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성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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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천사1 2012. 2. 3. 06:45

초대교회사

 



Ⅰ. 사도시대(   - 100)

기독교가 처음 출현하였던 팔레스타인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고난과 투쟁을 경험하였다.

1.  지리적 요건
기원 전 4세기경에 알렉산더대왕이 페르시아 제국을 패망시킴으로 팔레스타인의 주인이 되었다
알렉산더의 정복은 이념위에 기초를 하고 있었다. 그는 헬라문명으로 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 있었다. 그가 정복한 각 지역은 헬라적 요소가 매우 강했다. 이는 후에 복음전도에 많은 유익을 주었다
헬라적 이념은 서로 다른 국가들의 신들을 동일시하여 혼합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들은 결국 그 신들은 다 똑같은 신이라고 말했다.
헤롯왕은 나라를 헬라화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러한 그들의 노력에 대항하였다. 헤롯의 아들 아켈레우스는 이런 유대인들을 진압하기 위해 로마의 군대 개입을 요청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기원후 70년에 예루살렘은 함락되고 말았다.

2. 유대인들 사이의 분파

1) 바리새당
*. 로마 통치와 헬라문명이 가져다 주는 물질적 유익을 누리지  못하였던 일반대중들의 당
*. 율법을 확실히 지킴 -- 그래서 율법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 헬라화 하려는 흐름속에서도 민족 고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 .최후의 부활과 천사의 존재를 믿었다

2) 사두개당
*. 유대 귀족층
*. 성전에 관심 집중

3) 열심당

4) 에센인
*. 금욕주의
*. 분파들의 통일점 : 윤리적 유일신앙 , 종말론적 신앙이다
*. 성전 파괴후에도 계속 생존하며 유지해온 당은 바리새당이다

5) 디아스포라 유대교
예수 탄생 몇 세기전부터 유대인들은 로마 제국 전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이 유대인들은 선조의 조국과 강한 감정적, 종교적 유대감을 간직하고 있었다
디아스포아에 의해 로마 전국에 새로운 신앙이 전파될 수 있었다.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당시의 헬라어로 히브리성경을 번역해야만 했었다.  그래서 구약이 번역되었는데 바로 셉토아진트. 70인역이다. 동방에서는 아람어, 서방에서는 헬라어로 번역되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헬레니즘과 더이상 대립하는게 아니라 그들과의 타협을  고려하고 있었다. 특별히 알렉산드리아에서는 유대인들 사이에 그들의 고유신앙과 헬라문명과 가장 뛰어난 부분이 서로 상응함을 증명하고자 하는 운동이 일었다.
그래서 이스라엘 역사를 헬라적 역사 기술 방식에 의해 진술하였다. 알렉산드리아의 필론은 히브리의 하나님이 철학에서 말하는 신과 비슷하다고 말하였다.
로마제국은 지중해 연안을 통일함으로서 복음전파를 용이하게 해주었다. 로마제국은 보다 완전한 통일을 위해 종교적 통합을 준비하였다.
① 여러 종교를 무차별 혼합하는 종교적 혼합 주의
#. 로마의 만신전
#. 혼합절충주의는 당시에 유행이었다
#. 로마정부는 각 지방의 신들이 결국은 같은 존재라고 가르쳤다
② 황제 숭배
#. 로마 제국은 이를 통일과 충성의 방법, 수단으로 생각하였다.
헬라 문화의 와중에도 자기들의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기독교인들은 특별히  두가지 철학적 전통을 이용하였다. 플라톤주의와 스토아주의이다

3. 당시의 예루살렘 교회
선조들의 관습과 언어를 고수하는 유대인들을 히브리파라 부르고, 헬라적 영향에 개방적이었던 유대인들을 헬라파라고 불렀다. 이들은 대립했었는데, 일곱집사는 모두 헬라파이었고, 최초의 박해도 주로 헬라파 기독교인들에 향하고 있었다. 이는 당시 유대인들이 헬라문화에 대해 반감이 매우 많았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헬라파 유대인들은 흩어져 복음을 전하였다. 그러나, 그것이 곧 이방인들에의 사역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행전이 가르치는 바대로 당시 신자들은 유대인들에게만 복음을 전파했기 때문이다.
바울은 새 도시에 도착하면 우선 회당과 유대인 공동체를 찾았다. 바울은 자기가 새로운 종교를 전파한다고 보지 않았다.
유대인들은 (기독교인들도 역시) 기독교가 새로운 종교가 아니라 유대교 안의 한 이단적 종파라고 보았다. 많은 유대인들이 자기들의 독립을 상실했던   이유가 선조들의 전통에 충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에, 이런 이단적 분파로 인해 하나님의 분노가 다시 이스라엘에 임할까 두려워하여 기독교를 핍박하였다.
로마에서도 기독교를 유대교의 한 분파로 보고 유대교 내부의 갈등 문제로 보았다
그러나 이방인들 사이에 기독교 개종자가 늘어감에 따라 기독교와 유대교  사이에 차이는 점점 명확해 지기 시작했다. 유대교의 민족주의가 열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이방인 기독교인들로 인해 그 사이는 더욱 멀어져만 갔다. 그 결과 로마도 유대교와 기독교가 판이한 종교임을 깨닫기 시작했다. 후에 로마의 국교가 기독교가 된 후에 기독교는 유대교를 핍박하게 되었다

4. 사도시대의 특색
⑴ 기독교의 각지전파
⑵ 신약성경 기록
⑶ 영적세력의 충만
⑷ 세계종교로 발전
⑸ 기독교와 로마와의 관계
1)판도확대
  ① 지중해 중심의 전지역이 로마의 영토
  ②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됨  --- 기독교의 세속화. -- 수도원 발생
2)교통 편리
   다.편리한 교통망
  3)언어통일
   헬라어, 라틴어 통용
  4)군제통일
  5)유대인의 분산
   가.가는곳마다 회당세움
  6)도덕적 타락 - 기독교 동경의 요인이 됨
   가. 노예매매, 잔인한 풍속, 자녀에 대한 살해권
  7)종교상태
   잡신, 황제숭배가 성행
  8)철학사상
   가. 스토아 학파 - 규칙적 철학
   나. 에피쿠로스파 - 쾌락주의
   다. 플라톤, 신플라톤주의 - 범신론, 무신론으로 방황
      * 플라톤 주의
       고대 신들을 비평하고 완전하고 불변하는 지존의 존재에 관하여 가르쳤다.
       플라톤은 이 세상의 모든 유전하는 사물들을 뛰어넘어  영원한 진리의 고상
한 세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처음엔 이러한 철학적 전통들이 자기들의 신앙을  국외자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는데   결국은 기독교인들이 자기를 스스로의 신앙을 이해하는  방법


