-20절).


2. 치환/대치(Displacement)

   ● "당사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때 무고한 대상에게 돌리는 것:

   예) 엄마에게 야단맞고 개를 차는 아이

   - 처벌, 수치, 부인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아이가 감정을 위로 표출(acting-out)하는 경우 : 안전하지 못한 감정을 안전하거나 중립적인 대상으로 대치(주로 놀이치료, 미술치료, 또래잡단 등에서 쉽게 표출) 치환된 감정을 더 위험스럽게 만든다( 예 : 십대 조직 폭력 살인).

   ● 치환을 많이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문제아“ ”지명 환자“ ”가족 희생양“을 많이 양산: 가족의 역기능(죄)을 짊어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레 16장8-10).  ”걔만 없었다면  우리 집은 행복했을 텐데“

   - 삼손(삿 14장 1-20절) 수수께끼를 밀고한 새 아내에게 화가 나 빚을 갚기 위해 30명을 죽임

   -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대치가 더 건강한 경우도 있지만, 관계에서 이런 감정을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예 : 하나님께 탄언, 자원그룹)


3. 투사(Projection)

“자신의 잘못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탓(비난)하는 것”

- 자신의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에 있는 티를 보는 것(마 7장1-5절)

- “projectile" 앞으로 발사(투사)되는 탄환이나 미사일 등의 발사체. 투사의 속성을 잘 보여 주는 말이다.

- 예) 아담과 하와의 투사(창 3장1-3절). 베데스다 연못의 앉은뱅이(요 5장1-5).

  “마른 주정 증후군”(Dry Drunk Syndrome)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는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아도(반동형성) 그 행동패턴은 답습하기 쉬운데, 자신이 싫어하는 성격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술주정뱅이 아버지에게 자란 탓으로 돌릴 경우.

투사의 양태 : (1) 자신은 부모처럼 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이 더 낫다는 태도

                               “내가 어릴 때는 이런 것도 못했어.”

                          (2)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다른 누군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태도

- 자신의 생활방식의 진정한 변화 없이 외적인 상황만 치유되기 원하는 태도


4. 내사(Introjection)

“다른 사람의 패턴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흡수하는 것”

- 얼마나 건강한 것인지, 자신은 그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의 패턴이나 역할을 흡수 동화하여 그것에 순응하는 것.

- 예)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이가 초 책임적으로 가정을 돌보는 역할을 떠맡아 성인이 되어서도 과도한 mothering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5. 억압(Repression)

“자신의 인식(자각)을 부인하는 것” 종종 “선택적인 망각”(selective forgetting)으로 불린다.

- 인식과 감정의 부인은 역기능 가정을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으로 바라보게 하는 가족신화를 만들어낸다.

형태

(1) 억제(oppression)

- 역기능을 기억은 하지만 아무런 감정은 수반하지 않으며 그것이 미친 영향도 축소하거나 간과

(2) 억압(repression)

 - 학대를 간과하지는 않지만 모든 고통스런 경험을 의식적인 기억에서부터 제거

- 억압을 하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의 기억에 시간적인 공백이 많다(블랙홀 느낌).

- 억압된 기억들은 압도적이고 예측하지 않은 방식으로 폭발하여 성인아이를 잠식한다(끓는 주전자, 압력밥솥). 이들에게 회복은 고통스럽고 힘든 경험을 요구하게 된다.

- 요셉과 형제들의 이야기(창 37장1-36절, 39장1-50장26절, 50장 15-21절) 요셉이 애굽에서 형제들을 다시 만났을 때 억압된 기억이 표출(창 42장 1-24절, 43장 16-31절, 45장 1-15절) 형들의 과거기억과 고통의 재 경험을 통해 억압된 비밀의 힘이 깨어진다.



B. 병리적 가족 역할의 이해 (Sharon Wegsheider-Cruse)

1. 일차적 역기능자

주로 성인아이 - 화학물질 의존자 및 성격장애자 - 방어의 벽으로 진정한 감정을 강박적으로 은폐하고 자기망상의 덫에 빠져 살아간다.

공격, 자기의, 분노, 완벽주의, 고통, 상처, 수치감, 죄책감 등의 갈등을 유발하는 메시지를 가족들에게 전달한다. 가족들은 그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감정을 억압하고 더 깊은 고통을 방어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개발하기 시작한다. 가족원들은 이러한 생존기제 속에 갇혀 있으며 그로 인한 충동적인 행동을 자각하기 위해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2. 자칭 전능자(primary enabler)

● 자칭 전능자는 역기능 의존자와 가장 가깝게 느끼고 가장 의지하는 사람으로서 주로 배우자, 부모, 친구, 동료 등이 그 역할을 맡는다.

● 자칭 전능자의 주된 역할은 “대신 책임져 주는 것”이다. 의존자가 통제력을 상실했을 때 자칭 전능자는 의존자의 무능력을 뒷받쳐준다.

