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서문에서 본서의 저술목적을 잘못된 신학이론에 근거한 선교회들
의 활동이 복음전도의 위대한 운동에서 떠나 자선사업과 사회참여를 위해
조직화되어가고 있는 현상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제1부 기본적 고찰: 저자는 교회성장을 사회학적 과정과 결부시켜 고려
하는 것을 거부하고(25)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성실성에 근거하는 것임을
주장하면서 교회성장의 필수조건으로 신자를 성경말씀으로 양육하는 일과
성령충만의 중요성을 주장한다(2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잃은 자를 구원하러 오셨다. 그러므로
예수께 위탁을 받은 기독교의 선교도 그것을 주목표로 염두에 두어야 만 한
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박애주의적 사업이나 사회질서의 기독교화보다 우
선해야 한다. '찾음의 신학'의 근거가 된 상대론적 입장이 취하는 바, 타종
교와의 호혜적인 협력관계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54). 그리스도가 유일의
참된 구세주라면 여러 점에서 타종교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를 받
아들이도록 사람들을 설복하는 일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행자로서 어떠한 인
간적 약점을 갖고 있다 해도 이기심이라고 비난할 수는 없다(65).
선교에 있어서 현대의 과제와 기회와 명령은 지상의 수용적 인간들이 많
이 증가하도록 교회를 확장시키는 일임을(94) 주장하는 저자는 이것이 미국
에서 강조되고 있는 형제애와 교회연합보다 더 우선하며 아아남미의 대부분
에서 강조되고 있는 기독교인에 대한 교육보다 우선한다고 강조한다(77).
현대의 분업화와 전문화로 인하여 X-RAY기술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선교사들의 특수선교 활동들이 피선교지 주민들의 생의 풍요를 가능케 했으
나 교회성장에 대한 장애요소가 되고 있음을 경고한다(89).
제2부 개요고찰: 선교훈련 학교에서는 성서, 아아남미의 문화, 비기도교
적 종교, 열대의학, 언어등의 교육과정 못지않게 교회성장에 관한 방법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98). 이와함께 교회성장의 장애가 되고 있는 '안
개'요인들 즉 피선교지의 상황을 외면한 채 선교비를 균등하게 배분하는 선
교본부의 비효율적인 행정(105), 선교사들의 문화적인 자만심(107), 선교를
많은 선한 사업으로 간주하는 어의적인 오해(110), '숫적 증가'에 대한 강
박관념을 벗고자 하는 심리적인 합리화(111), 전도보다 봉사를 강조하는 신
학적인 경향(116)등을 제거 내지는 시정해야만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사람
들로 그의 제자와 그의 교회의 책임적인 교인들이 되도록 권면하는"(120)
선교의 원래 목적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다. 이런 안개요인에 대해 인식하
고 그와 같은 요인을 배제하기만 한다면, 태국의 칭라이성에서 지난 10년
동안 세례교인이 배가 되기까지 5만불 상당의 트럭터를 공급하고 그 성의
농업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등의 비본질적인 노력은 하지 않았어도 될
것이라고 믿는다(120).
교회의 통계를 비웃는 태도 역시 교회성장에 있어서 안개요인이다(121).
하나님은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통계에 유의하여야 한다(128). 이것은 매일의
체온조사를 통해서 의사가 환자에 관해 알 수 있는 것과 같다(122). 선교회
들은 "교회가 증가하든지 말든지 간에 훌륭한 선교사업을 수행한다" 식의
비효율적인 선교를 중단해야 한다(144).
제3부 교회성장의 원인들: 교회성장에 필요한 통계적 관심은 단순한 숫
적 변화에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다양한 지리적, 연대적, 사회상황 및 선교
지원의 내용과 연관되어 달리 나타나는 통계들을 통해서 교회성장의 동력과
장애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147).
