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기본 이해
I. 명칭
1. 이슬람이란?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 SLM 이라는 어원에서 유래한다. 그 의미는 평화, 순결, 그리고 복종과 순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이것을 종교적으로 해석 할 때에는 '신의 뜻에 전적으로 복종한다는 것과 그의 법에 순종'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관계로 이슬람이란 말은 매우 종교적인 용어로서 강한 의미들을 갖는다. 그 이유는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할 때 이슬람이 말하는 진정한 평화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무슬림이란 ?
무슬림이란 말은 이슬람의 분사적 형태로 그 의미는 복종자란 뜻이다. 즉 이슬람의 신의 뜻과 그의 법에 순종하는 자, 따르는 자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그 어원은 '살렘'으로 평화라는 뜻에서 왔다. 즉 이슬람의 뜻에 복종하는 자를 무슬림이라 한다.
3. 기타 명칭( 회교도, 무함마드교)
회교라는 의미는 한국에 이슬람의 이해가 적을 때 중국의 서쪽지역에 위치한 회족들이 믿는 종교라는 뜻에서 회교라고 불려졌다. 그리고 무함마드교란 말은 이슬람의 이해가 적은 사람들이 이슬람이 어떤 특정한 인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해하고 무함마드의 종교라 부르지만 잘못된 명칭이며 무슬림들이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II. 이슬람의 출현배경과 기원
1. 출현배경
이슬람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는 초대교회와 사도행전을 살펴보아야 한다. 사도행전의 초반부는 성령의 역동적 활동을 보여준다. 거기에는 성령에 충만한 많은 남, 여들이 그들의 가진바 복음을 전하고 있고, 이로 말미암아 초대교회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또 복음이 지리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같은 복음의 확산은 2세기에 이르러는 북아프리카와 유대로부터 먼곳 까지 복음이 전파되었다. 그러나 교회가 국교회로 인정받은 A.D 313년 이후 교회는 선교적 열정을 잃어 갔는가 하면 정치와 결탁 능력이 없는 교회, 형식만 남은 교회가 되어 갔다. A.D 6세기에는 중동의 모든 부분에 기독교가 전파되어져 있었으나 복음의 능력을 상실한 교회였다. 이 능력이 사라진 교회는 이슬람 발생의 기초적 역활을 하였고 발흥하는 이슬람에 대하여 신앙으로 맡설수 있는 힘을 상실한 상태 이었다. 결국 기독교의 신앙과 복음의 능력이 상실이 이슬람의 발생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이슬람의 기원
이슬람이란 신에게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랍어로 이슬람교 혹은 모든 무슬림을 지칭할 때 쓰는 말 이다. 또 다른 의미로 평화 순결이라는 의미도 있는데 이런한 의미를 종합할 때 본래적 의미와 종교적의미가 합하여 우리에게 주는 강한 의미는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할 때 진정한 평화와 지속적인 순결의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무슬림(또는 모슬렘)은 이슬람의 분사적 형태로 의미는 복종자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어원은 '살렘' 즉 평화라는 말에서 왔다. 이 이슬람의 종교적 기원은 7세기 초 전지전능한 알라의 가르침이 천사 즈브라엘(가브리엘)에 의하여 아라비아의 예언자 모하메드에게 계시되었다고 하는데 그 기초를 아랍의 여러 종교(Paganism)와 유대교,기독교 그리고 고대근동의 지혜와 그리스의 과학(시리아인을 경유한)에 두고 있다. 그렇지만 이들은 천사 가브리엘을 통한 계시로 보며 유일신 알라를 말하고 있다.