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사도 바울
  1)생애
   길리기아 다소 출생. 순수한 베냐민 지파
   유대인으로 로마 시민권 가짐
   가말리엘 문하에서 바리새주의를 수학
  2)사업
   가)제 1차 전도사업
    출발지 - 안디옥
    동행자 - 바나바
    여행지 - 구브로,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디아, 더베
   나)예루살렘 회의
    동기 - 이방인의 할례문제
    결과 - 할례상관없이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
   다)제2,3차 전도여행
    제2차 - 유럽으로 건너가 빌립보, 데살로니가, 아덴, 고린도
    제3차 - 마게도냐, 헬라를 두루 돌아 에베소에서 전도
  4.네로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1)네로의 박해 (54 - 68)
    원인 - 로마 대화재사건
    죄명 - 방화 책임을 기독교인에게 지움
    네로 - 국민의 신망잃음 . 69년 자살
  *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로마의 역사가 타키투스는  당시의 소문들
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타키투스 자신은 기름 창고에서 우연히  화재가 시작되
었다고  믿었다. 타키투스는 기독교인들에대한 핍박을 로마  방화때문으로 보지 아
니하고  기독교인들의 배덕행위와 인류를 증오했다는 죄때문으로 보고 있다.
    화재를 모면한 두 구역에는 특히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네로는 자신이 벌인 일이  아님을 말하기 위해 새로운 방화자들을 만들어  내야 했
다.  당시 기독교인들은 국민들에게 비판의 대상이었다.  (유대교인이 아니고 기독
교인!)
   2)도미티아누스의 박해 (81 - 96)
    가.원인 - 황제 예배 불복
    나.죄명 - 기독교도 때문에 모든 신이 노했다는 죄명
    다.카타콤 - 박해를 피해 지하 무덤에서 예배드림
    * 기원 후 70년경 성전이 파괴되었으므로 도미티안은 유대인들이 매  년  예루
살렘에 보냈던 헌금을 황제에게 바치도록 결정하였다.
      박해 - 당시에는 아직도 로마 당국지도자들의 마음  속에 유대인들과 기독교
신자들 사이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국관리들은 '유대교적  풍습'을
좇는 모든  자들을 박해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유대교 신자과 기독교  신자를
가리지  않는  새로운 박해가 시작되었다. 기독교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
을  예배하였으므로 이교도들은 흔히 신자들을 무신론자들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런 핍박 가운데 요한 계시록이 쓰여 졌다고 한다.

   사도후 시대 (101 - 313년 )
   :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공인할 때 까지의 기간

제 2세기 부터는 박해에  관한 문제를 다룬 기록들이 증가하며, 순교에  관한 기독
교 신자들의 태도가 어떠했는가에 대해서도 보다 구체적으로 기록되기 시작한다.

플리니와 트라잔 사이의 서신
111년 소 플리니는 비시니아 총독에 임명되었다.플리니는 로마  법률과 전통을 깊
이 숭상하던 인물이었다.  비시니아에는 많은 기독교인들이 살고 있어서  플리니는
이들의 처리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다. 플리니는 기독교인들에게  세번 개심할 기회
를 준 후에 계속 고집하는 자들은 처형을 하였다.
플리니가 당면했던 문제는  과연 기독교신자들은 뚜렷한 범죄 사실이  있을때에만
처벌받아야 하는지 , 아니면 '기독교신자'라는 사실 자체가  범죄를 구성하는가 하
는 문제였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랐던 플리니는 일체의  법적 절차
를 일단 중지시키고 트라잔 황제의 지시를 받기 위해 서신을 띄웠다.
황제의 답변은 간단했다.  그들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은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신고가 들어오면 그들을 처벌하되 배도하면 용서해 주고  , 익명의 신고는
받지말라고 하였다.
이러한 트라잔의 정책들은  비시니아의 경계를 넘어서, 그리고 트라잔이 죽은  오
랜 후에도 계속 성행되었다. 제2세기, 그리고 제3세기 일부에  이르기까지 제국 전
체에 걸쳐 기독교  신자들을 솔선하여 색출하지는 않았지만 일단 당국자들앞에  소
환되었을때에는 이들을 처벌해야 하는 것이 제국의 공식적  정책이었다. 이는 이그
나티우스의 일곱 서신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1.서론

  1)시기 - 사도  요한이 죽은 후부터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
교를 공인하기 까지의 기간
  2)카톨릭 교회 - 보편, 공동의 의미를 지님
  3)사상의 발달
   가.온갖 박해중에도 전도활동 완성
   나.이 시대는 사상의 발효시대이다
   다.헬라(그리이스 철학), 동방종교,  유대의 율법주의의 이입으로 사상적  혼란
이 옴
   라.그노시스주의, 신플라톤주의등 절충 조화의 사상이 형성


2.기독교의 전파

  1)성장원인
   성령의 역사. 전도열, 왕 상류계급의 입신
   구제, 봉사와 상부상조, 인내, 고상한 도덕적 생활


3.박해

  1)원인
   가.우연한 원인
    가.오해
       기독교인은 부도덕하다 - 동굴속에서 남녀가 음행한다
       기독교인은 불의한  자 - 자식을 먹음
    나.미신
   나.진정한 원인
    가.사상의 부조화 (로마,기독교)
       국가지상주의 -- 신본주의
    나.사회생활의 부조화
       사치,쾌락,오락 -- 금욕
    다.로마의 정책
       황제 예배 강요 -- 다신교 반대
       기독교인은 군복무 안함

  2)박해의 결과
   가.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임을 확인
   나.하나님의 아들임을 더 확인
   다.신약 정경 촉진, 진리를 세계에 알림
   라.사도,교부들의 순교로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증명
   마.교회와 국가의 구별을 명확히 함