성직자들은 어떤 환경적, 그리고 선교요소들이 교회성장의 조건이 되고
있는지 연구해야 한다(172). 성장하는 교회의 목사들과 선교사들, 은퇴교역
자들, 선교역사와 전기 그리고 전도운동에 참여했던 교회의 고령의 평신도
들과의 만남이 성장의 복잡한 과정에 새로운 빛을 비추어 줄 것이다(180).
저자는 제7장에서 위와같은 연구의 결과로 얻은 '성장의 이유'와 '성장결여
의 이유'를 열거하고 있다(200).
'창조적 소수'의 중요성은 박해상황등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느린 교회성장의 합리적 이유로서 타당성을 가질 수 없다(204). 신약의 초
대교회는 이런 사고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며 현대산업사회나 교육은 그것을
비웃을 것이라고 주장하는(204) 저자는, 성직자들은 성장의 다양성-수백개
의 각기 다른 선교회와 수 천의 동질집단 교회들은 교회성장을 배우는데 있
어 유용한 하나님의 실험실이다-과 각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 많은 요소들
을 연구해야 할 것이며 이에 있어서 교파적 장벽을 넘어서 타교회들로 부터
배우는 개방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230,231).
저자는 제8장에서 와스콤 피켈의 저서 "인도에 있어서 기독교 대중운동"
(Cristian Mass Movemone In India)에 나타난 회심동기에 관한 연구자료,
인도 오릿사 라는 동일지역에서 성장한 침례교회와 메노나잎파의 성장비교
도표(222)및 다양한 지역에서의 성장원인에 관한 연구결과등을 교회성장이
해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자료로 소개하고 있다(214)
부흥은 교회성장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233). 부흥이란 현존교회
나 현존 기독교인들의 영적소생과 복음적 각성을 통한(245) 신약교회에로의
회복을 의미한다(239). 부흥은 성령운동이며 성실한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선물이다(238). 성서공부 역시 부흥의 전제조건으로서 유럽과 미국 그리고
1895년부터 시작된 성서공부에 힘입은 한국의 부흥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239). 부흥으로 인한 복음적 각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파하도록
한다(242). 부흥의 동력은 너무 크고 교회성장을 위한 잠재력은 너무 거대
하기 때문에 선교에 관계하는 모든 사람은 그것에 깊이 관심을 가져야만 한
다(257). 저자는 이 장의 마지막에 아아남미에서 교회성장을 가져온 일곱가
지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257).
그러나 저자는 제9장에서 부흥의 결과가 다양한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서
그 결과가 동일하지 않음에 유의할 것을 지적하고 있다(252-254).
제4부 사회학적 근거: 저자는 제10장에서 교회성장은 대중사회에서 일어
나므로 사회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함을 전제하고(263) 사회적 구조
의 구성분자인 각 사회에 따라 다른 특유한 문화적 자상(Self- Image), 결
혼관습-혈연과 결혼계통이 교회성장을 위하여 크게 중요하다(266)-엘리트
혹은 권력구조, 토지소유권, 성관습(Sex Moral), 민족의식, 거주지, 언어의
특성을 바로 이해해야 함을 주장하면서 1820년대에 자마이카에서 일어난 두
가지 선교적 실례를 '사회적 구조의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평가하고 있다
(284).
사람들은 인종적, 언어적 혹은 계급적 장벽을 넘지 않고서 기독교인이
되기를 원한다. [피켈]은 계급적 장벽에 의해 철저하게 구분되어 있는 인도
사회에서의 선교가 어려움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장벽은 유대인이나 유
럽의 여러부족 그리고 다른 민족에게도 동일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사실이다
(295). 영국 장로교 선교사들에 의한 대만의 포페완인들에 대한 초기 선교
가 실패한 이유는 이 사실은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285). 1966년 서부 아
프리카 선교사들은 읍내에 사는 사람과 시골에 사는 사람들 사이의 눈에 띄
지 않는 차이가 교회성장에 큰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인식했을 때 교회성
장이 시작되었다(286). 브라질의 콩그레 가카오 크리스탄(Congreacao
Christan)의 급성장 현상 역시 계급과 언어의 장벽을 넘지 않고서 기독교인
이 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296). 그러므로 기독교
선교회는 인간들이 그들의 종족적 특성을 떠나지 않고 기독교인이 되기를
원한다는 그 원리 위에서 선교정책을 펴나가야 한다(307).
