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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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천사1 2012. 12. 6. 17:01

야고보서



야고보서 개요


주제:
온전한(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실천적인 믿음

(1:4/1:17/1:25/2:22/3:2 에서 “온전한“이란 성숙을 의미한다.)


1. 온전한 사람과 고난/1장


온전한 행위-하나님의 목적 /1장 1-12절

온전한 선물-하나님의 선하심 /1장 13-20절

온전한 율법-하나님의 말씀 /1장 21-27절


2. 온전한 사람과 봉사/2장


믿음은 사랑으로 입증됨 /2장 1-13절

믿음은 행위로 입증됨 /2장 14-26절


3. 온전한 사람과 말/3장


권면 /3장 1-2절

사례들 /3장 3-12절

(1)재갈과 사공의 키 /3장 3-4절

(2)불과 짐승 /3장 5-9절

(3)샘과 나무 /3장 10-12절

적용:참된 지혜 /3장 13-18절


4. 온전한 사람과 성별 /4장


우리가 싸워야 하는 원수들 /4장 1-7절

(1) 육체/4장 1-3절

(2) 세상/4장 4-5절

(3) 마귀/4장 6-7절
(4) 우리가 간직해야 하는 권면들/4장 8-17절

(5) 교만에 대한 경고/4장 8-10절

(6) 비방에 대한 경고/4장 11-12절

(7) 자기 확신에 대한 경고/4장 13-17절


5. 온전한 사람과 재림 /5장


그릇된 일에 대해 인내하라 /5장 1-11절

말함에 있어 순전하라 /5장 12절

시련당할 때에 기도하라 /5장 13-18절

끈기있게 구령하라 /5장 19-20절"


야고보서 서론


저자:

신약에서 야고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셋이나 된다. 즉, 세배대의 아들이며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와, 알패오의 아들이며 사도 중의 하나인 야고보, 그리고 주님의 동생인 야고보이다. 이 편지를 쓴 사람은 아마도 주님의 형제 야고보인 듯하다(막 6:3/마 13:55).


그리스도께서 사역하시는 동안 야고보와 그의 형제들은 불신자들이었다(막 3:21/요 7:1-10). 야고보는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에 특별한 방문을 받았는데(고전 15:7) 이 일이 그를 구원으로 인도했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그가 다락방에 모인 신자들과 함께 있었던 것을 보게 되는데(행 1:14) 베드로가 무대에서 사라지자(행 12:17)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되었다.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유명한 회의를 인도했던 사람이 야고보로서, 그가 최종적인 결정도 내렸다.


바울은 갈라디아서 2장 9-10절에서 야고보의 지도력을 인정하였으나, 갈라디아서 2장 11-14절에서 그는 야고보의 율법주의적 영향력에 대해 비평한것 같다. 사도행전 22장 17-26절은 야고보가 유대인의 율법면으로 상당히 기울어 있다는 사실을 증거한다.


서신:

이러한 율법주의적 유대적 강조점이 야고보서에 명백히 나타난다. 이 편지는 분산되어 “널리 흩어진“ 유대인들에게 보내진 것이다(1:1-2/벧전 1:1/요 7:35 참조). 전문적인 용어로 “흩어진 유대인“이란 팔레스틴에 살고 있지 않으나 “모국“과의 지속적인 관련을 맺고 있어 가능할 때는 절기에 본국으로 돌아왔던 유대인들을 말한다. 사도행전 2장에서, 세계 각국으로부터 예루살렘에 온 경건한 유대인들이 많이 있었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이러한 유대인 공동체들 중의 몇은 이스라엘의 박해와 추방으로 인한 결과로 이루어졌거나 또는 사업적인 이유로 인해 자생적으로 형성되었다. 물론, 사도행전 11장 19절은 많은 유대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의 박해로 인하여 해외로 흩어졌다는 것을 알려 준다. 이 유대인들은 구별된 공동체를 이루어 외국땅에서 유대인의 생활 방식을 지켜갔었을 것이다.

야고보가 편지를 보내는 대상은 로마제국(특히 수리아 지방)내에 흩어져 있는 유대 그리스도인들이며, 주후 약 50년 경에 기록되었다.


야고보서의 유대적 색채는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5장 14절에서 교회(에클레시아-불러냄을 받은 몸)라는 말이 나오면서도 2장 2절에서는 회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리스도의 이름은 두 번 언급되었으며(1:1/2:1), 예화들은 모두 구약에 나오는 것들이거나 아니면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다. 야고보서는 율법에 대한 그리스도의 영해(靈解)였던 산상설교와 유사한 구절들이 많다. 야고보서와 베드로전서 간에도 많은 병행 구절들이 있다(이것 역시 흩어진 유대인들에게 씌어진 것이다).


이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참된 신자들이었으나 유대인 공동체 안에 살면서 유대인의 방식을 따르고 있었다. 이들은 거듭났으며(1:18) 주의 재림을 기대하고 있었다(5:7). 이 서신에서는 바울 서신들에서 발견되는 바와 같은 잘 발전된 교회의 교리들을 기대하지는 말라. 성전이 여전히 서 있었고 유대인의 많은 회당들은 그리스도인의 회당이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한 몸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모든 사람들에게 깨우쳐지지 않고 있었다.


기본적 주제:

본 서신 전반에 걸쳐 드리워진 두 주제가 있다. 곧, 외부로부터의 박해와 내부로부터의 문제들이 그것이다. 신자들은 시련을 통과하고 있었고 야고보는 그들을 격려하려 하였다. 그러나, 공동체 내부에는 분열과 죄들이 있었으므로 야고보는 이들이 죄를 자백하고 버리도록 도우려 하였다.


핵심 사상 중의 하나는 완전함, 또는 영적인 성숙(개요 참조)이다. 이 사람들은 주 안에서 자라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그들이 당면하는 여러 가지 시련들은 그들이 하나님께 순종할 때 그들을 성숙하도록 도울 것이다.


야고보와 바울: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문제에 관해서, 야고보와 바울 사이에는 아무런 상충이 없다. 야고보서는 갈라디아서가 아직 기록되지 않았을 때 씌어졌으므로 모순을 일으킬 수도 없는 것이었다! 바울은 사람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고 설명하며(롬 3-4장), 야고보는 사람의 믿음이 행위로 증명되지 않는다면 죽은 것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는 행위로 구원받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를 구원한 그 믿음은 선한 행위로 우리를 이끌어 가는 것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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