  3)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하에서의 박해
   161년 황제의 자리에 오르다
   그의 재위기간 초기에는 야만족들의 침략과 홍수와 전염병과  기아 자연 재해들
이 그치지 않았다.  곧 신들의 분노를 자극하여  제국에 이러한 재해를 가져다  준
인물들은 다름 아닌 기독교신자들이라느 설명이 나타나게 되었다.
   과부 펠리시타스와 그의  일곱 아들의 순교기가 있다. 펠리시타스는 특별회  교
회에 의해 구별된 과부였다.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도 당신에게 승리할 것이며, 나를 죽인다면  죽음을 통
해서 더욱 큰  승리를 거두리라" 이에 총독은 그들을 마르쿠스에게  보냈으며 마르
쿠스는 이들을 각각 다른 구역에서 처형시켰다.
   저스틴 마터도 이때 죽었다.
   쌍투스라는 소년은 갖은  악형 하에서도 단지 "나는 기독교인이다"라고  대답하
였다.그는 고문을 당하면 당할수록  계속 이 말만 되풀이 하였다. 이  광경과 또한
또 다른  이들의 용기를 지켜본 신자들  몇명이 자기들의 잘못을 뉘우치고  돌아와
신앙을 고백한 후 순교자의 최후를 맞았다.


4.사상적 공격

  1)루키아누스 lucianus of samosada
   기독교인 생활 풍습 비방. 저서 '페레그리누스의 죽음'

  2)켈수스 celsus (셀수스)
   저서 '참말'로 기독교 공격. 오리게네스가 '켈수스를 반대한다'로 반박
   예수는 마리아와 로마 병사사이의 사생아라고 말했다

  3)신플라톤 학파
   시조 - 암모니아 삭카스 ammonius saccas
   중요 학자  - 플로티누스 plotinus
                포르피리우스 perphyrius


5.교부 fathers

  1)정의
   가.사도들의 직계제자
   나.교리의 정통성을 가진 자
   다.교리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자

  2)구분
   가.속사도교부 apostolic fathers
   나.변증가 apologists
   다.헬라교부 greek fathers
   라.라틴교부 latin fathers


6.사도교부

  1)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오는 교부
   가.로마의 클레멘트 clement of rome
    일세기말의 로마의 유명한 장로
   나.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ignatius
    107년  맹수의 밥이 됨
    이그나티우스는 순교의  자리를 향하여 가면서  일곱 개의 서신들을  남겼는데
이는 초대 기독교역사를 살펴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록이 되고 있다.
    이그나티우스는 30 - 35년에 태어나서 '하나님의 사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

    그의 편지들을 살펴보면,  안디옥 교회내에 몇 개의 분파가 있었으며,  감독은
그가 이단적이라 생각한  교리들을 맹렬히 반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가
이교도들에 고발되었는지, 혹은  그를 미워하였던 분파의 기독교신자에 의해  고발
되었는지도 확실치 않는  것이다.어쨌든 이그나티우스는 체포되고 유죄 판결을  받
아 로마에서 사형에 처해졌다.
    이그나티우스는 압송되어 가는  도중 여러 신도들을 만나 대화할 시간을  가지
게 되었다. 그는 또한  그가 구술하는 편지를 받아 쓸 비서까지도 대동할 수  있었
다. 그 편지를  통해 당시 로마 전체에  걸친 기독교신자들에 대한 일반적  박해는
없었으며 단지 법원에까지  소환된 자들만 재판받았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이그나티우스가 기독교 신자들을 만날 수 있었던 이유라 할 수 있다.
    이그나티우스의 일곱 편지는 이러한 면회의 결과 였다.
    1.서머나에서의 집필


     가.에베소 - 에베소 감독 오네시모가 보낸 사절단과의 만남
     나.마그네시아 - 마그네시아 교회에서온 감독과 두 장로
     다.트라리아 - 폴리비우스 감독
     라.로마인에게
    2.드로아에서의 집필
     가.빌라델비아 - 빌라델비아교회에 보낸 글
     나.서머나 - 서머나 교회에게
     다.폴리캅에게 - 폴리캅에게
   다.폴리캅    polycarp
    서머나 교회 감독. 사도요한의 제자. 이그나티우스의 친구
    155년 경까지도 플리니에게 준 트라잔의 지시는 아직  유효하였다. 기독교신자
들을 구태어 색출하지는  않았으나 일단 고발되고 로마의 신들에 예배하기를  거부
할 경우에는 반드시 처벌하였다.
    재판관은 폴리캅이 황제를  두고 맹세하고 그리스도를 저주하면  석방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폴리캅은 답변하기르 "내가 86년 동안 그를  섬겼으나 나를 한
번도 저버리신 적이 없다.어떻게 나를 구원하신 나의 왕을  저주할 수 있겠는가"하
고 응답하였다.
    재판관이 그를  산채로 태워 죽이겠다고  하자 폴리캅은 대답하기를  재판관이
붙인 불은 순간이지만 지옥의 영원한 불길은 꺼지지 않는다고 대답하였다.
   라.파피아스 papias

  2)저서만 전해지고 저자가 전해지지 않는 교부
   가.헤르마스의 '목양자' - 천로역정과 비슷
   나.바나바서 - 히브리서와 비슷
   다.디오그레투스에게 주는 편지 - 황제를 양해시키려는 변증서
   라.열두사도의 교훈 - 신자의 생활과 습관 교훈


7.변증가

  1)대표적 변증가들
   가.저스틴 justinus
    저스틴은 기독교신자가 되면서  철학자의 직분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정한 "기독교 철학"의  과업을 계승한다고 보았다. 그는 이 작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름 아니라  기독교와 고전적 지혜사이의 관계를 증명하고 설명하는  것이
라고 생각하였다
    저스틴은 기독교와 이교 철학 사이에 몇 가지 접촉점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저스틴의 주장에 의하면 비록 이교도들에 의해 생성되었다 할  지라도 고전 문
화 속에서 발견되는 모든 선한 것들과 진리들은 기독교에 속한  것이다. 이러한 그
의 모습속에서 영감을 받아 곧 이어 그들의 신앙과 고대  문화 사이에 계속 다리를
놓고자 시도하는  기독교인들이 나타났다. --  과연 그러할까? 이용도목사의  말과
비슷한가?
   나.아리스티데스 aristides
   다.콰드라투스 quadratus
   라.타티아누스 tatianues
   마.아테나고라스 atenagoras
   바.멜리토 melito