III. 무함마드의 초기생애와 이슬람 확산
1. 무함마드
무함마드는 교회가 그 말씀과 능력과 선교의 열정을 완전히 잃어버렸을 때 카바 신전을 돌보는 이교도의 쿠라이쉬(quraish)족에서 태어났다. 쿠라이쉬족도 이스마엘을 통한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들은 낙타를 타고 긴 상거래 여행을 하는 족속이었다. 그는 아버지 압둘라와 어머니 아마나 사이에서 유복자로 태어났다.(A.D570) 그의 어머니도 그가 6살 되던 해에 죽었고 그는 카아바의 책임자이며 메카의 추장으로 알려진 할아버지의 손에서 양육되다가 2년후 할아버지 무탈립이 죽자 삼촌의 집에서 양육된다. 삼촌은 대상이었으므로 소년시기의 무함마드도 대상 여행에 함께 하였을 것이라고 본다.
2. 무함마드의 계시
이슬람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메카는 인도양에서 지중해 연안에 이르는 대상로의 교통요지이며, 근동 아랍의 여러 종교의 신들의 신전이 있던 곳으로 어린 무함마드는 이곳에서 자라났다. 어린 시절부터 대상으로 함께 할 수 있었던 그는 대상중 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을 접함으로 이 종교들의 종교적 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이런 무함마드가 25세에 부유한 과부 카디자와 결혼을 하여 부유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생활에서 자유로와진 무함마드는 메카의 인접한 산에 올라 명상을 하곤 하였는데 40세가 되던 해에 첫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이 계시 때의 무함마드는 외부로부터의 힘에 감정이 심히 격앙되었으며 매우 힘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모습은 영매들이 접신할 때 나타나는 초월적 상태와 비슷한 현상들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그가 신이나 가브리에 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그가 가르친 교리나 그가 설립했던 조직의 도덕적인 양상으로 볼 때 그가 악령에 사로잡혔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3. 무함마드 생애와 이슬람의 확산
생애
1. 무함마드의 유년기 (A.D 570-582)
2. 대상의 삼촌을 따라 여행 (A.D 583)
3. 대상으로서의 삶 (A.D 584-594)
4. 결혼생활 (A.D 595-609)
5. 첫 계시 (A.D 610)
6. 계시의 침묵 (A.D 611-612)
7. 계시의 재개 (A.D 612-613)
8. 쿠라이쉬로 부터의 핍박 (A.D 614-619)
9. 6명의 개종자 얻음 (A.D 620)
10. 100여명의 추종자와 메디나로 이주 (A.D 622)
11. A.H 2년 바드르전투 (A.D 624) 300명으로 1000명의 메카사람 공격
12. A.H 5년 퀴라이쉬족이 메디나로 쳐들어옴 (A.D 627)
13. 메카사람과의 휴전 협정 (A.D 628)
14. 만 명의 군사와 메카로 들어감 (A.D 630)
15. 무함마드의 죽음 (A.D 632)
계속된 확산
16. 아브 바르크가 무함마드 뒤를 이어 2년간 칼리프 자리에 있음 (A.D 632-634)
17. UmAR (A.D 634-644) 비잔틴 로마지역들을 점령함
633-637 이라크 지역 : 페르시아 제국 시리아 : 비잔틴제국
639-642 이집트 점령 비쟌틴제국
18. Uthman(A.D 644-656) 아프리카-트리폴리, 동 - 페르시아제국 서 -사이프러스
19. Ali (A.D 656-661) 내전 무아위야 왕조 시대(A.D 661-750)
20. 스페인 점령 711-713
프랑스 진격과 전쟁 718-720
무슬림이 유럽에서 철수 732
21. 750 - 10 세기
시실리 827, 말타 869
22. 10 - 13 세기
1064 인도로 진격 십자군 전쟁에 휘말림
23. 1258 - 16 세기 몽고의 침입 : 종교적으로는 무슬림화함
24. 1517 - 1921 오트만 제국이 중동지역을 다스림
콘스탄티노플 점령 1453.
1942 무어왕조 스페인 철수, 15 세기 후반 아프리카로 확장
25. 오트만 제국이후 이차 대전중 식민지화됨
IV. 이슬람의 신앙
이슬람의 신앙에는 믿음(Iman)과 믿음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위(Din)인 두 가지가 있다.
