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25 어려움으로 인한 변화
* 오늘의 말씀 :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고후4:17)
* 관련명언 : 고통의 불이 거룩한 금을 만든다. - 귀용부인(Madame Guyon)
* 내용정리
모든 문제 뒤에는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
그분은 우리의 성품을 변화시키려고 상황(환경)을 이용하신다. 예수님께서 (요16:33) 어느 누구도 아무런 문제없는 삶을 순탄하게 살수 없고 삶 자체가 문제의 연속이라고 하셨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또 다른 문제 하나가 그 자리를 매 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드로는 문제에 직면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벧전4:12)“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라”)고 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에게로 가까이 오게 하시려고 문제들을 사용하신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 도다”(시34:18) 우리가 경험한 가장 깊고 친밀한 예배는 우리의 마음이 무너져 내리고 세상에 홀로 버려진 것과 같고 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는 심한 고통으로 신음조차 할 수 없는 그때에 우리는 하나님께로 얼굴을 향하게 되며 예수님을 알게 되고 다른 방법을 통해서 배울 수 없는 하나님에 대해 배운다.
하나님은 요셉을 감옥에 갇히지 않게 하실 수 있었고, 다니엘이 사자굴 속에 들어가지 않게도 하실 수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지 않으시고 이 문제들을 일어나게 하셨고 그 결과로 그들을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게 하셨음을 성경은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 속에 모든 것을 통제하고 계시기 때문에 뜻밖의 사건들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 내 형질이 이루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나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시139:16)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은 영적으로 중요하다. 모든 것이 로마서 8장에 그 이유를 말해준다.
< 로마서 8장 28-29절 이해하기 >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이 우주를 통치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진리에 바탕을 둔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들만을 위한 것이다.
“모든 것이 협력하여” :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 실수, 죄, 질병, 이혼,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우리의 상처까지도 포함하여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조화를 이루어 선으로 이끌어 낸다.
“선을 이루느니라” : 하나님은 악에서 선을 이끌어 내시는 분이시다. 예수그리스도의 족보에 등장하는 다말, 라합, 룻, 밧세바는 내세울 만한 것이 없는 사람들이지만 하나님은 죄악으로부터 선을 끌어내셨고 예수님을 그 핏줄에서 나오게 하셨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의 문제, 고통 그리고 우리의 죄보다 크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미리 정하셨으니” : 우리의 삶은 우연, 운명의 결과가 아니다. 하나님이 조종 하신다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발생 되는 모든 문제는 그 목적을 위한 것이다.
< 그리스도와 같은 인격 쌓기 >
우리는 보석 같아서 역경이라는 망치와 끌로 다듬어져 간다. 우리의 모난 성품이 .망치와 끌로 다듬어 지지 않으면 해머를 사용하시고 고집이 세다면 드릴을 사용하실 지라도 우리를 변화시켜 가신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벧전1:7) 우리의 믿음이 깨끗할 때 사람들은 우리 안에서 예수님을 볼 수 있다.
< 예수님처럼 문제에 대처하기 >
- 하나님의 계획은 항상 선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하신 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렘29:11)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창50:20) ·예레미야와, 요셉처럼 스스로의 고통이나 문제가 아닌 하나님의 계획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모세가 어려운 삶의 문제들을 견딜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상 주심을 바라보았기”(히11:26) 때문이다. 단기적인 생각에 굴복하지 말고 마지막 결과에 초점을 맞추라.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다(롬8: 17-18)
-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니라”(살전5:18) 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모든 상황에서 감사하라고 하신 것이지 모든 상황에 대해 감사하라고 하신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은 불의, 죄, 고통 혹은 고통스러운 결과에 대해서 감사하라고 기대하시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고통과 문제를 사용해 당신의 목표를 성취한다는 사실에 감사하기를 바라신다.
- 포기하지 말라
인내하며 끝까지 버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히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약1:3-4) 어려움을 피하거나 벗어나려고 한다면 더 심한 고통만 겪게 된다. 이해할 수 없으며, 목적 없이 보이는 삶의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일하시는 손길을 본다면 우리는 성숙해 가고 있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왜 나입니까?” 라고 질문하지 말고 “내가 무었을 배우기 원합니까?“ 라고 질문하라. 포기하지 말고 성장하라.
* 생각할 점 : 모든 문제 뒤에는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
* 외울 말씀 :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 삶으로 떠나는 질문 : 나는 어떤 문제로 인해 가장 많이 성장하였는가?
* 기도 :
'목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DAY 27/시험을 이겨내기 (0) | 2009.09.05 |
---|---|
[스크랩] DAY 26/시험을 통해 성장하기 (0) | 2009.09.05 |
[스크랩] DAY 24 /진리로 인한 변화 (0) | 2009.09.05 |
[스크랩] DAY 23 /성장하는 방법 (0) | 2009.09.05 |
[스크랩] DAY 22 /우리는 그리스도를 닮도록 창조되었다 (0) | 2009.09.05 |