  2)변증의 내용
   신자들이 불공평한 재판을 받는 억울한 형편을 변호
   '비난'
    가.기독신자는 무신론자이다 - 하나님이 눈에 보이지 않기에
    나.세상과 별다른 왕국을 세우려 함 - 기독교인은 세상에도 충실하다
    다.부도덕한 자 - 성찬에는 세례교인만 참여, 서로근친상간한다.  아기를 먹는

    라.예수는 요술쟁이
    마.황제숭배를 거부함 -
    바.최후 부활을 믿는다.
   '변증'
    가.이교도들이 우상 섬기는 데 비해 신론자라고 할 수 있겠으나  사실 참 하나
님을 믿고 의지한다.
    나.신자는 신앙을 위해 순교한다. 이것은 세상 왕국을 세우려  함이 아님을 증

    다.예수의 도덕적 교훈을 이용하여 도덕적 탁월함을 설명
    라.예수는 신이다.


8.그리이스교부

  1)소아시아의 신학자
   이 시기는 대략 주후 171년경으로 변증가시대의 끝으로 삼는다
    가.이레니우스 irenaeus 115 - 119년 출생
     130년경 소아시아지방에서 출생하였다. 폴리캅의 제자
     무엇보다도 목회자였다. 그는 사람들이 아직 해결하지 못한  신비스런 문제에
대해서 사색하기 보다는 그의 교인들을 기독교 생활과 신앙  속에 이끌기를 좋아하
는 인물이었다.
     역사를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일부로 보다 - 올바른 소리
     소아시아 신학자로 고을지방의 감독
    나.힙폴리투스 hippolitus
      이레니우스의 제자

  2)알렉산드리아 학파 alexandria school
    가.....판테누스 pantaenus
    나.....클레멘스 flavius clemens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랜 여행끝에 알렉산드리아에서 만족할 만한 스승을 만나다.  바로 판테누스
다.
     알렉산드리아는 당시 지적활동이 활발했던 곳이다.클레멘트는  이러한 환경속
에서 연구하고  가르쳤으므로 그의 사상은  알렉산드리아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이레니우스와는  달리 목회자가 아니라 사상가요 연구자였다. 그가  학
문을 탐구했던 목적은  교회의 전통적 신앙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진리를 탐구하는 이들을 돕고  이교도 지성인들에게 기독교가  절대로 불합리한 미
신이 아님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클레멘트는 이교신자들에게 기독교  교리의 많은 부분이 플라토의 철학에  의
해 증명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클레멘트는 이  세상에 오직 한 가지  진리만이
존재한다고 확신하였으므로 플라토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진리는 다름  아닌
성경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바로 그  진리라는 것이었다.그에 의하면
유대인들에게 율법이 주어졌듯이 헬라인에게는 철학이 주어졌다.
     저스틴과 클레멘트의 차이점은,  저스틴이 이교도들에게 기독교 진리를  증명
하기 위해  로고스의 교리를 사용했던데 반해,  클레멘트는 같은 교리를  이용하여
기독교인들에게 철학을  진리에 관하여 보다  개방적 태도를 취하도록  촉구했다는


점이다
     202년 셉티무스 세베루스황제  박해로 안디옥 피난, 저술과 강론으로  교회봉

     213년 알렉산드리아에서 죽음
    다.....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
     오리겐은 아직 10대 였을때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었던 디미트리우스의
명을 받아 당시 카테쿠멘  , 즉 세례 지원자들의 훈련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일을
훌룡하게 처리함
     후에 시기를 포함한 여러가지 이유로 디미트리우스와 분쟁이  생기게 되었다.
그 결과 오리겐은 알렉산드리아를 떠나 가이사랴에 정착하게 되었다.
     오리겐의 신학에 쓰는  정신은 그의 스승 클레멘트의 그것과 매우  비슷하다.
즉 당시 알렉산드리아에서  유행하던 철학사조였던 신플라톤주의와 기독교  신앙을
연결시키고자 하는 시도였다.
     데시우스 치하에서 박해받음. 모진 감옥생활로 출옥후 죽음
     185년 알렉산드리아 출생
     아버지는 202년 대 박해시  순교, 모친과 6명의 자매 위해 필경과  학생 가르

     18세부터 클레멘트 후계로 신학교수가 됨
     청년시에 수술하고 고자가 됨
     명성이 높아지자 시기하여 군인들이 감시하고 그 문하생 7명이 사망
     이단설을 주장한다고 추방되어 가이사랴에서 신학교교장이 됨
     244년 옥중에서 사망
     (신학)
     기독교교리를 철학으로 해석하고 조화시키려 함


     육신.정신.영이 있는 것처럼 성경에도 문의적, 도의적, 심령적  3종이 있다고

     부와 자는 하나이다. 동질이며 같은 인격이다
     영혼 선재설을 주장
     내세관은 연옥설과 지옥 유한설주장
     우주관은 플라톤의 영향을 입어 이데아세계와 물질 세계가 있음을 주장
     계시관은 성경을 은유적으로 해석
     구원관은 만인구원설 주장
     <요약>
     .극기 생활(천국위해 고자, 청년시절 금주)
     .업적많음(기독교 학자, 변증가,저술가)


9.라틴 교부

  1)터툴리안 tertullian
   터툴리안은 클레멘트와는 매우 다른 인물이었다.
   성경은 교회에  속해져 있는 것이므로 이교도들이  성경에 대해서 논할  자격은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계승은 형식적 계승뿐만 아니라 교리의 계속성도 포함된다.
   몬타누스운동에 참여