1 이슬람의 믿음(Iman)
이만은 무슬림 신앙이 진리라고 마음으로 믿고 혀로 고백하는 것이다. 이들은 "공식적인 신앙의 선언(Iman Mufassal)"으로 여섯 조항을 믿어야 한다. 이 6개 사항은 신, 신의 천사, 신의 책, 신의 선지자, 부활의 날과 심판, 선과 악의 숙명론이다.
1) 신 : 무슬림들의 첫째 의무는 그가 믿는 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그들이 믿는 신에 대하여 고백하는 것이다. 이슬람에서 신은 "알라"라 불려지는데 신의 본질적인 이름이라는 뜻이다. 신에 대한 명칭은 알라라는 명칭 외에 98개의 이름이 있고 이 이름을 암송하는 자는 낙원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 이름을 암송 위하여 구슬이 33개 혹은 99개 달린 묵주를 사용한다.
* 신의 속성
가. 생명 : 그의 존재는 시작도 끝도 없다.
나. 지식 : 전지하다(과거, 미래,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모두)
다. 능력 : 전능하다. 또한 그의 능력은 영원하다.
라. 의지 : 그는 원하는 것 그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선과 악은 그의 의지에 의해서 존재한다.
마. 들음 :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모든 소리를 듣는다. 그는 귀가 없어도 듣는다.
바. 봄 : 그는 모든 것을 본다.
사. 말함 : 그는 혀 없이 말한다.
속성에 대한 말을 하나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속성에 비교하면 인위적 비교라는 생각이 든다.
2) 신의 천사
가. 천사는 빛으로 창조되었다.
나. 천사는 생명이 있고, 언어와 이성을 가지고 있다.
다. 천사는 육체적 분노나 욕심이 없다.
라. 천사들은 인간 선지자 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한다.
마. 모든 신자에 대한 기록을 두 천사가 한다. 하나는 선행을 다른 하나는 악행을 기록한다.
바. 네 천사장이 있는데 하나는 계시 천사 가브리엘, 이스라엘의 수호천사 미카엘, 마지막 나팔을 부는 이스라필, 그리고 죽음의 천사 아즈라일이 있다.
사. 천사를 인정하는 동시에 귀신들과 마귀를 인정한다.
3) 신의 책 관하여
모든 무슬림들은 신이 때때로 신적인 영감을 지닌 책들을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전해 왔음을 믿는다. 이들은 사도나 선지자들로서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아 신성을 지닌 책들을 기록하였다고 믿고 있다. 이중 코란에 명시된 책들은 모두 다섯 권인데 다음과 같다.
아브라함에게 준 두루마리 책(분실되었다고 주장)
타우라트(Tawart : 토라(Torah)-모세오경)
자브르(Zabur : 시편 - 선지자 다윗에게줌)
인질(Injil : 복음서 - 선지자 이사(예수)에게 줌)
쿠란(Qur'ran : 선지자인 무하마드에게 계시함)
그리고 이슬람의 교리와 교훈이 되는 네 가지 기본서는 다음과 같다.
쿠란(Qur'ran) : 선지자 무함마드의 계시
순나(Sunnah) : 쿠란 다음으로 중시 여기는 책으로 이슬람의 관습,습관 그리고
무함마드가 인정한 내용들
이즈마(Ijma) : 이슬람국가에서 만장일치된 의견이나 학자들의 견해
퀴아스(Qias) : 판단이란 뜻을 담고 있는 책으로서 교리와 실천에 관한 새로운 문 제들 혹은 의심나는 것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들을 담음
알라가 인류에게 준 책은 모두 104권이다.
아담에게 10권,
셋에게 50권
에녹에게 30권
아브라함 10권
모세 10권(토라 Taurat)
다윗에게 시편(자브르 Zabur)
예수에게 복음서(인질 Injil)
무함마드 코란
아담에게서 아브라함까지의 책들은 분실되었으나 그 내용중 무슬림들이 알아야 할 것은 코란에서 찾을 수 있다. 코란은 성경의 절대적 진리, 혹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부분들에 있어서 성경과 많이 다르거나 기독교에 대하여 공격적인데 그들이 이러한 것이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변조시켰다고 주장한다.