예수 그리스도의 '씨뿌리는 비유'는 복음에 대한 수용적 태도에 다양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말씀이다(312). 그러므로 인종적, 지역적 상
황에 따라 다른 수용성을 고려하여 선교방법을 결정해야 한다(335). 수용성
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거주지 주민들의 정착년령및 변화된
생활여건(이민, 여행등), 선교사들의 자국과 피선교국과의 정치적 상호관계
(피정복자는 점령자에 대한 원한 때문에 정복국가의 선교사를 통하여 복음
을 듣기를 거절한다), 민족주의(한국에서는 교회가 독립운동에 앞장선 결과
민족주의가 교회성장을 도왔지만 영국에 대한 인도의 민족주의 운동에 참가
하지 않은 결과 교회성장이 저지되었다), 정치적 지배 상황, 문화이식으로
인한 문화적 충격의 정도등이 수용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선교정
책의 정확성 여부 역시 수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332).
제5부 특별한 종류의 교회성장: "사회에 다양한 계급이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인식이다(346). 상,중,하류 계급의 비율은 각 나라마다 다르지만 전
체적으로 하류계급이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류계급은 전체인
구의 1%를 넘지 않는다(346,347).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계급 구성원의 변
화와 계급간의 갈등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도에 있어서는 사회질서
를 변화시키고 서민의 지위를 향상하려는 모든 노력은 사악하고 무익한 것
으로 인식되어 있다(367). 적지 않은 교회들과 부유한 서구선교사들이 중류
계급 기독교인을 의미하는 질적 기독교인을 원하면서 하층계급의 회중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복음의 가르침을 외면하는 어리석은 사고방식이다
(360).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운동은 서민층의 우수한 성분을
기독교 신앙에로 복음화하는 일이다. 전도의 문이 열렸을 때 인도할 수 있
는 자들을 인도하는 일이 선교의 최우선적 과제이다(376).
그런데 세계 도처에서 서민들 가운데 세워진 교회들이 일정기간 동안 성
장하다가 성장을 멈추어 버린 이유는 구속의 결과인 삶의 향상으로 인한 것
이다(377). 어떤 지역에서의 성장정지의 이유는 개종한 자들이 그들의 친척
이나 친구들로 부터 그들의 삶이 격리되기 때문에 더 이상 복음이 효과적으
로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이다(380). 아아남미에서의 이런 양상의 교회들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외국의 보조금과 지원에 매여 있다(384). 이로 인
한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의 향상은 그들을 더욱 겟토화 시켜버리게 한다
(396). 그러므로 이와같은 정지현상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교회는 후원하는
선교회와 더불어 향상에 관한 강조를 감소시키고 성장에 더욱 많이 힘써야
할 것이며(396) 새로운 기독교인들에게 참으로 기독교인 되는 일과 그들의
인척과 계속적 관계를 유지하는 일을 위해 투쟁하도록 고무해야 할 것이다
(394). 피선교지의 교회는 평민이 그것을 운영하고 서민 가운데서 그것을
한없이 증가시키는 그런 조직과 유형으로 성장해가야 할 것이다(400).
교회성장을 위한 도시의 중요성은 인구의 대부분이 거기서 살고 있을 뿐
아니라 시골에서 도시에로의 인구집중현상은 계속될 것이라고 볼 때 더욱
증대한다(405). 성 바울도 도시에서 상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유대인 회당
을 중점으로 복음을 전하면서 도시에서 도시 중심지로 여행을 했다. 많은
나라들에서의 교회성장은 거의 도시에서 이루어졌고 시골에서는 답보상태에
있었다(413). 저자는 도시에서의 교회성장에 대한 여덟가지 비결로서 1)가
정교회를 강조할 것 2)무보수 평신도 지도자들을 개발할 것 3)반항적 동일
집단을 인식할 것 4)응답자에게 집중할 것 5)부족,계급 그리고 동일언어
의 교회를 증가시킬 것 6)재산장애(집회장소 마련등)를 극복할 것 7)그리
스도를 믿는 강렬한 신앙을 전달할 것 8)평등사회를 위한 신학적 근거를
마련할 것.(415-428) 이라고 말한다.
