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영원한사명)

[스크랩] 기독교와 이슬람교

수호천사1 2012. 1. 26. 11:07

기독교와 이슬람교

1.별칭 : 이슬람교, 마호메트교, 회회교(回回敎) 등으로 불린다.

2.이슬람의 뜻 : '신에게 복종한다'의 뜻. 회회교의 회회는 이 종교를 동방에 전파 한 회흘(回紇)족에서, 마호메트(높이 칭찬 받는 자)교는 이슬람교를 창시한 사람의 이름인 마호메트에서 나왔다.

3.발생 : 기원 622년 경 마호메트(570-631)에 의해 창립되었다.

4.마호메트의 생애와 창립 배경

1)서기 570년 잡신(雜神) 숭배지인 메카에서 지배계급이었던 하심가(家)에서 출생했다. 그는 부모를 일찍 잃고(유복자) 할아버지 밑에서 자라면서, 숙부의 대상을 따라 아라비아, 시리아, 이집트, 유대지방 돌아다녔다. 이때 기독교를 접했으리라고 생각된다.

2)그는 대상으로 따라다니다가 부유한 가정의 사환으로 들어가 일하게 되었는데, 그 주인이 죽자 그의 나이 25세 때 15세 연상인 40세의 주인 여자(하디자)의 청혼을 받아 결혼했다.

3)그의 나이 40세 때 동굴 속에서 자고 있는데 꿈에 천사 가브리엘이 나타나 계시를 받게 된다. 그리고 한 권의 책을 비단 주머니에 넣어 주었는데, 그 책에 "너는 그리스도가 허락한 보혜사가 되라. 그리고 낭독하라는 환상을 받게 된다. 이 때를 '권능의 밤'이라 한다. 그러고 나서 이스라엘을 거쳐 천상으로 여행을 떠나는데, 이 때를 '여행의 밤'이라 한다. 그가 동굴에서 집으로 돌아와 이 이야기를 아내에게 했을 때 이것은 신의 계시라고 말해줌으로부터 이슬람교는 시작된다.

4)당시 메카는 잡신의 중심지로 사람들이 왕래가 많고 상업이 발달한 도시였는데 마호메트가 갑자기 나타나서 유일신을 주창하자 위기에 몰리게 된다. 어쩔 수 없이 동굴에 숨어 있다가 메카를 탈출 메디나로 가게 되는데(그의 나이 52세) 이 해가 622 년으로 이 해를 헤지라 (逃避)라고 한다. 이 해부터 회교 달력이 시작된다. 그 뒤 마호메트는 야스립시에 입성하여 무슬림의 최초 공동체를 만드는데 이 야스립시는 나중에 메디나로 바뀐다.

5)그후 이웃 도시 메디나로 본거지를 삼고 아가바 서약 6조를 만들게 된다.

(1)한 분 하나님 외에는 경배치 않는다.

(2)도적질을 아니한다.

(3)음행을 아니한다.

(4)영아 살해를 아니한다.

(5)남을 비방하지 않는다.

(6)옳은 일에는 절대로 예언자 마호메트에 대하여 불복종하지 않는다.



6) 6조를 발표한 후 회교당(모스크)을 짓고 매일 기도와 금요집회를 가졌으며 종교 교육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그리고 포교에 무력사용을 허용하게 된다. 그는 군사교육 실시하여 사살상 군대 총사령관이 된다.

7)이 때까지 기독교인들의 신임을 얻기 위해 예루살렘 쪽을 향해 기도하던 것을 기독교인들이 동조하지 않자 머리를 돌려 성지 메카를 향해 기도하기 시작한다. 또 유대교의 속죄일(7월 10일)에 하던 금식을 회교력 9월 라마단에 하게 한다. 이 때부터 유대인에 대한 잔인한 학살이 계속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8)그 뒤 632년에 평화로이 메카를 점령하고 회당을 짓고 그들이 신성시하는 검은 돌을 안치하게 된다. 그리고 카바신전을 알라신전으로 바꾸게 된다.