4) 선지자(NABI)
신에 의하여 영광을 받은 자는 누구든지 선지자라 부른다. 전통에 의하면 무함마드가 말하기를 124000명의 선지자와 315명의 사도가 있었다고 한다.
5) 부활과 최후 심판의 날
부활 : 부활 때에는 몸이 일어서서 영혼과 결합할 것이다. 몸의 뼈중에서 천골은 최후의 날까지 썩지 않고 보존되어 그날에 신체의 나머지 부분들이 거기서 부터 자라날 것이다.
최후의 날 : 그날에는 세개의 나팔로서 진행될 것이다. 첫 나팔에 하늘과 땅의 모든 피조물들이 공포에 휩싸일 것이다. 두번째 나팔때 하늘과 땅의 모든 피조물들이 죽을 것이다. 셋째 나팔이 울릴 때 심판을 받기 위해 모두 부활할 것이다.
심판의 날 : 심판의 날은 천년동안 계속될 것이다.(혹은 오만년) 알라가 나타나 심판할 것인데 무함마드가 중재할 것이다. 일생의 행위와 말들이 저울에 달려 지게 되는데 기우는 방향에 따라 천국과 지옥으로 나뉘어 가게 된다.
천국 : 코란에 의하면 천국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곳과는 다른 곳으로 이 세상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진보적이라 한다. 그리고 천국에 대한 묘사는 문자적이고 물질적이며 호색적이다. 무함마드의 천국관은 "아름다운 여인들이 많이 있고, 값비싼 비단으로 덮힌 의자와 침대 그리고 넘치는 잔과 감미로운 과일들로 요약할 수 있다. 그곳에는 알라가 젼혀 들어나지 아니한다. 기독교의 천국관인 구원받은 성도, 그리스도의 형상, 하나님을 향한 경배와는 차이가 있다.
지옥 : 이슬람의 지옥에는 7개의 등급이 있다. 지옥은 인간이 범한 죄의 정도에 따라 징계와 기간이 결정된다. 무슬림의 천국이 지상에서 지상에서 시작되는 것처럼 지옥의 악행은 일시적인 징계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6) 숙명론
알라는 선악을 판별함에 타의 간섭을 절대 불허한다. 오직 알라의 뜻에 달린 것이다. 사람의 운명은 운명의 펜으로 예비된 판에 새긴 것에 의하여 결정된다. 일 예로 " 사람들이 다 천국으로 간다해도 나는 상관이 없고 이들이 다 지옥으로 간다고 하여고 나는 상관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완전한 숙명론으로 인간의 모든 행위에 대하여서는 그것이 선하든지 악하든지 전적으로 그 책임은 알라에게 달려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유의지가 전혀 없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며 기계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뜻과 사랑의 가르침에는 맞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첫째로, 인간은 자기 행위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것이며 인간의 모든 행위의 책인음 알라에게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인간은 자기에게 책임이 없는 자신의 행위에 의해 신께 심판을 받아야 하므로 그런한 알라는 공의롭지 못하다.
모든 무슬림이 이 숙명론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분파에 따라 인간이 자기 행위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믿기도 한다.
V. 이슬람의 실천 덕목(Din)
이슬람은 신앙의 실천 사항으로 5 개의 덕목을 말하고 있다.
1. 신앙고백(Shahada)
모든 무슬림의 첫째 의무는 그가 믿는 신앙을 다음과 같이 고백하는 것이다. "알라 이외에는 신이 아니며 무함마드는 신의 선지자이다. 이러한 고백은 신자의 공동체에 들어갈 때에 하게 되었있고 이를 행하는 자를 무슬림이라 칭한다. 그리고 이 고백은 매 예배시마다 반복한다.