끝으로, 도시주민을 복음화하는 일을 교회가 당면한 가장 긴급한 과제로
제시하면서 기독교는 도시문명을 위한 기초를 마련해주는 종교로서 인식되
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430)
제16장에서 논의되는 집단개종(People Movement)은 기독교의 확장에 있
어서 지대한 역할을 했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위해 집단개종의 유형에 대
해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431). 집단개종은 대중 전환운동(Mass
Movement)이 아니다(433). 집단개종이란 동일한 집단에서 나와 사회적 이탈
없이 그들로 기독교인이 되게 하는 많은 개인들의 공동의 결단에서 생기는
것이다(433).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오세아니주의 나라에 있어서 모든
회심자의 3분의 2는 집단개종을 통하여 기독교 신앙에 이르렀다(434)는 사
실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복음전파의 개별방식(one-by-one)은 교회가 성장
했던 제2차적 방법이며 첫째는 집단개종이다(437). 집단개종이 교회성장에
유리한 것은 가족 또는 부족공동체와의 갈등을 겪지 않을 뿐아니라 선교회
에 대해 자립적이고 기독교 훈련 역시 효과적이고 토착적일 수 있기 때문이
다(436). 신약성경 곳곳에서 가족별 집단개종의 성서적 근거를 발견할 수
있다(454).
집단개종은 동일한 혈족집단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일계급
계층 또는 동일 직업집단, 동일 사회공동체등에서도 일어난다(461-463). 남
미의 폴튜칼어와 스페인어를 말하는 주민 가운데서는 계급과 부족적 관계가
아닌 결혼관계로 인하여 연결확장된 가족들이 집단을 이루고 있다(468). 저
자는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이들의 집단개종이 한 사람에 의하여 시작되어
다양한 개종동기를 통해서 이루어져 가는 것을 설명하면서 이를 결체운동
(Web Movement)이라고 표현한다(467-473).
집단개종을 교회성장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세례 후 관리가 중요하다
(475). 이 개종후의 평신도 관리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때 라오디게아교
회의 실패를 점철하게 된다(467).
저자는 토착교회가 보다 잘 성장하는 이유는 선교사들의 교회설립 의지
와 교회성장의지 등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토착교회는 집단개종으로써 이루
어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499,513) 성직자는 토착교회의 원리와 집단
개종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이의 운영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을 권한다. 저
자는 토착교회의 원리로써 존 네비어스의 원리(1880년대)들을 소개하고 있
다(493-497).
그러나 저자는 토착교회 원리와 민족화를 구분한다. 토착교회는 선교사
들의 지도하에서 자립전파 교회가 설립되는 방법을 취하는 반면, 민족화된
교회는 자민족 지도사들 밑에서 움직이는 교회이다(491). 민족화 교회의 경
우 그 지도자들이 여력을 복음전파이외의 활동 즉 교회연합이나 사회적 모
험사업에 투자하는 등 교회외부에 대한 지도자의 역할을 병향하기 때문에
성장에 장애를 가져온다(491).
선교에 있어서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시간표에 따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다양한 선교활동을 수행할 때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치밀한 계획의 중요성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519). 선교는
많은 다양한 활동보다 최우선적으로 교회설립과 교회성장 활동을 계획에 따
라 수행해야 한다(520). 저자는 교회성장은 다면선교의 부속물이거나 전문
선교사들은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는 식의 사고를 조장하는 것으로써 J.C 회
켄다이크 박사의 주장이나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문서들에 표현된 선교개
념들에 반대한다(521,522).
