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성장학

[스크랩] 교회성장과 신학

수호천사1 2013. 4. 4. 11:54

교회성장과 신학

 

교회성장 신학자들은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며 현상학적 방법에 의존한다.

이 말은 각종 신학적 표현들이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서도 그것들이 모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충실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열려있는 태도를 가진다.

- 교회성장 신학의 기초

교회성장학은 다른 복음주의 신학과 마찬가지로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진리를 그 신학적 기초로 삼고 있다.

피터 와그너 박사가 교회성장주의자들이 신학적인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진리로 주장하는 일곱 가지 신학적 기초를 정리한 바 있다.

 

그 7대 진리는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최대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고전 10:31).

2)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시다(빌 2:11).

3) 복음이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것이다(마 6:33).

4) 성경은 믿는 자의 규범이 되는 절대적 권위이다(딤후 3:16-17).

5) 죄와 죽음과 구원은 종말론적 실상이다(롬 3:23).

6)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기를 원하신다(벧후 3:9).

7) 하나님은 교회에 영혼구원의 사명을 맡기셨고 성령을 통하여 그 일을 이루신다(행 1:8)).

 

- 교회성장신학의 조직적 접근

 

교회성장의 원리 중에서 많은 것들이 성경 밖의 자원들, 특히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에서 비롯된 것이 사실이지만 교회성장의 기본적인 틀과 바탕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1. 교회성장과 신론

우선 교회성장학적 신론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4)는 말씀을 근거로 하여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선험적 신론을 의문없이 받아들인다.

또한 하나님의 계시를 믿는다.

교회성장은 기록된 말씀(the written word)인 성경을 선포된 말씀(the spoken word)인 설교를 통하여 전달함으로서 산 말씀(the living word)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하는 것에 최종적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회성장적 신론에서는 특히 하나님의 주권적인 속성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절대적으로 통치하시고 그분의 작정과 목적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엡 1:11).

 

2. 교회성장과 기독론

교회성장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 즉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지상명령을 수행하는 행위이다.

그런 점에서 기독론은 교회성장 신학의 핵심교리이다.

교회성장 신학은 이같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전혀 의심하지 않고 받아들인다.

또한 그리스도의 육체적 죽음과 부활, 그리고 승천을 믿는다.

그리스도는 그의 몸인 교회의 머리로서 지상의 교회를 건설하고 교회의 방향을 제시하고 계시다는 그리스도의 현재적 사역을 믿는다.

그리스도의 지상사역은 교회성장의 청사진이요 목회의 본질이다.

 

3. 교회성장과 성령론.

성령은 하나님의 영으로써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일을 대신하도록 하셨고,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으로써 교회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일을 대신하도록 하신다.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성령을 어떤 능력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적 인격으로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고 인정해야 한다.

성령은 교회를 위하여 일하시며, 교회의 개척, 성장, 성숙, 재생산을 주관하신다.

또한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는 모든 지체들의 연합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진다.

교회성장 신학은 성령론 중에서도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충만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진다.

기사와 표적의 은사는 교회성장을 촉진시키고 부흥운동을 가속화시킨다고 믿는다.

 

4. 교회성장과 천사론

천사론은 이른 바 교회성장과 영적전쟁이라는 제목으로 많이 이야기되고 있다.

천사들은 주님뿐만 아니라 주님을 믿는 사람들을 섬기는 일을 한다.

즉 그리스도인들이 교회성장을 위하여 헌신하고, 복음전파를 위하여 힘쓸 때 보이지 않는 천사들이 음으로 양으로 돕는다는 것이다.

전도와 교회성장을 위한 지상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드리는 기도에 천사들은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받는다.

사탄은 불신자를 속임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받지 못하게 한다(고후 4:4).

그러므로 교회성장 신학은 사탄을 대적하는 영적싸움이 교회성장의 중요한 전략이라고 가르친다.

교회는 하나님의 전신갑주, 특히 믿음과 말씀과 기도의 무장으로 준비해야 한다.

교회성장은 영적전쟁을 통한 승리의 결과이다.

 

5. 교회성장과 구원론

교회성장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화해를 중심으로 한다.

교회성장은 모든 사람들이 구원의 은혜를 받기 원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른 바 영혼구령이 바로 교회성장이다.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관계를 가지고,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어 소속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바로 교회성장의 본질이다.

 

6. 교회성장과 교회론

교회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교회론이 분명해야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이것은 교회가 그리스도 성육신의 연장이요, 그리스도 사역의 연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은 바로 교회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무엇보다도 복음을 전파하셨다.

이를 위해서 주님은 제자들을 가르치셨고, 기도하셨고, 모든 약한 것과 병든 자를 치료하셨고, 귀신들을 쫓아내셨고, 각종 기적과 표적을 행하셨다.

그러나 교회성장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 삶의 통전적인 필요를 채우고, 총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다스림과 통치가 실행되어지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화명령과 전도명령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이 교회성장 신학에서 말하는 "총체적 선교"(holistic mission)이다.

"복음을 전하라, 그리고 선을 행하라" 이는 교회가 마땅히 해야 할 이중적인 소명이다.

 

7. 교회성장과 종말론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히브리서 9장 27절는 말씀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 개인적 종말론은 죽음 이상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죽음을 이기는 승리를 의미한다(고전 15:56-57).

우주적 종말론은 예수님의 재림과 관련이 있다.

주님의 재림은 인간소망의 기초이다.

구원의 완성을 보장해 준다.

건전한 종말론은 사람들로 하여금 천국과 지옥의 실상을 피부로 느끼게 한다.

그 결과 복음전도의 긴급성과 위기감을 가지게 한다.

유능하고 강력한 지도자를 추구하게 하고, 주의 일에 참여하는 평신도 훈련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불신자들을 향하여 적극적으로 포문을 여는 영적 군대와 같은 교회를 추구하게 한다.

출처 : 행복충전소 † 대명교회
글쓴이 : 행복충전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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