  2)시프리안 cyprian
   200년에 칼타고의 부자집에서 출생
   40세쯤 개종. 248년 카르타고의 교회 감독이 됨
   250년 박해로 사막에 피난가서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 - 방대한  서신 왕래를 통
해 교인들을 계속 지도하는 것이 자기의 임무라고 생각하였다. 몇년후 순교함
   데시우스의 박해후 변절자들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이  때 시프리안은 지
역감독들의 모임인 감독회의를 소집하여 , 동회의에서는 실제  제사에 참여함이 없
이 증명서를 구입,  혹은 취득한 신자들을 아무런 조건없이 교회로  다시 받아들이
기로 결정하였다. 실제  제사에 참여한 자들은 임종시에나 혹은 새로운  박해가 일
어나 이들의  신앙의 회개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을때에 비로소 성도의  교제를
회복시켜 주기로 했다.물론 제사에 참여하고 그 후 회개의 정이  보여지지 않는 자
들은 다시 교회로 돌아 올수 없었다.
   <교회론>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교회를 버린자는 외인이고, 속인이며 적이다
    교회를 어머니라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노아 방주 밖의 사람이 멸망함 같이 교회밖의 사람은 멸망당함
    교회는 단일, 즉 카톨릭교회 외에 다른 교회는  있을수 없다.-당시는 이백년대
이다. 이시대에는 개혁교회가 없었다. 여기서 카톨릭은 정통 보편교회를 말한다.
    교회는 감독에 의해 세워졌으니 감독없으면 교회도 없다.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교회 통일을 주장한 카톨릭 사상의 시조이다.
    <요약>
    교회만이 구원이 있고 감독권을 높임. 교회를 방주 등으로 표현
    최초의 카톨릭 성직제도 계급 지도자


10. 이단과 분파들

  1)유대교적 이단
   가.....에비온파 ebionites
    바울 교리 배척
    율법 고수 - 할례금함. 안식일 지킴, 금식, 율법의 문자적 해석
    기독관    - 동정녀 탄생 부인, 인성 주장, 수세시  직분 받음을 거부, 예수가

                나님의 아들이 됨
   나.....엘카이파 elkesai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

     주장...   할례를 행함, 안식일 지킴, 금식한다
   다.....그노시스파 gnostism
    말뜻 - 헬라어 '지식'에서 나옴. 지식은 초자연적 지식
    당시 유행하는 점성,  마술, 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의 혼합체에 기독교  교
리를 혼합해서 일종의 종교철학을 구성하려고 한 것이다.
    인간의 삼분 - 물질적 인간, 심령적 인간, 정신적 인간
     가.그들의 새 교리
      .구약에서 유대교적 요소를 거절할 것
      .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등의 실제를 부인
      .금욕과 방랑생활을 시인
     나.그들이 해결하려는 문제
      .하나님이 창조한 우주에 어떻게 죄가 있고 재해가 있는가?
      .어떻게 하면 사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신/구약의 관계에 관한 것
     다.여기에 대한 이들의 해명


     .신으로 유출된 아이온(영원히  존재하여 자라는 뜻)이 신에게서 멀어져  최
하급에 달함
      .우주는 하급신이 창조한 것이므로 불완전한 죄가 있다
      .구약성경의 신은 하급신이다
      .그리스도는 최고 아이온이며 가현하였다
      .구원은 물질을 구속을 해탈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감이니 소수이다
      .속죄는 지식을 통해 완수한다
   라.....마르시온
    시노페 감독의 아들로 출생
    유대교와 물질세계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의하면 예수님의 아버지, 즉 성부이신 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인 여호와
와는 다른 존재라고 했다.  바로 여호와가 이 세상을 창조했다.그는 무지  혹은 악
한 동기로서 이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 인류를 배치시켰다.
    여호와는 모든 인류가운데 특별한 민족만을 선택하였던  독선적인 신이었다.그
는 또한 자기에게  불순종하는 자들을 기억하고 반드시 복수하고야마는 모진  신이

    예수님께서는 진실로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것이 아니다.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그가 여호와의 영역에 귀속되기 때문이다
    마르시온은 히브리  경전을 부인하였다.만약  구약이 열등한 신의  말씀이라면
교회에서 읽어서도 안되고, 기독교 교육의 기초로 사용되어서도  안된다. 마르시온
은 이러한 공백을  메꾸기 위하여 그가 진정한 기독교경전이라고 생각하였던  책들
의 목록을 작성하였다.  이 속에는 마르시온이 보기에 예수님의 메시지

를  진정 이
해했던 몇  명 안되는 인물들 가운데  하나인 바울의 서신들과 누가복음이  들어있
다. 그외의 모든 기독교 경전들은 유대인들의 관점에  의해 훼손되고 오염되었다고
간주하였다. 누가복음과 바울 서신속에 들어있는 수 많은  구약의 인용들을 마르시
온은 후대의 삽입이라고  보았다.즉 원래의 메시지를 훼손시키기 위한  유대주의자
들의 조작이라는 것이다.

  2)교회의 분파
   가.....몬타누스파 montanism
    교리 - 구교와 일치함 (성경은 전부 정경)
    목적 - 원시 기독교의 부흥
    지식보다 신앙이 우선 (그노시스 반대)
    엄격한 규율.  교회의 계급주의 반대 (만민 제사장주의)
    금욕, 고행을 장려.  재혼금지. 금욕주의
    세례후 범죄는 무서운 것이다.
    몬타누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자기들의 운동을  통해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교회는 몬타누스주의자들이 예언을 행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
을 통하여 역사의 마지막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주장때문에 이들을 반대하였다.
   나.....노바티아누스파 novatianists
    데카우스황제 (249 - 251)시 박해때 변절자 처리를 용납안 함
    신앙을 배반한 치명적인 범죄자도 교회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
    칠세기 자취를 감춤
   다......도나투스파 donatism
    박해시 성경을 버린 자들 용납안함
    엄격한 교회의 규칙과 교인의 순결 주장
    세속적 교직자 배격
    감독정치.. 세례받아야 구원을 얻을수 있다
    개인주의로서 편협, 완고, 광신 상태로 흘러감

  3)마니고
   로마제국 동방에서 3세기에 일어난 종교로서 그노시스파와 비슷한  점이 있으나
그 근원이 동방이며  서방으로 들어와서 기독교와 접목하고 기독교적 요소를  흡수
하였다.
    가.교조는 마니이다
    나.교리
     -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하므로 생겼다
     - 그러므로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 해탈하기 위해서는 금욕생활을 하여야 한다


