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1.저자
바울이 본서의 저자이다(1:1;10:1 참조). 본서에는 그의 문체가 분명하게 나타나 있으며, 다른 그의 어떤 서신들보다도 더 많은 자서전적 기록들이 나타나 있다.
2.기록연대
우리가 획득할 수 있는 증거들에 의하면 주후 55년이 본서의 기록 연대로서 가장 합리적인 연대일 것으로 추정된다. 고전 16:5-8로부터 우리는 고린도전서가 오순절(봄철) 전에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으며, 고린도후서는 같은 해(55년) 후반 겨울이 되기 전에 기록되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고후 2:13,7:5에 의하면, 본서는 마게도냐에서 기록되었다.
3.수신자
본서 첫 부분의 인사말에는 본서가 고린도 교회와 아가야 전역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록되었다고 언급되어 있다. (아가야는 로마의 영지로서 마게도냐 남쪽 헬라의 모든 영토를 포함한 지역이다)
4. 특징
고린도전서와함께 초대교회의 실상을 잘 보여주고, 교회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이 무엇이고, 거기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이 무엇인가를 잘 가르쳐주고 있다. 신앙생활 특히 교회생활의 세부지침서라고 할수 있겠다(로마서를 신앙생활의 종합가이드라고 부를수 있다면). 전서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대한 넘치는 애정과 목회자로서의 지극한 관심을 가지고 교훈하고 치리하고 난 후에 생겨신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철저하게 개인적인 서신으로서 이 서신 전부에 억제하는 피끓는 정열을 가지고 설명하고 방어하며 항의하고 호소하며 비난하며 독설을 퍼부으며 위험을 던지면서 지극히 기묘하게 역설을 퍼붓는 것으로 일관되고 있다.
5. 저작동기
바울을 반대하는 자들은 자기를 "그리스도에 속한 사람"(10:7), "그리스도의 사도"(11:13)라 하면서 바울을 크게 대적했다(2:5-8; 7:12). 고린도전서를 받은 이후에 고린도 교회에서는 바울을 반대하는 논쟁이 더 심해졌는데 그 논쟁의 내용들은 바울의 자기 변명을 통하여 알수 있다. " 그의 여행 계획을 변동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는 표(1:13), 바울은 아무에게서도 추천장을 받지 못한 사람(3:1; 4:2), 바울의 복음은 명료하지 않다(4:3), 바울의 행동은 도무지 이해가 안가며 오히려 눈에 거슬린다(7:2,12; 12:16), 바울은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만 대담하다 (10:1,10), 바울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라고 주장할 수 없는 사람(10:7), 바울은 말재간 이 없다(10:11; 11:16), 바울이 고린도에 올때 아무 위탁도 받지 않고 왔다(10:13), 바울은 다른 사도들보다 못한 사람이다(11:5; 12:11), 그는 사도가 아니다(12:12), 그리스도가 그를 통해서는 말씀하시지 않는다(13:3)" 그래서 바울은 실의와 걱정과 슬픔중에 에베소로 다시 돌아와 불의한 자들을 벌주라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7:12) "큰 환난과 애통하는 마음과 눈물"로 기록하여 디도편에 그 편지(제3의 고린도서)를 고린도에 보내었다(2:3,4,9; 7:8-12). 바울을 반대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고린도후서에서 그 정체를 알수있다. 그들은 소수이긴 하지만(2:6; 10:2) 자기 이익만을 도모하는 사람이며(2:17; 11:20) 어떤 사람의 추천서나 또는 자천하는 편지를 가지고 그 교회에 침입하여(3:1; 10:12,18) 그들의 한정된 조건들을 자랑하였다(5:12; 11:12,18). 그들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에게 속하였다는 사람들이며(5:16; 10:7; 11:23), 바울의 사도직을 부인하고 자칭 사도라 하며(11:5; 12:11), 모세보다도 높은 자들이라고 주장하면서(3:4) 자기들이 유대인들이라는 것을 자랑하고 있다(11:22). 그러나 실상 그들은 다른 그리스도와 다른 하나님을 선포하는 자들이라고 바울은 지적한다(11:4). 그들는 남의 선교 지역을 침범한 사람들이며(10:15), 방탕한 생활을 하면서도 뉘우칠줄 모르는 사람들이며(12:21; 13:2) 자기 자신을 표준으로 삼고 살면서 무한정 자랑만 하는 자들이고(10:12) 결국 그들은 사탄의 종들에 불과하다(11:13-15).