● 자칭 전능자의 방어벽(자기연민, 조종, 무력감, 통제)과 충동성은 상처, 분노, 두려움, 죄책감 등의 진정한 감정을 은폐하며 자신을 자기망상의 덫에 빠뜨린다.


3. 가족영웅(Hero)

책임감 있는 아이(학교 우등생, 기업인, 사회 명사) 가족영웅은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가장 잘 적응하는 사람이지만, 가족의 고통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영웅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가족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해서 설 자리를 잃는 것에 대해 부적절감을 느낀다.

부적절감, 외로움, 두려움은 외적인 성공 뒤에 잘 숨겨져 있다. 영웅은 인정을 받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초 책임적이고, 궁극적으로 가족과 동떨어진 독립적인 삶을 영위한다.(회유적 의사소통)

● 영웅의 역할은 가족체계에 자기 가치감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성향(Miller & Ripper)

- 누군가를 위해 뭔가 하고 있거나 “착할” 때만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고 믿는다. 자신이 용납된다는 느낌을 갖기 위해 부모, 선생님,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한다.

- 엄마 혹은 아빠의 “귀여운 조력자”라는 별명을 얻는다.

- 부모가 다른 자녀들을 통제하도록 도와준다. 명령을 내리는 법을 배운다.

- “공적”을 얻어내기 위해 삶에서 완벽을 추구한다. 평균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학교에서 성적이 우수한 자이다.

- 모든 활동들은 가족 또는 가족의 이미지를 돕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 어른들 주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나이보다 조숙하게 행동한다.

-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자신의 필요는 생각하지 않는다.

- 매우 잘 정돈되어 있고 일정표가 짜여 있다. 위기 상황에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도움을 청하는 것은 약점을 보이는 것이라고 믿는다.

- 지나치게 부담을 느끼며 도와주지 않은 것에 대해 형제자매들을 원망한다.


4. 가족 희생양(Scapegoat)

속죄양(학교문제아, 분쟁을 일으키는 자, 사회 쓰레기) 희생양은 자신의 문제 행동으로 관심을 끄는 사람이다. 그들은 인정을 받거나 자신이 가치 있는 가족원임을 입증하려고  영웅처럼 애쓰지 않는다. 그리하여 그들은 가족을 멀리하며 다른 곳에서 좋은 느낌을 갖기를 추구한다. 위축되고자 하는 필요를 느낌으로서 생긴 억압된 분노 때문에, 희생양은 그들이 위축하고 물러나는 파괴적인 방식에 많이 매료된다.

● 특징적인 위축은 가출, 뜻하지 않은 임신, 약물 남용,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 등이다.

● 희생양의 역할은 “가족체계에 쏟아지는 초점을 흩어버리는 것이다”

● 희생양의 또 다른 특징은 반항, 행위 표출, 또래집단에 강한 가치를 두고 자신의 거절감, 분노, 두려움을 숨긴다는 것이다. (비난적 의사소통)

성향

- 부정적인 수단을 통해 관심을 받는 법을 배운다. 집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통해서 분노와  불안감을 표현한다.

- 일차적 역기능자에게서 관심을 흩뜨린다. 동반알코올 중독자인 부모로부터 약간의 동정심을 얻는다.

- 가족의 모든 문제에 대해 비난을 받는다. 부정적인 행동이 가족을 결속시킨다는 것을 배운다.

- 정서적 학대나 신체 학대를 받는다.

-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는 태도를 보인다. 권위에 도전하기 시작한다.


5. 잊혀진 아이(Lost Child)

학교 몽상가, 사회적 고독자

- 잊혀진 아이는 가족과 강한 결속을 맺지 못한다. 그들은 많은 시간을 홀로 보내거나 말 없이 바쁘게 지낸다. 그것은 모든 역할 중에 가장 안전한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주의집중을 별로 받지 못한다. 그들은 그냥 거기 있는 것이다. 잊혀진 아이들은 고통과 외로움을 겪으며 때로 그것은 지나치게 무겁다.

● 이 아이의 역할은 가족들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만듦으로써 해방감을 제공하는 것이다.

● 잊혀진 아이는 초 독립적인 모습으로 그들의 부적절한 감정, 상처, 외로움을 감춘다(초이성적 의사소통)


6. 마스코트(Mascoat)

● 학교 광대, 회사 재담꾼, 사회 장난꾼

- 마스코트는 가족에게 다소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마스코트는 함께 하기에 귀엽고 재미      있다.

● 그들은 불안전과 혼돈, 두려움의 고통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매력과 유머를 사용한다. 그들은 주의를 흩뜨리기를 좋아하고 과잉 활동적이다. (산만한 의사소통)

● 그들의 역할은 가족 내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은 그들이 맡은 역할들이 증가하는 고통으로부터 막는 보호벽이 되어주기 때문에 이러한 생존패턴에 고착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생존기제들의 자기 기만성과 충동적 속성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은 이렇게 학습된 행동을 그들이 새로 맺게 되는 모든 관계 속에 적용하게 된다. 방어벽 되에 억압된 감정은 각 구성원들의 주요 문제가 된다.