11.성경과 신조

  1)성경
   가.성경의 집성
    .160년 전후 사복음서 종합 집성
    .마르키온은 사도서신 (바울의 10서신)을 경전의 일부로 함
    .터툴리안 시대에는 이미 신약의 집성이 완료됨
   나.무라토비 단편
    .1740년 무라토비가 밀라노의 도서관에서 발견
    .2세기 반경
   다.페시토 peshito
    .2세기 중엽 이전에 만들어진 시리아어역
               ----------  정경에 대하여  -------------
   1.신구약 66권
   2.희랍어 canon은 곧은 장대, 지팡이의 뜻
   3.성경에는 '규례' '분량'이라는 뜻으로 사용됨
   4.교회가 canon을 정경이란 뜻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이  말이 애초부터 사
랑의 신앙행위를 규정하는 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사용함
   5.신약 성경도 콘스탄티누스  대제때까지 쓰여지고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념
을 갖고 사용함
   6.canon은 표준, 근본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 이란 뜻
   7.결정 시기 - 동방교회가 382년 로마 전체 회의에서 정경목록  작성, 395년 칼
타고 회의에서 27권과 그 목차가 확정됨
   8.결정기준
    가.역사적 기준 - 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나.내적 기준 - 그 감화력이 사도들의 것과 동일한가?

  2)사도신경
   .열두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이라 함
   .당시 수세 후보자의 신앙 고백으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오늘것과 다르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으로 정통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381년에
전문이 완성된 듯 하다 (콘스탄티노플 회의)
   .사도신경의 기본적  골격은 아마도 150년경  로마에서 이루어진 듯하다.  당시
이는 "신앙의 상징"이라고 불리워 졌다.
    상징이란, 이를 통하여 기독교 신자들이 당시 유행하고 있던  여러 이단들, 특
히 영지주의와 마르시온주의에  대항하여 진정한 신자들을 식별할 수 있는  증거라
는 의미였다.누구든 이 신경을 고백할 수 있는  신자는 영지주의자나 마르시온주의
자일 수 없었다.


12.예배와 예전

  1)예배
   가.장소
    .초기 - 개인집, 셋집, 회당
    .200년 후는 특별한 건물에서 예배
   나.예배 내용
    가.찬송
    나.성경봉독
    다.설교
    띵.기도
    링.성찬식
    밑.헌금 - 빈민 구제

  2)예전
   가.세례
    수세전 - 기도하고 자주금식 (이년간)
    문답시 - 사죄에 관한 원칙을 알게 하고 구하게 함
    세례식 - 세 번 침례
    세례후 - 일주일간 목욕안 함
   나.유아 세례
    찬성 - 이레니우스  키프리안
    반대 - 터툴리안
    라틴교회는 전반적으로 행함
   다.부활절
    동방 - 유대인의 유월절 (니산월 14일)
    서방 - 춘분 후 첫 만월 다음 주일
    325년 니케아 회의서 합의
   라.렌트 lent
    부활절 전 일주간 (고난주간)근신
    40시간 무덤에 머물시간동안 금식
    40일간 렌트(대제)로 지킴
   마.승천일 - 부활 후 40일째
      오순절 - 부활 후 50일째
   바.주현절
     성탄절이 없을때 그의 세례와 출현 축하하는 날


13.생활과 풍속

  1)박애와 자선
   박해가 심하므로 성도는 단결함

  2)정결한 생활
   독신남녀 존경
   이혼후 재혼 불가
   교직자는 장립후 결혼을 피할 것

  3)은둔생활과 금식

  4)순교자와 수절자 숭배

  5)장례식 - 화장을 안함.  과도히 슬퍼하지 않음


* 3세기의 박해
3세기에 와서 교회의  운명에 큰  영향을 미쳤던 새로운  정책들이 수립되었다.이
러한 정책들을 발안하고 수행했던 황제들은 셉티무스 세베루스와 데시우스였다.

1.. 셉티무스 세베루스의 박해 - 종교의 통일을 위해
  셉티무스 세베루스 황제는 3세기초에 그 동안 제국을  약하시켰던 일련의 내란을
평정시켰다. 그러나 내외로 항상 여러 소란한 가운데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황제는 제국 내의 종교적 통일성을 유지할 필요성을 느껴  혼합절충 정책을 수행하
기로 했다.그는 국민들에게 정복되지 않는 태양을 예배하도록  명령하였다.바로 이
태양이 지존의 신임을 인정하기만 하면 모든 다른 신들을 허용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정책에 반대하는 두 집단이 있었다. 바로  유대교와 기독교
인들이었다. 그리하여 세베루스는  이 두 종교들의 확장을 막기 위하여,  기독교나
유대교에 개종하는 자들을 사형에 처하도록 명하였다. 이러한  그의 정책은 당시까
지 시행되고 있던 트라잔의 법령에 추가되어 수행되었다.
  따라서, 셉티무스 세베루스의 칙령이 발해졌던 서기 202년은  기독교 박해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다.
  그 당시  가장 유명한 순교자들은  203년경에 죽은 퍼페투아와  펠리시타스이다.
퍼페투아는 어린 아이를 가지고 있던 상류층 여인이었다.  펠리시타스는 그의 하녀
이다.펠리시타스는 당시 임신을  하고 있어서 혹시 순교를 하지 못할까  하여 두려
워 하였다. 그러나 팔개월만에 아이를 낳고 순교의 반열에 서게 되었다.