8) 62세에 죽자 그의 추종자들은 그가 알라라고 믿었으나 코란에는 다만 예언자로 인정하고 있다. 그는 죽을 때 후계자로 사위 알리를 지명했으나 종교적 후계자인지 정치적 후계자인지 서로 의견이 대립되어 나중에 순니파와 시아파로 나뉘게 된다.



5.경전 :

1)알라신에게 직접 받은 계시를 적은 것이 '코란'인데 이는'읽을 것'이라는 뜻이라 한다. 그러나 마호메트는 이 코란을 기록하지 않고 그 후 후계자 3대 4대 교주에 의해 기록되었다. 특히 그 제자 아부 베크르에 의해 수집되었다고 한다.

2)내용은 알라신의 계시라고는 하나 아라비아 부족의 종교적 신앙과, 전설, 구약과 신약에서 나온 것들이 많다.

3)총114장으로 되어 있는데, 가장 긴 장으로 시작하여 가장 짧은 장으로 끝마치고 있다.

4)각 장은 제명이 붙어 있다 (예 : 4장 : 여인, 24장 : 광명, 40장 : 신도)

5)구약성서에 '여호와께서 가라사되' 한 것처럼 '자비로우신 알라의 이름으로'라는 말로 시작되고 있다.

6)신조와 실천조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신조에는 신, 천사, 경전, 예언자, 천명(天命), 내세 등이며, 실천 조목은 신앙고백(믿음), 예배, 금식, 자선, 순례의 5조(신앙의 5가지 기둥)으로 되어 있다.

7)모세에게 내린 율법서(토라) 다윗의 시편, 예수님의 복음서 등도 다 알라신이 내린 것이라 보았다.



6신관

1)신 : 알라신으로 절대 유일신이다. 주, 전능자. 왕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순종하는 자에게 은혜로우시며 용서하는 신으로 나타나 있다. 전지전능하여서 마음내키는 대로 사람을 선도하기도 하나 때로는 좋지 못한 길로 인도하는 신의 모순된 속성을 지니고 있다.

2)천사관 : 천사를 인정하고 있다. 사탄은 천사의 타락한 자로 보았다.



7.예언자

1)마호메트는 자신 외에 아담, 에녹, 므드셀라, 노아, 아브라함, 롯, 이스마엘, 이삭, 야곱, 다윗, 엘리야, 엘리사, 요나 등 신약에 샤가랴, 세례요한, 예수, 알렉산더 대왕, 등 62인을 예언자로 하고 있다 한다.

2)그중 5대 예언자는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이고 새 예언자로 마호메트를 들고 있다.

3)신은 모세에게 율법을 주었고, 예수가 복음을 선포했으나 그 뒤 마호메트를 통해 준 계시만이 최종의 것이라고 말한다. 마호메트를 떠나서는 구원도 신에게도 갈 수가 없다.

8.예정 사상
1)인간만사와 구원은 알라신의 예정으로 보고 있다.

9.내세

1)지옥과 천당 연옥이 있다. 천당은 너무 관능적이고 물질적으로 그려져 있다

예) 미인과 결혼하고 술을 마음껏 마시며....2)각자 자기 죄는 자기가 해결해야 한다.

10. 신앙의 기본 신조

1)샤하다(신앙고백) : 알라는 유일하신 신이고, 마호멧은 그의 사자다.

2)정의(正義)로움

3)예언자 및 신의 사자에 대한 믿음

4) 부활의 믿음

11. 실천조목

1)신앙고백(믿음),

①신조의 구송(口誦) : '알라신 외에 다른 신은 없다'와 '마호메트는 예언자'라는 아랍어 로 된 구절을 매일 암송한다.

2)예배

①개인적인 기도(두아)

②공식적인 예배(살라프)

③기도는 하루 다섯 차례 메카를 향하여 한다. 코란경에는 세 차례 기도할 것을 말함.

