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스크랩] 에베소서 서론

수호천사1 2012. 11. 22. 15:50

에베소서 서론

 


▣ 도시: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대도시들 중의 하나로서 로마의 이 지역 수도였고 아데미 숭배의 중심지였으며, 부요한 상업 중심지일 뿐 아니라 광대한 항구로서 세계 무역을 초치하고 있었다. 아데미 신전은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였고, 아데미 숭배는 열성적으로 신봉되고 있었다(행 19:23- 참조). 에베소는 그 지역의 중심 도시였으므로 바울이 3년 동안이나 거기에 머물러 있었다는 사실이나(행 20:31), 또는 전 아시아 지역으로 복음을 퍼뜨린 도시였다는 점은(행 19:10) 전혀 놀라울 것이 없다.


▣ 교회:

바울은 그의 2차 전도 여행에서 이 도시를 잠깐 경유해 가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그의 조력자로 남겨 두었다(행 18:18-28). 그 후 3차 여행에서 바울은 에베소에 돌아와(행 19:1-41) 3년 동안 머물렀다(행 20:31). 그의 사역은 유대인 회당에서 시작되었으나, 동족들로부터 그의 멧세지가 거부당하자 그는 두란노라고 불리우는 학교로 옮겨 약 2년 동안 전파하며 가르쳤다(행 19:9).


에베소서에서의 바울의 사역은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 도시의 마술사들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왔고, 그들이 가지고 있던 마술에 관한 책들을 불태웠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참 하나님을 섬기는 데로 인도되었으며, 아데미 신상을 팔던 은장색들에게는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바울의 불명한 가르침과 전도는 적들을 매우 자극하게 되어 그는 그 도시를 떠나지 않을 수 없었다. 후에(행 20장) 그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길에 에베소교회의 장로들을 만났다.


▣ 서신:

바울은 이 편지를 기록할 때에 죄수의 몸으로 있었다(3:1/4:1). 그가 어떻게 죄수가 되었는지는 사도행전 21장 15절 이하를 참고하라.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갔던 그는 거짓 고소로 인하여 체포되었다. 그의 재판은 분명치 못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이사랴에서 2년 동안이나 옥에 갇혀 있었다(행 21:27-26:32). 그는 황제의 재판을 요청하여 로마로 보내어졌다(행27-28장). 자기의 집에 거주하는 죄수로서, 그는 자유롭게 방문객을 맞을 수 있었고, 이 때에 에베소서를 기록하였다. 이 서신은 두기고에 의해 전해졌는데,(6:21) 아마도 이 사람은 오네시모와 함께 골로새서를 전하는 일 또한 도왔을 것이다(골 4:7-9).


이 서신은 에베소교회로 보내어졌으나, 소아시아의 많은 교회들 가운데 회람되었던 것이 분명하다. 이 서신은 일반적으로 교회의 진리에 대해 전하고 있는데, 이는 고린도전, 후서나 데살로니가 전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지교회의 특정한 문제를 다루고 있지는 않다. 어느 면으로 보나, 에베소서는 교회서신이며, 하나님의 심중에서의 교회란 무엇이며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실제적으로 어떤 기관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바울의 논점은 그리스도와 교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의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 있다.


본 서는 영원 전에서 영원한 미래로 우리를 인도한다. 우리는 신자가 천국에 앉아 있으며 또한 지상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행하는 것을 본다. 에베소서가 우리에게 하나님이 교회에 대하여 알리고자 하시는 모든 것을 말해 주고 있지는 않지만, 성경의 어느 곳에서도 본 서신만큼 교회 교리와 그리스도인의 실제 생활에 대해 고양시키는 부분은 없다. 사도행전 20장에 기록되어 있는 에베소에서의 바울의 사역과, 에베소서에 제시된 교리를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 에베소서에 제시된 교회: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에서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 신부, 성전으로 비유하여 집합적인 개념으로 나타내며, 또한 디모데전, 후서나 디도서와 같은 목회서신에서는 그리스도를 섬기는 지체로서 다루고 있다. 이 두 가지 강조점은 균형잡힌 사역을 위해서는 모두 필요하다. 확실히,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전체의 몸으로서 보신다. 그러나 사역에 관한 한, 지교회를 통하여 일하신다.


성령의 세례(침례)를 받은 신자들로 이루어지는 “보편적 교회“는 정당한 개념이지만, 이 “보편적 교회“가 지교회의 개념을 대신할 수는 없다. “보편적 교회“는 선교사를 파송하거나, 선교 병원을 세우고, 성찬을 집행하거나, 가난한 가정을 구제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신약 성경에서 지교회는 대단히 강조되어 있다. 만약 각 구성원들이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의 그들의 위치를 인식한다면 지교회의 사역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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