2.. 데시우스 하에서의 박해 - 로마의 영광위해 다시 옛 종교를 수복하자
  249년 데시우스가 제위에 올랐다.
  전통적 로마인이었던 데시우스의  눈으로 볼때 여러 혼란한 현상은 로마  국민들
이 옛날의 신들을  저버렸기 때문이 분명하였다. 따라서 옛 영광을  다시 복구하고
자 한다면 옛날의 종교를 다시 수복하는것이 필요하였다.
  이것이 데시우스황제의 종교 정책의 기반이었다
  황제의 목적은 순교자들이 아니라 배교자들을 낳기 위한  것이었다. 이미 50여년
전 터툴리안은 순교자들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라 설파한 바 있었다.  왜냐하면 더
욱 많은 피가  흐를수록 교인들의 숫자는 증가하였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만약 기
독교 신자들을 살해하느  대신에 이들을 협박하고 회유시켜 변절시킬 수만  있다면
그 옛날 이교를 부흥시키려는 데시우스의 승리를 가져오게 된다
  당시에 오리겐이 고문을 당하였다 - 출옥후 죽음
  이러한 박해의 결과 교회내에 새로운 칭호가 생겼으니  곧 "고백자"라는 것이다.
데시우스에 의해 진행된 정책으로 말미암아 잔인한 고문 속에서도  계속 신앙을 지
켰으나 순교의 면류관을  얻지 않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처럼  신앙을 지키
고 생존한 인물들에게  고백자란 칭호가 붙게 되었다. 이들은 다른  신자들에게 높
이 존경을 받았다

3.. 변절자에 대한 문제
  이런 박해속에서 변절자들이  등장하였다. 이런 변절자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
가를 두고 많은 논쟁이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로 시프리안과 노바티안이 있다.,
   \\가.시프리안
    라틴교부참고
   \\나.노바티안
    시프리안의 그것보다  엄격하였다. 그는  당시 로마 감독이었던  고넬리우스와
정면으로 충돌하였다. 왜냐하면  노바티안의 눈으로 볼때 변절자들이 너무나  쉽게
다시 교회로 영입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  세례받은 후에  죄를 범한 신자들의 처리문제를 두고 그  후에도 서방교
회는 몇 번이나  분열을 반복하였다. 바로 이  때문에 그 후 고행제도가  발전하게
되었다



Ⅱ. 니케아 회의 시대 ( 313 - 590)


1.서론
  1)기간
   313년에서  590년 ( 최초의 세계적  화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그렇게
부름)
  2)교리 논쟁
   아타나시우스와 어거스틴
  3)세계대회
   교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소집
  4)교권 증진
   정치력이 쇠할수록 교회 지도자의 세력이 강대해 짐
   기독교가 국교가 되고 관직까지 소육하게 되었다.
  5)수도원의 발전
   관직을 지킬수록 교회는  세속화되었고 반작용으로 금욕주의, 둔세주의가  성행
하여 수도원이 생겼다
2.콘스탄틴 대제
  1)입신의 동기
   가.막센티우스와 밀위아 다리에서 전쟁할 때 태양 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
기라'는 글자들을 모든 군사들이 봄
   나.그날 꿈에 예수님이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며 이것으로 삼으라 하므로  그대
로 하여 승리함
   다.337년 65세때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받고 오순절날 사망
  2)업적
   가.우상숭배금지
   나.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다.관직은 기독교신자라야 함
   라.크게 부패하기전에 일대 반동이 일어남
3.니케아 회의
  1)소집
   325년 5월 -6월 . 콘스탄틴 대제에 의해
  2)소집동기
   가.부활절 일자 문

제 = 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 서방은 주일을 지킴
   나. 아리우스 설로 인한 교회 분열 염려
    가.아리우스 학설
     .그리스도는 피조물이다.
     .인성이 없다
     .악을 택했으면 악행할 수도 있었다
    나.사건의 발단
     .감독 알렉산드로스가  삼일신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로인 아리우스가  이를
공격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 그를 찬성하는 애굽  감독들
을 파면함.
     .그 세력이 점차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연설을 함. 당시  유명한 니
코메디아 감독의 유세비우스도 이에 합세함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유포됨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하므로  이 문제 해
결을 위해 회의를 소집
    다.회원의 파벌
     .아리우스파   -- 유세비우스를 비롯하여 니케아, 칼케톤,  에베소 감독이 이
파에 속함.
     .중립파       --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정통파       -- 소수이지만 유력하였다. 알렉산더,  골도바의 호시우스, 아
타나시우스
  3)결의
   가.유세비우스가 제출한 초안에  수정을 가하고 토론을 종결, 의장이  신앙고백
을 낭독시킴
   나.출석 회원 일동이 서명케 함
   다.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함




4.기독론 논쟁
  1)제2차 회의
   가.장소 : 콘스탄티노폴릿스. 381년
   나.소집자 : 테오도시우스 황제
   다.의장 :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라.의제 : 아폴리나리스설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은 그리스도의  인성의 제한인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로
고스가 사람의 영에 대치했고 그리스도는 사람의 영이 없으나 인성 제한이라고 주장
   마.결의 : 아폴리나리스 학설을 기각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다
  2)제3차 회의
   가.장소 .. 에베소. 431년.
   나.소집자 .. 테오도시우스 2세
   다.의제 ..
    .네스토리우스의 양성론
     그리스도는 신이 아니고 로고스가 임하였다. (신성과 인성의 구별 주장)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키릴로스가 항의
   라.결의
    .키릴로스파는 동방 회원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틈을  타서 네스토리우스의 출교
를 결의
    .네스토리우스파가 도착해서 키릴로스를 이단이라고 결의
    .435년 네스토리우스를 아라비아로 유배함
  3)제4차 회의
   가.장소.. 칼케톤  451년
   나.소집자 .. 마르키아누스황제.
   다.결과 .. 칼케톤 신조 작성
   ********  칼케톤 회의 결의 사항
  1.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에도 완전, 인성에도 완전하다. (각 성질은 보존)
  2.그리스도는 참 신이며 참 인간으로 이성있는 영혼과 육체를 소유하였다
  3.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양성은 썩거나 변하거나
떠나지 아니함)
  4.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성으로 동정녀에게 출생하심
   * 이 회의는 니케아, 에베소 양회의에서 정한 신조를 확인하고  설명을 가하여 교
리를 명백히 하였다
4)제5차 회의
   가.장소 .. 콘스탄티노폴리스  553년
   나.소집자 ..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다.의제 .. 일성론자와 화해하려고 삼장령을 발표
   라.결과 .. 칼케톤 신조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정통교리를 삼음
  5)제6차 회의
   가.장소 .. 콘스탄티노폴리스   680년
   나.소집자 .. 코스탄티누스 4세
   다.의제 .. 일의론 (양성을 가졌으나 선의만 가졌다)
   라.결과 .. 이의론채택
  6)제7차 회의
   가.장소 .. 니케아 787년
   나.소집자 .. 콘스탄티누스 6세
   다.의제 .. 성화 숭배문제
   라.결과 .. 성황 숭배하기로
  7)제8차 회의
   가.장소 .. 콘스탄티노폴리스. 869년. 879년
   나.소집자 .. 바실리우스
   다.의제 .. 869년 --- 이그나티우스 대 포티우스
              8