저자는 웨슬레, 아스버리, 코크 그리고 그 밖의 지도자들이 이끄는 모든
부흥과 아아남미 여러나라의 교회확장등과 같은 모든 위대한 전진운동은 모
두 교회성장 계획을 염두에 둠으로써 일어난 것이라고 주장한다(525). 또한
교회성장 운동이야 말로 인간들을 악의 속박으로 해방시키고 "각처에서 그
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나게"(고후2:14)하는 바 그리스도의 뜻에 합당한
선교라고 주장한다(527).
본저서는 독자들에게 선교와 교회성장과 관련된 수많은 요인들 즉 경제.
정치.문화적 요인을 포괄하는 사회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인류학과 역사적및
인간적 요인등에 대한 그의 오랜 선교 사역의 경험과 그의 성실성에 근거한
다양하고 상세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선교에 대한 안목을 넓혀주리라고 믿
는다.
본서는 교회성장에 대한 서재에서의 연구결과가 아니라 그의 산경험에
근거한 것인바 교회성장사역에 구체적인 안내지침서가 된다고 믿는다. 우리
는 무엇보다 여기서 주님의 뜻과 성경에 근거한 선교 본래의 목적이라고 피
력하고 있는 바-복음전파와 교회설립 그리고 교회성장에 전념하고자 하며
어떤 다른 요청에 대해서도 이 입장을 양보할 수 없다는 그의 흔들림없는
고백과 열정에 경의심을 가지게 되며 또한 우리가 배워야 할 태도의 모범이
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는 선교의 실적과 효과를 중시한 나머지 "기독교 선교에 있어
서 가장 중요한 운동으로 ""서민층의 우수한 성분을...복음화하는 일", 다
른 표현에 의하면 '인도할 수 있는 자들을 인도하는 일'이라고 하는 그의
주장은 여러가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억압되어 수용성이 낮은
사람들을 간접적으로 선교에서 소외시키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그가 강조
하고 있는 '성서적 원리에 입각한 선교'에 모순된다.
또한 그는 선교의 다양성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그 실례로 남부 인도에
서 존 크라우 선교사가 빈민을 기아로 부터 구하기 위한 구호사업의 일환으
로 정부의 운하공사에 빈민을 위한 일자리를 마련하는 등의 활동을 중요하
게 취급하고 있다(29). 뿐만아니라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교회가 인간의 유
동성을 잘 숙고하고 각 종족적, 언어적, 문화적 단위에서 상이한 진도로 성
장해왔음을 관찰하고 있다(45). 이는 그가 거부한 사회학적 과정 속에서 교
회의 성장을 그가 스스로 인정하는 모순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는 아아남미의 선교에 사용된 학교접근법이 교회성장의 장애요인이
었다고 지적하고 있으나 동부 수단 그리스도의 교회에 있어서 교인수 증가
의 도표는 교회성장에 대해 학교등록의 중요한 관계를 보여준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171). 회심에 대한 큰 장애들은 신학적이 아닌 사회적인 것들
이다(275). 성 바울도 도시에서 상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유대인 회당을
중점으로 복음을 전하면서 도시에서 도시 중심지로 여행을 했다(405)는 사
실을 증거로 들면서 도시민들의 복음화에 주력해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의
타당성을 말하고 있으나 이 역시 도시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농민선
교를 소홀히 하게 되는 바 이 역시 그가 굳게 지키고자 하는 성경적 원리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간주된다.
그는 선교의 실적과 효과를 중시한 나머지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운동으로 ""서민층의 우수한 성분을...복음화하는 일", 다른 표현에
의하면 '인도할 수 있는 자들을 인도하는 일'이라고 하는 그의 주장은 여러
가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억압되어 수용성이 낮은 사람들을 간
접적으로 선교에서 소외시키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그가 강조하고 있는
'성서적 원리에 입각한 선교'에 모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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