디도가 고린도에 제3의 고린도서를 가지고 간 사이에 바울은 에베소를 떠났고(행20:1) 고린도에서 돌아오는 디도를 만나지 못했다. 드로아에서 복음의 문이 열렸지만(행20:6) 디도를 만나기 위해 마게도냐로 가서 마침내 디도를 만나게 되었다(2:12). 디도가 갖고 온 소식은 좋은 소식이었다(7:5-16). 대다수의 회개에 대한 기쁨과 또 헌금에 대한 관심과 계속되고 있는 소수 반대인에 대한 유감들의 혼합에서 고린도후서가 나오게 된것이다.
6.기록목적
고린도 교회에는 바울의 개인적인 성실성과 사도로서의 권위에 도전하고 있는 거짓 교사들이 침투해 있었다. 바울 자신이 고린도인들을 두 번(짧게) 방문하느니 차라리 한 번(오랫 동안) 방문하여 체류하고자 자신의 여행 계획을 변경한다고 고린도 교회에 통보했기 때문에, 이 반대자들(거짓 교사들)은 바울의 말에 신실성이 없다고 주장했었다. 그들은 또한 바울이 참된 사도가 아니며, 예루살렘 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서 자기들이 헌금했던 돈을 바울이 자기 주머니에 챙겨넣는다고 말했었다. 이에 대해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자신이 그들 중에 있을 때 자신의 삶이 언제나 명예로왔으며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구원의 메시지가 참된 것이었음을 상기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1년 전에 시작했던 헌금을 완결시킴으로써 자신의 임박한 방문을 그들이 준비해 주도록 촉구하고, 그들이 그들 가운데 있는 문제 교인들을 처리함으로써 자신의 방문을 대비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바울은 자기가 써 보낸 내용을 가서 확인하겠다고 고린도 교인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이것을 다시 정리하면
1). 아시아에서 자기가 당하고 있는 고난의목적을 제시한다(1:3-11).
2). 그가 고린도에 돌아오는 문제에 관련된 자기의 계획을 변경한데에 대한 자기 변명을 제시 한다(1:12-2:4).
3). 범죄자 처리에 대한 교훈을 준다(2:5-11).
4). 고린도에서 전해온 기쁜 소식에 대해 자기의 기쁨을 표명하고 있다(2:12,13).
5). 율법및 율법의 사역보다 더 우월한 복음 및 복음의 사역을 드러낸다(2:14-6:10).
6). 그와 더불어 분리와 화목을 호소한다(6:11-7:16).
7). 고린도인에게 헌금을 하는 문제를 속히 그리고 만족하게 결론지을 것을 제시한다(8,9장).
8). 사도로서의 자기의 권위를 설정한다(10:1-13:10).
7.구조
본서의 구조는 무엇보다도 임박한 바울의 세 번째 고린도 방문과 관련되어 있다. 본서는 자연히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1. 바울은 자신의 여정 변경 사유를 해명한다.(1-7장)
2. 바울은 자신의 도착 이전에 헌금을 완수하도록 격려한다.(8-9장)
3. 바울 자신의 방문의 확실성과 사도권의 확실성과 자신이 사도로서 필요한 경우에 징계권을 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강조한다.(10-13장)
8. 고린도후서 개요
1. 인사/1:1,2
2. 바울의 개인적인 관심사/1:3-2:13
1) 아시아에서 그가 겪은 고난의 목적/1:3-11
2) 그의 계획 변경의 이유/1:12-2:4
3) 범죄자에 대한 충고/2:5-11
4) 고린도 교회에 대한 바울의 근심/2:12,13
3. 바울의 복음사역에 대한 변호/2:14-7:16
1) 반율법주의적 입장/2:14-3:18
2) 사단의 방해/4:1-18
3) 그리스도의 테스트/5:1-10
4) 바울의 선교의 본질/5:11-6:10
5) 분리와 화목에 대한 호소/6:!1-7:16
(1)분리/6:11-7:1
(2)화목/7:2-4
(3)화목에 관한 설명/7:5-16
4.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구제헌금/8:1-9:15
1) 마게도냐 교인들의 예/8:1-7
2) 예수 그리스도의 예/8:8-15
3) 교회 대표자들의 증언/8:16-9:5
4) 주는 자의 축복/9:6-15
5. 사도직 변호/10:1-13:10
1) 그의 사도직의 정당성/10:1-18
2) 그의 자천의 이유/11:1-15
3) 거짓 교사들과의 차이점/11:16-33
4) 사도의 환상과 계시/12:1-10
5) 사도의 신임장/12:11-18
6) 악에 대한 경고와 거룩에 대한 권면/12:19-13:10
6. 맺는말/13: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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