76년 --- 성령의 출처문제
   라.결과 .. 869년 --- 포티우스 파면
              876년 --- 니케아 신조 확인

5.수도원
  1)원인
   가.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이 일어나고 이에 대한  반작용
으로 금욕생활, 경건생활 운동이 일어남
  2)기원
   가.안토니우스  356년 죽음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 라는 말씀에 감동하여 누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
재산을 다 팔아 구제하고 굴속에 들어감
    .은둔생활의 창시자
  3)규칙
   가.규칙 제정의 필요성
    .극단적 금욕생활을 막기 위해
    .자유 방종을 방지하고 본래의 임무를 계속하기 위하여
    .명령 계통 확립을 위하여 (의견 충돌의 방지 위해)
6.로마 교권의 강화
  1)로마 교권의 강화 이유
   가.대도시 교회라 유력자가 많고 전도, 구제, 회당 건축비  부담으로 세력이 집
중됨
   나.로마는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
   다.동방 천도로 로마 감독의 지위를 중히 여기게 되었다.
   라.레오 같은 유능한 감독이 있었다
   마.살디카 회의에서 결정
  2)레오 1세 (440 - 461년 재위)
   가.로마감독은 베드로의 권위를 계승한 것이라고 주장
7.동방의 교부들
  1)알렉산드리아와 팔레스티나
   가.유세비우스 가이사랴
    .260년 팔레스티나 출생
    .315년 가이사랴 감독이 됨. 339년 사망시까지

궁정출입을 함
    .저서 : 교회사, 콘스탄티누스 대제전, 복음의 준비, 복음의 증명
   나.아타나시우스 (296 - 373)
    .326년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됨
    .정통 고수에 매진
   다.키릴로스 (CYRIL)
    .알렉산드리아 감독
    .이론은 바르나 성격은 포악, 당파심이 강함
  2)시리아와 소아시아 지방 교부들
   가.데오도레
    .성경 주석으로 유명
   나.갑바도기니아의 세 신학자
    .바실리우스
     -- 355년 변호사가 됨. 자매의 권고로 수도원생활 시작
        365년 가이사랴 교회 부목사가 됨. 5년 후에는 감독이 됨
        교회 통솔, 지도 능력이 특출하고 수도원 규칙을 제정
    .닛사의 그레고리
     -- 바실의 동생
        380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논쟁에 참가
    .나지안 주스의 그레고리
   다.크리소스톰
    .안디옥 감독으로 신학을 배운 후 세례받고 수도생활을 함
    .안디옥의 감독이 되고 ,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가 됨
    .해석적 설교와 성경주해에 노력
8.서방의 교부들
  1)힐라리우스 ( 295 - 368 )
   가.프랑스 프와티 출생.
   나.350년 고향 교회 감독, 정통 보수에 헌신
  2)암브로시

우스 ( 340 - 397 )
   가.340년 고을의  수도 토리에에서 출생,  로마에서 교육받고 밀라노  주지사가

   나.오년후 감독이 죽고 후임이 됨
   다.교회 통솔과 권위 유지에 명성
  3)히에로니무스
9.아우구스티누스
  1)생애
   가.북아프리카 타가스테에서 출생. 아버지 파트리키우스. 어머니 모니카
   나.수사학자로 유명. 청년기에 8년간 마니교신봉
   다.387년 3월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에 감화받고 입신
   라.힙포 교회 감독
  2)사상
   가.신을 인격적 체험 대상으로 믿음. 그리스도의 양성 주장
   나.삼위 일체 주장. 원죄 인정, 그리스도의 구원사역 확신
   다.예정론, 무형교회 내세관 확인
   라.정통 신자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
   마.성례와 의식, 관례를 주장
10.펠라기우스논쟁
    동방교회가 기독론을 논쟁하고있을때 서방 교회는 죄와 구원문제를 논함
  1)라틴 민족
   가.죄에 대한 심각한 관념
   나.테르툴리아누스가 죄의  유전을 가르친  후 암브로시우스, 힐라리우스  같은
학자들이 원죄 관념을  기초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철저하지 못했다.
    다.아우구스티누스 시대에 와서 철저함
   2)펠라기우스
    가.영국인 수도사로 5세기 초에 로

마의 도덕적 부패 시정에 노력
    나.성질 온순, 품행 단정, 지식 명석
    다.에베소의 장로가 되어 그의 학설이 퍼짐
    라.431년 에베소 대회에서 이단으로 규정


  3)반펠라기우스설
   가.주장자 .. 캇시아누스, 파우스투스
   나.주  장    가.죄유전     --+
                나.은혜로 유전 -+----------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음
                다.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사람에게 제시, 인간 의지에  의해 받거
나 거부된다.
  4)도나투스파
   가.주장
    .범죄자는 교회에서 제거하라
    .범죄자가 회원으로 있는 교회는 하나님에게 떠났다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
    .따로 교회를 세워 재세례
   나.411년 힐라리우스가  카르타고에 회의를 소집,  276(도나투스),286(아우구스
티누스)이단으로 규정
   다.결정
    .집회를 금한다
    .회당을 정통파에 양도한다
    .414년 시민권 박탈
    .예배자는 사형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조항에 반대)
11.예배와 예전
  1)회당
   가.바실리카식
   나.원형, 다각형
   다.비잔티움식
  2)풍속
   가.그리스도의 화상
   나.성자 숭배
   다.성모숭배
   라.유물숭배
   마.천사숭배
  3)성경
   가.삼분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중에서)


    .정통 .. 사복음, 사도행전, 바울 14서신, 베드로 전서, 요한이서, 계시록
    .이의 받는 일 .. 야고보,유다, 벧후, 요2, 요3
    .위경 .. 바울행전, 허마으 목양자, 베드로계시록, 바나바서, 12사도의 교훈
   나.콘스탄티누스 대제는 50부를  양피지에 써서 주요 교회에 기증함 -  이의 받
는 글까지 포함

 /출처 : 다음카페 창골산 봉서방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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