㉠동트기 전 : '예배는 잠보다 좋다.'

㉡정오 지났을 때, ㉢오후 늦게, ㉣일몰 직후, ㉤취침 전

금요일 정오에는 모든 신자가 한 자리에 모여 예배드림 (예배 전에는 깨끗이 씻음)

④기도의 기본 동작

㉠바로 서기(자비의 호소) ㉡허리 굽혀 절하기(신의 위험에 압도) ㉢엎드려 절하기 (신에 대한 생각만 함)

3)금식(라마단 :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하게 한다.

4)메카 순례

카아바 신전에 있는 검은 돌에 키스 → 쳄쳄이란 우물물을 마시고 → 성전 시계방향으로 7바퀴 돌고 → 두 개의 작은 언덕 사이를 빠른 걸음으로 통과한다 (이는 하갈이 이스마엘을 위해 물을 찾아 다녔다는 고사 상징한다) → 8일째 몇 킬로 떨어진 아라파트(선행) 언덕에 올라 돌 7개 던진다. 이는 미나 사막으로 가서 아브라함의 선례에 따라(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칠 때 사단이 거부해라라고 말했다함) 돌로 악마를 쳐죽이는 행위를 했다고 한다. →동물로 제사 드리는 의식 재현

5)자선행위 : 과부 고아 환자 등 돌봄. 순 수입의 2.5% 바침

12.새 신자의 맹세

1)코란은 신의 말씀이다.

2)천사는 신의 중재자다.

3)인간에게 최후의 심판이 언젠가는 찾아온다.

13.종파

1)순니파 2)시아파 3)수피파 등이 있다.

14. 기독교와 다른 점

1)기독교는 천지 창조하신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믿으면서 삼위일체를 인정하나, 이슬람교는 엘로힘의 아랍어의 발음인 '알라'를 단일신으로 믿으면서 삼위일체를 부정한다.

2)경전은 기독교는 성경을 가지고 있는데, 이슬람교는 구약과 코란을 경전으로 한다.

3)예배는 기독교에서는 주일(일요일) 교회에서 모여 예배를 보는데, 이슬람교는 금요일, 모스크에 모여 예배를 봅니다.

4)구원관 : 기독교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나 이슬람은 율법과 선행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

5)기독교에서는 천국 아니면 지옥이 있을 뿐인데, 이슬람교는 천국과 지옥 사이에 중간상태 가 더 있다고 보고 있다.

6)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지 않고 선지자로 보고 있다.

7)예수는 십자가에 죽으신 것이 아니라 알라신이 데려 갔고, 대신 가롯 유다가 죽었다고 말한다.

※ 이슬람교는 아브라함의 서자 이스마엘의 후손으로부터 계승된 종교라고 볼 수 있으며,

결국 7세기 경에 마호메트가 기독교를 모방하여 만든 듯한 인상을 주는 종교라고 볼 수 있다.

15.기타

1)먹어서 안 될 것 : 돼지고기, 죽은 짐승고기, 목 졸려 죽은 고기, 타살된 동물, 추락사한 동물, 뿔에 찔려 죽은 고기.... 술을 금함(禁酒)

2)일부다처 제도가 남아 있다 하나 지금은 거의 일부일처제라고 한다.

①코란 : '남자는 여자를 감독한다'

②옛날에는 자유로 이혼할 수 있었다고 한다. (여자에게 이혼한다를 세 번 반복하면 성립되나 오늘날은 4번까지 허용한다고 한다고 한다.)

3)왼손에는 칼. 오른손에는 코란

4)성전(聖戰): 알라를 위해 싸우는 일. 혹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 ( 욕망 탐욕 등. 외부 세계와의 싸움은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함)

5)최고의 선은 알라에 대한 지식과 찬양이고, 최고의 악은 알라신 부정과, 무지와 이기심이라고 한다.

6)머리 수건을 쓰고 다니는 것은 남에게 유혹하는 옷차림을 금하기 위함이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