물질 의존의 다음 특징으로 확인될 수 있는 가족 장애이다.

1. 체계론적 : 체계 내에서 각 개인은 서로 반사 작용한다.

2. 기만성 : 자기기만, 진실이 아닌 것을 믿고 자신의 생존 역할을 자각하지 못한다.

3. 충동성 : 특정 행위에 쫓기는 듯한 느낌

4. 파괴적 : 각 가족 구성원은 생존하기 위해 대가를 지불한다.


가족 구성원들은 역기능적 행동에 대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가족이 온전히 회복되려면 각 구성원들의 역할을 확인하고, 수용하고, 이해해야 한다.




<회복그룹 질문>


1. 가계도에 원가족에서 가족 성원을 각자가 사용했던 생존기제(방어기제)를 적어 넣고 나  자신과 다른 가족들이 주로 사용하는 생존기제가 무엇인지 나누라.


2. 가족 역할 검사지에 답해 보고 자신과 가족 구성원들이 원가족에서 어떤 가족 역할을 맡았었는지 나누라.

 

 

<가족 역할 검사지>


아래 문장을 읽고 다음 검사 항목 중 위로부터 자신의 반응에 가장 많이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라. 자신에게 해당하는 숫자를 각 문장 앞에 기입한 후 점수를 합산하라.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이 당신의 일차적 역할이며, 점수가 두 번째로 높은 것이 당신의 이차적 역할이 될 것이다.


1

2

3

4

5

6

7

전혀 아니다

매우 드물다

드물다

가끔 그렇다

빈번하다

매우 빈번하다

항상



영웅

___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를 좋아한다.

___ 나는 책임감이 매우 강하다.

___ 어떤 일이든 올바르게 하는 것이 내게는 중요하다.

___ 사람들은 종종 내가 어떻게 그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의아해 한다.

___ 나는 매우 높은 가치 기준을 지니고 있다.

___ 사람들은 나를 완벽주의자라고 말한다.

___ 일이 잘못되었을 때 나는 종종 죄책감을 느낀다.

___ 나는 남으로부터 칭찬 받는 것을 어려워한다.

___ 나는 종종 내가 해야 하는 것 이상으로 나를 몰아갈 때가 있다.

___ 나는 어떠한 일이든 실수(실패)하는 것을 싫어한다.


합계 ________________



잊혀진 아이

___ 나는 갈등(분쟁)을 좋아하지 않는다.

___ 나는 갈등(분쟁)을 피하기 위해 상대방과 사이좋게 지낸다.

___ 팽팽한 긴장감이 있을 때 피할 방법들을 찾는다.

___ 사람들은 나를 소극적이고 조용한 편이라고 한다.

___ 나는 나 자신을 외로운 사람이라고 여기고 나 자신을 독립적인 사람으로 평가한다.

___ 나는 나 자신을 별로 중요치 않게 생각한다.

___ 나는 종종 몽상이나 환상을 갖곤 한다.

___ 나는 종종 외로움을 느낀다.

___ 나는 종종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것을 해야 한다고 느낄 때가 있다.

___ 나는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구하기가 어렵다.


합계 _________________



마스코트

___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내겐 중요하다.

___ 나는 많은 에너지를 소유한 사람이다.

___ 나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___ 나는 일행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___ 대립감(긴장감)을 느낄 때 나는 유머로 그 순간을 호전시키고자 한다.

___ 약속이나 책임(위임) 같은 용어는 내게 부담스러운 느낌을 준다.

___ 나는 너무 심각하고 진지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___ 나는 진정한 내 모습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는다.

___ 나는 때때로 내가 진정 누구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다.

___ 나는 갈등(분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합계 _____________________



희생양

___ 나는 자기 중심적이다.

___ 나는 종종 화를 잘 낸다.

___ 삶(인생)은 내게 불공평한 것 같다.

___ 나는 사람들과 친밀감을 가지는 것이 어렵다.

___ 어떤 사람이 언제나 나를 짓누르려고 하는 것 같다.

___ 나는 고집스럽다는 말을 듣는다.

___ 내가 생각한 방식대로 일을 처리하길 좋아한다.

___ 나는 나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___ 나는 강한 리더일지는 모르지만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살 수 있다.

___ 사람들은 끊임없이 나의 결점을 잡고 잘못되어 가는 일에 대해 나를 비난한다.


합계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원가족에서 나의 일차적 역할? ___________________

                           원가족에서 나의 이차적 역할? ___________________

출처 : 회복중에 있는 사람들
글쓴이 : 코끼리(이철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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