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학

[스크랩] 예배가 무엇인가?

수호천사1 2012. 9. 9. 10:51

예배가 무엇인가?

이사야 6:1-8


지난번 공부에서 우리는 교회에 나오면 의례히 예배를 드리고, 예배를 드리는것이 신앙생활이라고 생각해 버리지 말고,
하나의 종교적 행위처럼생각 하지 말자고 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왜 예배를 드리는가를 알고,기쁨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배를 통해서 나의 인격과 삶이 성숙해 지는 그런 경험 속에서 예배를 드리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열심히 드리고 있는 예배가 무엇인가를 알아 봅시다.

1. 예배를 드리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한국교회가 예배에 열심히 있는 것은 대부분 복을 받으려는 마음에 있지만,
예배를 드리는 것은 "받으려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받은 것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데" 있다고 배웠습니다. 즉 예배는 하나님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는 말입니다.(시29:1-2)

예배(Worship)라는 말은 "가치있는" (worth)이라는 말과 추상명사를 만들기 위해거 "말 끝에 붙이는 말"(ship)이 합해져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예배는 하나님께 최선의 가치를 드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구약에서는 그 가치를 제물로 표현했습니다. 구약시대의 예배 (제사)는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가 있었는데,
어떤 예배든지 반드시 제물이 있어야했습니다. 그 제물은 소,양,비둘기 였습니다. 그 제물의 결정은 예배의 종류가 아니고 예배를 드리는 사람의 재산 정도에 따라서 결정이 되었습니다. 자기의 최선을 다하면 소를 드릴 수 있는 사람이 양을 드리면 하나님이 받아주시지 않은다는 말입니다. 또 제물도 흠이 없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정성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는 예물을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이 받아 주시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온전한 예배 즉 하나님이 받아주시는 예배는
 
첫째 예배는 흠이 없어야 하고,
둘째 모든 예배순서 진행에 흠이 없어야하며,
셋째는 찬송과 기도가 항상 나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2. 예배의 내영은 하나님과 만남이고 대화입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배를 드리면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알지 못하거나,
또 예배를 설교를 듣는 것 정도로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배는 정해진 시간(주일)에 정해진 장소(예배당)에서 하나 첫째 변화입니다. 두 번째의 변화는 하나님이 하시려는 일에 기쁨으로 헌신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가는 선교의 역군이 되는 것입니다. 예배 시간에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속사람이 더욱 거룩해지고 또 하나님의 교회 에 충성스런 일꾼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가 없는 예배 드림은 참 예배가 아닌 것입니다.

3. 예배는 성령의 역사 속에서 드리는 공동행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 것도, 또 하나님의 부름으로 예배당에나오는 것도 성령의 역사 속에서 이루어 집니다.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을 체험하고, 하나님과 대화를 하게 되는 것도 또한 성령의 역사 속에서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배를 드리기 전에 성령의 도우심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예배는 구원받은 개인의 행위가 아니고 구원받은 공동체인 교회의행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끼리의 아름다운 코이노니아가 있어야합니다. 옆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르면서 드리는 예배는 좋은 예배가 될 수없습니다.


[자기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1 지금도 당신은 복 받기 위하여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까?
2 예배 시간에 하나님 앞에 있음을 늘 느끼고 있습니까?
3 예배를 드림으로 당신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까?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