2. 기도(Salat)
일반적으로 무슬림의 기도는 세종류로 구분되는데 의무적인 기도, 정규집회시 기도,그리고 선택적인 기도이다. 특별한 이유없이 이것을 어기어서는 않되는데 의무적인 기도는 하루에 5번(새벽이후 해뜨기전의 아침기도(쌀라뚤-파즈르, 정오 기도(쌀라뚤-주흐르), 오후기도(쌀라뚤-아스르), 일몰직후(쌀라뚤-마그립), 밤기도)드린다. 그리고 금요일에는 규정된 자세로 기도하는 특별한 날로 기도의 시간이 정오 의 기도 시간과 같고 정오기도를 대체 한다. 특별한 일이 아니면 모스크에 나가서 기도하여야 한다. 기도 전에는 세정식(Wu'du)를 행하여야 하고 얼굴은 메카의 방향을 향한다. 그리고 개인적인 기도는 두아(Du'a)로 기도에 더할 수 있다.
3. 구제 (Zakat)
구제는 문자적으로 순결이라는 뜻을 갖는다. 구제에 대한 근거는 쿠란 암소의 장 43절에 "예배를 잘 드리고 구제를 행하고 머리 숙여 기도하는 자와 함께 머리 숙여 엎드려 기도하라"는데 있으며 모든 자유인은 율법에 기록된 만큼의 구제를 해야한다. 모든 모슬렘들이 매년말 약 일만 이천원 정도 이상을 소유했을 때 헌금이나 이에 상응하는 것을 수입에서 2.5%를 구제하도록 하고 있다. 무함마드는 이것을 의무로 규정하였다.
4. 금식 (Sawnn)
금식은 라마단 기간에 행하며 라마단은 이슬람력 음력 9월에 해당한다. 금식에 대한 문자적인 적용은 해뜨기전 부터 일몰때까지 음식, 음료등의 일체를 입에 대지 않는다. 그리고 이 라마단 후에는 자선을 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5. 순례(Haji)
모든 무슬림은 그가 자유로운 성인이거나 온전하고 건강하며 성지를 순레할 만큼의 재산이 있다면 그리고 순례하는 동안에 가족의 생계가 지장이 없다면 일생에 한번 메카를 순례 여행하도록 되어 있다. 순례는 이슬람력으로 12번째 달에 행하여 진다. 순례를 마친 사람들에게는 존칭어로 하지(Hajji)라는 존칭어를 붙여준다.
6. 성전 (Jihad)
어떤 무슬림들은 성전을 이슬람의 여섯 번째의 기둥으로 여긴다. 성전은 무슬림으로서 군에 종사할 만한 신체를 가진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의무 사항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온 세계가 이슬람화 할 때까지의 의무이다. 성전은 신이 제정한 것이며 이의 목적은 이슬람의 전진과 이슬람으로부터 악을 몰아 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어떤 무슬림 국가는 국가가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때 소집하는데 위험의 정도에 따라 전 세계의 모든 모슬렘들을 소집한다. 만약 소집에 응하지 않은 자들에게는 이슬람을 영접하라하고 이에 동의하면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주지만 거부하면 세금을 물리고 재산을 몰수하기도 한다.
VI. 이슬람과 기독교의 교리적 차이점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그들은 이스마엘의 후손이며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믿으며 유일한 신을 믿는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같은 신이며 한 뿌리 같은데 차이는 무엇일까 ?
1. 하나님에 대하여
기독교 : 한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으로 나타난다. 하나님은 한"본질"안에 영원히 동일하신 세 인격이 삼위 일체로 있다.
이슬람 : 알라신 이외에는 다른 신이란 없다.
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독교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십자가에서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돌아가셨고 죽은 자 가운데 부활하셨으며 하나님과 함께 계시다.
이슬람 :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위대한 선지자중의 한 사람 일뿐이며 무함마드 보다 중요한 인물이 아니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위해 죽지 않았으며 십자가에서 죽은 사람은 유다 이다.
3. 죄
기독교 : 죄란 적극적, 소극적 형태로 하나님께 반항하는 교만하고 독자적인 행위이다.
이슬람 : 죄란 알라의 뜻에 등한히 하는 일과 종교적인 임무를 등한히 하는 것이다.
4. 구원
기독교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슬람 : 사람은 자기 스스로 구원을 얻고 자신의 죄 값을 치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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